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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주의보 ‘햅핑(의류 도매 S-마트)’ 쇼핑몰 이용에 주의하세요!

피해예방주의보 ‘햅핑(의류 도매 S-마트)’ 쇼핑몰 이용에 주의하세요!
피해예방주의보 ‘햅핑(의류 도매 S-마트)’ 쇼핑몰 이용에 주의하세요! ‘햅핑’이 운영하는‘의류 도매 S-마트’쇼핑몰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청약철회 관련 피해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요!쇼핑몰 주소 : https://small.pe.kr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1년간(2024. 7. ~ 2025. 7.) 접수된 ‘의류도매 S-마트’상담건 모두(81건) 배송 지연 등 환불에 사업자가 청약철회를 제한(제품 배송 전 환급 불가, 마일리지 환급 등)한 경우였어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햅핑(의류 도매 S-마트) 사이트 이용 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해요! ▲ 사업자와 분쟁이 발생했을 때, 계약 불이행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녹취, 문자, 내용증명 등)를 구비하여 분쟁에 대비하세요! ▲ 유사 피해 예방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 이용시 가급적 신용카드를 사용하세요! ▲ 현금결제만 가능하거나 현금결제 시 추가 할인 등을 유도하는 쇼핑몰 이용에 주의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9-08 92

로봇 청소기 피해구제 신청 10건 중 7건이 제품 하자 불만

로봇 청소기 피해구제 신청 10건 중 7건이 제품 하자 불만
로봇 청소기 피해구제 신청 10건 중 7건이 제품 하자 불만 가사 노동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로봇 청소기를 사용하는 가구가 늘고 있지만, 센서 불량, 소음, 누수 등 다양한 유형의 제품 하자에 대해 사업자가 조치를 거부하는 등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로봇 청소기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로봇 청소기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연도 건수 / 증감률 2022년 37 / 0 2023년 55 / 48.6 2024년 105(상반기 39) / 90.9 2025년상반기 77 / 97.4 계 274 최근 3년간(’22년~’25년 6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로봇 청소기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신청 이유 중 ‘제품 하자로 인한 피해’가 74.5%(204건)으로 가장 많았어요. 하자 유형별 현황(중복 집계) 구분(건 (%)) 공간・사물 인식 센서 하자 작동 불가・멈춤 부가기능 하자 소음 발생 누수 스테이션 기능・설치 불량 배터리 불량 전체 건수 42(24.9) 30(17.8) 29(17.2) 20(11.8) 18(10.7) 13(7.7) 12(7.1) 169 구분(건 (%)) 바퀴 고장 브러시 작동 불량 APP・wifi 연동 불량 흠집・파손 흡입 불량 턱 걸림 기타* 10(5.9) 10(5.9) 9(5.3) 9(5.3) 8(4.7) 7(4.1) 12(7.1) 청약철회 거부, 제품 미배송 등 계약・거래 관련 피해도 주의하세요 ‘계약・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 중에는 포장박스 개봉 등을 이유로 반품을 거부하거나 해외 구매대행 제품에 높은 반환 비용을 청구하는 등 청약철회나 계약해제를 거부・회피하는 사례가 41.4%(29건)에 달했어요. 제품 수급 등의 문제로 배송을 지연하는 미배송 사례도 37.1%(26건)를 차지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로봇 청소기 관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제품 구매 시 집 구조(문턱 높이 등)에 맞는 사양을 선택하고 ▲청소 전에는 음식물 등 방해되는 물건이나 쓰레기를 손으로 치우며 ▲센서가 오작동하지 않도록 먼지를 제거하는 등 제품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어요!
한국소비자원 2025-08-26 149

제주지역 렌터카 “예약 쉬운데, 취소는 어려운” 다크패턴 의심 사례 많아요

제주지역 렌터카 “예약 쉬운데, 취소는 어려운” 다크패턴 의심 사례 많아요
제주지역 렌터카 “예약 쉬운데, 취소는 어려운” 다크패턴 의심 사례 많아요 예약은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가능하지만 취소는 전화 등 제한적인 방식으로만 허용하는 ‘취소 방해형 다크패턴’* 의심 사례가 제주지역 주요 렌터카 업체의 예약 및 취소 실태 조사에서 나타났어요. * 다크패턴? 다크패턴은 소비자의 착각이나 부주의를 유발하는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구매·계약체결 등의 절차보다 취소·해지가 어렵거나 복잡한 경우는 ‘취소 방해형 다크패턴’으로 분류 14개 중 9개 업체는 예약에 비해 취소 절차를 어렵게 운영하고 있어요 이들 업체는 예약은 온라인으로 간단히 가능하지만 취소나 변경을 위해서는 전화 또는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이용해 업체에 직접 문의하도록 안내하고 있어요. 이런 방법은 예약 절차에 비해 취소 과정이 상대적으로 어렵게 설계된 경우로, 취소 방해형 다크패턴에 해당할 수 있어요!** ** ’24년 개정된(’25.2. 시행) 「전자상거래법」 제21조의2제1항제4호에서는 구매, 계약 시 사용한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만 해지, 취소가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음.조사대상 14개 업체 중 5개 업체는 예약 과정에서 취소 수수료에 대한 기준을 충분히 안내하지 않았어요. 5개 중 2개 업체는 같은 홈페이지 안에서도 ‘대여약관’과 ‘문의 게시판’ 등 메뉴에 따라 취소 수수료 기준을 서로 다르게 고지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어요. 【약관과 취소 수수료 규정이 다르게 표시된 예시 ] ▣ ‘대여약관’에 표시된 취소 수수료 규정 - 고객이 자신의 사정으로 임차예정일시로부터 24시간 이전에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회사는 지급받은 대여예정요금 전액을 반환 - 고객이 자신의 사정으로 임차예정일시 직전 24시간 내에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회사는 지급받은 대여예정요금의 10%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을 반환 ▣ ‘문의 게시판’ 등에 표시된 취소 수수료 규정 - 대여일 기준 24시간 이전 취소 : 100% 환불 - 대여일 기준 24시간 이내 취소: 3,000원(취소 수수료) 차감 후 환불 즐겁고 행복한 제주 여행을 위해 렌커타 예약을 진행하기 전에는 꼭! ▲ 취소변경 방법과 가능 시간을 확인하고 ▲ 대여약관 및 취소 수수료 기준을 포함한 거래조건을 확인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8-20 134

온라인 이벤트, 무료 체험 후 정기결제 전환되는 피해가 많아요

온라인 이벤트, 무료 체험 후 정기결제 전환되는 피해가 많아요
온라인 이벤트, 무료 체험 후 정기결제 전환되는 피해가 많아요 최근 온라인에서 각종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하거나 네이버·해피포인트 등을 지급받기 위해 이벤트에 참여했다가, 자신도 모르게 이용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 유료 전환 고지 미흡하거나 계약해지 제한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 소비자 피해 유형별 현황 ] 정기 결제 자동 전환 고지 미흡 56(34.0) 무료기간 종료 시 서비스 자동해지로 착각 무료기간 이내 해지 제한 또는 방해 53(32.1) 즉시 해지 불가, 구독 취소 기능 없음 또는 숨김 등 이용요금 부당 청구 35(21.2) 이벤트 참여 즉시 결제 등 해지 시 위약금 청구 또는 해지 거부 21(12.7) 정기 결제 취소 및 환급 거부, 위약금 청구 등 ☐ 피해 금액 돌려받기 어려워, 무료기간 확인 후엔 반드시 해지하세요 피해구제 신청 151건의 처리결과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가 피해 금액 전액을 보상받은 경우는 41.7% 였어요. [ 피해구제 처리결과 ] 전액환급 41.7% 미환급 31.1% 과소환급 27.2%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이용시 유의사항 ▲ 무료 체험, 쿠폰·포인트 제공 등의 이벤트에 현혹되지 마세요 ▲ 무료 체험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 결제 수단을 미리 등록하도록 요구하는 이벤트의 경우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 무료 체험 기간 종료 후 정기 결제로 자동 전환되는 경우에 대비해 서비스 해지 방법 또는 고객센터 연락처 등을 사전에 확인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8-19 147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최근 무료 단말기 교체, 저렴한 요금제 등 이동전화 판매점의 설명만 믿고 서비스에 가입했다가 실제 계약내용과 달라 피해를 입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특히 고령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1) 단말기 구입 시 할부 원금 등의 최종 구입 가격을 꼼꼼히 비교하세요. 2) 기존 이동전화서비스 해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 잔여 할부금 등을 사전에 확인하세요. 3) ‘단말기 무료’, ‘최저가’ 등의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기존 이동통신사의 위약금, 잔여 단말기 대금 등을 판매점이 부담하기로 약정한 경우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5) 부가서비스, 소액결제 등 이용하지 않은 이용요금이 청구되고 있는지 요금청구서의 상세 내역을 확인하세요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의 73%는 오프라인 판매점에서 발생했어요 [판매유형별 현황] - 고령소비자(건수/비중 순) -일반판매 : 435건 / 73% - 통신판매(전자상거래) :64건 / 10.7% - 전화권유판매 : 37건 / 6.2% - 기타 : 60건 / 10.1% > 계 : 596건 / 100% 최근 5년간 고령소비자 피해를 분석한 결과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약간불만 0.5(3건), 품질 불만 4.2%(25건), 기타 5.2%(31건), 계약관련 피해 90.1%(537건) 계약관련 피해 중 고령소비자 (구분-건수-비중 순)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94건-32.5% , 계약해제·해지/위약금-115건-19.3%, 부당행위-100건-16.8%, 청약철회-78건-13.1%, 가격·요금-50건-8.4%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 1) 무료라는 설명과 달리 단발기 비용 청구 : 1) A씨(80대)는 B대리점으로부터 최신형 단말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저렴하게 통신 요금을 청구하겠다는 전화 설명을 듣고 이동전화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함. 2) 이후 단말기 할부원금 319,000원이 30개월 할부로 청구되는 것을 알게 되어 B 대리점에 항의함. 3) B 대리점은 단말기 대금이 무료라고 안내한 적이 없다고 답변함. (사례 2) 개통 사은품으로 지급하기로 한 상품 대금 청구 : 1) C씨(60대)는 D대리점에 방문하여 이동전화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사은품으로 태블릿PC와 무선이어폰을 제공받음. 2) 이후 청구서를 통해 태블릿PC와 무선이어폰 할부 구매 계약이 체결되어 해당 대금이 청구 요금에 합산된 사실을 알게 됨. 3) D대리점은 책임을 회피함. (사례 3) 개통 사은품으로 지급하기로 한 상품 대금 청구 : 1) E씨(60대)는 F 판매점을 통해 이동전화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함. 2) 이후 F 판매점이 아닌 타 영업점과 계약이 체결되고, E 씨가 작성한 계약서가 아닌 다른 계약서(계약조건)에 서명도 대필되었음을 인지하게 됨. 3) 통신사에 위약금 없는 계약해제를 요구함.
한국소비자원 2025-08-07 151

제주 여행, 항공·숙박·렌터카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

제주 여행, 항공·숙박·렌터카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
제주 여행, 항공·숙박·렌터카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한국소비자원이 제주 여행 시 많은 소비자가 이용하는 항공, 숙박, 렌터카에 대해 소비자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제주 지역 항공, 숙박, 렌터카 소비자피해, 8월에 가장 많이 발생. 제주 지역은 항공, 숙박, 렌터카 관련 소비자피해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요. 3년간 접수된 피해구제를 분석한 결과, 월별로는 여름 휴가가 집중되는 8월이 가장 많았어요. [ 최근 3년간 제주 지역 항공 소비자피해 유형별 현황 ] (단위: 건, %) 구분 건수 (비율) 취소 위약금(위약금 과다, 환급 지연·거부, 청약철회 거부 등) 397 (53.7) 운항 지연, 불이행 146 (19.8) 수하물 파손, 분실 50 (6.8) 부가서비스 27 (3.7) 기타 119 (16.0) 계 739 (100.0) [피해구제 사례] 온라인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환불불가 조건 항공권의 환급 요구 - A씨는 2024. 10. 3. 온라인여행사(OTA)를 통해 제주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고 109,296원을 결제함. - A씨는 2024. 10. 6. 온라인여행사에 항공권 예약 취소 및 환불을 요구했으나, 온라인여행사는 환불 불가 항공권이므로 환불이 불가하다고 답변함. - A씨는 항공사의 환불 정책에 따르면 취소 수수료 42,000원을 공제 후 환불이 가능하므로, 환불을 요구함. [ 최근 3년간 제주 지역 숙박 소비자피해 유형별 현황 ] (단위: 건, %) 구분 건수 (비율) 취소 위약금(위약금 과다, 환급 지연·거부, 청약철회 거부 등) 301 (71.7) 시설 불만족 49 (11.7) 위생 불량 14 (3.3) 기타 56 (13.3) 계 420 (100.0) [피해구제 사례] 독채 펜션 광고와 다른 숙박 시설 환불 요구 - E씨는 2023. 8. 11. 펜션을 2박 3일 이용하기로 예약함. - E씨는 예약 당시 독채 펜션으로 안내받았으나, 실제 숙소는 1층만 사용하는 별채 객실이었으며, 거실 공간 이용 시 별도의 파티 비용을 지불해야 했음. - E씨는 숙박 시설이 계약 조건 및 광고와 다르므로 숙박 대금의 환불을 요구함. [ 최근 3년간 제주 지역 렌터카 소비자피해 유형별 현황 ] (단위: 건, %) 구분 건수 (비율) 취소 위약금(위약금 과다, 환급 지연·거부, 청약철회 거부 등) 139 (38.2) 사고 처리 분쟁 117 (32.2) 차량 불량, 관리 소홀 39 (10.7) 반납 과정상 문제 22 (6.0) 기타 47 (12.9) 계 364 (100.0) [피해구제 사례] 이용개시일로부터 일주일 전 취소한 렌터카 예약금 환불 요구 - F씨는 2024. 7. 15. 렌터카를 이용하기로 예약(이용 예정일 : 7. 31. ~ 8. 4.)함. - F씨는 2024. 7. 23. 개인 사정으로 예약 취소 및 환불을 요구했으나, 렌터카 업체는 환불이 불가하다 함. - F씨는 이용 예정일로부터 일주일 이상의 기간이 남았으므로 예약금의 환불을 요구함. 제주로 떠나기 전! 한 번더 확인! □ 항공권 구매 전 취소 위약금 규정을 확인해야 하세요 □ 수하물 파손 예방을 위해 골프채 등 파손되기 쉬운 수하물은 전용케이스에 포장하세요 □ 숙박시설 선택 시 기상사정에 따른 환불 규정 등 예약 취소 위약금 관련 규정을 확인하세요 □ 렌터카 대여시 면책금 부담 여부, 면책 한도, 면책 제외 범위 등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7-15 191

캠핑장, 기상변화ㆍ천재지변으로 인한 계약해제 분쟁 많아요

캠핑장, 기상변화ㆍ천재지변으로 인한 계약해제 분쟁 많아요
캠핑장, 기상변화ㆍ천재지변으로 인한 계약해제 분쟁 많아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캠핑장 관련 피해구제 사건은 총 327건으로,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요. * 5년간 피해구제 건수 : (’20년) 72건 → (’21년) 52건→ (’22년) 54건 → (’23년) 72건 → (’24년) 77건 [ 캠핑장 관련 주요 피해유형 ] 계약해제 및 위약금 183건(55.9%) 청약철회 거부 63건(19.3%) 계약불이행 51건(15.6%) 부당행위 15건(4.6%) 기타 15건(4.6%) [ ‘계약해제’ 관련 세부사유별 현황 ] (단위 : 건, %) 1 기상변화 및 천재지변 등 61 33.3 2 소비자 사유로 인한 취소··환불기준 불만 57 31.2 3 감염병 35 19.1 4 사업자 사유로 인한 취소·환불기준 불만 27 14.8 5 기타 3 1.6 계 183 100.0 최근 우리나라에 기상변화로 인한 갑작스러운 폭우ㆍ폭설 등이 잦아지면서 캠핑장 계약 취소 시 사업자의 환불 거부나 위약금 분쟁이 많아진 것으로 보여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숙박업)’에는 기후변화, 천재지변으로 소비자가 숙박지역 이동 또는 숙박시설 이용이 불가한 경우, 당일 취소 시에도 사업자가 계약금을 환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요. 하지만, 실제 피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캠핑장에 강풍ㆍ폭우와 관련된 계약해제 기준이 아예 없거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달리 소비자에게 위약금을 부과하는 기준을 두고 있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전국 4,000여 개 캠핑장 사업자를 대상으로 피해사례 공유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내용을 확산하여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거래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랍니다!
한국소비자원 2025-06-27 911

정수기 렌탈 계약 시 해지비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수기 렌탈 계약 시 해지비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수기 렌탈 계약 시 해지비용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수기 렌탈 서비스는 유지ˑ관리가 편리해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그러나 중도 해지 시 예상하지 못한 비용 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에 해지 시점에 따라 부담해야 할 비용을 계약 체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해야해요! 최근 약 3년간(’22년~’25년 3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정수기 렌탈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1,462건으로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 (’22년) 401건 → (’23년) 382건 → (’24년) 536건 → (’25년 3월) 143건 피해구제 신청 사유는, 계약 관련 불만이 56.3%로 절반 이상이었고, 이 중 ‘계약해지 및 위약금’이 61.1%, 관리점검 미이행 등 ‘계약불이행’이 33.7%를 차지했어요.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 해지 시에도 비용이 청구될 수 있어요!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 해지 시, 위약금 등 부담해야 되는 비용이 없다고 예상하지만 실제로는 위약금만 제외될 뿐 할인받은 렌탈료, 등록비, 철거비 등이 청구되고 있었어요. [사례]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 해지비용 발생, 󰋯 A씨는 정수기 60개월 렌탈 계약(의무사용기간 36개월)을 체결하였고, 의무사용기간 경과 후인 47개월 차에 해지하였으나 할인받은 렌탈료, 철거비용 등을 청구받음 계약 전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계약 시 □ 계약서의 중요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계약 후 □ 제품 설치 시, 배수관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이용요금 출금 내용을 확인하세요 □ 계약기간 중 정수기 노후 등으로 교체 시, 기존 계약의 유지 또는 변경 여부를 확인하세요 해지 시 □ 해지하기 전, 발생 비용을 꼭 확인하세요 □ 철거·회수 전까지 제품을 잘 보관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5-06-11 633

패키지여행,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패키지여행,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패키지여행,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하세요 여행사의 경영난으로 적립식 여행계약*의 해지·만기 환급금을 제때 지급받지 못하거나, 패키지여행 계약해제 시 대금 환급이 불이행·지연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돼요 * 대금을 2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2회 이상 나누어 지급하고 여행서비스는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면 이용할 수 있는 계약 여행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1) 계약 전 여행사의 영업보증보험 가입 여부와 가입 금액을 확인하세요 2) 계약 전 변경 상황에 대비하여 여행사가 제시하는 약관을 상세히 살펴보고 수수료가 어느 시점에 부과되는지 확인하세요 3) 계약 시 계약서를 수령하지 못했다면 관련 약관 등이 포함된 계약서를 여행사에 요구하세요 4) 20만 원 이상 결제 시 가급적 신용카드로 3개월 이상 할부 결제를 고려하세요 5) 여행 중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입증하기 어려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동영상·사진 촬영 등으로 입증자료를 확보하세요 최근 5년간 여행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3,922건으로 여행 정상화 이후 급증했어요 [유형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단위 : 건)] 66%(2,587건) : 계약해제/청약철회 25.4%(996건) : 계약불이행 (불완전이행)·품질 2.9%(113건) : 부당행위 1.8%(73건) : 가격·요금, 이자·수수료 1.2%(47건) : 표시·광고, 약관 2.7%(106건) : 기타 > 계약해제 관련 피해가 66.0%로 가장 많았어요 최근 5년간 적립식 여행계약 관련 피해구제 신청을 분석한 결과, 환급 지연 혹은 r
한국소비자원 2025-06-10 772

한국소비자원, 결혼서비스 가격 첫 공개, “내 지역 결혼비용은 얼마일까?”

한국소비자원, 결혼서비스 가격 첫 공개, “내 지역 결혼비용은 얼마일까?”
한국소비자원, 결혼서비스 가격 첫 공개, “내 지역 결혼비용은 얼마일까?” 한국소비자원이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결혼서비스 가격조사를 실시했어요.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전국 14개* 지역 소재 결혼식장(370개), 결혼준비대행업체(152개) * 서울(강남 3구)·서울(강남 3구 외)·인천·부산·대전·광주·대구·울산·경기도·충청도·전라도·경상도·강원도·제주도 o 조사방법 : 결혼식장 및 스드메 패키지 4월 계약금액*, 선택품목 가격 등을 조사원 방문 면접조사 * 결혼식장(5,000건), 스드메(1,798건), 드메(222건) 등 결혼준비대행 패키지 2,020건 계약금액 수집 ※ 스드메 : 스튜디오 촬영 서비스, 드레스 대여 서비스, 메이크업 서비스 o 조사기간 : 2025. 4. 16. ∼ 4. 30. ※ 본 조사 결과는 전체 결혼서비스 시장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므로 활용 시 해석에 주의 ※ 전국 결혼서비스 평균 계약금액은 2,101만 원, ‘서울 강남’이 3,409만 원으로 가장 높았어요 * 결혼서비스별 필수품목을 합산한 금액으로서 ‘결혼식장’(대관료, 기본 장식비, 식대), ‘(스)드메 패키지’가 포함되며 추가 선택품목은 포함되지 않았음. 결혼식장 가격, 성수기엔 450만 원 더 비싸고, ‘4월’ 가격이 제일 비쌌어요. 조사에 참여한 370개 결혼식장 모두 ‘성수기’가 있다고 응답했고 주로 4월, 5월, 10월, 11월을 꼽았어요. 각 결혼식장이 꼽은 성수기의 계약금액은 중간가격 기준 1,620만 원으로 비수기(1,170만 원)에 비해 450만 원 높았어요
한국소비자원 2025-06-05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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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nsumer information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咨询及损失纠纷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消费者信息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消費者情報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