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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주의해야 해요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주의해야 해요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주의해야 해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사이버먼데이, 영국의 박싱데이 등* 대규모 할인행사가 진행되는 연말을 앞두고,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요 * 블랙프라이데이(11.29.), 사이버먼데이(12.2.), 박싱데이(12.26.) 11월·12월에 해외직구 소비자 상담 특히 많고, 의류·신발 관련 상담이 절반 차지했어요 [최근 3년간(’21년~’23년) 접수된 해외직구 온라인 물품구매 상담*(총 29,834건)] 19.8% (5,916건) 11월과 12월 연말 글로벌 할인행사 기간에 해외직구 상담이 가장 많음 [품목별 : 의류·신발 49.8%(5,916건)] 소비자들이 연말해외직구 품목으로 의류·신발을 많이 구매하고, 이를 겨냥한 패션 브랜드 사칭 사기성 쇼핑몰 상담도 많아서 관련 상담이 집중된 것으로 보여요 *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상담 기준 유명 브랜드 사칭하며, 과다한 할인율 제시하는 사기성 쇼핑몰 주의해야 해요 - 연말에는 다수 브랜드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하므로, 공식 쇼핑몰을 모방한 사기성 쇼핑몰을 주의해야 해요 특히, 브랜드 사칭 사기성 쇼핑몰은 브랜드 명칭이나 로고, 제품 사진 등을 그대로 사용하고,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웹 디자인과 인터넷 주소(URL)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커요 사기성 쇼핑몰 할인율 피해사례 - A씨는 2023년 11월 인스타그램을 통해 해외 브랜드(camper)에서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큰 폭(89%)의 할인을 진행한다는 광고를 보고, 신발 6개를 약 148달러(USD)에 구매함 - 그러나 구매 당시 통관고유부호 입력 절차가 없었고, 사업자 정보도 불명확해 취소를 요청함 - 이후 사업자 연락 두절 후 사이트가 폐쇄되었고 물품도 받지 못함 한국소비자원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글로벌 할인행사 기간에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당부했어요 - 소셜네트워크(SNS) 광고를 통해 해외 쇼핑몰에 접속한 경우 해당 브랜드 또는 공식 유통업자가 운영하는 쇼핑몰인지 확인 - 과다한 할인율은 일단 의심 - 피해 발생을 대비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 ※ 해외직구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해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 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어요
한국소비자원 2024-11-29 76

의료기관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의료기관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의료기관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최근 의료기관에 치료비 전액을 선납하였는데 의료기관의 갑작스러운 폐업으로 잔여 치료비를 돌려받지 못하는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의료기관 휴·폐업 관련 소비자상담을 확인한 결과, 2021년 1월부터 2024년 9월까지 총 964건이 접수되었고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 의료기관 휴‧폐업 상담 건수 (’21년) 196건 → (’22년) 247건 → (’23년) 275건 → (’24년 9월) 246건 소비자상담사유: 의료기관 휴·폐업 관련 소비자상담(964건) 분석 결과, 선납진료비 환급 요구가 71.2%(687건)로 가장 많았고, 치료중단 불만 18.5%(178건), 휴·폐업 대처방안 문의 7.6%(73건), 진료기록부 발급 문의 2.7%(26건)가 뒤를 이었다. 진료과별로는 치과가 332건(34.4%)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피부과 280건(29.0%), 성형외과 56건(5.8%), 한방 44건(4.6%) 순이었어요. 내가 이용하는 의료기관이 휴‧폐업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은 채 갑자기 폐업하거나, 안내문을 게시하더라도 게시 기간 내에 의료기관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은 경우 휴·폐업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료비 선납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의료기관 휴·폐업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 ▲ 과도한 이벤트 가격 할인 및 전액 선납을 요구하는 의료기관은 주의하세요 ▲ 치료 내용과 금액이 포함된 계약서를 받으세요 ▲ 장기(다회) 계약 시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세요 ▲ 신용카드 할부 결제 후 의료기관의 휴·폐업으로 계약이 이행되지 않는 경우, 카드사에 할부항변권을 행사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4-11-28 101

세탁 분쟁, 절반 이상이 세탁 과실 또는 제품 불량이에요

세탁 분쟁, 절반 이상이 세탁 과실 또는 제품 불량이에요
세탁 분쟁, 절반 이상이 세탁 과실 또는 제품 불량이에요 계절이 바뀌며 보관하던 의류를 정리하는 시기가 되면서 세탁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요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세탁서비스 분쟁으로 접수된 섬유제품을 심의한 결과] 57.1% : 절반 이상이 제품의 품질 불량이거나 세탁 과실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 22년 : 1,389건 - 23년 : 1,428건 - 24년 9월 : 1,058건(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 ※ 섬유제품심의위원회 : 섬유제품·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분쟁 발생 시 책임소재를 객관적으로 규명하여 효율적 피해구제를 수행하기 위해 의류, 피혁제품, 세탁서비스 등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제조판매사’ 책임 31.9%, ‘세탁사업자’ 과실25.2%로 사업자 책임이 과반 차지했어요 [세탁서비스관련 심의 3,875건을 분석한 결과(’22년 ~ ’24년 9월)] 사업자 책임 - 제조판매사 : 31.9%(1,235건), 세탁사업자 : 25.2%(978건) 사업자 책임 없음* - 42.9%(1,662건) * 소비자 취급부주의(오염, 훼손, 보관부주의), 제품 수명 경과로 인한 자연손상, 권장품질기준 이내의 변형 등 사업자에게 책임을 묻기 어려운 경우 ㈜크린토피아, ㈜월드크리닝 등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상당수 차지했어요 [심의사건을 세탁사업자별로 분석한 결과(3,875건)] 48.9% : 상위 10개 사업자가 전체의 48.9%(1,893건)을 차지했어요 [상위 10개 세탁사업자 대상 심의 접수 현황(1,893건)] 72.5% : 상위 10개 사업자 중 ㈜크린토피아, ㈜월드크리닝이 72.5%(1,372건)로 대부분을 차지했어요 책임 비율은 크린파트너, 세탁을위한사람들, 크린위드 순으로 높아요 [상위 10개 사업자의 심의사건을 책임소재별로 분석한 결과(1,893건)] 세탁사업자 과실 : 21.6%(408건) [세탁과실 판정 비율] 1) 크린파트너 23건 2) 세탁을위한사람들 16건 3) 크린위드 16건 하자유형은 ‘세탁방법 부적합’이 가장 많아요 [세탁사업자 과실로 판정된 하자유형별(978건)] 1) 세탁방법 부적합 : 50.8%(497건) 2) 후손질 미흡 : 17.6%(172건) 3) 오점제거 미흡 : 14.1%(138건) 세탁 의뢰 전·후 제품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인수 즉시 문제 여부 확인해야해요 [소비자 주의사항] - 제품 구입 시 품질표시 및 취급상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 세탁 의뢰 시에는 제품 상태 및 동의사항 내용 등을 충분히 확인하세요 - 완성된 세탁물은 가능한 빨리 회수하고 하자 유무를 즉시 확인하세요 - 섬유제품·세탁서비스 관련 피해 발생 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세탁업 표준약관에 따라 손해배상을 요구하세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4-11-22 134

연말 대규모 세일기간 내 의류 등 청약철회 거부 피해 주의하세요

연말 대규모 세일기간 내 의류 등 청약철회 거부 피해 주의하세요
연말 대규모 세일기간 내 의류 등 청약철회 거부 피해 주의하세요 매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되는 전자상거래* 의류·신변용품(이하‘의류 등’) 관련 피해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연말 판매 촉진을 위한 유통기업들의 대규모 세일 이벤트** 등으로 11월과 12월에 그 피해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의류 등의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돼요 * 국내·국제 온라인거래, 모바일거래, 소셜커머스 거래 등 ** 예) 2024 코리아세일페스타(11. 9. ∼ 11. 30. 예정) [최근 3년간 전자상거래 의류·신변용품 피해구제 신청 현황] 2021년 2,986건 중 620건(11~12월), 2022년 4,346건 중 919건(11~12월), 2023년 4,571건 중 910건(11~12월), 계 11,903건 중 2,449건(11~12월) 청약철회 관련 피해가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요 [최근 3년간 전자상거래로 거래된 의류 등 피해 사례] 청구이유에 따라 분석한 결과 11,903건 중 5,078건(42.7%) : 청약철회 품질 및 계약불이행까지 포함할 경우 전체의 88.5%를 차지(10,528건) 올해 연말에도 관련 피해사례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요 주요 피해사례 [사례1: 청약철회 기간 내 청약철회를 요구했으나 거부] 1) A씨는 2023. 3. 7. B사업자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의류 5점을 238,350원에 구입함 2) 2023. 3. 10. 의류 3점이 배송되어 확인하였으나, 구매의사가 사라져 3. 17. 반품 및 환급을 요구함 3) B사업자는 배송당일부터 기산하여 청약철회 가능 기간이 경과하였다고 환급을 거부함 [사례2: 청약철회시 과도한 반품배송비 청구] 1) C씨는 2023. 5. 10. D사업자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재킷을 44,850원에 구입함. 2) 제품 수령 후 생각한 브랜드가 아니라 2023. 6. 1. 반품에 따른 환급을 요구함. 3) D사업자는 재킷 반품시 배송비 60,000원을 청구함. [사례3: 제품에서 냄새가 난다는 이유로 청약철회 거부] 1) E씨는 2023. 6. 13. F사업자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티셔츠를 23,733원에 구입함 2) 1회 실착 후 단순변심 사유로 반품 신청하였으나, F사업자가 검수 결과 원인 모를 냄새가 배어 환급이 불가하다고 주장함
한국소비자원 2024-11-20 108

‘㈜트렌드헌터’ 소비자피해주의보 발령

‘㈜트렌드헌터’ 소비자피해주의보 발령
‘㈜트렌드헌터’ 소비자피해주의보 발령 한국소비자원은 ㈜트렌드헌터의 갑작스런 서비스 중단으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대응 방법을 알리고 유사 피해를 막기 위한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트렌드헌터는 지난 10. 4. 자체 사이트와 네이버카페 등에 대표자 사망 소식을 알리고, 10. 11.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한 뒤 계약이행을 중단하고 연락이 두절됐어요. [사이트 공지글] 응대 지연에 대한 사과문. 트렌드헌터를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급작스러운 대표님의 부고로 초기 응대에 미숙함이 있었습니다. 충분하지 못한 안내로 고객분들의 귀한 시간을 헛되게 만들었습니다. 임직원들이 뜻을 이어받아 고객분들의 문제와 불편함을 최우선으로 해결하겠습니다. 현재 전사적인 대책마련과 신속한 해결방안을 꼼꼼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소 지연되는 점 양해부탁드리곘습니다. 정확한 해결방안에 대해 조속하게 공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럽게 이용에 불편함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2024.10.11. 트렌드헌터 임직원 일동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내용을 분석한 결과, 1명당 계약금액이 300~500만 원대로 피해 금액이 커 피해자들이 대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결제대행사에 결제취소 등의 적정 조치를 요구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트렌드헌터 또는 유사사례로 피해를 봤다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대응 방법을 문의하고,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한 소비자는 할부 여부와 관계없이 즉시 신용카드사에 이의제기할 것을 당부했어요.
한국소비자원 2024-11-15 185

고령자, 해외여행 출발 전 건강 사유로 인한 위약금 분쟁 많아요

고령자, 해외여행 출발 전 건강 사유로 인한 위약금 분쟁 많아요
고령자, 해외여행 출발 전 건강 사유로 인한 위약금 분쟁 많아요 해외여행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관련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어요. 특히 60대 이상 고령자 계약 시 과정에서 위약금 등 중요정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고령자 해외여행 출발 전 계약해제 및 위약금 관련 불만 63.8%로 가장 많아. 2021년 1월부터 2024년 6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해외여행 관련 고령자(60세 이상)의 피해구제 신청은 총 370건이에요. * 연도별 피해구제 건수 : (’21년) 28건 → (’22년) 42건 → (’23년) 181건 → (’24년 6월) 119건 / '21부터 '24. 6. 고령자 해외여행 관련 피해구제 접수건수 370건 [ 신청이유별 현황 ] (단위 : 건, %) 계약 해제 및 위약금 236(63.8) 계약불이행 47(12.7) 품질·용역 불만 33(8.9) 안전,시설 피해 21(5.7) 항공 15(4.0) 기타* 18(4.9) 합계 370(100.0) * 기타(천재지변, 전쟁, 요금, 부당행위, 청약철회, 표시광고 등) [ ‘출발 전 계약 해제 및 위약금’ 관련 세부 내용 ] (단위 : 건, %) 1 건강상(상해, 질병, 사망 등) 이유 103 43.6 2 소비자의 개인적 사정 63 26.7 3 여행사의 사정 40 17.0 4 여행국의 안전(전쟁, 지진 등) 문제 16 6.8 5 계약 후 여행 요금 추가 지급 요구 14 5.9 계 236 100.0 ('21년~'24년 6월 피해구제 건 분석 결과) 국내여행사와 홈쇼핑사 판매 해외여행상품 426개 중 71.8%가 특별약관을 적용하고 있어요. [ 해외여행상품 약관 이용 현황 ] (단위 : 개, %) 특별약관 243 57.0 표준약관 120 28.2 특별약관 + 표준약관 63 14.8 계 426 100.0 “계약 시 여행사와 소비자가 별도로 합의한 특별약관은 표준약관보다 우선 적용된다는 사실! 따라서 소비자가 여행을 취소할 경우, 표준약관이나 분쟁해결기준 보다 높은 취소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니 계약 전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고령자의 36.8%가 계약 내용 제대로 인지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최근 2년 내 해외여행상품을 이용한 고령자 366명에게 불만 경험을 설문조사(복수응답)한 결과, ’계약내용을 사전에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는 응답(36.9%)이 ’식사‧숙소 등에 대한 불만‘(47.8%) 다음으로 많았어요. 여행사 등은 고령 소비자에게 중요정보를 정확히 제공할 필요가 있어요. ☐ 고령자 국외여행 상품 계약 전 유의사항! ▲ 계약 전 항공‧숙박 등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기 ▲ 질병‧상해 등으로 취소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는 특약이 포함된 계약인지 확인하기 ▲ 여행 중 사고·상해 등에 대비해 계약에 포함된 여행자보험의 세부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기
한국소비자원 2024-10-29 183

무료숙박권 당첨? 유사콘도회원권 판매상술에 속지 마세요!

무료숙박권 당첨? 유사콘도회원권 판매상술에 속지 마세요!
무료숙박권 당첨? 유사콘도회원권 판매상술에 속지 마세요! 최근 무료 숙박권 당첨을 내용으로 소비자에게 연락하여 콘도 회원권 가입을 유도한 후 청약철회를 방해하거나 중도해지 시 과다한 위약금을 부과하는 등 유사콘도회원권 관련 소비자피해가 지속되고 있어요. 10건 중 7건이 과다 위약금 부과 등 계약해지 관련 피해였어요. 최근 3년간 유사콘도회원권과 관련된 피해유형별로는 ‘계약해지’ 관련이 74.2%로 가장 많았어요. [ 최근 3년간 유사콘도회원권 관련 피해유형별 현황 ] (단위 : 건, %) 계약해지* 관련 431건(74.2%) 계약불이행** 120건(20.7%) 기타 30건(5.1%) 합계 581건(100.0%) * 계약해지·해제·청약철회 거부, 중도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 등 ** 계약만기 시 입회보증금 미반환 등 주로 방문판매를 통해 계약 체결, ‘30대’와 ‘남성’의 피해가 많아요. [ 판매방법별 현황 ] 방문판매 707.%(411건) 일반판매 및 기타판매 21.3%(124건) 전화권유판매 8.0%(46건) [ 성별 현황 ] 남성 77.6%(451건) 여성 22.4%(130건) [ 연령별 현황 ] 20~29세 11.3%(65건) 30~39세 31.4%(180건) 40~49세 18.6%(107건) 50~59세 17.8%(102건) 60~69세 14.5%(83세) 70~79세 5.2%(30건) 80세 이상 1.2%(7건) 유사콘도회원권 구매시 유의사항 ▲ 무료숙박권 당첨, 입회비 면제 등의 상술에 현혹되지 말고 신중히 계약하세요 ▲ 충동계약을 했다면 14일 이내 서면으로 청약철회를 요구할 수 있어요 ▲ 영업직원과 구두로 약정한 사항은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 장기(통상 10년) 계약은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세요 ▲ 분쟁에 대비해 내용증명, 문자 등 입증자료를 보관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4-10-28 118

‘스트릿윙스’쇼핑몰, 배송.환급 지연 피해 주의하세요

‘스트릿윙스’쇼핑몰, 배송.환급 지연 피해 주의하세요
‘스트릿윙스’쇼핑몰, 배송.환급 지연 피해 주의하세요 한국소비자원은 등산복, 작업복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스트릿윙스(컬린소프트, streetwings.co.kr)’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단기간 내 증가하고 있어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위해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2024.1.1~9.13까지 접수된 스트릿윙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 : 44건 8월 중순 이후에는 사업자와 연락이 닿지 않아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요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 모두 배송 또는 환급지연이 사유였어요 [주요 피해사례] - (사례1) 판매자의 현금영수증 일방적 취소 후 연락두절 1) A씨는 2024. 5. 14. 판매자를 통해 의류를 63,300원에 구매함 2) 이후 배송이 지연되어 배송을 수 차례 요구하였으나 배송은 되지 않은 채 현금영수증이 취소되었다는 문자를 수신함 3) A씨는 제품 미배송에 따른 환급을 요청하였으나 거부됨 - (사례2)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 일부 배송 후 판매자 연락두절 1) B씨는 2024. 6. 6. 판매자를 통해 바지 3벌을 93,200원에 구매함 2) 이후 배송이 지연되어 기다렸으나 주문한 사이즈와 상이한 바지 1벌만 배송됨 3) B씨는 오배송된 바지를 반환하고 환급을 요청하였으나 거부됨 부산광역시와 한국소비자원 부산울산경남지원이 함께 사업장을 방문한 결과 해당 주소지에 다른 사업자가 입주한 사실이 확인 ‘스트릿윙스’를 통한 계약이행 또는 환급 등의 조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에요 ‘스트릿윙스’ 쇼핑몰을 이용한 소비자 중 배송 또는 환급 지연으로 피해를 봤다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대응 방법을 문의하고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신용카드 할부(20만 원 이상, 할부기간 3개월 이상)로 결제한 경우, 즉시 신용카드사에 할부대금 납부 중단 등을 요구하세요 인터넷 쇼핑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 1) 제품 구매 전 쇼핑몰 평판 등을 확인하세요 : 시세보다 상당히 저렴한 거래조건을 제시할 경우, 피해다발업체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공정거래위원회,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 포털사이트 검색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하세요 * 공정거래위원회 및 서울특별시에서는 피해다발업체 공개기준에 부합할 경우, 피해다발업체로 등록하고 있음. 2) 가급적 현금거래보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 현금으로 지급한 경우 환급 처리가 지연되거나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신용카드 이용을 권장하며, 특히 고가의 제품을 거래할 때는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 배송지연 등의 사유로 정당한 청약철회 권리를 행사했음에도 업체에서 거부할 경우, 그 사실을 카드회사(신용제공자)에 알리고 대금결제를 거부할 수 있음. 3)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거래 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하세요 : 소비자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이를 입증하기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하므로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관련 자료를 보관하여 향후 분쟁에 대비하세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 (발신자 부담)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4-10-22 99

용역 중개 플랫폼 이용 후 판매자와 분쟁발생 시 플랫폼을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어요

용역 중개 플랫폼 이용 후 판매자와 분쟁발생 시 플랫폼을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어요
용역 중개 플랫폼 이용 후 판매자와 분쟁발생 시 플랫폼을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어요 청소, 이사,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디자인 등과 같은 용역계약 체결 시에도 중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요 [용역 중개 플랫폼 관련 연도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총 338건)] (최근 약 5년간(’20년 ~ ’24년 5월)) - 2020년(13건) > 76.6% 증감 - 2021년(23건) > 226.1% 증감 - 2022년(75건) > 105.3% 증감 - 2023년(154건) > 173.3% 증감 - 2024년 5월(123건) ※ 특히,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123건이 접수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2023년 5월)의 45건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했어요 계약불이행, 품질·AS불만 등 판매자 관련 피해 다발 했어요 1) 계약불(완전)이행 : 40.7%(158건) 2) 품질·AS 불만 : 23.5%(91건) 3) 추가비용 요구 등 부당행위 : 9.0%(35건) ※ 판매자와 관련한 피해가 전체의 73.2%를 차지했어요 플랫폼별 다발 피해 품목 및 사례 (플랫폼 A [청소]) - 구매자는 플랫폼을 통해 판매자에게 청소대행을 의뢰하고 계약금 입금 후 판매자에게 문의 > 판매자로부터 체결된 계약은 기본청소로 4시간 간단히 작업하는 것이라며 입주청소는 추가금 70만 원을 더 내야 한다는 안내를 받음 > 구매자는 입주청소로 의뢰한 것이라며 계약해지 및 계약금 반환을 요구하였으나 판매자 거절함 플랫폼별 다발 피해 품목 및 사례 (플랫폼 B [프로그램 개발]) - 구매자는 플랫폼을 통해 판매자 상품(데이터관리)을 200만 원에 구매 > 판매자에게 프로그램 개발을 의뢰했는데 인도받은 프로그램의 수식이 잘못되었다며 환급을 요구 > 판매자는 최초 구매자의 작업 요구사항이 구체적이지 않았고 작업 완료 후 구매자 요청을 반영해 수 차례 수정을 해주었다며 환급을 거부 개인 판매자 정보 확인 안되고 해결 어려운 경우 많아요 [처리결과별 현황(총 388건)] 1) 피해 미해결 71.6% (278건) 2) 피해 해결 28.4% (110건) - 피해 미해결 1) 정보제공* : 190건 2) 조정신청 : 42건 3) 처리불능 : 26건 4) 취하 등 : 20건 - 피해 해결 1) 환급 : 68건 2) 배상 :23건 3) 계약이행 : 19건 * 업체가 계약 불이행 후 플랫폼 탈퇴 및 연락이 두절된 피해 포함 계약 체결 전 소비자 주의사항 1) 판매자가 개인인지 통신판매업자로 등록된 사업자인지 확인하세요 2) 구매 후기, 판매 내역 등을 통해 판매자의 서비스 품질을 최대한 검증하세요 계약 체결 시 소비자 주의사항 1) 용역 제공 및 AS 기간, 작업 범위, 구체적 성과 등 계약 목적물의 특성에 맞는 거래 조건을 명확히 협의하고 계약서를 작성하세요 2) 계좌이체 등 현금 직거래는 피해 발생 시 구제가 어려우므로 피하세요 계약 체결 후 소비자 주의사항 1) 판매자 계약 불이행 등 피해 발생 시 즉시 플랫폼에 신고하고 자동 구매 확정 방지, 결제 대금 지급 보류 등을 요청하세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4-10-22 99

음식물처리기, AS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아요

음식물처리기, AS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아요
음식물처리기, AS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아요 가사노동 부담을 줄이고 주방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음식물처리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어요. 음식물처리기 소비자 불만에는 어떤 유형이 가장 많았을까요? ‘AS’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아요. 최근 약 3년간(’21년~’24년 상반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음식물 처리기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750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연도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21년 186건 22년 194건 23년 203건 24년 상반기 167건 합계 750건 특히 올해 상반기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전년(104건) 대비 60.6% 늘었어요! 올해 상반기 중 음식물처리기 제조사의 경영악화로 AS 처리가 지연되면서 사건수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돼요. 구체적으로 신청이유를 살펴본 결과, ‘AS 불만’이 50.4%(378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품질’ > ‘계약해제·해지’ > ‘표시광고’ 순 이었어요. 구매 보다 렌탈 계약 분쟁이 잦았어요. 계약 형태로는 ‘렌탈’이 476건으로, ‘구매’(274건) 보다 많았고, 계약 형태와 무관하게 ‘AS 불만’이 가장 많았어요. 계약 전 자신에게 유리한 계약(구매 또는 렌탈) 선택이 필요해요. 구매와 렌탈은 무상 AS 기간, 초기 비용과 총 비용, 관리 서비스 제공 여부 등 계약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계약 전에, 사용 여건을 점검해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계약 형태를 비교하여 선택해야해요. 음식물 처리기 구매/렌탈 전 유의사항 ▲ 사용 여건 등에 따라 유리한 계약(구매 또는 렌탈)을 선택할 것 ▲ AS 품질, 후기 등 사업자의 평판을 확인할 것 ▲ 사용설명서 상 유의사항(1회 투입량, 투입 금지 내용물 등)을 확인하고 사용방법을 준수할 것 ▲ 분쟁 발생에 대비해 계약서, 품질보증서를 보관할 것 ▲ 제품 하자 발생 시 근거 자료를 확보하여 사업자에게 즉시 통보할 것
한국소비자원 2024-10-11 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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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