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일부 아보카도 오일,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우려 있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 게시일2022-12-30
  • 조회수1,008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일부 아보카도 오일,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우려 있어요! 10개 제품이 거짓 과장 광고 표현 등을 사용해 개선 필요

개요

[일반비교정보]

일부 아보카도 오일,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표현 사용

- 제품별 가격은 100ml 기준 최대 6.3배까지 차이나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불포화지방 함량이 많은 아보카도 오일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시중에 유통 중인 아보카도 오일 25개 제품의 안전성과 표시 적합성을 조사했다.
  • 아보카도 오일 포함 기타식용유 매출실적 : (’17년) 113억 원 → (’21년) 420억 원(품목별 소매 매출, aT FIS)

조사 결과, 일부 제품은 아보카도 오일이 마치 질병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다. 한편, 조사대상 모두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다.



【 아보카도 오일 품질 및 안전성 조사 】


ㅇ 대상 제품 :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 오일 25종
ㅇ 조사 항목 : 표시·광고 적합성(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 지방산 조성, 안전성(잔류용매, 산가, 산화방지제 함량), 원재료 원산지 및 가격







☐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표현 개선 필요 (세부내용, 6페이지)


「식품표시광고법」은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과’ 또는 ‘신체의 건강 및 기능 강화’ 등의 광고표현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의 일부 제품이 이러한 거짓‧과장광고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ʻ홀푸드스토리 아보카도 오일(㈜디바인바이오)ʼ, ʻ올가유 아보카도 오일(써클코리아)ʼ, ʻ리모나다 아보카도 오일(레몬커머스)ʼ 등 3개 제품은 특정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했고, ʻ비바팜 아보카도 오일(비바팜)ʼ 제품은 신체조직에 기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고 있었다.



⇒ ʻ㈜디바인바이오ʼ, ʻ써클코리아ʼ, ʻ레몬커머스ʼ, ʻ비바팜ʼ은 우리원 개선권고에 대해 자율적으로 개선을 완료했음.




또한 ʻ홀푸드스토리 아보카도 오일(㈜디바인바이오)ʼ, ʻ리모나다 아보카도 오일(레몬커머스)ʼ, ʻ미녀플랜 아보카도 오일(미녀플랜)ʼ 등 3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표현을 사용했고, ʻ산루카스 아보카도 오일(㈜에스아이유통)ʼ, ʻ올가유 아보카도 오일(써클코리아)ʼ 등 2개 제품은 정부부처의 인증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르게 광고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ʻ나한나 아보카도 오일(지아이엘)ʼ, ʻ네츄라 아보카도 오일(㈜에이치알엘)ʼ 등 2개 제품은 객관적인 근거 없이 타사의 제품을 부당하게 비교한 광고표현을 사용했다.


⇒ ʻ㈜디바인바이오ʼ, ʻ레몬커머스ʼ, ʻ㈜에스아이유통ʼ, ʻ써클코리아ʼ, ʻ지아이엘ʼ, ʻ㈜에이치알엘ʼ은 우리원 개선권고에 대해 자율적으로 개선을 완료했고, ʻ미녀플랜ʼ은 개선권고에 대한 계획을 밝히지 않아 관계기관에 부적합 내용을 통보할 예정임.







☐ 원재료 관련 표시·광고가 부적절한 제품이 있어 개선 필요 (세부내용, 8페이지)


ʻ칸테 아보카도 오일(㈜트릿지)ʼ는 제품과 온라인 판매처의 영양표시가 상이했고, ʻ닥터루트 저온압착 아보카도 오일(㈜루트)ʼ, ʻ착한저온압착 아보카도 오일(㈜착한푸드)ʼ 등 2개 제품은 표시대상 식품첨가물인 산화방지제가 검출되었지만 원재료명에 표시가 미흡해서 개선이 필요하다.


ʻ나한나 아보카도 오일(지아이엘)ʼ, ʻ비바팜 아보카도 오일(비바팜)ʼ, ʻ자연우리 아보카도 오일(자연우리)ʼ, ʻ리모나다 아보카도 오일(레몬커머스)ʼ, ʻAVO 프리미엄 아보카도 오일(㈜아보에프엔씨)ʼ 등 5개 제품은 GMO 표시대상이 아닌 아보카도에 “NON-GMO” 광고표현을 사용해서 개선이 필요하다.



⇒ ʻ㈜트릿지ʼ, ʻ지아이엘ʼ, ʻ비바팜ʼ, ʻ자연우리ʼ, ʻ레몬커머스ʼ는 우리원 개선권고에 대해 자율적으로 개선을 완료했고, ʻ㈜아보에프엔씨ʼ, ʻ㈜루트ʼ, ʻ㈜착한푸드ʼ는 개선권고에 대한 계획을 밝히지 않아 관계기관에 부적합 내용을 통보할 예정임.







☐ 총 불포화지방산 조성은 제품별 큰 차이가 없었지만, 개별 지방산 조성은 크게 차이나 (세부내용, 10페이지)


포화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 불포화지방산은 제품별 82.4 ~ 91.9%로 높은 수준이었다. 조사대상 제품 중 ʻ산루카스 아보카도 오일(㈜에스아이유통)ʼ이 91.9%로 가장 높았고, ʻ착한저온압착 아보카도오일(㈜착한푸드)ʼ이 82.4%로 가장 낮았다.


아보카도 오일 내에서도 불포화지방산 중 올레인산과 리놀레산 조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조사대상 22개 제품은 올레인산이 42.9 ~ 73.0%로 가장 높고 리놀레산이 11.0 ~ 38.7%로 낮았지만, 3개 제품은 올레인산이 24.5 ~ 25.1%로 낮은 반면, 리놀레산이 51.5 ~ 52.8%로 가장 높았다.





☐ 아보카도 오일의 품질기준이 마련되어야 (세부내용, 13페이지)


조사대상 아보카도 오일의 올레인산, 리놀레산 등 지방산 조성은 제품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국내·외에 관련 기준이 없다. 다만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땅콩유를 포함한 30종의 식용유지에 대한 지방산 조성을 표준*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아보카도 오일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 CODEX STAN 210-1999(STANDARD FOR NAMED VEGETABLE OIL)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정부 관계기관과 식품규격 관련 국제기구에 아보카도 오일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기준 마련을 건의할 예정이다.






☐ 조사대상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는 적합 (세부내용, 13페이지)


조사대상 25개 제품은 모두 물리적 추출법으로 제조한 “엑스트라버진” 등급으로 표시하고 있다. 이에 제품의 안전성 등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식용유지 추출용제 4종*의 잔류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고 산가와 산패를 방지하기 위한 산화방지제 함량도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아세톤, 초산에틸, 이소프로필알콜, 헥산
  •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2-56호)






☐ 가격은 제품에 따라 최대 6.3배까지 차이나 (세부내용, 14페이지)


조사대상 아보카도 오일의 가격은 100mL 기준으로 ʻ산루카스 아보카도 오일(㈜에스아이유통)ʼ이 1,898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ʻ어스투어스 아보카도 오일(종근당건강㈜)'이 12,000원으로 가장 비싸 최대 6.3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시중에 유통되는 다양한 식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등을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 아보카도 오일 종합평가표
붙임2. 아보카도 오일 주요 시험 평가 결과
붙임3. 지방산 관련 참고자료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