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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 소비자안전정보과, 한국소비자원 경기지원 문화여행팀
  • 게시일2022-08-31
  • 조회수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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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추석 명절을 맞아 택배,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최근 3년간 택배, 상품권 관련 소비자상담 현황, 택배 2019년 6,436건, 2020년 6,327건, 2021년 6,564건, 계 19,327건, 추석 연휴 (9~10월) 3,658건 (18.9%), 상품권 2019년 3,600건, 2020년 3,905건, 2021년 26,812건, 계 34,317건, 추석 연휴(9~10월) 9,062건 (26.4%)택배서비스 이용 시 주의하세요. 주요 피해사례. 물품 파손·훼손, 분실, 배송지연, 오배송 등 ① 명절 전후로는 택배 물량이 많아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시간 여유를 두고 배송을 의뢰하세요 ② 파손, 훼손이 우려되는 물품은 완충재 등을 이용해 포장하고,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하세요 ③ 운송장에 물품 종류, 수량, 가격을 정확히 기재하고,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보관하세요 ④ 운송장을 받으면 바로 파손, 변질 여부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즉시 사업자에게 알리세요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상품권 이용 시 주의하세요. 주요 피해사례. 유효기관 경과 또는 상품권 잔액 환급 거부 등 ① 가격 할인을 미끼로 대량 구입,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판매 행위를 조심하세요 ② 상품권 구매 전 유효기간, 환급규정, 사용 조건 등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③ 상품권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 내 발행자 또는 가맹점에 기간 연장을 문의하세요 ④ 이벤트 등에 참여해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짧고 기간 연장, 환급이 어려워 기간 내 사용하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 추석 명절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 -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은 추석 명절을 맞아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택배 및 상품권에 대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ㅇ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온라인 거래의 확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택배*와 온라인상품권** 사용은 증가 추세이며, 특히 추석 명절 기간에는 더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

  • 택배 물량: ’19년 27.8억 박스 → ’20년 33.7억 박스 → ’21년 36.3억 박스(한국통합물류협회)
  • 온라인쇼핑 e쿠폰 서비스 거래액: ’19년 33,239억원 → ’20년 43,990억원 → ’21년 59,534억원(통계청)



ㅇ 택배와 상품권 관련 소비자피해는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9~10월에 피해가 많아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올해는 빠른 추석으로 신선·냉동식품의 부패·변질 등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택배 물량이 집중되는 시기를 고려해 배송을 의뢰하고, 분쟁에 대비해 운송장, 물품구매영수증 등 증빙자료보관해야 한다.


- 높은 가격 할인을 미끼로 대량 구입,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경우 상품권 구매를 피하고, 이벤트 등을 통해 무상제공된 상품권유효기간이 짧고 유효기간이 경과하면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피해 사례와 유의사항을 제공하고 유사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피해 발생 시 소비자24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발신자부담)를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신청할 수 있다.






1. 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 공정위와 소비자원에 따르면 추석 연휴가 포함된 9~10월에 택배, 상품권 관련 소비자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최근 3년간(’19년~’21년) 추석 연휴를 전후한 9~10월에 소비자원에 접수된 택배 및 상품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각각 126건과 157건으로, 전체기간 대비 17.9%(택배), 15.4%(상품권)에 해당한다.



< 택배 및 상품권 관련 소비자피해 현황 >

(단위: 건, %)

대상제시험대상 제품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9.~10.


9.~10.


9.~10.


9.~10.

택배

소비자상담

6,436

1,137
(17.7)

6,327

1,371
(21.7)

6,564

1,150
(17.5)

19,327

3,658
(18.9)

피해구제

223

30
(13.5)

201

45
(22.4)

278

51
(18.3)

702

126
(17.9)

상품권

소비자상담

3,600

679
(18.9)

3,905

699
(17.9)

26,812*

7,684
(28.7)

34,317

9,062
(26.4)

피해구제

228

45
(19.7)

298

57
(19.1)

495

55
(11.1)

1,021

157
(15.4)

  • 머지포인트로 관련 소비자상담이 급증





ㅇ 대표적인 소비자피해 사례는 ▲(택배) 물품 파손・훼손, 분실, 배송지연, 오배송 ▲(상품권) 유효기간 경과로 사용 거부, 상품권 잔액 환급거부 등이다.






- (택배) 택배서비스 이용이 집중되는 추석 연휴에는 배송 지연, 파손・훼손, 물품 분실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신선・냉동식품의 경우 부패・변질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도 있다.

사례 1 변질된 신선식품에 대한 손해배상 거부

∙ A씨는 재래시장에서 구매한 냉동떡, 건어물을 보내기 위해 택배 배송 의뢰함. 4일만에 배송된 물품이 모두 심하게 부패해 택배사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함. 택배사업자는 구매 영수증이 없다는 이유로 배상 거부함.






- (상품권) 상품권의 유효기간이 경과하여 구매금액의 90%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이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사례 2 유효기간 경과한 모바일상품권의 환급 거부

∙ B씨는 2022년 4월 온라인쇼핑을 통해 놀이공원 이용권 4매를 구매하고 71,600원을 결제함. 유효기간(2022.6.19.) 내 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해 90%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특가 판매를 이유로 환급을 거부당함.




2. 소비자 유의사항


가. 택배

□ 명절 연휴 전후로는 택배 물량이 급증하여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배송을 의뢰한다.

ㅇ 급히 보내야 할 물품이나 당장 필요한 신선·냉동식품이 아니라면 가급적 추석 이후에 택배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파손·훼손이 우려되는 물품은 포장 완충재 등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포장하고,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한 후 택배기사에게 사전 고지한다.



운송장에 물품 종류, 수량, 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배송 완료될 때까지 보관한다.

ㅇ 운송물의 품명과 중량·수량, 물품 가격 등을 운송장에 정확히 기재해야 운송물이 분실되거나 훼손되었을 때 적절한 배상을 받을 수 있다.

ㅇ 50만원 이상 고가 물품은 사전에 고지하고 추가 요금을 지불하거나 보험에 가입한다.



□ 소비자가 택배서비스 이용을 예약하고 수거를 위해 위탁 물품을 별도 장소(문 앞 등)에 둘 경우 분실에 유의해야 한다.
  • (택배 표준약관) 택배사업자의 책임은 소비자(송화인)으로부터 운송물을 받은 때로부터 시작함.



□ 보내는 사람은 받는 사람에게 택배 발송 사실과 송장번호를 미리 알려 배송 상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도록 하고, 부재 시 배송장소를 택배사업자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한다.



운송물을 받으면 바로 파손·변질 여부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즉시(늦어도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 사업자에게 알려야 한다.
  • 택배 파손, 분실 등의 피해에 대비해 증빙자료(운송장, 물품 구매영수증, 택배를 보내기 전·후 사진 또는 동영상 등) 보관




편의점택배 이용 시 해당 점포의 택배보관 장소를 미리 확인한 후 이용 여부를 결정하고, 고가의 물품은 가급적 택배기사 또는 택배사의 영업소에서 사전 고지 후 배송 의뢰한다.





나. 상품권

□ 명절 등 상품권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에 높은 가격 할인을 미끼로 대량 구입,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판매 행위는 사기 수법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상품권 구매 전 유효기간, 환급규정, 사용 조건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 후에는 기간 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ㅇ 특히, 모바일상품권은 지류형상품권에 비해 유효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으므로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상품권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 내에 발행자 또는 가맹점을 통해 기간 연장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다.

ㅇ 구매한 상품권을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경우, 발행일로부터 5년(상사채권 소멸시효)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매금액의 90%를 환급받을 수 있으므로 발행일을 확인하여 환급을 요구하도록 한다.



□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상으로 제공받은 모바일상품권*은 유상 구매 상품권과 달리 유효기간이 1~2개월로 짧고 기간 연장, 환급 등이 어려우므로 기간 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ㅇ 특히 추석 선물 등을 목적으로 기업 간 거래(B2B)를 통해 구매한 모바일상품권은 유효기한 경과 시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에 따른 환급이 어려우므로 거래내용, 유효기간 등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 신유형상품권 표준약관 제3조(적용의 범위) 제1항에 따라 발행자가 신유형상품권을 전액 무상 제공한 경우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음.




□ 메신저로 가족・지인 등을 사칭하며 상품권 대리구매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가족・지인에게 전화로 사실을 확인한 후 구매하도록 한다.





3. 상담 및 피해구제 안내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모바일 앱, www.consumer.go.kr )' 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를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4. 당부사항


□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추석 연휴 동안 택배, 상품권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피해주의보에 담긴 피해 사례와 유의사항을 숙지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사업자에게는 가격, 거래조건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고,

ㅇ 사용 중인 약관이 표준약관이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다른 경우 사전에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할 것을 권고했다.





붙임1. 품목별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현황 및 주요사례
붙임2.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택배, 상품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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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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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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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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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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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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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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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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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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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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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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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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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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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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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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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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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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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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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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