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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서비스 이용시 인수증을 꼭 챙기세요! 제품은 받자마자 확인하기! 새글

세탁서비스 이용시 인수증을 꼭 챙기세요! 제품은 받자마자 확인하기!
세탁서비스 이용시 인수증을 꼭 챙기세요! 제품은 받자마자 확인하기! 계절이 바뀌면서 겨울철 의류 세탁을 위해 세탁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관련 피해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주의가 필요해요! 최근 3년간(2022.1.1.~2024.12.31.)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에 접수된 세탁서비스 피해구제 신청 4,855건*을 월별로 분석한 결과, 겨울철 의류 정리를 위해 세탁서비스를 이용한 후인 5월(569건, 11.7%), 6월(507건, 10.5%)에 피해구제 신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 하자 내용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단위 : 건(%)) 하자 내용 건 수 󰋎 외관 훼손(마모, 열손상, 부자재 훼손) 1,028(21.2) 󰋏 색상 변화(탈색, 변색 등) 855(17.6) 󰋐 얼룩 발생(이염, 오염 등) 813(16.8) 󰋑 형태 변화(수축, 신장, 경화) 712(14.7) 󰋒 찢어짐, 구멍, 올뜯김 등 607(12.5) 󰋓 분실 220(4.5) 󰋔 수선·염색 서비스 156(3.2) 󰋕 버블현상 및 코팅 탈락 152(3.1) 󰋖 보풀 발생 127(2.6) 󰋖 봉제·재단 불량 43(0.9) 󰋖 냄새 발생 19(0.4) 󰋖 기타* 123(2.5) * 기타 : 계약내용 상이, 과도한 세탁비 청구 등 계 4,855(100.0) 세탁서비스 이용 후 제품이 훼손되었다면, 피해 원인 및 책임 소재를 정확히 판단하는게 중요해요. 당사자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판단이 어려울 경우, 섬유제품심의위원회* 등 심의기구를 통해 정확한 하자 원인 및 책임 소재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어요. * 섬유제품·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분쟁 발생 시 책임 소재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의류, 피혁제품, 세탁서비스 등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국소비자원이 운영) 세탁서비스 이용 유의사항 ▲ 세탁의뢰 시 의류 상태를 세탁사업자와 함께 꼼꼼히 확인하세요 ▲ 맡기는 제품의 품목, 수량 등을 기재한 인수증을 꼭 받아서 보관하세요 ▲ 완성된 세탁물은 최대한 빠르게 받아보고 하자 여부를 즉시 확인하세요 ▲ 세탁 후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지체없이 세탁사업자에게 이의제기 하세요 ▲ 오래된 의류는 세탁 시 변형될 수 있으니 서비스 이용에 주의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4-29 67

일부 반려동물 영양제, 표시된 양보다 기능성 원료가 적게 들어 있어요

일부 반려동물 영양제, 표시된 양보다 기능성 원료가 적게 들어 있어요
일부 반려동물 영양제, 표시된 양보다 기능성 원료가 적게 들어 있어요 소중한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기능성 원료가 첨가된 반려동물 영양제가 국내에 출시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반려동물 영양제 20개와 온라인 광고 100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이 함유되었다고 표시된 기능성 원료가 부족했고, 온라인 판매페이지에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ㆍ광고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해요! 20개 제품 중 8개 제품, 기능성 원료 함량 최대 99% 부족! 관절영양제 1개 제품은 기능성 원료인 글루코사민이 불검출되었고 7개 제품은 기능성 원료 함량이 표시된 양의 1% ~ 38% 수준에 불과했어요. [표시 대비 기능성 원료 함량 조사결과] 구분/제품명/제조원/판매원유통기한/원료명(기능성 내용)/표시량/실제 함량/표시대비 비율 38.5 초유한스푼 for Cat/선바이오연구소㈜/펫타민 주식회사/26.07.28./L-테아닌(스트레스 완화)/16.7 mg/g/6.4 mg/g/38% 닥터캐닌 유기농 로가닉 비타/닥터캐닌/26.09.05./유산균(장 건강)/2.8x109CFU/g/7.1x107CFU/g/3% 리스펫 LAB 홍삼 유산균/㈜네츄럴 프로 F2/㈜리스펫/25.10.09./진세노사이드(면역력 증진)/5mg/g/0.1mg/g/2% 바른뉴트리펫 강츄조인트/㈜에이티바이오/㈜엘로스바이오/25.12.16./글루코사민(관절 건강)/25 mg/g/2 mg/g/8% 바잇미 서포트츄 힙앤조인트/㈜에이티바이오/㈜바잇미/25.08.13./글루코사민(관절 건강)/30 mg/g/불검출/- 본아페티 브레스캡스/도담//주식회사 펫프로젝트/26.06.15./EPA/DHA(혈관 건강)/100 mg/g/1 mg/g/1% 퍼센트퍼센트 메가 아스타민 아이즈/에이티바이오/㈜베키앤글리/25.11.15./아스타잔틴(눈 건강)/1.1 mg/g/0.1 mg/g/9% 프로이젠 분말형/한바이오/25.11.05./비타민C(유해산소 제거)/3.3 mg/g/0.1 mg/g/3% ※ 8개 사업자는 한국소비자원의 시정권고에 따라 표시 및 품질개선 계획을 회신 ※ 1개 제품이 2ppm 이하로 함량이 제한*되는 성분인 셀레늄이 6ppm 함유되어 있었어요. * 셀레늄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농림축산식품부고시 제2024-27호)에 따라 사료 중 함량을 2ppm 이하로 제한되며 과잉 섭취 시 구토, 설사, 털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셀레늄 함량 기준 초과 제품] 제품명/제조(수입)원/판매원/용량/유통기한/기능성 원료/함량/기준 벨벳 마이뷰 도그/㈜벨벳케어/㈜벨벳/300ml/26.10./셀레늄/6ppm/2ppm 이하 ※ 해당 사업자는 우리 원의 시정권고에 따라 품질개선 계획을 회신 ※ 조사대상 20개 중 17개 제품은 ‘사용한 원료’에 비타민A와 비타민D를 표시했으나 비타민 A는 4개, 비타민 D는 11개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어요.
한국소비자원 2025-04-21 77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가급적 장기 계약 체결 지양하고,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이용하세요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가급적 장기 계약 체결 지양하고,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이용하세요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가급적 장기 계약 체결 지양하고,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이용하세요 필라테스가 2030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업자의 갑작스러운 폐업 통보로 이용료를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돼요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가격 할인 등 이벤트에 현혹되어 무리하게 현금 결제 또는 장기(다회) 계약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현금 결제 보다는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세요. 20만원 이상 결제 시 할부 철회 및 할부 항변이 가능한 신용카드 할부(3개월 이상) 결제를 이용하세요 3) 피해 발생 시 잔여 횟수, 계약해지일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세요 4) 잦은 수업 휴·폐강, 강사 퇴사 등 영업상 문제 이력이 있는 업체인지 꼼꼼히 확인 후 계약을 체결하세요 최근 4년 새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가 13배 가까이 증가했어요 [필라테스 피해구제 신청 및 ‘폐업’ 관련 사건 현황] (전체건수(폐업관련*)순) 2021년: 662건(11건), 2022년: 804건(38건), 2023년: 1021건(77건), 2024년: 1036건(142건) > 2021년 대비 2024년 12.9배 증가! 필라테스 피해구제 신청 중 ‘폐업 후 이용료 미반환 및 환급 지연’ 관련피해는 매년 상승하고 있어요 * 사건명 또는 사건개요에 ‘폐업’ 키워드가 포함된 사건 필라테스 폐업 관련으로 접수된 10건 중 8건은 해결이 어려워요 [처리결과별 현황] 해결 20.9%(60건) / 미해결 79.1%(227건) - ‘환급’,’계약이행’ 등의 해결 사건을 제외한 사건 [지불수단별 현황] 현금일시불 35.4%(92건) / 신용카드 일시불 31.2%(81건) / 신용카드 할부 21.5%(56건) / 기타 11.9%(31건) : 지불수단이 확인되는 폐업 관련 260건 중, 사업자의 휴·폐업 등으로 계약 이행이 되지 않을 경우 카드사에 할부항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신용카드 할부’ 결제는 21.5%(56건)에 불과했어요 * 사업자가 폐업하거나 정당한 해지 요구를 거절하는 등의 이유로 잔여대금을 환급받기 어려운 경우, 해당 업체 및 신용카드사에 잔여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권리(3개월, 20만원 이상 할부거래)
한국소비자원 2025-04-17 82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한국소비자원 / 공정거래위원회 최근 상조업체 또는 가전·렌탈업체 등이 상조서비스와 전자제품 등을 결합하여 판매하면서 계약 관련 정보를 충분히 알리지 않는 사례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상조 결합상품에 대해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상조서비스 가입 시 ‘사은품’이나 ‘적금’이란 말에 현혹되지 말고 상조계약 외 별개의 계약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계약 대금, 납입 기간 등 주요 계약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3) 계약해제 시 돌려받는 해약환급금의 비율, 지급시기를 확인하세요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계약 체결 전) 1) 상조업체가 선불식 할부거래업자로 등록한 사업자인지 여부 및 해당 상조계약이 「할부거래법」 상 선불식 할부계약인지 여부를 확인하세요 2) 상조업체가 설명하는 내용이 계약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3) 각 계약대금, 월 납입금(할부금), 월 납입기간(할부기간), 만기 시 환급비율, 출금주체, 청약철회 및 계약해제의 대상 등 계약의 주요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4) 상조업체가 계약기간(보통 10년 이상) 내에 폐업할 경우,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피해보상금은 자신이 납입한 선수금의 50%에 불과하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계약 체결 중) 1) 상조업체 정보 및 계약사항을 미리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2) 자신의 주소 등 개인정보가 변경된 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자신이 가입한 상조업체에 변경된 주소 등을 통지하세요 3) 추후 분쟁 발생에 대비하여 계약체결 당시에 교부받은 계약서 등 계약 관련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보관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4-08 235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구매 시 주의하세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쇼핑몰(사칭 사이트) 주의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구매 시 주의하세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쇼핑몰(사칭 사이트) 주의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구매 시 주의하세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쇼핑몰(사칭 사이트) 주의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를 통해 과도한 할인율(60~90%)을 적용하여 저가로 판매하고 있었어요 사칭 사이트는 공식 사이트의 웹페이지와 유사하게 만들고 공식 사업자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공식사이트와 구분하기 어려워요 노스페이스 공식 사이트 > 노스페이스 사칭 / 사이트 공식 사이트 사업자 정보 > 사칭 사이트 사업자 정보 사칭사이트는 청약철회 등이 가능하다고 명시하나 실제 이행되지 않아요 : 30일 이내 반품 및 교환 만족스럽지 않은 품목에 대한 반품은 30이 이내에 가능합니다. 돈 환불 보장 반품 수령 후 1주일 이내에 전액 환불 무료 배송 긴급 세일 150,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 계약 불이행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 소비자가 판매약관에 따라 주문취소를 요구하였으나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음 [사례2] 소비자가 구매 후 사이트에 재접속하였으나 사이트가 폐쇄되어 있었음 [사례3] 배송받은 제품의 품질이 불량하여 사업자에게 반품 요청하였으나 연락이 되지 않음 [사례4] 배송받은 제품이 가품으로 의심되어 사업자에게 환불을 요구하였으나 반품비 4만원을 요구함 소비자 주의사항 1)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사이트 주의하세요 2) 구매전 검색 포털 등을 통해 공식 사이트 주소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3) 사칭 사이트는 특정 이메일 주소를 반복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색 포털 등을 통해 사칭 사이트의 이메일 주소인지 확인하세요 4) 오배송, 미배송 등의 피해 발생 시 신속하게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 구입일로부터 120일(VISA, Master Card, AMEX) 또는 180일(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카드사에 문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5-03-13 165

소셜미디어(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사기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소셜미디어(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사기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소셜미디어(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사기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해외직구가 늘어나면서 판매자가 유명 브랜드를 사칭하거나 제품 판매 후 연락을 두절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요 * 해외직구 사기성 쇼핑몰 상담: (’21년) 251건 → (’22년) 441건 → (’23년) 1,372건 ● 출처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 * 해외 사기성 쇼핑몰 : 브랜드 사칭 등 소비자 기만행위를 통해 해외직구 유도 후 연락 두절, 환불 거부 등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해외직구 온라인 쇼핑몰 대부분의 피해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82.3%)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SNS나 유튜브 이용 시 주의하세요! 피해 유형으로는 ‘브랜드 사칭’, ‘저품질 제품 판매’ 가 제일 많이 차지했어요. [최근 3년(’21~’23년) 해외직구 사기성 쇼핑몰 피해 유형] (단위 : 건, %) 브랜드 사칭 의류, 가방 등 유명 패션 브랜드를 사칭하는 쇼핑몰을 운영 * 결제 후 제품 배송 없이 연락 두절되는 경우가 대다수 972(47.1) 저품질 제품 제품 광고와 확연히 다른 저품질의 제품을 판매 * 환불 요구 시 환불을 거부하고, 소비자에게 반품 없이 일부 환불(결제 대금의 50% 등)을 제안하는 경우가 다수 959(46.5) 유명인사 사칭 유명인사를 사칭하며 유명인사와 관련없는 제품을 판매 43(2.1) 불법 식의약품 성분 및 제조사가 불분명한 식품·의약품을 판매 31(1.5) 기타 - 59(2.8) 전체 - 2,064(100.0) 해외직구 시 유의사항! ▲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에 판매하는 소셜미디어 광고는 일단 의심하세요 ▲ 브랜드 공식 누리집을 방문해 인터넷 주소(URL)를 비교하고, 구매 후기를 꼭 확인하세요 ▲ 피해 발생을 대비해 광고 화면, 구매‧결제 내역을 캡처하는 등 증빙자료를 남겨두세요 ▲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고, 피해 발생 시 증빙자료를 갖추어 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2-17 1,979

설 명절 항공권, 택배, 건강식품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설 명절 항공권, 택배, 건강식품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설 명절 항공권, 택배, 건강식품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설 명절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설 명절을 맞아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권, 택배, 건강식품에 대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항공권] 사전에 여행지의 천재지변 가능성, 출입국 정책 등을 알아보고 각 항공사·여행사의 취소수수료 등 환급 규정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택배] 명절 직전에는 택배 수요가 몰려 물품 파손·분실, 배송 지연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배송을 의뢰하고 운송장, 물품 구매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보관하세요 [건강식품] 무료체험 등의 상술에 주의하고 구매 및 섭취 의사가 없을 경우 법정기한 내* 청약철회를 요청하세요 *통신판매(온라인쇼핑, TV 홈쇼핑 등) : 7일, 방문판매(전화, 상설매장 외 영업소) : 14일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항공권] : 항공권 구매 후 취소 시 과도한 취소수수료 부과 1) A씨는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청주-다낭행 왕복 항공권 3매를 구매하여 2,557,900원을 결제함 2) 3일 후 항공권 구입 취소를 요청함 3) 취소수수료 300,000원이 발생함 [택배] : 신선제품 배송 중 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거부 1) B씨는 76,000원 상당의 애플망고를 택배사에 배송 의뢰함 2) 애플망고 수령 직후 애플망고가 부패된 사실을 확인하여 택배사에 이의제기함 3) 택배사는 배상을 거부함 [건강식품] : 건강식품 포장 개봉을 이유로 청약철회 거부 1) C씨는 전화권유판매 사업자가 남성 건강기능식품 무료체험을 권유하여 체험분량을 수령함 2)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본품을 함께 배송한 사실을 확인하여 청약철회를 요청함 3) 사업자는 포장을 개봉했다는 이유로 청약철회를 거부함 항공권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항공권 구매 전 여행지의 천재지변 가능성, 사회 이슈 등과 항공권 판매처(여행사 또는 항공사)의 취소·변경 규정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2) 출국일 전에 항공편의 일정 변경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세요 3) 위탁수하물 피해 발생(분실·파손·인도 지연 등) 시 즉시 공항 내 항공사 데스크에서 피해사실 확인서 등을 발급받으세요 → 여행 중 신체적·경제적 손해에 대비해 여행자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한국소비자원 2025-01-21 617

해외직구 수입분유, 국내 정식 수입분유보다 저렴해요

해외직구 수입분유, 국내 정식 수입분유보다 저렴해요
해외직구 수입분유, 국내 정식 수입분유보다 저렴해요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가 많이 찾는 3개 수입 브랜드(압타밀, 힙, 홀레)의 ‘해외직구 수입분유’와 ‘국내 정식 수입분유*’ 제품 가격을 조사했어요. 조사 결과, 3개 브랜드 모두 해외직구로 구매한 수입분유가 국내 정식 수입분유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 국내 정식 수입분유 :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거쳐 국내에서 정식 수입 판매되는 제품을 의미 조사 개요 ∎ 조사대상 : 국내외 판매되는 3개 해외 브랜드(압타밀, 힙, 홀레) 8개 제품의 수입 조제분유 ※ 최근 1년간(’23.5.~‘24.4.) 검색포털 인기 검색어 50위 내 브랜드 중에서 직구 후기가 다수 확인되는 제품 중 선정 ∎ 조사내용 : 제품명과 외부 디자인이 동일한 해외직구 수입분유와 국내 정식 수입분유의 구매가격 비교 ∎ 가격산정 : 제품별 일일 최저 구매가격의 조사기간 평균값 ∎ 조사기간 : 2024. 8. 21. ~ 8. 23. ※ 해외직구 가격은 현지배송료, 국제배송료, 관·부가세, 대행수수료 등이 포함되어 있음 ※ 해외직구 관부가세 면제기준(미화 150달러 이하, 5Kg 미만)을 고려하여 6개 단위(통) 구매 시 1개 단위(통) 가격 조사 ※ 본 조사는 제한된 기간과 제품을 대상으로 실시된 바, 제품 및 시기에 따라 국내외 판매가격 차가 달라질 수 있음 해외직구 수입분유, 국내 정식 수입분유보다 1통 기준(800g) 최대 15,181원 저렴해요 조사대상 3개 브랜드 8종의 분유 제품을 조사한 결과, 통상 분유 1통 판매 무게인 800g을 기준으로 할 경우, 해외직구 수입분유가 국내 정식 수입분유보다 최소 800원에서 최대 15,181원이 저렴했어요. 수입분유 해외직구 시 면세 통관 범위, 해외 배송비 등 꼼꼼히 확인해야해요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수입분유를 해외직구할 경우 가격 외에도 통관 제한 무게, 관·부가세 면제 금액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수입분유의 개인 사용 인정기준은 5kg! 5kg(통상 800g 기준 6통)를 초과할 경우, 사업자에게 반송 또는 폐기처분 되니 주의하세요! 거래 금액이 150달러를 초과할 경우 관·부가세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면세혜택 등 다양한 조건을 비교해 보고 구매해야 해요. 또한 분유 가격 외에도 해외 및 국내 배송비가 별도로 부과되는 경우, 이를 포함한 최종가격을 확인해 봐야 해요. * 물품 가격이 미화 150달러를 초과할 경우 한·EU FTA에 따라 구매하는 분유에 대한 관세는 관련 내용을 증명하면 면제되나, 부가세는 부과될 수 있음. 수입 분유 해외직구, 꼭 기억하기! ▲ 총 무게 5kg 이내 구매(통상 800g 기준 6통) ▲ 관·부가세 적용 여부 및 면세혜택 확인하기 ▲ 구매 전 해외 배송비 등을 포함한 국내외 가격 비교하기 ▲ 장기간 배송 기간을 고려하여 제품 수령 후 유통기한을 확인하기 ▲ 해외직구 반품·환불 방법 숙지하기
한국소비자원 2025-01-17 488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사업자 정보제공과 해지조건 개선이 필요해요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사업자 정보제공과 해지조건 개선이 필요해요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사업자 정보제공과 해지조건 개선이 필요해요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모바일 세탁서비스 업체 3곳에 대해 정보제공 및 약관 운영 실태를 조사했어요. 3곳 모두 모바일 앱 내 사업자 정보 표시가 미흡했고, 최종 산정된 결제 금액에 대한 소비자 동의 절차를 갖추지 않았어요. 또한 일부 사업자는 구독 서비스 관련 소비자의 청약철회 및 중도해지 권한을 제한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조사 개요】 □ (조사대상) 런드리고, 세탁특공대, 크린토피아 (총 3개*) *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누적 다운로드 수 10만 건 이상인 사업체(’24. 8. 기준, 가나다 순) □ (조사방법)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 분석, 이용약관 분석, 미스터리 쇼핑 등 □ (조사기간) 2024. 8. 7. ~ 9. 30. □ (조사내용) ①정보제공 및 고지 실태, ②이용약관 등 ☐ 모바일 앱 내 사업자 정보 표시 및 이용약관 접근성 강화가 필요해요 조사대상 3개 업체는 사업자 정보를 모바일 앱 초기화면에 바로 표시하지 않았으며, 2개 사업자는 초기화면에서 최대 4단계를 더 거쳐야 이용약관 확인이 가능했어요. ☐ 거래조건 안내 및 계약 내용 확인 절차를 강화해야 해요 3개 업체 모두 세탁물 검수 후 산정되는 결제 금액에 대해 소비자에게 미리 알림을 보내거나 정정 절차를 안내하고 있지 않았어요. ※ 3개 사업자는 세탁 과정에서 금액 변경 사유가 발생할 수 있어 청약 전에 결제 금액을 미리 안내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밝힘. 다만 소비자 불만 발생 시 고객센터 등을 통해 가격 정정 및 조정 등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회신함. ☐ 소비자에게 불리한 구독 서비스 해지 조건의 개선이 필요해요 2개 사업자(런드리고, 세탁특공대)의 이용약관에는 구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청약철회 및 중도해지 권한을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어요. - 런드리고 : ‘생활빨래 O회+이불 O회’ 서비스의 일부만 이용하는 경우 미사용 부분에 대한 청약철회나 환불이 lt_불가 - 세탁특공대 : 소비자 중도해지 요청 시 위약금을 요청일 기준 이용일이 아닌 월 단위로 계산해 잔여 이용료에서 차감하는 등 즉시 중도해지가 불가 ▶ (런드리고) 실제 운영 시에는 소비자가 중도해지를 요청할 시 서비스 미사용분에 대한 환불을 진행해왔으며, 서비스 중도해지 권한 및 관련 조건 등을 반영한 약관 개선 계획을 회신함. ▶ (세탁특공대) 서비스 해지 메뉴에서 팝업창을 통해 고객센터를 통한 즉시 해지가 가능함을 안내하는 것으로 개선함(’24. 11.). 비대면 보마일 세탁서비스 이용시 꼭 확인하세요! ▲ 세탁 의뢰 시 의류별 세탁 방법 안내 사항을 꼼꼼히 읽어보기 ▲ 구독 상품 구매 시 자동 결제 여부 및 계약 해지 관련 조건을 확인하기
한국소비자원 2025-01-14 330

커피전문점 평균 가격,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요

커피전문점 평균 가격,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요
커피전문점 평균 가격,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요 최근의 경기 불황에도 커피전문점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 일부 판매점들이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 [커피전문점 매출액] ’19년 11.07조 ’20년 11.13조 ’21년 13.52조 ’22년 15.50조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25개 커피전문점의 메뉴별 가격 등을 조사했어요 ※ 자세한 조사 방법은 보도자료를 확인하세요 메뉴별 평균 판매가격,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가격 대비 최대 32.4% 비쌌어요 최근 6개월간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1,000명)에게 설문한 결과 73.5% (735명) :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음료가격이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어요 [메뉴별 평균 판매가격] (기본 사이즈 기준) (구분 / 소비자 기대 적정 가격 / 커피전문점 평균 판매가격 / 차이(율) 순) 아메리카노 / 2,635원 / 3,001원 / 366원(13.9%), 카페라떼 / 3,323원 / 3,978원 / 655원(19.7%) , 카라멜마끼아또 / 3,564원 / 4,717원 / 1,153원(32.4%) , 티(Tea, 茶) / 2,983원 / 3,555원 / 572원(19.2%) 커피전문점의 71.4% 스마트오더 후 변경·취소 불가능했어요 설문 참여자 1000명 중 55.2% (552명) : 주문 과정에서 불편·불만을 경험했다고 응답 이중 ‘주문 후 변경·취소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33.9% 차지했어요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앱에서 주문변경·취소가 가능한지 조사한 결과] 21개 중 15개 업체에 취소기능이 없었고 3개 업체는 주문 후에 변경·취소가 불가하다는 등의 사전고지나 동의 절차도 마련하지 않았어요 스마트오더 앱을 이용해 주문하는 경우 커피전문점에서 주문접수 전이나 음료 제조 전이라면 소비자가 주문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해요. 아울러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주문 접수된 이후 취소가 불가하다는 등의 계약 조건에 대하여 안내를 강화할 필요가 있어요 :: 우리 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메가MGC커피·할리스·폴바셋·더벤티·매머드익스프레스·텐퍼센트커피·커피베이·카페051·드롭탑은 스마트오더 앱 내 주문취소 기능을 마련할 계획임을 회신했고, 빽다방·커피베이는 주문취소 관련 사전고지 절차를 마련할 계획임을 회신함.
한국소비자원 2024-12-19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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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