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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렌탈 계약 시 해지비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수기 렌탈 계약 시 해지비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수기 렌탈 계약 시 해지비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수기 렌탈 서비스는 유지ˑ관리가 편리해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그러나 중도 해지 시 예상하지 못한 비용 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에 해지 시점에 따라 부담해야 할 비용을 계약 체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해야해요! 최근 약 3년간(’22년~’25년 3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정수기 렌탈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1,462건으로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 (’22년) 401건 → (’23년) 382건 → (’24년) 536건 → (’25년 3월) 143건 피해구제 신청 사유는, 계약 관련 불만이 56.3%로 절반 이상이었고, 이 중 ‘계약해지 및 위약금’이 61.1%, 관리점검 미이행 등 ‘계약불이행’이 33.7%를 차지했어요.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 해지 시에도 비용이 청구될 수 있어요!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 해지 시, 위약금 등 부담해야 되는 비용이 없다고 예상하지만 실제로는 위약금만 제외될 뿐 할인받은 렌탈료, 등록비, 철거비 등이 청구되고 있었어요. [사례]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 해지비용 발생, 󰋯 A씨는 정수기 60개월 렌탈 계약(의무사용기간 36개월)을 체결하였고,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인 47개월 차에 해지하였으나 할인받은 렌탈료, 철거비용 등을 청구받음 계약 전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계약 시 □ 계약서의 중요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계약 후 □ 제품 설치 시, 배수관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이용요금 출금 내용을 확인하세요 □ 계약기간 중 정수기 노후 등으로 교체 시, 기존 계약의 유지 또는 변경 여부를 확인하세요 해지 시 □ 해지하기 전, 발생 비용을 꼭 확인하세요 □ 철거·회수 전까지 제품을 잘 보관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6-11 125

패키지여행,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패키지여행,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패키지여행,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여행사의 경영난으로 적립식 여행계약*의 해지·만기 환급금을 제때 지급받지 못하거나, 패키지여행 계약해제 시 대금 환급이 불이행·지연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돼요 * 대금을 2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2회 이상 나누어 지급하고 여행서비스는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면 이용할 수 있는 계약 여행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계약 전 여행사의 영업보증보험 가입 여부와 가입 금액을 확인하세요 2) 계약 전 변경 상황에 대비하여 여행사가 제시하는 약관을 상세히 살펴보고 수수료가 어느 시점에 부과되는지 확인하세요 3) 계약 시 계약서를 수령하지 못했다면 관련 약관 등이 포함된 계약서를 여행사에 요구하세요 4) 20만 원 이상 결제 시 가급적 신용카드로 3개월 이상 할부 결제를 고려하세요 5) 여행 중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입증하기 어려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동영상·사진 촬영 등으로 입증자료를 확보하세요 최근 5년간 여행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3,922건으로 여행 정상화 이후 급증했어요 [유형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단위 : 건)] 66%(2,587건) : 계약해제/청약철회 25.4%(996건) : 계약불이행 (불완전이행)·품질 2.9%(113건) : 부당행위 1.8%(73건) : 가격·요금, 이자·수수료 1.2%(47건) : 표시·광고, 약관 2.7%(106건) : 기타 > 계약해제 관련 피해가 66.0%로 가장 많았어요 최근 5년간 적립식 여행계약 관련 피해구제 신청을 분석한 결과, 환급 지연 혹은 r
한국소비자원 2025-06-10 91

한국소비자원, 결혼서비스 가격 첫 공개, “내 지역 결혼비용은 얼마일까?”

한국소비자원, 결혼서비스 가격 첫 공개, “내 지역 결혼비용은 얼마일까?”
한국소비자원, 결혼서비스 가격 첫 공개, “내 지역 결혼비용은 얼마일까?” 한국소비자원이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결혼서비스 가격조사를 실시했어요.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전국 14개* 지역 소재 결혼식장(370개), 결혼준비대행업체(152개) * 서울(강남 3구)·서울(강남 3구 외)·인천·부산·대전·광주·대구·울산·경기도·충청도·전라도·경상도·강원도·제주도 o 조사방법 : 결혼식장 및 스드메 패키지 4월 계약금액*, 선택품목 가격 등을 조사원 방문 면접조사 * 결혼식장(5,000건), 스드메(1,798건), 드메(222건) 등 결혼준비대행 패키지 2,020건 계약금액 수집 ※ 스드메 : 스튜디오 촬영 서비스, 드레스 대여 서비스, 메이크업 서비스 o 조사기간 : 2025. 4. 16. ∼ 4. 30. ※ 본 조사 결과는 전체 결혼서비스 시장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므로 활용 시 해석에 주의 ※ 전국 결혼서비스 평균 계약금액은 2,101만 원, ‘서울 강남’이 3,409만 원으로 가장 높았어요 * 결혼서비스별 필수품목을 합산한 금액으로서 ‘결혼식장’(대관료, 기본 장식비, 식대), ‘(스)드메 패키지’가 포함되며 추가 선택품목은 포함되지 않았음. 결혼식장 가격, 성수기엔 450만 원 더 비싸고, ‘4월’ 가격이 제일 비쌌어요. 조사에 참여한 370개 결혼식장 모두 ‘성수기’가 있다고 응답했고 주로 4월, 5월, 10월, 11월을 꼽았어요. 각 결혼식장이 꼽은 성수기의 계약금액은 중간가격 기준 1,620만 원으로 비수기(1,170만 원)에 비해 450만 원 높았어요
한국소비자원 2025-06-05 198

무료 사진 촬영, ‘무·방·비’로 속지 마세요

무료 사진 촬영, ‘무·방·비’로 속지 마세요
무료 사진 촬영, ‘무·방·비’로 속지 마세요 SNS, 문자 등을 통해 무료 사진 촬영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한 뒤 고가의 앨범·액자 제작 비용, 원본사진 파일 제공 비용 등을 청구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돼요 무료 사진 촬영 상술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예약·방문 전 비용 발생 여부 및 계약조건을 확인하세요 2) 촬영 전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항목을 확인하고 중요사항을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요구하세요 3) 촬영 후 분쟁에 대비하여 예약 문자, 계약서 등 관련 증빙자료를 보관하세요 최근 5년간 무료 사진 촬용 상술과 관련된 소비자피해 중, 계약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아요 [무료 사진 촬영 관련 유형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총 182건)] 1) 계약해제 관련 75.3% (137명) 2) 계약불이행 10.4% (19명) 3) 부당행위 6.0% (11명) 4) 품질 6.0% (11명) 5) 기타 3.9% (7명) ※ 계약 관련 불만이 전체의 85% 이상을 차지해요 계약 금액이 확인되는 172건 중, 절반 가량은 50만 원 이상의 고액 계약을 체결했어요 [무료 사진 촬영 관련 금액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총 172건)] 1) 100만 원 이상 36.0% (62명) 2) 50만 원 ~ 100만 원 미만 11.1% (19명) 3) 10만 원 ~ 50만 원 미만 9.3% (16명) 4) 10만 원 미만 43.6% (75명) ※ 무료 사진 촬영 광고를 통한 방문임에도 50만원 이상의 고액 계약을 체결한 사례가 47.1%(81건)로 큰 비중을 차지해요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 사례1 무료 사진 촬영 예약금 환급 거부 1) A씨는 무료 촬영 이벤트에 당첨되어 촬영을 예약하고 예약금 50,000원을 지급함 2) 예약 7일 후 사진 촬영 취소를 요청함 3) 사업자는 취소 불가 약관을 근거로 예약금 반환을 거부함 - 사례2 일방적인 원본사진 파일 제공 후 추가금액 환급 거부 1) B씨는 무료 사진 촬영 이벤트 당첨 문자를 받아 가족사진 촬영을 예약함 2) 촬영 후에도 7일 이내 계약취소가 가능하다고 안내 받아 추가 금액을 결제 후 취소를 요청함 3) 사업자는 일방적으로 원본사진 파일을 보낸 후 대금 환급을 거부함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 사례3 원본사진 파일을 빌미로 부당한 추가금액 요구 1) C씨는 무료 사진 촬영을 예약하고 같은 해 7. 14 방문하여 촬영함 2) 예약 당시 추가 상품은 선택사항이라고 안내 3) 액자 미구매 시 원본사진 파일을 삭제하겠다는 사업자의 주장으로 인해 추가 금액을 결제함 - 사례4 1) D씨는 무료 사진 촬영 광고를 보고 가족사진 촬영 및 앨범 제작 계약을 체결함 2) 이메일로 전송받은 원본사진의 품질이 미흡하여 앨범 제작 전 계약해제를 요구함 3) 사업자는 원본사진 파일 비용이 대금 총액을 초과한다며 환급을 거부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5-05-26 224

세탁서비스 이용시 인수증을 꼭 챙기세요! 제품은 받자마자 확인하기!

세탁서비스 이용시 인수증을 꼭 챙기세요! 제품은 받자마자 확인하기!
세탁서비스 이용시 인수증을 꼭 챙기세요! 제품은 받자마자 확인하기! 계절이 바뀌면서 겨울철 의류 세탁을 위해 세탁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관련 피해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주의가 필요해요! 최근 3년간(2022.1.1.~2024.12.31.)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에 접수된 세탁서비스 피해구제 신청 4,855건*을 월별로 분석한 결과, 겨울철 의류 정리를 위해 세탁서비스를 이용한 후인 5월(569건, 11.7%), 6월(507건, 10.5%)에 피해구제 신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 하자 내용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단위 : 건(%)) 하자 내용 건 수 󰋎 외관 훼손(마모, 열손상, 부자재 훼손) 1,028(21.2) 󰋏 색상 변화(탈색, 변색 등) 855(17.6) 󰋐 얼룩 발생(이염, 오염 등) 813(16.8) 󰋑 형태 변화(수축, 신장, 경화) 712(14.7) 󰋒 찢어짐, 구멍, 올뜯김 등 607(12.5) 󰋓 분실 220(4.5) 󰋔 수선·염색 서비스 156(3.2) 󰋕 버블현상 및 코팅 탈락 152(3.1) 󰋖 보풀 발생 127(2.6) 󰋖 봉제·재단 불량 43(0.9) 󰋖 냄새 발생 19(0.4) 󰋖 기타* 123(2.5) * 기타 : 계약내용 상이, 과도한 세탁비 청구 등 계 4,855(100.0) 세탁서비스 이용 후 제품이 훼손되었다면, 피해 원인 및 책임 소재를 정확히 판단하는게 중요해요. 당사자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판단이 어려울 경우, 섬유제품심의위원회* 등 심의기구를 통해 정확한 하자 원인 및 책임 소재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어요. * 섬유제품·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분쟁 발생 시 책임 소재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의류, 피혁제품, 세탁서비스 등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국소비자원이 운영) 세탁서비스 이용 유의사항 ▲ 세탁의뢰 시 의류 상태를 세탁사업자와 함께 꼼꼼히 확인하세요 ▲ 맡기는 제품의 품목, 수량 등을 기재한 인수증을 꼭 받아서 보관하세요 ▲ 완성된 세탁물은 최대한 빠르게 받아보고 하자 여부를 즉시 확인하세요 ▲ 세탁 후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지체없이 세탁사업자에게 이의제기 하세요 ▲ 오래된 의류는 세탁 시 변형될 수 있으니 서비스 이용에 주의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4-29 273

일부 반려동물 영양제, 표시된 양보다 기능성 원료가 적게 들어 있어요

일부 반려동물 영양제, 표시된 양보다 기능성 원료가 적게 들어 있어요
일부 반려동물 영양제, 표시된 양보다 기능성 원료가 적게 들어 있어요 소중한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기능성 원료가 첨가된 반려동물 영양제가 국내에 출시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반려동물 영양제 20개와 온라인 광고 100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이 함유되었다고 표시된 기능성 원료가 부족했고, 온라인 판매페이지에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ㆍ광고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해요! 20개 제품 중 8개 제품, 기능성 원료 함량 최대 99% 부족! 관절영양제 1개 제품은 기능성 원료인 글루코사민이 불검출되었고 7개 제품은 기능성 원료 함량이 표시된 양의 1% ~ 38% 수준에 불과했어요. [표시 대비 기능성 원료 함량 조사결과] 구분/제품명/제조원/판매원유통기한/원료명(기능성 내용)/표시량/실제 함량/표시대비 비율 38.5 초유한스푼 for Cat/선바이오연구소㈜/펫타민 주식회사/26.07.28./L-테아닌(스트레스 완화)/16.7 mg/g/6.4 mg/g/38% 닥터캐닌 유기농 로가닉 비타/닥터캐닌/26.09.05./유산균(장 건강)/2.8x109CFU/g/7.1x107CFU/g/3% 리스펫 LAB 홍삼 유산균/㈜네츄럴 프로 F2/㈜리스펫/25.10.09./진세노사이드(면역력 증진)/5mg/g/0.1mg/g/2% 바른뉴트리펫 강츄조인트/㈜에이티바이오/㈜엘로스바이오/25.12.16./글루코사민(관절 건강)/25 mg/g/2 mg/g/8% 바잇미 서포트츄 힙앤조인트/㈜에이티바이오/㈜바잇미/25.08.13./글루코사민(관절 건강)/30 mg/g/불검출/- 본아페티 브레스캡스/도담//주식회사 펫프로젝트/26.06.15./EPA/DHA(혈관 건강)/100 mg/g/1 mg/g/1% 퍼센트퍼센트 메가 아스타민 아이즈/에이티바이오/㈜베키앤글리/25.11.15./아스타잔틴(눈 건강)/1.1 mg/g/0.1 mg/g/9% 프로이젠 분말형/한바이오/25.11.05./비타민C(유해산소 제거)/3.3 mg/g/0.1 mg/g/3% ※ 8개 사업자는 한국소비자원의 시정권고에 따라 표시 및 품질개선 계획을 회신 ※ 1개 제품이 2ppm 이하로 함량이 제한*되는 성분인 셀레늄이 6ppm 함유되어 있었어요. * 셀레늄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농림축산식품부고시 제2024-27호)에 따라 사료 중 함량을 2ppm 이하로 제한되며 과잉 섭취 시 구토, 설사, 털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셀레늄 함량 기준 초과 제품] 제품명/제조(수입)원/판매원/용량/유통기한/기능성 원료/함량/기준 벨벳 마이뷰 도그/㈜벨벳케어/㈜벨벳/300ml/26.10./셀레늄/6ppm/2ppm 이하 ※ 해당 사업자는 우리 원의 시정권고에 따라 품질개선 계획을 회신 ※ 조사대상 20개 중 17개 제품은 ‘사용한 원료’에 비타민A와 비타민D를 표시했으나 비타민 A는 4개, 비타민 D는 11개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어요.
한국소비자원 2025-04-21 110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가급적 장기 계약 체결 지양하고,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이용하세요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가급적 장기 계약 체결 지양하고,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이용하세요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가급적 장기 계약 체결 지양하고,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이용하세요 필라테스가 2030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업자의 갑작스러운 폐업 통보로 이용료를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돼요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가격 할인 등 이벤트에 현혹되어 무리하게 현금 결제 또는 장기(다회) 계약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현금 결제 보다는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세요. 20만원 이상 결제 시 할부 철회 및 할부 항변이 가능한 신용카드 할부(3개월 이상) 결제를 이용하세요 3) 피해 발생 시 잔여 횟수, 계약해지일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세요 4) 잦은 수업 휴·폐강, 강사 퇴사 등 영업상 문제 이력이 있는 업체인지 꼼꼼히 확인 후 계약을 체결하세요 최근 4년 새 필라테스 ‘폐업’ 관련 소비자피해가 13배 가까이 증가했어요 [필라테스 피해구제 신청 및 ‘폐업’ 관련 사건 현황] (전체건수(폐업관련*)순) 2021년: 662건(11건), 2022년: 804건(38건), 2023년: 1021건(77건), 2024년: 1036건(142건) > 2021년 대비 2024년 12.9배 증가! 필라테스 피해구제 신청 중 ‘폐업 후 이용료 미반환 및 환급 지연’ 관련피해는 매년 상승하고 있어요 * 사건명 또는 사건개요에 ‘폐업’ 키워드가 포함된 사건 필라테스 폐업 관련으로 접수된 10건 중 8건은 해결이 어려워요 [처리결과별 현황] 해결 20.9%(60건) / 미해결 79.1%(227건) - ‘환급’,’계약이행’ 등의 해결 사건을 제외한 사건 [지불수단별 현황] 현금일시불 35.4%(92건) / 신용카드 일시불 31.2%(81건) / 신용카드 할부 21.5%(56건) / 기타 11.9%(31건) : 지불수단이 확인되는 폐업 관련 260건 중, 사업자의 휴·폐업 등으로 계약 이행이 되지 않을 경우 카드사에 할부항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신용카드 할부’ 결제는 21.5%(56건)에 불과했어요 * 사업자가 폐업하거나 정당한 해지 요구를 거절하는 등의 이유로 잔여대금을 환급받기 어려운 경우, 해당 업체 및 신용카드사에 잔여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권리(3개월, 20만원 이상 할부거래)
한국소비자원 2025-04-17 173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한국소비자원 / 공정거래위원회 최근 상조업체 또는 가전·렌탈업체 등이 상조서비스와 전자제품 등을 결합하여 판매하면서 계약 관련 정보를 충분히 알리지 않는 사례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상조 결합상품에 대해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상조서비스 가입 시 ‘사은품’이나 ‘적금’이란 말에 현혹되지 말고 상조계약 외 별개의 계약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계약 대금, 납입 기간 등 주요 계약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3) 계약해제 시 돌려받는 해약환급금의 비율, 지급시기를 확인하세요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계약 체결 전) 1) 상조업체가 선불식 할부거래업자로 등록한 사업자인지 여부 및 해당 상조계약이 「할부거래법」 상 선불식 할부계약인지 여부를 확인하세요 2) 상조업체가 설명하는 내용이 계약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3) 각 계약대금, 월 납입금(할부금), 월 납입기간(할부기간), 만기 시 환급비율, 출금주체, 청약철회 및 계약해제의 대상 등 계약의 주요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4) 상조업체가 계약기간(보통 10년 이상) 내에 폐업할 경우,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피해보상금은 자신이 납입한 선수금의 50%에 불과하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계약 체결 중) 1) 상조업체 정보 및 계약사항을 미리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2) 자신의 주소 등 개인정보가 변경된 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자신이 가입한 상조업체에 변경된 주소 등을 통지하세요 3) 추후 분쟁 발생에 대비하여 계약체결 당시에 교부받은 계약서 등 계약 관련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보관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4-08 305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구매 시 주의하세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쇼핑몰(사칭 사이트) 주의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구매 시 주의하세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쇼핑몰(사칭 사이트) 주의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구매 시 주의하세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쇼핑몰(사칭 사이트) 주의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를 통해 과도한 할인율(60~90%)을 적용하여 저가로 판매하고 있었어요 사칭 사이트는 공식 사이트의 웹페이지와 유사하게 만들고 공식 사업자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공식사이트와 구분하기 어려워요 노스페이스 공식 사이트 > 노스페이스 사칭 / 사이트 공식 사이트 사업자 정보 > 사칭 사이트 사업자 정보 사칭사이트는 청약철회 등이 가능하다고 명시하나 실제 이행되지 않아요 : 30일 이내 반품 및 교환 만족스럽지 않은 품목에 대한 반품은 30이 이내에 가능합니다. 돈 환불 보장 반품 수령 후 1주일 이내에 전액 환불 무료 배송 긴급 세일 150,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 계약 불이행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 소비자가 판매약관에 따라 주문취소를 요구하였으나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음 [사례2] 소비자가 구매 후 사이트에 재접속하였으나 사이트가 폐쇄되어 있었음 [사례3] 배송받은 제품의 품질이 불량하여 사업자에게 반품 요청하였으나 연락이 되지 않음 [사례4] 배송받은 제품이 가품으로 의심되어 사업자에게 환불을 요구하였으나 반품비 4만원을 요구함 소비자 주의사항 1)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는 사이트 주의하세요 2) 구매전 검색 포털 등을 통해 공식 사이트 주소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3) 사칭 사이트는 특정 이메일 주소를 반복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색 포털 등을 통해 사칭 사이트의 이메일 주소인지 확인하세요 4) 오배송, 미배송 등의 피해 발생 시 신속하게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 구입일로부터 120일(VISA, Master Card, AMEX) 또는 180일(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카드사에 문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5-03-13 228

소셜미디어(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사기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소셜미디어(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사기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소셜미디어(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사기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해외직구가 늘어나면서 판매자가 유명 브랜드를 사칭하거나 제품 판매 후 연락을 두절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요 * 해외직구 사기성 쇼핑몰 상담: (’21년) 251건 → (’22년) 441건 → (’23년) 1,372건 ● 출처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 * 해외 사기성 쇼핑몰 : 브랜드 사칭 등 소비자 기만행위를 통해 해외직구 유도 후 연락 두절, 환불 거부 등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해외직구 온라인 쇼핑몰 대부분의 피해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82.3%)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SNS나 유튜브 이용 시 주의하세요! 피해 유형으로는 ‘브랜드 사칭’, ‘저품질 제품 판매’ 가 제일 많이 차지했어요. [최근 3년(’21~’23년) 해외직구 사기성 쇼핑몰 피해 유형] (단위 : 건, %) 브랜드 사칭 의류, 가방 등 유명 패션 브랜드를 사칭하는 쇼핑몰을 운영 * 결제 후 제품 배송 없이 연락 두절되는 경우가 대다수 972(47.1) 저품질 제품 제품 광고와 확연히 다른 저품질의 제품을 판매 * 환불 요구 시 환불을 거부하고, 소비자에게 반품 없이 일부 환불(결제 대금의 50% 등)을 제안하는 경우가 다수 959(46.5) 유명인사 사칭 유명인사를 사칭하며 유명인사와 관련없는 제품을 판매 43(2.1) 불법 식의약품 성분 및 제조사가 불분명한 식품·의약품을 판매 31(1.5) 기타 - 59(2.8) 전체 - 2,064(100.0) 해외직구 시 유의사항! ▲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에 판매하는 소셜미디어 광고는 일단 의심하세요 ▲ 브랜드 공식 누리집을 방문해 인터넷 주소(URL)를 비교하고, 구매 후기를 꼭 확인하세요 ▲ 피해 발생을 대비해 광고 화면, 구매‧결제 내역을 캡처하는 등 증빙자료를 남겨두세요 ▲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고, 피해 발생 시 증빙자료를 갖추어 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2-17 2,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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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nsumer information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咨询及损失纠纷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消费者信息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消費者情報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