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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키위닷컴에서 항공권 구입 시 주의하세요! 취소·환불 관련 소비자 불만 증가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국제거래지원팀
  • 게시일2023-04-25
  • 조회수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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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위닷컴에서 항공권 구입 시 주의하세요! 취소·환불 관련 소비자 불만 증가한국소비자원은 최근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인 키위닷컴과 관련된 소비자 상담이 급증해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키위닷컴(kiwi.com) 소비자가 개인사정으로 항공궘 구매 취소 시 시기, 결제대금에 상관 없이 10유로만 크레디트*로 지급 * 해당 사업자 사이트에서 특정 기간 이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이전 분기 대비 2배 이상 상담이 증가했어요]‘22년~’23년 3월까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은 총 187건으로 매 분기마다 늘어나고 있어요‘22년 1분기 7건, 2분기 13건 (85.7%↑), 3분기 26건 (100.0%↑), 4분기 46건 (76.9%↑),‘23년 1분기 95건 (106.5%↑). 95건 중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89건(93.8%)을 차지했어요[개별 항공권 규정을 고려하지 않고 ‘환불불가 약관’을 적용하고 있어요] 항공권 판매페이지 자발적 취소 시 환불 불가 조건 표기, 이용약관 환불이 불가하며 10유로만 크레디트로 지급. 개별 항공권 규정에 의해 전체 또는 수수료 공제 후 잔액 환불이 가능한 항공권이라도 키위닷컴은 자사 약관을 근거로 거절하고 있어요[구매 전 거래조건을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계약을 체결하세요] ▶키위닷컴을 통해 항공권을 구매할 땐 자발적 취소는 환불이 어려움을 인지하고, 거래조건을 상세히 확인하세요 ※ 판매페이지, 이용약관 등에 환불불가 조건이 고지된 경우 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한 결제 취소가 어려울 수 있어요 ▶항공권 가격에 큰 차이가 없다면 항공사에서 직접 항공권을 구입하세요 ▶분쟁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어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키위닷컴에서 항공권 구입 시 주의하세요

- 결제 취소 시 결제 금액과 무관하게 10유로만 크레디트로 지급 -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인 키위닷컴(Kiwi.com)과 관련된 소비자상담이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키위닷컴은 소비자가 개인 사정으로 항공권을 취소하는 경우, 취소 시기나 결제 금액에 상관없이 10유로만 크레디트*로 지급해 불만이 늘고 있다.
  • 해당 사업자 사이트에서 특정 기간 이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

[사례] A씨는 2023년 3월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연결된 키위닷컴에서 항공권(서울-괌 왕복, 2023년 9월 이용 예정) 2매를 구입하고, 약 196만 원을 지급함. 다음날 개인 사정으로 취소를 요구하자 크레디트로 10유로만 지급됨. 키위닷컴 측에 문의하니 상품 판매페이지 내용 및 약관에 사전 안내한 내용이고, 취소 시에도 10유로 지급에 동의했으므로 항공사의 규정과 별개로 추가 환불이 불가하다고 안내받음.






☐ 올해 1분기에만 95건이 접수되는 등 이전 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에 따르면 키위닷컴과 관련한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은 2022년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총 187건이 접수됐다. 분기마다 접수 건이 늘고 있으며, 특히 올해 1분기(1~3월)에 접수된 상담은 총 95건으로 전년도 4분기(46건)보다 106.5% 증가했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및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


    [ 키위닷컴 관련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


구분

’22년

’23년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접수 건수

7건

13건

26건

46건

95건

187건

이전 분기대비 증가율

-

85.7%

100.0%

76.9%

106.5%


※ 구입처가 키위닷컴으로 확인되는 상담 건 중 동일 내용의 중복 접수 건은 제외






☐ 상담 사유 대부분이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


올해 1분기에 접수된 상담 95건의 상담 사유를 살펴본 결과,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89건(93.8%)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과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이 각각 2건(2.1%), ‘표시·광고’와 ‘기타·단순문의’가 각각 1건(1.05%)씩 접수됐다.





☐ 개별 항공권의 환불 규정을 고려하지 않고 자사의 ‘환불불가 약관’ 적용


키위닷컴은 항공권을 ‘Saver 티켓’, ‘Standard 티켓’ 등 변경‧취소 조건이 다른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판매한다. 또한, 판매페이지에 ‘자발적 취소 시 환불 불가’ 조건을 표기하고, 이용약관에 환불이 불가하며 10유로만 크레디트로 지급한다는 내용을 고지하고 있다. 해당 약관에 따르면 소비자는 개별 항공권의 환불 규정에 의해 환불받을 수 있는 금액(전액 또는 취소수수료 공제 후 잔액)이 아닌 10유로(크레디트)만 돌려받고 결제대금에 대한 권리는 키위닷컴이 갖게 된다.

한편, 키위닷컴의 약관에는 소비자가 10유로의 크레디트 지급을 요구하지 않고, 직접 항공사에 취소·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는 조항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항공사에서는 구입처를 거쳐서만 취소·환불 접수가 가능하다고 안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를 통한 해결도 쉽지 않다.

이는 다른 여행사가 소비자의 취소 요구 시 항공사와 직접 연락해 기준에 따라 환불이 가능한 금액을 돌려주는 것과 대조적이다.

    [ 자발적 취소 시 10유로 크레디트 지급 관련 안내 내용 ]


    판매페이지 안내 내용(자발적 취소 시 환불불가)

    이용약관 상세내용(10유로만 환불)

    자발적 취소 시 10유로만 크레디트로 환불

    상담원 문의 시 답변 내용







☐ 이용약관 개선 권고도 불수용, 일부 해외 항공사에서는 판매 제한 조치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키위닷컴을 포함한 8개 글로벌 OTA의 약관 등 거래 조건 실태를 조사하고, 사업자에게 소비자의 권리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이용약관을 개선하도록 권고했으나 키위닷컴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 키위닷컴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처리 과정에서도 이용약관을 근거로 10유로(크레디트) 이외의 대금 환불을 거부하고 있다.


해외 항공사인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 등 4개 항공사는 지난해 키위닷컴에서 자사 항공권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키위닷컴에서 판매하는 항공권과 관련해 소비자 불만이 다발하고 키위닷컴이 운임 등과 관련된 항공사 개별 약관을 지속적으로 위반했기 때문이다.






☐ 구매 전 거래 조건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계약 체결


키위닷컴에서 항공권을 구입할 경우 자발적 취소 시 환불이 어려운 점을 인지하고 가격뿐만 아니라 거래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특히, 일정 변경 등의 가능성이 있다면 더욱 유의해야 한다. 항공권 가격을 비교한 후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항공사에서 직접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이 변경·취소 등에 유리할 수 있다.


또한, 상품 판매페이지와 이용약관 등에 환불불가 조건이 고지되었다면 취소·환불 관련 분쟁 발생 시 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한 결제 취소가 어려울 수 있다. 불가피하게 계약을 취소할 때는 키위닷컴에 크레디트 지급을 요청하기 전 항공사에 환불이 가능한지 문의하고, 관련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붙임. 주요 소비자상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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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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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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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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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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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e of disput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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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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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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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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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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