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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헬스장·PT, 계약 및 이용연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했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경기지원 문화여행팀
  • 게시일2022-06-27
  • 조회수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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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장PT, 계약 및 이용연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했어요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헬스장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한 소비자피해도 지속해서 발생해 주의가 필요해요 헬스장은 최근 3년(2019~2021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126,082건 중 6.5%(8,218건)으로 피해 다발 품목 1위를 차지했어요 특히 코로나19 이후 실내체육시설 이용제한 등으로 인해 2020년부터 피해가 급증했어요 2019년 1,926건, 2020년 3,068건(59.3%증가), 2021년 3,224건(5.1%증가)계약해지에 관한 피해가 많이 발생했어요 소비자피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위약금 과다 청구, 계약해지 거절 등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었어요 계약해지 관련(위약금 과다청구, 계약해지 거절 등) 7,595건(92.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 361건(4.4%), 품질AS 등 212건(2.6%), 부당행위 50건(0.6%)PT 이용계약 관련 피해가 급증했어요 특히 PT(Personal Training) 이용계약 관련 피해가 전체 8,218건 중 약 30%(2,440건)를 차지했고, 피해 건수가 매년 40% 이상 증가했어요 2019년 545건, 2020년 787건(44.4%증가), 2021년 1,108건(40.8%증가) 주요 피해 원인 o 헬스장 무료 이용권을 이용료 정산에 포함 o 잦은 트레이너 변경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o 다수 회원 관리로 예약 일정을 잡기 어려움휴회 후 계약 해지 시 이용료 정산 피해가 늘었어요 휴회 후 중도해지 시 사업자가 당초 휴회가 불가능했다고 주장하는 등 이용료 정산에 관한 피해가 발생했어요. 휴회란 소비자의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시설 이용이 불가해 사업자와 합의하에 일정 기간 동안 계약의 이행을 중단하는 행위. 2019년 139건, 2020년 170건(22.3%증가), 2021년 341건(100.6%증가)헬스장PT, 장기다회 계약을 주의하세요 장기다회 계약이 할인율이 높았지만,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위약금 과다 청구 등 이용요금에 관한 분쟁이 많았어요 1개월 평균1회 환산 금액 대비 (헬스장) 3개월이상 계약 시 32.0% 할인, (PT) 20회이상 계약 시 5.5% 할인. 헬스장 피해 3,436건 중 3개월 이상 계약 94.3%(3,240건), PT 피해 1,449건 중 20회 이상 계약 68.1%(987건), ※ 계약기간 및 횟수가 확인된 사례 분석한국소비자원은 헬스장 PT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당부했어요 1. 이벤트 할인에 현혹되지 않고 계약을 신중히 결정하세요 2. 이용약관 및 환급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서를 받아두세요 3. 계약 시 요구사항을 명확히 밝히고, 특약이 있는 경우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4. 휴회 해지 등 계약을 변경할 때는 분쟁에 대비해 증빙자료를 확보하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헬스장·PT 계약 및 이용 연기 관련 소비자피해 증가

- 중도 해지 시 위약금 정산 분쟁 많아 장기ㆍ다회 계약에 주의해야 -



최근 3년간(2019~2021년)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에 접수된 헬스장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은 8,218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피해 다발 품목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 유행의 감소세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헬스장 이용이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92.4%로 가장 많아


피해구제 신청된 8,218건을 분석한 결과, 위약금 과다 청구, 계약해지 거절 등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92.4%(7,595건)로 대부분이었다.

사업자가 할인율을 높여 장기 이용계약을 체결하도록 유도한 후 소비자가 중도 해지하는 경우 할인 전 가격(소위 ‘정상가격’)을 기준으로 이용료를 정산하거나, 휴회*(이용 연기) 기간을 사용한 기간으로 공제하여 환급하는 것이 주요 피해 유형으로 확인됐다.
  • 소비자가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시설을 이용할 수 없어 사업자와 합의하여 일정 기간 동안 계약의 이행을 중단하는 행위


[ 헬스장 피해구제 신청 현황 ]

[ 헬스장 피해 유형 ]

2019~2021년 헬스장 신청건수 2019년 1926건, 2020년 3068건, 2021년 3224건

계약해지관련(위약금 과다청구, 계약해지 거절 등) 92.4%(7595건), 계약불이행 4.4%(361건), 품질AS 2.6%(212건), 부당행위 0.6%(50건)






□ PT 이용계약 관련 피해는 매년 약 40%씩 증가


헬스장 관련 피해구제 신청 8,218건 중 PT 이용계약 관련 피해는 2,440건(29.6%)이며, 매년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PT 이용계약 관련 피해 현황 ]

(단위: 건, %)

본인부담상한제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건수

(전년 대비 증가율)

545

787

(44.4)

1,108

(40.8)

2,440


PT 관련 피해의 주요 원인으로는 ▲ 무료로 지급하기로 한 헬스장 이용권을 중도 해지 시 이용료 정산에 포함하거나 ▲ 계약기간 고지 없이 이용 횟수로 계약을 체결한 후 환급을 요청하자 기간이 만료되었다며 환급을 거부하고, ▲ 담당 트레이너가 자주 변경되어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받지 못하거나 ▲ 관리 회원이 많아 예약 일정을 잡기 어려운 경우 등이 포함된다.





□ 휴회 이후 해지 요구 시 이용료 정산 피해 증가


휴회 후 중도 해지 시 이용료 정산 관련 피해는 650건으로, ‘21년에만 341건이 접수되는 등 관련 피해가 전년 대비 약 2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


[ 휴회 이후 환급 시 이용료 정산 피해 현황 ]

(단위: 건, %)

본인부담상한제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건수

(전년 대비 증가율)

139

170

(22.3)

341

(100.6)

650


사업자와 합의하여 일정 기간 휴회를 한 후, 중도 해지 및 잔여 이용료 환급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업자가 해당 상품은 이벤트·할인상품이라 휴회가 불가하다고 주장하거나 ▲구두로 휴회를 약정하여 별도의 입증자료가 없어 휴회기간의 이용료를 환급받지 못하는 경우 등의 피해가 확인됐다.





□ 헬스장 · PT 이용계약 시 장기 또는 다회 계약에 주의해야


또한, 계약기간이 확인된 3,436건을 분석한 결과, 3개월 이상 장기 이용계약이 94.3%(3,240건)로 확인되었고, 계약 횟수가 확인된 PT 이용계약 1,449건을 분석한 결과 20회 이상 계약이 68.1%(987건)로 장기·다회 계약이 대부분이었다.

헬스장·PT 계약은 계약기간이 길거나 횟수가 많을수록 할인율이 높아 소비자가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사업자가 할인 전 가격을 적용하여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 헬스장 이용권 계약기간별 할인율 ]

[ PT이용계약 횟수별 할인율 ]

구분 평균 계약금액 1개월 157200, 3개월 320900, 6개월 427500, 12개월 700000, 1개월 환산금액 3개월106900, 6개월 71200 12개월 58300, 1개월 평균 계약금액 대비 할인율 3개월 32, 6개월 54.7, 12개월 62.9

구분 평균 계약금액 10회 549800, 20회 1038100, 30회 1381300, 50회 2059200, 1회당 환산금액 10회 54900, 20회 51900, 30회 46000, 50회 41100, 1회당 환산금액 대비 할인율 20회 5.5, 30회 16.2, 50회 25.1


한국소비자원은 헬스장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서를 작성할 때 중도 해지 시 환급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서를 반드시 받아둘 것, ▲계약 시 요구사항을 명확히 밝히고 특약사항은 계약서에 반드시 기재할 것, ▲장기·다회 계약은 신중하게 결정할 것, ▲횟수 계약으로 체결하더라도 이용 기간을 반드시 확인할 것, ▲휴회나 해지 등 계약을 변경할 때는 증빙자료를 확보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상담 및 피해구제 안내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모바일 앱, www.consumer.go.kr )'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유료), www.ccn.go.kr )'를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붙임1. 소비자 피해구제 현황
      붙임2. 소비자 피해 사례 및 소비자 주의사항
      붙임3.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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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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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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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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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較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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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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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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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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