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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기관바로가기코로나19 방역 완화 이후 국외여행 관련 국제거래 상담 급증
- 2022년 ‘항공권’과 ‘숙박’ 품목 상담은
전년 대비 각각 92.3%, 73.9% 상승
- 전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17.9% 늘고, 서비스 직접구매 상담 많아
코로나19 방역 완화와 단계적 일상 회복이 진행되면서 지난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중 항공권, 숙박 품목의 상담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2021년과 비교해 항공권과 관련한 상담은 92.3%, 숙박은 73.9% 늘었는데, 전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증가율 17.9%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 |
* 국제거래 대행서비스 : 온라인 구매대행 사업자를 통하여 해외 물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배송대행 사업자를 통해 물품을 배송받은 경우
** 해외 직접거래 :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직접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은 전년보다 51.2% 증가했는데, 이는 ‘국제거래 대행서비스’가 2.1% 감소한 것과 차이를 보인다. 특히 해외 직접거래 중 ‘서비스 직접 구매’ 관련 상담은 전년 대비 86.1% 늘어 증가율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며 ‘항공권·항공서비스’, ‘숙박’ 관련 상담이 급증한 결과로 파악된다.
* 2022년 해외 출국자 수는 6,554,031명으로 2021년 대비 436.1% 증가(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데이터랩)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6,101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 본사 소재지가 ’싱가포르’로 확인된 상담이 2,078건(34.1%)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미국’ 1,026건(16.8%), ‘중국(홍콩)’ 501건(8.2%), ‘말레이시아’ 481건(7.9%), ‘스웨덴’ 291건(4.8%) 등의 순이었다.
*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을 통해 항공권, 호텔 등의 예약을 대행하는 사업자) 다수가 싱가포르,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음.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에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거래 시 판매자 정보·거래 조건·사기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부탁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소비자피해가 다발할 경우 신속하게 거래주의보를 발령하는 등 소비자피해 예방에 힘쓸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소비자 정보제공 강화를 위해 국외여행과 관련된 국제거래 가이드를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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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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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all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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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enticati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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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traceability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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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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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ention of dam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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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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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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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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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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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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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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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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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信息 (物品/服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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召回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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认证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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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历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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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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预防损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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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请综合咨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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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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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要菜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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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较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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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费者培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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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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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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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情報 (物品/用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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リコール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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認証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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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歴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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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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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予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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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合相談申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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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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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なメニュ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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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較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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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教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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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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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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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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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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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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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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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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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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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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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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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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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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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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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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