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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 서비스는 이동통신 3사, 이용요금은 알뜰폰이 만족도 높아요

고객상담 서비스는 이동통신 3사, 이용요금은 알뜰폰이 만족도 높아요
고객상담 서비스는 이동통신 3사, 이용요금은 알뜰폰이 만족도 높아요 한국소비자원이 전년에 이어 올해에도 이동통신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어요 [조사대상] - 이동통신 3사 SKT, KT, LGU+ (시장점유율 순) - 알뜰폰 사업자 (업체별 구분없음) [조사방법] 최근 3개월 이상 동일 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한 전국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855명 (이동통신 3사 1,500명, 알뜰폰 355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24. 6. 11. ~ 6. 25.)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분석개요]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알뜰폰은 종합만족도 산출 제외, 세부 요인별 만족도만 산출 이동통신 3사 종합만족도 3.47점 전년 대비 소폭(0.05점) 올랐어요 [3사 평균 종합 만족도 3.47점 (이동통신 3사 이용자 1,500명)] 1) SKT 3.55점 2) LGU+ 3.45점 3) KT 3.34점 ※ 전년 조사 결과(3.42점)와 비교할 때 종합만족도는 소폭(0.05점) 상승 [3대 부문 만족도 3.45점] - 서비스 품질 만족도 3.62점 (이동통신 서비스 상품 부분을 제외한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 - 서비스 상품 만족도 3.46점 (이동통신 서비스의 핵심 부분에 대한 만족도) - 서비스 체험 만족도 3.26점 (이동통신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포괄적 만족도 3.48점] - 전반적 만족도 3.63점 (이동통신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 기대 대비 만족도 3.44점 (이동통신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이상 대비 만족도 3.38점 (이동통신 산업의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단위 : 점/5점 척도 이동통신 3사 이용자 만족도, ‘고객상담’이 가장 높고, 이용요금은 낮았어요 [고객·핵심서비스 관련 세부 요인 만족도 결과] 1) 최고 : 고객상담 - 2023년 3.80점 - 2024년 4.01점 <0.21점 상승> 2) 최저 : 이용요금 - 2023년 3.11점 - 2024년 3.10점 <0.01점 하락> 알뜰폰 이용자는 이용요금, 요금제 선택에서 이동통신 3사에 비해 만족도가 높아요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 알뜰폰 이용자(355명) 대상> [이동통신 3사 우위] 1) 고객상담 - 이동통신 3사 : 4.01점 - 알뜰폰 : 3.62점 <0.39> 2) 제공혜택 - 이동통신 3사 : 3.49점 - 알뜰폰 : 3.16점 <0.33> [알뜰폰 우위] 1) 이용요금 - 알뜰폰 : 3.91점 - 이동통신 3사 : 3.10점 <0.81> 2) 요금제 선택 - 알뜰폰 : 3.82점 - 이동통신 3사 : 3.53점 <0.29>
한국소비자원 2024-09-05 898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 낮아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 낮아
실손의료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 보험금 지급은 높고 보험료 수준은 낮아요 ‘제2의 건강보험’으로도 불리는 실손의료보험!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일정부분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가입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대중적인 보험상품이에요. 한국소비자원이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어요.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이상 가나다순) o 조사방법 : 실손보험의 계약자 및 피보험자가 본인이고 최근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4. 4. 18. ~ 5. 9.)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 실손보험 종합만족도 3.62점(5점 만점), 보험사 간 점수 차 오차범위 이내 최근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5개 보험사의 종합만족도는 3.62점(5점 만점)이었어요. 보험사별 만족도는 3.58점에서 3.64점 사이였고, 보험사 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이내였어요. [ 실손보험 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 DB손해보험 3.61 KB손해보험 3.63 메리츠화재 3.58 삼성화재 3.62 현대해상 3.64 전체 평균 3.62 * 종합만족도 :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체험)와 포괄적 만족도(전반적 만족, 기대 대비 만족, 이상 대비 만족)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 □ 요인별 만족도는? 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를 아래 표에서 확인해 보세요. [ 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 (단위 : 점/ 5점 척도) 서비스 품질 : 최고(고객대응 3.81) 최저(응대환경 3.59) 서비스 상품 : 최고(보험료 납부, 보험료 지급 4.11) 최저(보험료 수준 3.55) 서비스 체험 : 최고(부정감정 3.92) 최저(긍정감정 3.07) □ 조사대상 소비자의 37.5%는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 있었어요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의 37.5%(562명)는 병원 진료 후 보상을 청구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있음에도 이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어요. 그 이유로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가 80.1%로 가장 많았고, ‘귀찮거나 바빠서’가 35.9%로 나타났어요. ! 한편 최근 1년(2023년 4월 이후) 내 소액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자는 410명으로, 이들의 포기 횟수는 평균 2.9회, 포기한 보험금은 평균 13,489원으로 나타났답니다. [ 실손보험금 청구 포기 사유 ] (단위 : 명, %)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 응답자 450 비율 80.1 귀찮거나 바빠서 응답자 202 비율 35.9 보장대상 여부가 모호해서 응답자 78 비율 13.9 보험료가 할증될까 우려되어서 응답자 64 비율 11.4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아서 응답자 45 비율 8.0 청구 절차가 복잡해서 응답자 43 비율 7.7 기타 응답자 16 비율 2.8 총합(※중복응답 포함)
한국소비자원 2024-09-02 786

커피믹스, 여러 잔 마실 경우 포화지방과 당 함량을 고려해야

커피믹스, 여러 잔 마실 경우 포화지방과 당 함량을 고려해야
인스턴트 커피믹스, 여러 잔 마실 경우 포화지방과 당 함량을 고려해야해요 인스턴트 커피믹스는 소비자들이 일상 속 휴식이나 대화를 즐길 때 쉽게 찾는 음료 중 하나에요. 한국소비자원은 인스턴트 커피믹스 12개 제품의 품질, 안전성 등을 시험하고 표시실태, 가격 등을 제품별로 조사했어요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자세한 항목별 시험.평가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 - 열량: 1일 기준치 대비, 제품 별 차이 크지 않아요 - 안전성: 전 제품 관련기준에 적합했어요 - 표시사항: 전 제품 영양성분 함량 표시하고 있었어요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자세한 항목별 시험.평가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 (커피믹스 스틱 1개당) - 포화지방 함량: 일반 커피 믹스 8~13%, 라떼 커피 믹스 10~25% - 당류 함량: 일반 커피 믹스 5~7%, 라떼 커피 믹스 2~6% - 카페인 함량: 일반 커피 믹스가 라떼 커피믹스보다 대체로 높아요 ※ 시험대상 제품 커피믹스 1잔은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의 6~13% 수준이에요 인스턴트 커피믹스 대상 제품 [일반 커피믹스: 인스턴트커피와 설탕, 크리머를 일정한 비율로 배합한 커피믹스] - G7 커피믹스 3in1 (주식회사 꿈비) -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 (동서식품㈜) - 모카골드 믹스커피 (㈜이마트) - 스페셜 모카블렌드 커피믹스(㈜이디야 드림팩토리) -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날 커피믹스 (롯데네슬레코리아 주식회사) -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마일드 (남양유업주식회사) 인스턴트 커피믹스 대상 제품 [라떼 커피믹스: 인스턴트커피에 우유성분 함유 크리머와 원두가루 등을 혼합하여 만든 커피믹스] - 루카스나인 라떼 (남양유업주식회사) - 비니스트 카페 라떼 (㈜이디야 드림팩토리) - 스타벅스 카페 라테 (네슬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 카누 라떼 (동서식품㈜) - 커피빈 카페 라떼 (㈜커피빈코리아) - 투썸 에이리스트 스틱커피 카페라떼 (투썸플레이스 주식회사) 인스턴트 믹스커피 구매·선택 가이드 [가격: 가격 저렴한 제품] ※ 구입가격은 2024년 2월 온라인 구입가 기준으로, 구입처·구입시기·할인적용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일반 커피믹스 : 노브랜드 모카골드 믹스커피 (㈜이마트)/ 가격: 스틱 1개- 95원, 한 박스 - 23,800원 (250개) - 라떼 커피믹스: 남양 루카스나인 라떼 (남양유업주식회사)/ 가격: 스틱 1개- 400원, 한 박스 - 12,000원 (30개) 인스턴트 믹스커피 구매·선택 가이드 [과잉섭취주의: 당류·포화지방 적은 제품] - 당류: (일반 커피믹스) 남양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마일드 (남양유업주식회사) 당류: 5.2g/1개 , (라떼 커피믹스) 이디야 비니스트 카페 라떼 (㈜이디야 드림팩토리) 당류: 2.1g/1개 - 포화지방: (일반 커피믹스) 이디야 스페셜 모카블렌드 커피믹스(㈜이디야 드림팩토리) 포화지방: 1.2g/1개, (라떼 커피믹스) 스타벅스 카페 라테 (네슬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포화지방: 1.5g/1개 인스턴트 믹스커피 구매·선택 가이드 [관능특성: 제품별 단맛, 쓴맛, 우유향, 맛의 강도 특성] - 맛이 진하고 쓴맛이 나는 제품: G7 커피믹스 3in1 (주식회사 꿈비) - 맛이 진하고 단맛이 나는 제품: 노브랜드 모카골드 믹스커피 (㈜이마트), 남양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마일드 (남양유업주식회사),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 (동서식품㈜), 이디야 스페셜 모카블렌드 커피믹스(㈜이디야 드림팩토리)
한국소비자원 2024-08-29 1,086

유아용 방수패드, 일부 제품 pH 부적합해 주의 필요해요

유아용 방수패드, 일부 제품 pH 부적합해 주의 필요해요
유아용 방수패드, 일부 제품 pH 부적합해 주의 필요해요 한국소비자연맹은 시중 판매되는 유아용 방수패드 16개 제품*에 대해 품질, 안전성 시험을 실시했어요. 시험결과 조사대상 중 2개 제품이 pH 기준에 부적합하였으며, 제품별로 마찰견뢰도, 손세탁 후 치수/외관 변화 등에 차이가 있었어요. [2개 제품 pH 기준에 부적합해요]조사대상 중 2개* 제품이 유아용 섬유제품의 pH 기준(4.0~7.5)을 초과했어요. pH 기준을 초과한 제품은 표면이 약알카리성으로, 민감한 피부의 영․유아에게는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 전 반드시 세탁하는 것이 필요해요 [일부 제품 세탁 후 치수변화율, 외관 변화 확인 필요해요①](치수변화율) 손세탁 후(3회, 5회, 7회) 4개 제품에서 세탁 전과 세탁 후 치수 변화가 나타났어요 [일부 제품 세탁 후 치수변화율, 외관 변화 확인 필요해요②](외관 변화) 손손세탁 후(3회, 5회, 7회) 3개 제품에서 세탁 전과 세탁 후 외관 변화가 육안으로 확인되었으나, 표면 보푸라기, 변퇴색, 자체이염은 양호했어요 [제품 구입 및 취급 시 주의사항]구매 후 사용하기 전 세탁을 한 후 사용하세요, 유아용 방수패드 세탁 시 취급표시 라벨을 참고하여 제품에 표시된 세탁방법을 지켜서 세탁하세요, 부착된 취급표시 라벨이나 사이드 라벨을 유아가 물거나 빨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연맹 2024-07-22 547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 낮아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 낮아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은 낮아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빨라지면서 온라인쇼핑 이용도가 증가하고 있어요 [조사개요] - 조사대상 :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카카오쇼핑, 쿠팡(가나다 순) > 2022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 -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6.)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종합만족도 : 3.76점(5점 만점) 1) 네이버쇼핑 : 3.79점 2) 십일번가 : 3.72점 3) 지마켓 : 3.75점 4) 카카오쇼핑 : 3.71점 5) 쿠팡 : 3.83점 온라인쇼핑몰 소비자 만족도 [3대 부문 만족도] 1) 서비스 상품 만족도 3.84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 서비스 품질 만족도 3.75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 외에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 3) 서비스 체험 만족도 3.50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포괄적 만족도] 1) 전반적 만족도 3.96 2) 기대 대비 만족도 3.78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3) 이상 대비 만족도 3.74 (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신뢰성, 주문·배송 과정 만족도 높고 안정성, 상품은 낮아요 [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최고, 최저)] - 서비스 품질 1) 최고 : 신뢰성 3.88점 (홈페이지/앱의 안정적 작동 등을 평가) 2) 최저 : 안전성 3.61 (해킹 등 외부 위협 차단,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평가) - 서비스 상품 1) 최고 : 주문 배송 과정 4.21 (구매 간편성, 결제 다양성, 배송 과정 등을 평가) 2) 최저 : 상품 3.66 (차별화된 상품 제공, 상품 품질 등을 평가) - 서비스 체험 1) 최고 : 부정 감정 3.97 (어처구니없는, 짜증나는, 황당한, 실망스러운, 화가 난, 무시받는 느낌을 경험한 정도를 평가) 2) 최저 : 긍정 감정 3.34 (즐거운, 기분 좋은, 친밀한, 행복한, 편안한, 존중받는 느낌을 경험한 정도를 평가) 온라인쇼핑몰 통해 월평균 207,200원 지출했어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1)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 63,500원 2) 온라인쇼핑몰 월평균 지출 : 207,200원 구매 자주 할수록 만족도 높아요 [온라인쇼핑몰 구매 빈도와 만족도] 1) 가장 높음 : 일주일에 4회 이상 구매 3.94 2) 가장 낮음 : 한 달에 1회 정도 구매 3.68 조사대상 소비자 절반은 이용하던 온라인쇼핑몰을 바꾼 경험있어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다른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전환 : 49.5%(743명) [온라인쇼핑몰 전환 이유] 1)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 28.1%(209명) :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2)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22.1%(164명) : 쿠팡 3)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15.3%(114명) : 카카오 쇼핑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 피해는 배송지연이에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온라인쇼핑몰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 : 26.4%(396명) [소비자 불만 피해 유형] 1) 배송지연 60.6%(240명) 2) 상품파손 32.8%(130명) 3) 배송누락 18.7%(74명)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4-07-19 1,121

차량용 에어컨필터, 제품별로 미세먼지 제거효율 차이 있어

차량용 에어컨필터, 제품별로 미세먼지 제거효율 차이 있어
차량용 에어컨필터, 제품별로 미세먼지 제거효율 차이 있어요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에어컨필터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압력손실, 미세먼지 제거효율 등을 시험·평가했어요 [입자 크기별 미세먼지 제거효율,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 시험 결과, 모든 구간에서 입자를 90%이상 걸러주는 4개 제품 [압력손실(차압), 최대분진포집용량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압력손실*) 최소 72.8Pa(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필터(한국쓰리엠㈜, F6294)) ~ 최대 175.0Pa(대한 PM2.5 활성탄필터(㈜대한청정산업, PC118)), (최대분진포집용량) 최소 2.8g(대한 PM2.5 활성탄필터(PC118)) ~ 최대 12.7g(만필터 항알레르기 에어컨필터(FP23024)) [유해가스 제거효율*,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 * 차량 내로 유입되는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효율을 평가하며, 유해가스 제거효율 수치가 높을수록 유해가스의 제거 성능이 높다고 할 수 있음. [항균도, 항곰팡이성, 탈취율 제품마다 차이 있어요]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항균도, 황색포도상구균 10개 제품, 폐렴간균 7개 제품에서 항균효과 강함으로 나타나/곰팡이 번식을 억제하는 항곰팡이성, 2개 제품 성장의 흔적(10% 이하) 나타나/모든 제품 아세트산 탈취율 99.8% 초과, 포름알데히드 탈취율 90% 이상, 2개 제품 암모니아 탈취율 90% 이상으로 나타나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대전충남소비자연맹 2024-07-08 36,028

편의점 만족도, ‘결제 편의성’ 높고 ‘판촉·이벤트’는 비교적 낮아요

편의점 만족도, ‘결제 편의성’ 높고 ‘판촉·이벤트’는 비교적 낮아요
편의점 만족도, ‘결제 편의성’ 높고 ‘판촉·이벤트’는 비교적 낮아요 편의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증가와 함께 2023년 편의점의 전년대비 매출 증가율이 백화점(2.2%), 대형마트(0.5%)를 제치고 8.1%를 기록하면서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성장세가 가장 큰 업종으로 자리 잡았어요.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4대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어요 [조사개요] - 조사대상: 세븐일레븐(7-Eleven)’, ‘씨유(CU)’, ‘이마트24(emart24)’, ‘지에스25(GS25)’ ※ 2023년 기준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점유율 상위 4개사(가나다순) - 조사방법: 최근 6개월 이내 편의점 프랜차이즈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600명(업체별 4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2024. 4. 11. ~ 4. 23.)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 분석개요: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편의점 종합만족도 3.76점 업체별로는 지에스25(GS25)가 상대적으로 높아요 [4개 업체 평균 종합만족도(단위: 5점 척도)] : 3.76점 (3년 전보다 0.22점 상승) 최고 3.89점 - 지에스25(GS25), 최저 3.61점 [서비스 품질 만족도] : 3.73점 [서비스 상품 만족도] : 4.01점 [서비스 체험 만족도] : 3.55점 ※ 자세한 조사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 원문을 통해 확인하세요 세부 요인별 만족도 ‘점포환경’, ‘결제 편의성’ 높고 ‘고객 공감성’, ‘판촉·이벤트’ 낮았어요 (단위: 5점 척도) [서비스 품질] 점포환경 : 최고 3.89점, 고객 공감성 : 최저 3.62점 [서비스 상품] 결제 편의성 : 최고 4.36점, 판촉·이벤트 : 최저 3.63점 1회 평균 10,710원 지출하고, ‘음료’ , ‘간편식’ 가장 자주 구매해요. 1회 평균 '10,710원' 지출 (3년 전보다 22.6% 증가) [편의점 이용빈도] 76.7% : 주 1회 이상 방문 [주요 구매 상품] 음료 31.1%, 간편식 식사류 26.6%, 과자·아이스크림·베이커리류 13.4% 편의점에서 택배, ATM 이용 등과 같은 생활편의서비스 이용도 늘었어요 [생활편의서비스 이용경험률] 62.1% (2021년 조사 결과(41.6%) 보다 20.5%p 증가) [주로 이용한 생활편의서비스] 택배 25.3%, 자동현금입출금기(ATM) 15.4%, 교통카드 충전 7.4% [생활서비스 이용한 소비자 종합만족도] (단위: 5점 척도) : 3.81점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피해는 ‘원하는 상품의 재고 부족’ 이었어요 [소비자 불만·피해 유형] 조사대상 소비자 1,600명중 8.8%(141명) 편의점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 [불만·피해 유형별] 원하는 상품의 재고 부족 52.5%, 직원 불친절 37.6%, 결제오류 24.1%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 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2024-07-03 775

벌꿀, 일부 제품 식품 규격 기준에 부적합해요

벌꿀, 일부 제품 식품 규격 기준에 부적합해요
벌꿀, 일부 제품 식품 규격 기준에 부적합해요 한국소비자연맹은 벌꿀과 사양벌꿀 30개 제품*에 대해 품질, 안전성 시험를 실시했어요. 시험결과 조사대상 제품 모두 동물용의약품, 농약, 신경독성물질이 불검출되어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식품규격 기준에 부적합하고, 표시사항이 미흡한 경우가 있어 구매 시 주의가 필요했어요. [2개 제품은 HMF 규격기준에 부적합했어요]조사대상 중 2개* 제품이 HMF의 규격 기준인 80mg/kg를 초과 *(수입산) 비지비 클로버꿀/(주)영신하이비(미국): 130.0mg/kg, (국내산) 담터 사양벌꿀/(주)담터(유통판매원), 농업회사법인(주) 야생앤더비(소분원): 104.7mg/kg [1개 제품 전화당·자당 규격기준에 부적합했어요]조사대상 중 1개* 제품이 전화당 규격기준(60% 이상)에 미달하고 ·자당의 규격 기준(7.0% 이하)을 초과 *소백산 한울벌꿀/선흥벌꿀 : 전화당 55.3%, 자당 13.7% [2개 제품, 단소동위원소 비율 규격기준 부적합]조사대상 중 2개 제품*이 탄소동위원소비율 규격기준**에 부적합 *진해양봉 야생화 천연벌꿀/진해양봉: -20.3%, 토종꿀(아카시아)/약령시장 : -14.0% **탄소동위원소비율은 벌꿀(-22.5‰이하)과 사양벌꿀(-22.5‰초과)의 규격기준이 달라 사양 벌꿀을 벌꿀로 속이거나 벌꿀과 사양벌꿀의 혼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제품 구입 및 취급 시 주의사항]벌꿀 구매 시, 품질등급표시가 있거나 품질검사를 통해 검사필증이 부탁된 제품을 구입하세요. 밀원별 벌꿀과 사양 벌꿀, 벌집꿀이 판매되고 있고, 향을 넣은 시럽이 꿀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어 꿀의 종류와 표시를 확인하여 구입 하세요. 품질을 유지하며 보관하기 위해서는 20℃내외의 상온에서 직사광선을 피해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연맹 2024-06-24 946

보행기, 4개 제품에서 안전기준 부적합

보행기, 4개 제품에서 안전기준 부적합
보행기,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 있어요!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시중에 판매중인 보행기 7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가격, 제품표시사항 등을 시험조사했어요 (*마리꼬베베/레인보우알파보행기, 베네베네/보아미멜로디보행기, 스마트베베/스마트뉴에이스보행기, 엔픽스/롤링360이지다기능아기보행기, IZON/아이존리틀윙스보행기, Combi/YT-Organic아기보행기접이식보행기, 치코/치코3in1보행기베이비워커123붕붕카걸음마차그린) 물리적 안전성, 3개 제품* 이상 있어요(*치코/치코3in1보행기베이비워커123붕붕카걸음마차그린, 스마트베베/스마트뉴에이스보행기, Combi/YT-Organic아기보행기접이식보행기) 화학적 안전성, 1개 제품* 이상 있어요(*마리꼬베베/레인보우알파보행기)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2024-06-18 736

포장 닭가슴살, 표시사항 확인 후 섭취하세요

포장 닭가슴살, 표시사항 확인 후 섭취하세요
포장 닭가슴살, 표시사항 확인 후 섭취하세요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객관적인 품질 비교정보를 제공하고자 포장 닭가슴살 10개 제품*에 대해 시험·평가를 실시했어요 <시험대상 제품>닭가슴살 한끼 통살 갈릭(㈜이그니스), 닭신 소스 닭가슴살 블랙알리오(㈜퍼니엠), 더촉촉한닭가슴살 스위트갈릭(㈜햇살푸드시스템), 맛있닭 소스통닭가슴살 갈릭스테이크(㈜푸드나무), 바르닭 소스 품은 닭가슴살 허브갈릭맛(㈜메디쿼터스), 소스 통 닭가슴살 소이갈릭맛(㈜허닭), 소스가 맛있는 닭가슴살 슬라이스 데미갈릭 페퍼(㈜지앤건강생활), 소스퐁닭 갈릭마요(㈜와이즈유엑스글로벌), 인생닭 소스담은 통닭가슴살(㈜더베네푸드, 촉촉통살 소스 닭가슴살 소이갈릭(미트리㈜) (제품명 가나다순) [표시사항·내용량, 전 제품 관련 기준에 적합해요]표시사항(열량, 탄수화물, 조단백질, 조지방, 나트륨, 당류, 콜레스트롤, 포화지방산) 시험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어요, 내용량 시험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어요 [전 제품 식품첨가물 문제없어요] 식품첨가물(타르색소, 소브산, 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 데히드로초산, 프로피온산) 시험 결과, 전 제품에서 불검출되어 관련 기준에 적합했어요 [일부 제품에서 대장균군 검출됐어요]미생물(세균수, 대장균군, 살모넬라, 리스테리아모노사이토, 황색포도균, 장출혈성대장균군) 시험 결과, 1개 제품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됐어요, 다만, 관할 지자체에서 수거 검사 진행한 결과에서는 기준 적합을 통보받았으며 해당 업체는 본 시험 결과를 고려하여 재고량에 대하여 전량 폐기 조치하고 모니터링 강화 등 개선 방안을 회신하였음 [구매 시 소비자 주의사항] 구입 시 영양성분 고려하여 선택하세요,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포장 닭가슴살을 구매 및 섭취하는 경우 영양표시 성분 중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트롤을 고려하여 선택하세요, 배송받은 후 제품에 표시된 방법에 따라 보관하세요, 포장 닭가슴살은 냉동 제품으로 배송받는 경우가 많아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계절 및 온도에 따라 제품이 변질될 우려가 있어요, 따라서 제품을 수령하면 즉시 제품에 표시된 보관 방법으로 보관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 2024-05-02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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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