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상담 및 피해/분쟁

04010600000000000000

피해예방정보

검색하기
목록정렬

전체 784

최신순 인기순

위해정보처리속보 이미지, 제목 / 요약, 정보생산기관, 게시일, 조회수를 알수 있는 표 입니다.
이미지 제목 / 요약 생산기관 게시일 조회수

중고차 구입 시 침수 흔적 철저히 확인하세요!

중고차 구입 시 침수 흔적 철저히 확인하세요!
중고차 구입 시 침수 흔적 철저히 확인하세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내린 폭우로 인해 많은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었어요. 침수차량*이 중고 시장에서 유통될 가능성이 있어 중고차 구입을 계획 중인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 운행, 정차 중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행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침수차량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조회서비스를 이용해 사고기록 및 침수 여부 확인. - 차량 실내에 곰팡이 냄새 또는 악취가 나지 않는지 확인. -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안쪽에 진흙 흔적 혹은 물때가 있는지 확인. - 매매계약서에 침수 차량인 경우 구매대금 환급에 대한 특약을 기재. 호우 예보 시 상습 침수구역 운행, 주차 피하고, 차량 내 물품을 반드시 회수하세요. 갑작스러운 호우, 폭우 등 기상악화 시 하천변, 저지대 등 상습 침수지역은 운행을 피하세요. ※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 환경부 홍수위험지도 정보시스템(www.floodmap.go.kr)에서 기상 상황 확인 가능. 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단독사고특약)에 가입한 차량은 침수를 당해도 차량가액 한도 내에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어요. ※ 단, 차량 창문, 선루프를 개방해 놓아 빗물이 들어가거나 차량 내부, 트렁크에 실린 물품 피해는 보상이 어려워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2-09-02 324

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추석 명절을 맞아 택배,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최근 3년간 택배, 상품권 관련 소비자상담 현황, 택배 2019년 6,436건, 2020년 6,327건, 2021년 6,564건, 계 19,327건, 추석 연휴 (9~10월) 3,658건 (18.9%), 상품권 2019년 3,600건, 2020년 3,905건, 2021년 26,812건, 계 34,317건, 추석 연휴(9~10월) 9,062건 (26.4%) 택배서비스 이용 시 주의하세요. 주요 피해사례. 물품 파손·훼손, 분실, 배송지연, 오배송 등 ① 명절 전후로는 택배 물량이 많아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시간 여유를 두고 배송을 의뢰하세요 ② 파손, 훼손이 우려되는 물품은 완충재 등을 이용해 포장하고,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하세요 ③ 운송장에 물품 종류, 수량, 가격을 정확히 기재하고,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보관하세요 ④ 운송장을 받으면 바로 파손, 변질 여부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즉시 사업자에게 알리세요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 상품권 이용 시 주의하세요. 주요 피해사례. 유효기관 경과 또는 상품권 잔액 환급 거부 등 ① 가격 할인을 미끼로 대량 구입,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판매 행위를 조심하세요 ② 상품권 구매 전 유효기간, 환급규정, 사용 조건 등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③ 상품권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 내 발행자 또는 가맹점에 기간 연장을 문의하세요 ④ 이벤트 등에 참여해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짧고 기간 연장, 환급이 어려워 기간 내 사용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2-08-31 315

명품 플랫폼, 청약철회 제한으로 소비자 불만 많아요

명품 플랫폼, 청약철회 제한으로 소비자 불만 많아요
명품 플랫폼, 청약철회 제한으로 소비자 불만 많아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보복 소비 현상과 MZ세대의 명품 선호 현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명품 거래가 급증하면서 명품 플랫폼*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보복 소비 현상과 MZ세대의 명품 선호 현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명품 거래가 급증하면서 명품 플랫폼*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요 * 전 세계 명품 브랜드인 고가의 패션 상품을 온라인(PC 웹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구축된 전자상거래 플랫폼 [주요 명품 플랫폼 4곳 매출액] 2020년 : 주요 명품 플랫폼 4곳 매출액, 2022년 : 3,824억 8500만원 한국소비자원은 주요명품 플랫폼 4곳의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조사대상] 머스트잇, 발란, 오케이몰, 트렌비 ※ 선정기준 : 구글 앱마켓에서 ‘명품 플랫폼’을 키워드로 검색 시 다운로드 50만 이상인 국내 모바일앱(가나다순) 명품 플랫폼, ‘품질 불량·미흡, 청약철회 거부’ 관련 소비자 불만 많았어요 명품 플랫폼 관련 소비자불만 건수* 최근 3년간 (2019~2021년) 총 1,151건 매년 2배씩 증가 '19년 : 171건 90.1% 증가 '20년 : 325건 101.5%증가 '21년 : 655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건수 [불만유형] 1위 품질 불량·미흡 : 33.2%(382건), 2위 청약철회 거부 등 : 28.1(324건) 3위 반품비용 불만 : 10.8%(124건) 4위 배송지연 : 6.1%(70건), 5위 표시·광고 미흡 : 5.0%(58건) 단순변심에 따른 청약철회를 거부하거나 청약철회 기간을 제한했어요 현행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청약철회권 보장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의 청약철회 기간 명시 [명품 플랫폼 4곳의 청약철회 관련 정보 제공 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 - 청약철회 거부 3곳 머스트잇, 발란, 트렌비 : 플랫폼 또는 판매자에 따라 단순변심 또는 특정품목(수영복, 악세사리 등)에 대해 청약철회를 제한 - 기간 제약 명품 플랫폼 4곳 모두 기준보다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제한 - 법정기간보다 단축(수령 후 7일이내) - 특정 단계 이후 불가(주문접수 또는 배송준비 중) - 일정 기간 내 반품상품 도착 조건부 허용 * 플랫폼 1곳(트렌비)은 플랫폼에서 별도로 고지된 교환/환불 정책이 우선 적용된다고 명시하여, 관련법보다 사업자의 거래조건을 우선 실제 운송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반품비용 기준 개선이 필요해요 「해외구매(쇼핑몰형 구매대행) 표준약관」실제 배송에 소요되는 비용등을 근거로 현지(해외) 수령 장소 발송 단계와 국내 수령 장소 발송 단계를 구분하여 반품비용을 정하도록 하고 있음 [플랫폼별 반품비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 배송단계별로 실제 운송비용에 따라 반품 비용을 책정하지 않고 전체 반품비용만 표시 2곳* 머스트잇, 발란 * 해외에서 국내로 배송하는 명품 플랫폼 3곳 (오케이몰을 제외) 중 - 해외배송 상품의 반품비용을 판매가격보다 높게 책정 : 일부 입점 판매자 판매가격이 62만원인 가방의 반품비용을 30만원으로 책정한 경우도 확인됨 한편, 명품 플랫폼 4곳 모두 스크래치, 흠집, 주름, 눌림 등은 제품하자가 아니므로 소비자가 반품비용을 부담해야한다고 고지하고 있어 분쟁의 소지 있음
한국소비자원 2022-08-12 372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가입 시 소비자 동의 절차 및 요금 고지 강화 필요해요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가입 시 소비자 동의 절차 및 요금 고지 강화 필요해요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가입 시 소비자 동의 절차 및 요금 고지 강화 필요해요 이동통신사에서 데이터, 콘텐츠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입 단계에서 계약 내용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 경우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동통신 3사의 서비스 운영, 부가서비스 이용 경험자 설문 등 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SKtelecom, KT, LG U+ 원하지 않은 부가서비스 가입으로 인한 불만이 많았어요. 최근 3년간(2019~2021년) 소비자 불만 상담은 총 556건으로, 특히 2021년은 207건이 접수되어 전년 대비 31.8% 증가했어요. 또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1,000명 중 50.6%가 서비스에 대한 불만 혹은 피해를 경험했어요(응답자 1인당 평균 1.95개의 부가서비스 이용). ※ 주요 불만 및 피해 사례 · 일정기간 부가서비스 가입을 강요하는 등 원하지 않는 서비스 이용 및 요금 청구 · 유료전환 등 서비스 중요 정보 미고지 부가서비스 가입 당일 청약철회가 어려워요 KT*와 LGU+의 경우 온라인으로 부가서비스에 가입하면 당일 청약철회는 고객센터에서만 가능했어요. * KT는 한국소비자원과의 간담회 이후 온라인 당일 청약철회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이동통신 가입신청서에도 3개 회사 모두 부가서비스 개별 금액 기재란, 별도 동의 또는 서명란이 없어 가입 단계에서 부가서비스 종류, 요금 등 중요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워요 중고폰 보상프로그램에 가입할 땐 비용·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일정기간 스마트폰 사용 후 신규 단말기 구매 시 기존 중고폰을 보상해주는 중고폰 보상프로그램도 이동통신사마다 서비스 이용료, 가입 조건, 권리 실행 기간* 등에 차이가 있어요. * 중고폰을 반납할 때 통신사로부터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는 기간. 서비스 이용료(24개월 기준). 120,000~316,800원 / 권리 실행 기간. 구입 19개월 ~30개월 차 / 단말기 보상률. 최대 40~50% / ※ 조사기간 내 갤럭시S22 기종에 해당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2-08-05 255

렌터카 해지 위약금 및 사고 관련 피해 주의하세요!

렌터카 해지 위약금 및 사고 관련 피해 주의하세요!
렌터카 해지 위약금 및 사고 관련 피해 주의하세요! 여행지에서 자동차 렌트 서비스 이용 시 과도한 해지 위약금을 요구하거나, 사고 발생 후 수리비·면책금 부과 등과 관련한 분쟁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휴가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한국소비자원에 최근 3년간(2019~2021년) 접수된 렌터카* 관련 피해구제 신청 957건을 분석한 결과 * 렌터카는 이용기간에 따라 주로 일 단위로 이용하는 ‘단기렌터카’, 시간 단위로 이용하는 ‘카셰어링’, 12~60개월 가량 장기간 이용하는 ‘장기렌터카’로 구분됨. - 이용지역별 : 제주 44.1% 422건 가장 많았어요 - 월별 : 6~7월 22.7% 218건 가장 많았어요 - 서비스 형태별 : 카셰어링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계약 관련 피해’와 ‘사고 관련 피해’가 전체의 80.5% 차지했어요 [피해유형별 총 957건] 1위 계약 관련 피해 45.1%(432건) :: 과도한 해지 위약금 요구 등 2위 사고 관련 피해 35.4%(339건) :: 수리비 과다청구 등 - 특히, 사업자가 사고의 경중을 따지지 않고 일률적인 면책금·자기부담금을 부과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 ‘카셰어링’의 경우 사고 시 소비자의 미신고를 이유로 과도한 패널티를 청구하는 피해도 다수 확인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 과도하게 청구된 렌터카 사고 면책금 환급 요구 1) 소비자는 2020. 8. D렌터카의 차량을 3일간 대여하여 이용하던 중 주차장에서 후진을 하다가 기 주차된 차량에 접촉하는 사고가 발생함. 2) D렌터카는 보험처리를 한다며 총 1,300,000원(대물 면책금 500,000원, 대인 면책금 500,000원, 자차수리 및 휴차보상료 300,000원)을 청구하여 소비자가 지급함. 3) 이후 소비자는 경미한 접촉사고임을 주장하며 대물 및 대인 면책금 1,000,000원 중 이 사건 사고로 인해 D렌터카가 입은 실제 손해액을 제외한 금액 환급을 요구함. 렌터카 이용 시 소비자 주의사항 [계약 체결 전] - 예약취소, 중도해지에 따른 환급 규정, 기타 특이사항 등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 사고발생에 대비해 차량손해면책제도(자차보험)에 가입하고, 수리비 보상한도, 면책금·자기부담금, 휴차료, 보상제외 항목 등을 확인하세요. - 자동차대여 표준약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주요 렌터카 피해사례를 미리 확인하세요. 렌터카 이용 시 소비자 주의사항 [차량 인수 시] - 임대차 계약서에 첨부된 점검표에 따라 일상점검과 차체외관, 연료량 등을 확인하세요. - 차량확인 후 차량 외관 상태 및 이상이 있는 부분은 사진을 찍어두고, 해당 내용을 임대차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차량 반납 시] - 반납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지정된 장소에 차량을 반납하세요. 특히 전기차량의 경우 충전기를 연결해야 반납 처리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하세요. - 차량 이용 전과 후의 잔여 연료량을 비교하여 과·부족분에 대해서는 연료대금을 정산하세요. 렌터카 이용 시 소비자 주의사항 [사고 발생 시] - 사고사실을 렌터카 업체에 즉시 알리고, 차량 파손부위 등의 사진을 찍어두세요. - 사고로 차량을 수리할 경우에는 렌터카 사업자와 협의하여 정비공장을 정하고, 수리견적서와 정비명세서를 교부받아 분쟁을 방지하도록 하세요. - 렌터카 업체가 면책금 또는 수리비 납부를 요구하는 경우, 계약서 또는 정비명세서를 확인 후 지급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2-07-27 321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시 제품정보와 계약내용 신중하게 확인하세요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시 제품정보와 계약내용 신중하게 확인하세요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시 제품정보와 계약내용 신중하게 확인하세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청기, 마사지기 등 ‘가정용 의료기기*(이하 '의료기기)’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관련 피해도 지속되고 있어요 *의료기기 : 마사지기, 보청기, 온열제품, 보행보조용품, 척추치료기, 혈관의료기 등 [의료기기 관련 피해구제
한국소비자원 2022-07-11 284

미용서비스 받기 전 서비스 내용 충분히 확인하고 입증자료 남겨야해요

미용서비스 받기 전 서비스 내용 충분히 확인하고 입증자료 남겨야해요
미용서비스 받기 전 서비스 내용 충분히 확인하고 입증자료 남겨야해요 사회적 거리두기와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여름이 다가오면서 외모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모발, 네일 등 미용 서비스 이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서비스 불만족, 회원권 환급거부 등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 모발·네일 미용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최근 3년간 (2019년~2021년) 총 975건 모발관련 : 769건, 네일관련 : 206건 (매년 지속해서 발생) 모발 관련 피해 2건 중 1건은 미용서비스 불만족, 동의서는 거의 작성 안했어요 - 모발 피해(769건)의 유형 : 서비스 불만족 56.3% 433건 - 소비자피해 사례 A씨는 2021년 3월 사업자에게 원하는 헤어디자인 사진을 보여준 뒤 열펌 서비스를 받음. 다음 날부터 펌이 풀려 재차 서비스를 받았으나 모발이 손상됨. A씨는 서비스를 다시 받았음에도 요구한 내용과 다른 스타일이 되었고, 모발이 심하게 손상되어 손해배상을 요구했으나 사업자가 거부함. - 서비스 불만족 피해 433건 중 동의서 작성이 확인된 건수 1.2% 5건 개개인의 모발 상태 등에 따라 모발이 손상되거나 서비스 결과가 사전 안내와 다를 수 있으므로 미용사가 소비자에게 이를 충실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는 절차가 필요해요 네일 관련 피해의 절반은 회원권 계약 관련이었어요 - 네일 피해(206건)의 유형 : 회원권 계약 관련56.8% 117건 - 소비자피해 사례 E씨는 2021년 5월 네일 회원권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200,000원을 지급함. E씨는 추가로 200,000원을 지급함. 같은 해 7월 계약해지 및 잔여대금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이용약관 상 환급이 불가함을 이유로 환급을 거부함. 2030세대와 여름철 피해 많아요 - 연령대별 현황 모발·네일 : 2030세대 69.6% 535건 - 월별 현황 모발 : 7월~8월 18.7% 144건, 네일 : 7월~9월 35.0% 72건 (서비스 이용이 많아지는 여름철에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어요) 미용서비스 이용 전 소비자 주의사항 1) 서비스 이력, 현재 모발상태 등을 정확하게 고지하세요 2) 서비스 내용, 가격 등을 확인하세요 3) 회원권 계약 시 ‘이용권 유효기간’, ‘환급 규정’ 등을 확인하세요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모발 미용서비스 동의서 제정·보급 추진해야해요 한국소비자원은 미용서비스 계약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정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한미용사회중앙회와 협력하여 모발 미용 서비스 동의서를 제정·보급 추진할 예정이에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2-07-07 277

중고거래 플랫폼 내 거래불가품목이 많이 유통되어 주의가 필요해요!

중고거래 플랫폼 내 거래불가품목이 많이 유통되어 주의가 필요해요!
중고거래 플랫폼 내 거래불가품목이 많이 유통되어 주의가 필요해요! 최근 다양한 중고거래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중고거래 규모가 커지고 있어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0에 따르면 2008년 약 4조원 규모에서 2020년 약 20조원 규모로 추정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헬로마켓 한국소비자원은 중고거래 플랫폼 4곳의 거래불가품목 유통 여부 모니터링 및 해당 플랫폼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어요 온라인 판매 및 영업 허가 없이 개인 판매가 불가한 품목 중고거래, 사전에 안내한 상품 상태와 다르다는 소비자 불만이 많아요 최근 3년간 2019~2021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총 2790건의 중고거래 플랫폼 관련 상담이 접수됐어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헬로마켓 주요 불만은 사전 고지한 상품정보와 상이한 경우, 주문취소 시 환불거부, 구매 후 미배송 또는 일방적 계약취소 순으로 나타났어요 사전고지한 상품정보와 상이903건(32.4%), 주문취소 시 환불거부376건(13.5%), 구매 후 미배송 일방적 계약취소322건(11.5%)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거래불가품목이 다수 유통됐어요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거래불가품목 9종의 유통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최근 1년간 총 5,434건의 유통 게시글이 확인됐어요 건강기능식품 (유산균, 비타민 등) 5,029건(92.5%) 홍보·판촉용 화장품,소분 화장품 134건(2.5%) 의약품(철분제, 파스 등)76건(1.4%) 종량제봉투, 화장품, 기호식품, 수제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동물의약품, 시력교정용 제품, 의료기기 조사 대상 플랫폼 모두 거래불가품목의 검색어 차단 기능은 운영하고 있지만 약칭, 은어, 상품명 등으로 검색이 가능했어요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5.9%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거래가 불가한 품목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어요 중고거래 플랫폼 내 대표적 거래금지품목 온라인 판매가 금지된 품목 기호식품(담배, 일반주류 등), 의약품 및 마약류, 시력교정용 제품, 저작권 및 상표권 침해제품, 화장품 샘플 및 소분된 화장품, 면세품, 모의총포, 헌혈증 이밖에 적합성 평가 면제조건으로 해외직구 후 1년 이내의 전자제품도 포함 판매 또는 구매 자격이 필요한 품목 건강기능식품(홍삼, 비타민, 유산균 등), 수제식품(수제청 등), 무기류(총포, 도검 등), 군 관련 용품
한국소비자원 2022-07-06 357

2021년 유사투자자문서비스 소비자피해 두 배 가까이 급증했어요

2021년 유사투자자문서비스 소비자피해 두 배 가까이 급증했어요
2021년 유사투자자문서비스 소비자피해 두 배 가까이 급증했어요 고수익을 보장한다고 광고하거나 고가의 일회성 종목추천 계약을 유도하는 등 유사투자자문서비스(속칭 ‘주식리딩방’)* 업체의 고도화된 불건전 영업행위가 늘고 있는 가운데, 2021년 관련 소비자 피해가 전년대비 2배 가까이 급증했어요 * 문자, SNS 오픈채팅방, 동영상 플랫폼 등 온라인 영업으로 유료 회원을 모집하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주식 등 금융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별도 전문 자격요건 없이 금융감독원 신고 만으로 영업이 가능 (2022년 5월말 기준 신고 업체 수는 약2,000여 개) 고수익 광고로 현혹해 전화상담 유도, 평균 계약금액은 553만 원에 달했어요 - 2021년 접수된 유사투자자문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5,643건 중 - 가입방식을 분석한 결과 : 동영상 플랫폼이나 SNS, 문자 등을 통한 고수익 광고로 소비자를 현혹하고 전화상담을 통해 가입을 권유하는 방식이 대표적 계약금액이 확인되는 5,134건을 분석한 결과 : 총 계약금액 284억 원, 평균 계약금액 553만 원 소비자 피해 사례 1) A씨는 B사 직원이 기관 매집주 정보로 확실한 수익을 보장한다며 서비스 가입을 권유 받아 2달 동안 총 7개 계약을 체결하고 1억 3,050만 원을 납부함. B사가 제공한 정보로 투자했으나 손실이 발생했으며, 이를 다른 유료종목 계약으로 유도하고 기존 추천 종목은 매도시켜 투자손실이 가중됨. B사에 투자손실에 따른 해지를 요구했으나 이미 종목 정보가 제공되었다는 이유로 환급을 거부함. 평균 계약금액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과도한 불건전 영업행위에 따른 것으로 보였어요 - 업체가 일회성 고급 투자정보 등 추가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여 소비자가 다수의 계약을 체결 - 이미 이용 중인 타 업체 서비스 회비 환불을 대행해 주겠다며 자사의 서비스 가입을 유도 * 연도별 평균 계약 금액 : ‘19년 367만 원 → ’20년 434만 원 → ‘21년 553만 원 피해소비자 ‘50대’가 가장 많고, ‘20대 이하’ 피해 증가율 가장 높아요. 소비자의 연령대가 확인된 5,584건을 분석한 결과 1) 50대: 29.3%(1,633건) 2) 40대 : 26.8%(1,498건) 3) 60대 : 17.6%(985건) 2020년 대비 피해접수 건수 증가율은 ‘20대 이하’가 129.3%로 가장 높았어요 서울시·경기도 소재 피해다발업체 대상 합동 현장점검 실시했어요 피해다발업체(서울시 15개, 경기도 10개) 대상 현장점검에서는 업체의 통신판매 신고사항 준수 여부와 관련 법·규정 위반 여부를 점검했으며, 위반 업체에는 시정권고,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시행할 예정이에요 한국소비자원은 국제소비자보호집행기구(ICPEN)가 매년 시행하는 2022년 사기피해방지의 달 국제 캠페인에 참여하여 유사투자자문업체의 사기·기만성 판매행위에 대한 소비자 주의를 환기하고, 국민 참여이벤트 등 대국민 홍보를 통해 소비자피해예방정보를 제공할 예정이에요 유사투자자문서비스 소비자 주의사항 1) 고수익 광고에 현혹되어 충동적으로 계약하지 마세요 2) 가입 전 계약서를 요구하고, 중요사항은 반드시 확인하세요 3) 계약금은 가능한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고, 현금거래 유도나 카드 일시불 결제 후 할부로 전환하겠다는 업체는 계약을 피하세요 4) 계약 후 업체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를 맹신하지 마세요 5) 계약해지 시 녹취, 문자, 내용증명 등 입증자료를 남겨 향후 발생 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하세요
한국소비자원 2022-07-05 294

헬스장·PT, 계약 및 이용연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했어요

헬스장·PT, 계약 및 이용연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했어요
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헬스장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한 소비자피해도 지속해서 발생해 주의가 필요해요 헬스장은 최근 3년(2019~2021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126,082건 중 6.5%(8,218건)으로 피해 다발 품목 1위를 차지했어요 특히 코로나19 이후 실내체육시설 이용제한 등으로 인해 2020년부터 피해가 급증했어요 2019년 1,926건, 2020년 3,068건(59.3%↑), 2021년 3,224건(5.1%↑) 계약해지에 관한 피해가 많이 발생했어요 소비자피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위약금 과다 청구, 계약해지 거절 등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었어요 계약해지 관련(위약금 과다청구, 계약해지 거절 등) 7,595건(92.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 361건(4.4%), 품질·AS 등 212건(2.6%), 부당행위 50건(0.6%) PT 이용계약 관련 피해가 급증했어요 특히 PT(Personal Training) 이용계약 관련 피해가 전체 8,218건 중 약 30%(2,440건)를 차지했고, 피해 건수가 매년 40% 이상 증가했어요 2019년 545건, 2020년 787건(44.4%↑), 2021년 1,108건(40.8%↑) 주요 피해 원인 o 헬스장 무료 이용권을 이용료 정산에 포함 o 트레이너의 잦은 변경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o 다수 회원 관리로 예약 일정을 잡기 어려움 휴회 후 계약 해지 시 이용료 정산 피해가 늘었어요 휴회 후 중도해지 시 사업자가 당초 휴회가 불가능했다고 주장하는 등 이용료 정산에 관한 피해가 발생했어요. 휴회란 소비자의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시설 이용이 불가해 사업자와 합의하에 일정 기간 동안 계약의 이행을 중단하는 행위. 2019년 139건, 2020년 170건(22.3%↑), 2021년 341건(100.6%↑) 헬스장·PT, 장기·다회 계약을 주의하세요 장기·다회 계약이 할인율이 높았지만,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위약금 과다 청구 등 이용요금에 과한 분쟁이 많았어요 1개월 평균·1회회 환산 금액 대비 (헬스장) 3개월 계약 시 32.0% 할인 (PT) 20회 계약 시 5.5% 할인. 헬스장 피해 3,436건 중 3개월 이상 계약 94.3%(3,240건), PT 피해 1,449건 중 20회 이상 계약 68.1%(987건), ※ 계약기간 및 횟수가 확인된 사례 분석 한국소비자원은 헬스장·PT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당부했어요 ① 이벤트·할인에 현혹되지 않고 계약을 신중히 결정하세요 ② 이용약관 및 환급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서를 받아두세요 ③ 계약 시 요구사항을 명확히 밝히고, 특약이 있는 경우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④ 휴회·해지 등 계약을 변경할 때는 분쟁에 대비해 증빙자료를 확보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2-06-27 327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