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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주말·공휴일 등 영업시간외 항공권 구매시 유의하세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 약관특수거래과, 한국소비자원 경인강원지원 문화여행팀
  • 게시일2023-08-04
  • 조회수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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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공휴일 등 영업시간외 항공권 구매시 유의하세요! PASSPORT PUBLIC.CO BOARDING PASS FLIGHT TRI143 308 C 소비자 24 24시간 열린 소비자포털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항공권 관련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어요 인천공항 국제선 여객 수 피해구제 신청 건수 약 2,440만 173.4% 83421 519.7% 약 393만 30521 '22년 상반기 '23년 상반기 '22년 상반기 '23년 상반기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여름휴가·추석을 대비해 온라인으로 항공권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했어요항공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의 67.7%는 여행사를 통한 구매건에서 발생했어요 항공권 구매처별 피해 현황('22.1.~23.6., 총 1,960건) 32.3% 항공사를 통한 직접 구매 67.7% 여행사를 통한 대행구매 동일한 노선의 항공권이라도 항공사·여행사 등 구매처에 따라 계약조건, 취소수수료에 차이가 있어 구매시 주의해야 해요여행사에서 구매한 항공권 주요 피해 유형[1] 1 별도 취소수수료 부과 취소 항공사 + 여행사 여행사에서 구매한 항공권 취소 시 항공사 취소수수료 외에 여행사 취소 수수료를 함께 부과했어요 2 영업시간 이외 취소 불가 저녁, 주말, 공휴일 등 여행사 영업 시간 외 취소 요청 시 다음 평일 영업시간 기준으로 취소 처리해 수수료가 증가했어요 • • 영업시간 외 취소 수수료여행사에서 구매한 항공권 주요 피해 유형[2] 여행사 3 중요 정보 고지 지면 항공사 사정에 의한 운항 지연·결항 등 8 중요정보가 신속히 안내되지 않았어요 ※ 변경된 운항 정보의 고지 책임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항공사·여행사 간 책임을 회피하는 사례도 발생 4 해외 온라인 여행사정보제공 등 미흡 · 항공권 변경·취소·환급 등 주요 정보를 항공사에 직접 확인하도록 안내했어요 ᆞ항공권 환급 시 포인트로 지급하거나, 항공사 사정으로 항공권을 취소해도 수수료를 부과했어요 ? 공정거래위원회는 여행사 항공권 구매대행 약관을 검토해 불공정약관조항을 시정할 예정이에요항공권 구매 시 주의사항 1 항공권 구매 전 구매처의 계약 취소변경 조건을 확인하세요 2 항공권 구매전이름, 여권정보 등이 정확히 기입되었는지 확인하세요 3 운항일정 변경에 대비해 등록한 이메일, 휴대폰 문자를 수시로 점검하세요 4 사후 분쟁 발생에 대비해 관련 사진, 사실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보관하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2 소비자 24 에서 확인할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주말·공휴일 등 영업시간 외 항공권 구매 시 유의하세요

- 항공권 관련 소비자피해 전년 상반기 대비 173.4% 증가

- 여행사 통한 항공권, 가격은 저렴하나 취소 시 수수료 덧붙고 영업시간 중에만 취소 가능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여름휴가·추석을 대비해 온라인으로 항공권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항공권관련 피해구제 신천현황과 항공권 구매처별 피해 현황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항공권 관련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인천공항 국제선 여객 수 : 전년 동기간 대비 519.7% 증가

3937,404(’221~6) 2,4401,190(’231~6)

** 피해구제 신청 건수 : 전년 동기간 대비 173.4% 증가

305(’221~6) 834(’231~6)

<항공권 관련피해구제 신청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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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의 67.7%는 여행사를 통한 구매 시 발생

항공권은 여행사 또는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다. 20221부터 20236까지 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 1,960으로, 이 중 여행사를 통해 구매 항공권 피해는 67.7%(1,327)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권 구매처별 피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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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 항공사에서 직접 구매한 경우에 비해 가격적인 장점은 있으나 취소 시 계약조건은 불리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여행사를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항공권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동일한 여정의 항공권이라도 항공사 직접구매인지 여행사통한 구매인지에 따라 정보제공 정도취소 시 환급조건 등 계약 조건이 다 수 있으며, 특히 취소수수료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형1.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 취소 시, 항공사 취소수수료와 여행사 취소수수료가 함께 부과된다.에 대해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유형1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 취소 시, 항공사 취소수수료와 여행사 취소수수료가 함께 부과된다.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항공권은 각 여행사가 항공사와 체결한 계약 조건에 따라 항공권 가격이 달라 항공사 직접 판매 가격보다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은 취소 시 항공사 취소수수료와 여행사 취소수수료가 함께 부과된다.


항공사 취소수수료는 일정조건*에 따라 출발일까지 남은 일수에 따라 차등 계산되고 여행사 취소수수료는 취소 시점과 무관하게 정액으로 부과되는데, 이러한 환급 규정을 미리 인지하지 못해 예상하지 못한 손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 국내 항공사의 한국 출발 국제선 항공권(취소불가를 조건으로 70% 이상의 할인 판매되는 특가운임 항공권 미적용) 및 국내선 항공권


따라서, 항공권 구매 전 항공권 자체의 가격뿐만 아니라 취소에 따른 환급 규정까지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2. 주말, 공휴일 등 영업시간 이외에, 대부분 여행사가 실시간 발권은 하면서 즉시 취소처리는 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에 대해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유형2

주말, 공휴일 등 영업시간 이외에, 대부분 여행사가 실시간 발권은 하면서 즉시 취소처리는 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통상 항공사는 예매 후 24시간 이내에는 취소수수료 없이 환불처리를 하고 있으나, 여행사는 영업시간 외(평일 9~17시 이후, 주말공휴일)에는 발권취소가 불가능하여 항공사 취소수수료가 부과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항공권 취소를 요청했는데 실제 취소처리는 다음 평일 영업시간에 진행되어, 남은 기간에 따라 차등 부과되는 항공사 취소수수료가 더 늘어나는 소비자피해 사례*도 접수되고 있다.


사례에 대해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사례] 2023. 7. 22.()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을 여행사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취소했는데, 여행사는 영업일인 7. 24.()에 해당 항공권의 취소 처리를 진행함. 이에 따라서 항공사 취소수수료가 7. 24.()를 기점으로 계산되어, 7. 22.()을 취소 시점으로 계산한 것보다 더 많이 발생함.






유형3. 구매는 여행사에서, 운항스케줄 변경 여부는 항공사에서 확인, 여행사와 항공사 간 정보제공 미비로 인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에 대해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유형3

구매는 여행사에서, 운항스케줄 변경 여부는 항공사에서 확인, 여행사와 항공사 간 정보제공 미비로 인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


항공사의 사정으로 운항 일정이 변경되거나 결항했음에도, 구매처인 여행사에서 소비자에게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안내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변경된 운항 정보의 고지 책임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항공사와 여행사 간 책임 떠넘기기로 소비자가 직접 수수료를 지급하고 일정을 변경하거나 취소해야 하는 피해 사례도 있었다.





유형4. 가격만 보고 영세한 해외 온라인 여행사에서 구매하는 경우, 항공권 정보제공이 미흡하고 피해구제도 어려운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에 대해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유형4

가격만 보고 영세한 해외 온라인 여행사에서 구매하는 경우, 항공권 정보제공이 미흡하고 피해구제도 어려운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해외 온라인 여행사의 경우, 변경·취소·환급 관련 주요 정보를 항공사를 통해 직접 확인하도록 안내하거나, 항공권 예약등급과 세부 가격 정보 등이 확인하기 어렵게 되어있는 등 정보제공이 부족한 사례가 많았다.

또한, 사업자 일부는 항공권 환급 시 포인트로 지급하거나, 항공사 사정에 의한 항공권을 취소하는 경우에도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원은 피해 다발 해외 온라인 여행사들에게 자율 개선을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으나, 일부 영세한 해외온라인 여행사의 경우, 연락조차 되지 않는 등 해결이 쉽지 않아 구매에 주의가 필요하다.






관련하여 공정위는 여행사 항공권 구매대행 약관 조사 중

현재 공정위는, 주말공휴일 환불 불가 조항 등 여행사의 항공권 구매대행 약관을 검토*하여 불공정약관조항을 시정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원과 공정위는 영업시간 외에(평일 9~17시 이후, 주말·공휴일) 판매발권은 가능하면서 취소가 불가능한 일부 사업자들의 시스템과 관련해 항공사 및 여행업협회 등 사업자단체와 개선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

* 국내항공사의 국제선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 2022 항공권 발권실적 기준 1,000억 원 이상인 사업자 대상 주말·공휴일 환불불가 조항, 과도한 위약금 조항, 환급금 지연 조항에 대하여 불공정성 검토 중





소비자피해예방을 위해 항공권 구매 시 취소·환급 조건 확인 필수, 구매 후에는 운항정보 수시 확인 필요


소비자원은 항공권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구매 전 취소·환급 규정 등 관련 약관을 자세히 확인할 것, 가급적이면 여행 일정 확정 후 항공권을 구매할 것, 운항 정보 변경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공권 구매 시 등록한 일을 수시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붙임1. 항공권 관련 피해구제 접수현황

붙임2. 유형별 주요 사례

붙임3. 소비자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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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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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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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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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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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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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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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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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被害救済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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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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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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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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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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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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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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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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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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