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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전년 동기대비 48.7% 증가했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경인강원지원 섬유식품팀
  • 게시일2023-09-07
  • 조회수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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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전년 동기대비 48.7% 증가했어요건강식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무료체험 조건 계약 등 관련 피해도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건강식품*] - 건강기능식품 :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 심사를 통해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해 관리 - 건강보조식품 : 건강증진 효과를 표방하며 판매되는 일반가공 식품 ‘식품위생법’ 및 ‘축산물위생관리법’ 등에 의해 관리되며 기능성에 대한 심사를 받지 않음 * (예시) 홍삼, 루테인, 비타민, 유산균 등청약철회 거부 등 계약 관련 불만·피해가 가장많아요 [건강식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수 총 939건] '20년 : 209건, '21년 : 211건, '22년 : 348건, '23년 6월 : 171건 (전년 동기 115건 대비 48.7% 상승) [주요 신청 이유 (총 939건 중)] 1위) 계약관련, 청약철회 거부 등 : 577건(61.5%) 2위) 품질, 변질·이물질 등 : 173건(18.4%)건강식품 무료체험 관련 소비자피해 분석 결과 - 건강식품으로 접수된 사건(939건) 중 [무료체험 관련 소비자 피해 121건 분석] “무료체험 기간이 지나서 취소가 안돼요” “무료체험분 비용 청구되세요” [무료체험 조건으로 구입한 경우 계약 관련 불만·피해 발생율 더욱 높았어요] 78.5%(95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 : ‘무료체험 미포함’ 계약 관련 피해보다 19.6%p 높은 수치건강식품 무료체험 관련 소비자피해 분석 결과 - 건강식품으로 접수된 사건(939건) 중 [무료체험 관련 소비자 피해 121건 분석] “무료체험 후 효과가 없으면 100% 환불해드릴게요”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무료체험 등 얌체 상술에 취약했어요] 51.2%(62건) 60대 이상 고령층의 피해가 절반 이상 : ‘무료체험 미포함’ 계약의 경우보다 26.9%p 높은 수치건강식품 중 다이어트식품의 효능·효과 미흡 불만·피해 발생율 높았어요 [효능·효과 미흡 관련 비교] - 다이어트식품 (총 215건) : 49.3% (106건) - 일반건강식품 (총 724건) : 17.3% (125건) 다이어트식품은 40대 이하, 일반건강식품은 50대 이상 피해 많았어요 [연령대별 분석*] - 다이어트식품 (총 212건) : 40대 이하 63.2% (106건) - 일반건강식품 (총 710건) : 50대 이상 53.4% (379건) *연령확인이 가능한 922건 대상건강식품 구입 관련 소비자주의사항 1) 무료체험 등 상술에 현혹되지 말고 계약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2) 판매업체가 신뢰할만한 곳인지 충분히 살펴보세요 3) 단순 변심 등으로 구매 의사가 없을 경우는 기한 내 청약철회를 반드시 요청하세요 4) 판매자의 제품 효능·효과 설명 등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마세요 - 건강 기능 식품을 구입할 경우 인증마크 표시가 있는지 확인 후 구입하세요. 단, 의약품과 달리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없으므로 이를 참고하여 구입 전 필요성 여부를 충분히 고려하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전년 동기대비 48.7% 증가

-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무료체험계약 관련피해 많아 -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건강식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무료체험 조건 계약 등 관련 피해도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 (’19년) 4조 8,936억 원 → (’20년) 5조 1,750억 원 → (’21년) 5조 6,902억 원 → (’22년) 6조 1,429억 원 (‘2022 건강기능식품 구매지표 조사’,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건강 식품*에 대해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건강

식품*

건강기능식품 :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 심사를 통해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해 관리

건강보조식품 : 건강증진 효과를 표방하며 판매되는 일반 가공식품으로 식품위생법 축산물위생관리법등에 의해 관리되며 기능성에 대한 심사를 받지 않음.

* (예시) 홍삼, 루테인, 비타민, 유산균 등







청약철회 거부 등 계약 관련불만피해가 가장 많아


20201월부터 20236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건강식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39건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피해구제 신청 건수 : (’20년) 209건 → (’21년) 211건 → (’22년) 348건 → (’23년 6월) 171건(전년 동기 115건 대비 48.7% 상승)


신청이유로는 청약철회 거부 등 계약 관련577(61.5%)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품질’ 173(18.4%), ‘안전’ 69(7.3%), ‘표시·광고’ 62(6.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신청이유별 현황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 신청이유별 현황 ]

(단위 : , (%))

계약 관련(577, 61.5%)

품질

안전

표시·

광고

부당

행위

기타

합계

청약철회

계약해제·

해지/위약금

계약

불이행

216

182

179

173

69

62

31

27

939

(23.0)

(19.4)

(19.1)

(18.4)

(7.3)

(6.6)

(3.3)

(2.9)

(100.0)








무료체험 조건으로 구입한 경우 계약 관련불만피해 발생율 더욱 높아


건강식품으로 접수된 사건(939) 무료체험관련 소비자피해 121건을 석한 결과, 계약 관련 피해가 95(78.5%)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이는 무료체험 미포함조건의 계약 관련 피해보다 19.6%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료체험 관련 신청이유별 현황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 무료체험 관련 신청이유별 현황 ]

(단위 : , (%))

계약조건

계약 관련

품질

안전

기타

합계

청약철회

계약해제·

해지/위약금

계약

불이행

무료체험

42

41

12

95

8

3

15

121

(34.7)

(33.9)

(9.9)

(78.5)

(6.6)

(2.5)

(12.4)

(100.0)

무료체험

미포함

174

141

167

482

165

66

105

818

(21.3)

(17.2)

(20.4)

(58.9)

(20.2)

(8.1)

(12.8)

(100.0)




관련 피해사례로는 소비자가 건강식품 무료체험분을 섭취한 후 계약취소를 요구하면 무료체험 기한이 지났다”, 무료체험분 비용을 청구하겠다등의 이유를 들며 취소를 거부하거나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 등이 있었다.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무료체험등 기만 상술에 취약해



무료체험관련 121건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 고령층의 피해가 62(51.2%)으로 절반 이상이었고, 이는 무료체험 미포함계약의 경우(195, 24.3%)보다 26.9%p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60대 이상 소비자들이 무료체험 후 효과가 없으면 100% 환불해주겠다는 사업자의 설명 등에 현혹되어 제품을 구입하면서 피해를 많이 입는 것으로 보인다.


무료체험 관련 연령대별 현황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 무료체험 관련 연령대별 현황* ]

(단위 : , (%))

계약조건

30대 이하

40

50

60대 이상

합계

무료체험

10

(8.3)

15

(12.4)

34

(28.1)

62

(51.2)

121

(100.0)

무료체험

미포함

229

(28.6)

211

(26.3)

166

(20.7)

195

(24.3)

801

(100.0)


*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922건 분석






건강식품 중 다이어트식품의 효능·효과 미흡불만피해 발생율 높아


건강식품(939건)의 세부 품목인 다이어트식품의 경우, 접수된 215건의 절반에 가까운 106건(49.3%)이 ‘효능·효과 미흡’에 대한 피해로 확인됐다. 반면 나머지 일반건강식품*은 724건 중 ‘효능·효과 미흡’ 사례가 125건(17.3%)으로 나타나 같은 유형 피해 기준으로 다이어트식품이 일반건강식품보다 32.0%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건강식품 중 다이어트식품을 제외한 식품을 일반건강식품으로 표기


효능·효과 관련 품목별 현황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 효능·효과 관련 품목별 현황 ]

불만 사유

다이어트식품

일반건강식품

건수()

비율(%)

건수()

비율(%)

효능·효과 미흡

106

49.3

125

17.3

기타 불만

109

50.7

599

82.7

합계

215

100.0

724

100.0






다이어트식품40대 이하, ‘일반건강식품50대 이상 피해 많아


연령이 확인된 922명의 신청 건을 분석해보니 40대가 226(24.5%)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50200(21.7%), 30174(18.9%) 순이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다이어트식품 관련 피해는 40대 이하가 134(63.2%), 일반건강식품은 50대 이상이 379(53.4%)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현황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 연령대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대 이하

30

40

50

60

70대 이상

합계

다이어트식품

13

(6.1)

54

(25.5)

67

(31.6)

57

(26.9)

14

(6.6)

7

(3.3)

212

(100.0)

일반건강식품

52

(7.3)

120

(16.9)

159

(22.4)

143

(20.1)

116

(16.3)

120

(16.9)

710

(100.0)

합계

65

(7.0)

174

(18.9)

226

(24.5)

200

(21.7)

130

(14.1)

127

(13.8)

922

(100.0)






건강식품 구입 시 관련 정보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해야


한국소비자원은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무료체험 등 상술현혹되지 말고 계약내용을 꼼꼼히 확인할 것, 판매업체가 신뢰할만한 곳인분히 살펴볼 , 단순 변심 등으로 구매 의사가 없을 경우는 기한 내 청약철회를 반드시 요청할 , 판매자의 제품 효능·효과 설명 등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말 것 등을 당부했다.

또한, 건강식품을 통신판매(온라인쇼핑, TV홈쇼핑 등)를 통해 구입한 경우는 7, 전화나 상설매장 외의 장소에서 영업사원의 권유로 구입한 경우는 14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지만, 상설매장을 직접 방문해 구입했다면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붙임. 선납 진료비 환급 거부 관련 현황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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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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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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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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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es of damage rel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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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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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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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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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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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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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主なメニュ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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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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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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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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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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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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