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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기관바로가기추석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 추석 명절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 -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은 추석 명절을 맞아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택배 및 상품권에 대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ㅇ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온라인 거래의 확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택배*와 온라인상품권** 사용은 증가 추세이며, 특히 추석 명절 기간에는 더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
ㅇ 택배와 상품권 관련 소비자피해는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9~10월에 피해가 많아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올해는 빠른 추석으로 신선·냉동식품의 부패·변질 등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택배 물량이 집중되는 시기를 고려해 배송을 의뢰하고, 분쟁에 대비해 운송장, 물품구매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 높은 가격 할인을 미끼로 대량 구입,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경우 상품권 구매를 피하고, 이벤트 등을 통해 무상제공된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짧고 유효기간이 경과하면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피해 사례와 유의사항을 제공하고 유사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ㅇ 피해 발생 시 소비자24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발신자부담)를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 택배 및 상품권 관련 소비자피해 현황 >
(단위: 건,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계 |
|||||
9.~10. |
|
9.~10. |
|
9.~10. |
|
9.~10. |
|||
택배 |
소비자상담 |
6,436 |
1,137 |
6,327 |
1,371 |
6,564 |
1,150 |
19,327 |
3,658 |
피해구제 |
223 |
30 |
201 |
45 |
278 |
51 |
702 |
126 |
|
상품권 |
소비자상담 |
3,600 |
679 |
3,905 |
699 |
26,812* |
7,684 |
34,317 |
9,062 |
피해구제 |
228 |
45 |
298 |
57 |
495 |
55 |
1,021 |
157 |
ㅇ 대표적인 소비자피해 사례는 ▲(택배) 물품 파손・훼손, 분실, 배송지연, 오배송 ▲(상품권) 유효기간 경과로 사용 거부, 상품권 잔액 환급거부 등이다.
- (택배) 택배서비스 이용이 집중되는 추석 연휴에는 배송 지연, 파손・훼손, 물품 분실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신선・냉동식품의 경우 부패・변질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도 있다.
- (상품권) 상품권의 유효기간이 경과하여 구매금액의 90%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이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매우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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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較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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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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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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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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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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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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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