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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설 명절 항공권,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 소비자안전정보과, 한국소비자원 경인강원지원 문화여행팀
  • 게시일2023-01-16
  • 조회수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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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 항공권,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설 명절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설 명절을 맞아 항공권, 택배,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 - 항공권 : 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 부과 항공편 지연·결항 등 계약 불이행 특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억눌렀던 항공 수요가 설 연휴 집중되면서 관련 소비자피해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요! - 택배 : 운송물 파손·훼손, 분실, 배송지연 - 상품권 : 유효기간 경과로 인한 사용 거부, 상품권 잔액 환급거부 ※ 설 연휴 기간 소비자피해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항공권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1) 항공권 구매 전, 여행지의 출입국 정책과 항공권 판매처(여행사 또는 항공사)의 취소·환불 규정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2) 출국일 전, 항공편 일정 변경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3) 분실, 파손, 인도 지연 등 위탁수하물 피해 발생 시 즉시 공항 내 항공사에서 피해사실 확인서 등을 발급받으세요 택배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1) 택배의 물량이 급증하여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배송을 의뢰하세요 2)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운송장, 물품구매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보관하세요 3) 직접 수령이 어려울 경우 배송장소를 택배 사업자와 협의하세요 4) 운송물을 받으면 바로 훼손·변질 여부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즉시 사업자에게 알리세요상품권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1) 상품권을 선물할 경우,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곳이나 개인 간 거래를 통한 구매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2) 기업 간 거래(B2B)를 통해 발행된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로 받은 경우, 유효기간이 짧고 환불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주로 이벤트, 프로모션 등 무상으로 제공 받은 모바일상품권이 해당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설 명절 항공권,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한국소비자원·공정거래위원회, 설 명절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 -

□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권 및 택배, 상품권에 대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ㅇ 항공권, 택배, 상품권 관련 서비스는 설 연휴 기간 소비자의 이용이 증가하는 분야로, 이와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특히 이번 설은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항공권 구매 시 사전에 여행지의 출입국 정책을 알아보고, 항공권 취소 수수료 및 환급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또한 택배를 보낼 때는 물량이 집중되는 때를 고려해 배송을 의뢰하고, 배송 완료 시까지 운송장, 구매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 상품권을 선물할 경우,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곳이나 개인 간 거래를 통한 구매는 피하는 것이 좋다. 기업 간 거래(B2B)를 통해 발행된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로 받은 경우, 유효기간이 짧고 기간 연장 및 환불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소비자원과 공정위는 소비자들에게 피해사례와 유의사항을 제공하고 유사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피해 발생 시 소비자24 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발신자부담)를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 소비자원과 공정위에 따르면 항공권, 택배, 상품권 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소비자 피해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ㅇ 최근 3년(’20.1.~’22.11.)간 항공권, 택배, 상품권과 관련하여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사건은 증가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ㅇ 특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억눌렸던 항공 수요가 설 연휴에 집중되면서 관련 소비자피해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항공권·택배·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현황 >

 [ 항공권·택배·상품권 관련 소비자피해 현황 ] (단위: 건, %)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11월 계 1~2월 1~2월 1~2월 1~2월 항공권 소비자상담 16,721* 3,613 (21.6) 2,951 597 (20.2) 5,133 355 (6.9) 24,805 4,565 (18.4) 피해구제 2,577 296 (11.5) 485 140 (28.9) 986 57 (5.8) 4,048 493 (12.2) 택배 소비자상담 6,327 884 (14.0) 6,564 1,106 (16.8) 5,063 1,195 (23.6) 17,954 3,185 (17.7) 피해구제 201 39 (19.4) 278 49 (17.6) 295 60 (20.3) 774 148 (19.1) 상품권 소비자상담 3,905 677 (17.3) 26,812** 804 (3.0) 5,330 1,018 (19.1) 36,047 2,499 (6.9) 피해구제 298 48 (16.1) 495 103 (20.8) 346 70 (20.2) 1,139 221 (19.4) * 코로나19 팬데믹 시작으로 관련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급증 ** 머지포인트 관련 소비자상담 급증

ㅇ 대표적인 소비자피해 사례는 ▲(항공권) 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 부과, 항공편 지연‧결항 등 계약불이행 ▲(택배) 물품 파손‧훼손, 분실 ▲(상품권) 유효기간 경과로 인한 사용 거부, 상품권 잔액 환급거부 등이다.

- (항공권) 전자상거래로 항공권 구매 후 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거나, 항공기 운항이 지연‧결항되어 여행 일정에 차질이 생겼음에도 항공사가 배상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사례 1> 항공권 구매 후 당일 취소 시 과도한 취소수수료 부과

  • A씨는 토요일에 여행사를 통해 해외 편도 항공권 3매를 구매하고 2,141,400원을 결제함. 약 40분 뒤 일정이 잘못된 사실을 알고 취소 신청했으나 여행사는 휴일은 영업시간이 아니라 취소처리가 안된다며 월요일에 570,000원의 위약금을 부과함.

- (택배) 택배서비스 이용이 집중되는 설 연휴에는 운송물 파손‧훼손, 분실, 배송 지연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신선식품이 변질되어 배송된 사례도 있다.

    <사례 2> 운송물 분실에 대한 손해배상 지연

  • B씨는 사과농장을 운영하면서 지인에게 선물로 사과즙을 택배 발송함. 하루 뒤 운송장 번호를 조회하니 ‘배송완료’ 처리되었으나 실제로는 운송물이 배송되지 않았음. 택배사에서는 운송물이 분실되었다면서도 손해배상을 지연함.


- (상품권) 상사채권 소멸시효(5년) 이내임에도 사업자가 정한 유효기간이 경과했다는 이유로 90% 환급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사례 3> 유효기간 경과한 모바일상품권의 환급 거부

  • C씨는 2022년 1월 온라인쇼핑을 통해 편의점 금액형 상품권(10,000원×2매)을 구매하고 17,800원을 결제함. 유효기간(2022.3.12.) 내 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해 90%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특가 판매를 이유로 환급을 거부함.


소비자 유의사항

가. 항공권

항공권 구매 전, 여행지의 출입국 정책과 항공권 판매처(여행사 또는 항공사)의 취소·환불 규정을 자세히 확인한다.

ㅇ 코로나19 방역 등을 이유로 국가별 출입국 규정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 서류 및 사전 허가 등을 모두 갖춘 후 항공권을 구매한다.

ㅇ 판매처, 할인율, 출발지에 따라 취소 위약금이 높게 책정될 수 있으므로 취소 및 환급규정을 꼼꼼히 확인한다.

ㅇ 일부 여행사·항공사의 경우 탑승객이 코로나19에 확진되어 탑승을 못하더라도 위약금을 부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규정을 정확히 확인한다.

ㅇ 구매 후에는 영문 이름, 여정 등의 예약내용 변경이 불가하거나 변경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출국일 전, 항공편의 일정 변경이 있는지 확인한다.


ㅇ 항공편 운송 지연․결항, 갑작스러운 스케줄 변경 등에 대비하여 구매 시 등록한 연락처로 문자메시지 또는 이메일을 받았는지 자주 확인한다.

ㅇ 출국일이 가까워지면 항공사를 통해 정확한 출발 시각을 확인하고, 항공사․여행사 및 예약한 현지 숙소․편의시설 등의 연락처를 챙긴다.

□ 분실․파손․인도 지연 등 위탁수하물 피해 발생 시 즉시 공항 내 항공사에서 피해사실 확인서 등을 발급받는다.

    골프채 등 파손이 쉬운 수하물은 전용 하드케이스로 포장한다.

    ㅇ 수하물의 외부 오염이 심하거나 소리가 나는 경우 가급적 현장에서 내용물을 확인한 후 이동한다.

    ㅇ 일부 항공사는 탑승권과 함께 제공한 수하물표(Baggage Claim Tag)를 소지하지 않으면 신고 접수나 배상을 거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나. 택배

    □ 명절 연휴 전후로는 택배 물량이 급증하여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배송을 의뢰한다.

    ㅇ 급히 보내야 하거나 당장 필요한 물품이 아니라면 가급적 설 이후에 택배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파손․훼손이 우려되는 운송물은 포장 완충재 등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포장하고,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한 후 택배기사에게 사전 고지한다.

    운송장에 운송물 종류, 수량, 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배송 완료될 때까지 보관한다.

    ㅇ 운송물의 품명과 중량․수량, 물품 가격 등을 운송장에 정확히 기재해야 분실되거나 훼손되었을 때 적절한 배상을 받을 수 있다.

    50만 원 이상 고가 운송물은 사전에 고지하고 추가 요금을 지불하거나 보험에 가입한다.

    □ 소비자가 택배서비스 이용을 예약하고 수거를 위해 해당 운송물을 별도 장소(문 앞 등)에 둘 경우, 분실에 유의해야 한다.

    (택배 표준약관) 택배사업자의 책임은 소비자(송화인)으로부터 운송물을 받은 때로부터 시작함.

    □ 보내는 사람은 받는 사람에게 택배 발송 사실과 송장번호를 미리 알려 배송 상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도록 하고, 부재 시 배송장소를 택배 사업자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한다.

      □ 운송물을 받으면 바로 훼손․변질 여부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즉시(늦어도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 사업자에게 알려야 한다.

      택배 파손, 분실 등의 피해에 대비해 증빙자료(운송장, 물품 구매영수증, 택배를 보내기 전·후 사진 또는 동영상 등) 보관

      □ 편의점택배를 이용할 경우, 해당 점포의 택배보관 장소를 미리 확인한 후 이용 여부를 결정하고, 고가의 운송물은 가급적 택배기사 또는 택배사의 영업소에서 사전 고지 후 배송을 의뢰한다.


    다. 상품권

      □ 명절 선물로 상품권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에는 상품권 판매 관련 사기 피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상품권 대량 구입 및 현금 결제 시 대폭 할인 등을 광고하는 곳에서는 가급적 구매 하지 않도록 한다.

      상품권 구매 전 유효기간, 환급규정, 사용 조건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특히 모바일상품권은 지류형상품권에 비해 유효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으므로 구매 전 유효기간을 더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상품권 구매 후에는 기간 내에 사용하도록 하고 기한 내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이 경과하기 전 사업자(판매자, 발행자, 가맹점 등)에게 기간 연장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다.

      □ 구매한 상품권을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경우, 발행일로부터 5년(상사채권 소멸시효 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매금액의 90%를 환급받을 수 있으므로 발행일을 확인하여 환급을 요구하도록 한다.

      □ 이벤트, 프로모션, 명절 선물 등으로 제공받은 모바일상품권*기업 간 거래(B2B)를 통해 발행된 상품권일 수 있으며, 이는 유상 구매 상품권과 달리 유효기간이 1~2개월로 짧고 기간 연장, 환급 등이 어려우므로 반드시 기간 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 신유형상품권 표준약관 제3조(적용의 범위) 제1항에 따라 발행자가 신유형상품권을 전액 무상 제공한 경우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음.

      □ 메신저로 가족․지인 등을 사칭하며 상품권 대리구매를 요청하는 경우 피싱 범죄 수법일 수 있으므로, 구매 전 가족․지인에게 전화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상담 및 피해구제 안내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모바일 앱, www.consumer.go.kr )'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유료), www.ccn.go.kr )'를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당부사항

          □ 소비자원과 공정위는 설 연휴 동안 항공권, 택배, 상품권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피해주의보에 담긴 피해사례와 유의사항을 숙지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붙임1. 품목별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현황 및 주요사례

            붙임2.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항공권, 택배, 상품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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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