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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배달앱, 사업자정보 부족하고 취소 절차 안내가 미흡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김민정 / 053-260-5302
  • 게시일2020-02-26
  • 조회수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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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사업자정보 부족하고 취소절차 안내가 미흡해요


배달앱 관련 소비자불만, 미배달·오배달 등 '계약불이행'이 가장 많아요 배달앱 관련 소비자불만 내용(단위: %) 계약불이행 24.0(가장 많아요) 환급지연·거부: 20.5, 시스템·절차: 14.5, 이물질·품질: 12.3, 기타(단순문의): 10.6, 표시사항: 7.5, 서비스(응대·배달)7.1, 이벤트관련: 3.5


일부 배달앱, 제휴 사업자(음식점) 정보 제공이 미흡해요 배달의민족, 배달통, 요기요의 제휴사업자 정보, 취소절차, 이용약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부 업체의 경우 정보제공이 부족하거나 소비자분쟁 관련 규정이 없어요! 제휴사업자 정보 제공 배달의민족: 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배달통: 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전화번호 요기요: 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전화번호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한 후 2분 후에 배달앱으로 취소했어요. 배달앱 고객센터에서 취소해준다고해서 다른 음식을 주문했는데 취소를 요청한 음식이 배달되었어요 하지만 배달앱에서는 일부 금액만 환급해준다고 했어요 배달의 민족, 배달통, 요기요 3개 업체 모두 주문, 결제단계에서 취소방법에 대한 안내가 없어요! 앱으로 취소 가능한 시간은? 배달의 민족: 음식점이 주문을 접수하기 전 배달통·요기요: 일정시간(10~30초) 사실상 앱을 통한 취소가 어려워요 한국소비자원은 배달앱 업처에 아래사항을 권고했습니다, 제휴 사업자 정보 확대 제공, 미배달·오배달 관련 이용약관 조항 마련, 앱을 통한 적정 취소가능 시간 보장, 최소절차 안내방법 개선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배달앱, 사업자정보 부족하고 취소 절차 안내 미흡

- 제휴 사업자 정보 확대 및 명확한 취소 절차 안내 필요 -

최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음식점에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받는 ‘배달앱’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배달앱’을 통한 거래는 정보 제공 및 거래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통신판매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통신판매업 신고, 청약철회, 사업자정보 고지 의무 등이 적용되지 않아 소비자보호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배달앱 관련 소비자불만, 미배달·오배달 등 ‘계약불이행’이 가장 많아

최근 3년 8개월간(’16년 1월 ~ ’19년 8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배달앱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691건이었다. 불만내용은 미배달·오배달 등 ‘계약불이행’ 관련 불만이 166건(24.0%)으로 가장 많았고, ‘환급지연·거부’ 관련 불만이 142건(20.5%), ‘전산시스템 오류, 취소 절차 등’의 불만이 100건(14.5%)으로 뒤를 이었다.

[ 배달앱 관련 소비자불만 내용 ]

구분,건수(비율)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건수(비율)
계약불이행 166건(24.0%)
환급지연·거부 142건(20.5%)
시스템·절차 100건(14.5%)
이물질·품질 85건(12.3%)
기타(단순문의) 73건(10.6%)
표시사항 52건(7.5%)
서비스(응대·배달) 49건(7.1%)
이벤트 관련 24건(3.5%)
691건(100.0%)

일부 배달앱, 제휴 사업자(음식점) 정보 제공 미흡

국내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배달앱 업체 3개(배달의민족, 배달통, 요기요)의 제휴 사업자(음식점) 정보, 취소 절차, 이용약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부 업체의 경우 정보제공이 미흡하거나 소비자분쟁 관련 규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앱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이 발생할 경우 이의 제기 및 해결을 위해 제휴 사업자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필요하다. 3개 배달앱이 제공하는 제휴 사업자의 정보를 확인한 결과, ‘배달의민족’이 5가지 항목(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을 제공하는 반면, ‘배달통’과 ‘요기요’는 3가지 항목(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전화번호)만 제공하고 있었다.

앱으로 취소하기 어렵고, 취소 절차 안내 부족해

배달앱으로 주문하는 음식서비스는 취소가 가능한 시간이 짧으므로 간편한 취소 절차를 마련하고 이에 대해 명확히 안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배달앱 3개 업체 모두 주문이나 결제 단계에서는 취소 방법에 대한 안내가 없었고, ‘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다.

앱으로 취소가 가능한 시간은 업체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배달의민족’은 제휴 사업자인 음식점이 주문을 접수하기 전까지인 반면, ‘배달통’과 ‘요기요’는 일정 시간(10~30초) 내에만 취소가 가능해 사실상 앱을 통한 취소가 어려웠다. 일정 시간 경과 후에는 배달앱 고객센터 또는 제휴사업자(음식점)에게 전화로 취소해야 하는데, 특히 ‘배달통’은 소비자가 두 곳에 모두 연락을 해야 취소가 가능했다.

한편, 소비자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미배달이나 오배달과 관련한 처리기준을 이용약관에 규정하고 있는 업체는 ‘배달의민족’ 한 곳에 불과했다. 이마저도 소비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미배달의 경우 재배달이나 환급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만 규정하고 있었고,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미배달이나 오배달에 대한 처리기준을 규정한 업체는 한 곳도 없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배달앱 업체에 ▲제휴 사업자(음식점) 정보의 확대 제공, ▲미배달·오배달 관련 이용약관 조항 마련, ▲앱을 통한 주문취소 가능 시간 보장, ▲취소 절차 안내방법 개선 등을 권고했고, 업체들은 이를 적극 수용하기로 했다.


첨부파일. 소비자불만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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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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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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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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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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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なメニュ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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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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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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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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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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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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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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