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어린이용 치약, 불소함량 및 경제성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

  • 생산기관대전충남소비자연맹
  • 담당자대전충남소비자연맹 시험연구팀
  • 게시일2022-07-12
  • 조회수4,726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어린이용 치약, 불소함량 및 경제성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 중인 어린이용 치약 총 17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표시적합성 등을 시험, 평가했어요제품마다 경제성 차이 커요(1) 10g 용량 당 가격 비교. 최대 15배 차이. 키즈세이프 치약(딸기향) 라이온코리아(주) 최저 92원. 벨레다 어린이치약(덴탈타입실리카) 벨레다코리아(유) 최고 1419원 평균 684원제품마다 경제성 차이 커요(2) 어린이용 치약 10g당 가격 평균 648원 (단위:원) 2080 키즈4스텝크리닉치약 126원, 네네덴트 어린이불소치약 1278원, 닥터제니 어린이치약 1082원,덴티가드랩 키즈치약 861원, 레드씰 내추럴키즈치약(침강탄산칼슘) 578원, 루치펠로 울라울라치약 944원, 마이비 데일리키즈치약(레몬민트향) 482원, 메디안 키즈치약 초코민트향 144원, 몽디에스 블루베리치약 1238원, 베르베르 앨빈치약 617원, 벨레다 어린이치약(덴탈타입실리카) 1419원, 뽀로로 치약(파인애플향) 145원, 예꼬맘 치카케어 3단계 쥬니어 992원, 조르단 스텝2 포도향 치약 491원, 키즈세이프 치약(딸기향) 92원, 투스페이스트 푸치 딸기향플러스 994원, 페리오 키즈치약 딸기향천 176원 어린이용 치약 17개 제품별 10g당 가격 최소 92원 ~ 최대 1419원전 제품 안전성 기준 적합해요 보존제 타르색소 중금속 ph충족. 보존제, 타르색소, 중금속은 관련 기준에 적합하거나 불검출됐어요. ph도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충족했어요.전 제품 불소 햠량 기준 적합해요 불소 함량은 292.6~1.000.0ppm(0.029~0.10%)으로 시험 대상 제품 관련 기준에 적합해요 베르베르 앨빈치약 스노우 코스티 최저 292.6㎍/g, 2080 키즈4스텝크리닉치약 애경산업(주) 최고 1.000㎍/g. 단, 레드씰 내추럴키즈치약(침강탄산칼슘), 벨레다 어린이치약(덴탈타입실리카)는 무불소 제품. ※1ppm=1㎍/g전 제품 내용량 및 표시사항 기준 적합해요. 내용량 전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해요. 대한민국약전(식약처 고시 제2021-61호)[별표5] 일반시험법67,질량 용량시험법. 표시사항 전 제품이 표시기준에 적합해요. 약사법(법률 제 17208호) 제65조(의약외품 용기 등의 기재사항), 의약외품 표시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0-116호) 제4조제8항 [별표2]의 품목별 추가 기재사항 및 제6조(권장사항)에서 정하는 사항 기재.어린이용 치약 사용시 주의하세요. 치약제는 만6게 이하의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서 어린이가 실수로 삼키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특히 어린이가 좋아하는 색, 향, 막이나 캐릭터가 있는 제품은 어린이가 삼키거나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어린이가 치약제를 많이 먹거나 삼켰을 때는 즉시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해야 해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em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어린이용 치약의 불소함량 및 경제성, 제품별로 차이 있어

- 용량 10 g 당 가격, 제품 간 최대 15배 차이 -


‘어린이용 치약’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일반비교정보’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최근 코로나19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위생 관념이 높아지면서 아이들의 건강한 치아 관리와 청결을 위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이들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대전충남소비자연맹(회장 강난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 중인 어린이용 치약 총 17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표시적합성 등을 시험ㆍ평가했다.


* 2080 키즈4스텝크리닉치약, 네네덴트 어린이불소치약, 닥터제니 어린이치약, 덴티가드랩 키즈치약, 레드씰 내추럴키즈치약(침강탄산칼슘), 루치펠로 울라울라치약, 마이비 데일리키즈치약(레몬민트향), 메디안 키즈치약 초코민트향, 몽디에스 블루베리치약, 베르베르 앨빈치약, 벨레다 어린이치약(덴탈타입실리카), 뽀로로 치약(파인애플향), 예꼬맘 치카케어 3단계 쥬니어, 조르단 스텝2 포도향 치약, 키즈세이프 치약(딸기향), 투스페이스트 푸치 딸기향플러스, 페리오 키즈치약 딸기향천 (가나다순)


17개 제품 시험ㆍ평가 결과, 용량 10 g 당 제품 간 가격 차이는 최대 15배 차이가 나는 등 경제성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불소 함량 및 표시사항은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보존제, 타르색소, 중금속, pH 등 안전성 항목은 관련 기준에 적합 또는 검출되지 않았다.







☐ 제품별 경제성을 확인한 결과, 용량 10 g 당 가격은 92원 ~ 1,419원(평균 684원) 수준으로 제품 간 차이는 최대 15배 이었음 (세부내용, 붙임자료 6~7p)


ㅇ 라이온코리아㈜의 ‘키즈세이프 치약(딸기향)’ 제품은 용량 10 g 당 가격이 92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벨레다코리아(유)의 ‘벨레다 어린이치약(덴탈타입실리카)’ 제품은 용량 10 g 당 가격이 1,419원으로 가장 비쌌다.






☐ 보존제, 타르색소, 중금속 성분 시험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 또는 불검출 (세부내용, 붙임자료 7p)


ㅇ (보존제) 보존제* 시험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 적합 또는 불검출로 나타났다.
* 벤조산나트륨,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트리클로산
** 대한민국 약전(식약처 고시, 제2021-61호), 의약외품 품목허가·신고·심사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1-13호)


ㅇ (타르색소) 타르색소* 시험결과, 전 제품이 불검출**로 나타났다.
* 적색2호(정량시험), 적색102호(정량시험)
** 의약품등의 타르색소 지정과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 제2016-87호)


ㅇ (중금속) 중금속* 시험결과, 전 제품이 불검출**로 나타났다.
* 납, 비소, 카드뮴, 수은, 안티모니, 니켈, 크롬
** 대한민국 약전(식약처 고시, 제2021-61호) [별표 5] 일반시험법 8.금속(원소)불순물시험법






☐ 전 제품이 불소 함량 기준 적합 (세부내용, 붙임자료 8~9p)


ㅇ 불소 함량 시험결과, 불소를 함유한 치약은 시험대상 17개 제품 중 15개(88 %)로 나타났고 총 불소 함량은 292.6~1,000.0 ppm(0.029~0.10 %)으로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2개의 치약은 전혀 불소가 들어 있지 않았다.
* 의약외품 범위 지정(식약처 고시 제2020-48호), 의약외품 품목허가·신고·심사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1-13호), 의약외품 표준제조기준(식약처 고시 제2018-14호),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 제2021-14호)






☐ pH, 전 제품이 관련 기준* 충족 (세부내용, 붙임자료 9p)


* 대한민국 약전(식약처 고시, 제2021-61호) [별표 5] 일반시험법 76. pH 측정법,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 제2021-14호)






☐ 전 제품이 내용량 및 표시사항 기준 적합 (세부내용, 붙임자료 9p)


ㅇ (내용량) 내용량 시험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약전(식약처 고시 제2021-61호) [별표 5] 일반시험법 67. 질량·용량시험법


ㅇ (표시사항) 표시사항 조사결과, 전 제품이 표시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약사법(법률 제17208호) 제65조(의약외품 용기 등의 기재사항), 의약외품 표시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0-116호) 제4조제8항 [별표 2]의 품목별 추가 기재사항 및 제6조(권장사항)에서 정하는 사항 기재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향후에도 일상생활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안전성 및 품질 등 시험ㆍ평가를 지속 실시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선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용 치약을 구입할 때‘의약외품’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식약처에 허가된 효능ㆍ효과 이외의 허위ㆍ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구입 전 인허가 여부, 상세 허가사항 등을 확인*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의약외품에 대한 인허가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확인 가능.






      붙임1. 어린이용 치약 주요 시험·평가 결과
      붙임2. 어린이용 치약 시험·평가 결과표
      붙임3. 어린이용 치약 사용 가이드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