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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환자안전사고, 대부분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
  • 게시일2018-10-25
  • 조회수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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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환자안전사고, 대부분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 보건의료인의 환자안전기준 준수 및 환자안전사고 자율보고 활성화 필요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16년 7월 29일부터 「환자안전법」 시행 병원 내 환자안전사고*의 67.1%가 환자관리 미흡이나 처치실수 등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 *보건의료인이 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환과 직접적인 관련 없이 환자의 생명·신체·정신에 대한 손상 또는 부작용 등이 발생한 안전사고 **의사(치과의사·한의사), 간호사, 조산사, 간호조무사, 약사(한약사), 의료기사(임상병리사·방사선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치과기공사·치과위생사), 응급구조사 등 안전사고로 장애가 남거나 사망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환자안전 관리 강화 필요


전년 동기 대비 60.7% 증가, 60대 이상에서 절반 가까이 발생 최근 2년 8개월간(2016.1.1.~2018.8.31.) 환자안전사고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7건 환자안전사고 관련 피해구제 접수 현황(단위:건) 2016년(52), 2017년(40, 8월 기준:28), 2018년(8월 기준:45) 전년 동기 대비 60.7%↑ 연령대별 현황(단위:%) 80세 이상:12.4 70대:10.9 60대:19.7 60대 이상 고령환자 비율:43.0 50대:16.8 40대:14.6 30대:5.1 20대:8.8 10대:3.7 10세 미만:8.0


처치·시술 과정에서 가장 많이 발생 장애가 남거나 사망한 경우도 있어 사고유형별 피해 현황 처치* 시술:41.6 낙상:27.0(단위:%, 화장실:27.0, 입원실:24.3 주로 발생해, 검사실:10.8, 복도:8.2, 응급실:5.4, 기타*:24.3 *물리치료실, 수술실, 외래실, 중환자실, 진료실, 처치실, 병원 주차장 등) 투약오류:7.3 시설장비:5.8 수술:5.1 자살자해:1.5 기타**:11.7 *주사치료, 석고고정이나 부목치료, 레이저치료, 한방치료, 치과치료, 물리치료, 재활치료 등의 과정에서 화상, 처치·시술 부위 오인, 이물질 남음 등의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욕창, 질식, 잘못된 환자식별정보, 치료재료결함 등 →환자 및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와 함께 낙상 위험요소 확인 등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조치 필요


안전사고로 인한 환자 피해는 '골절', '흉터', '장기 또는 조직손상' 등의 순으로 많아 사고유형별 피해 현황(단위:%) 골절:22.6 흉터:21.9 조직 또는 장기손상:15.3 장애:7.3 사망:4.4 '장애'가 발생하거나 '사망'한 경우도 11.7%로 적지 않아 신경손상:3.6 추가 치료 80%:환자안전사고 10건 중 약 8건은 안전사고로 인해 수술이나 입원, 통원치료 등의 추가치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


67.1%가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 발생 원인별 상황(단위:%) 보건의료인의 부주의('환자관리 미흡'이나 '처치실수' 등):67.1 시설관리소홀:7.3 장비오류:1.5 치료재료결함:0.7 기타*:23.4 *원인 불분명(17건), 환자 측 요인(8건) 등 의료기관별로 보면, '의원'급이 가장 많아 치료과정에서 보건의료인의 주의 요구(단위:%) 의원*:28.5 종합 병원:25.5 상급 종합병원:19.7 200병상 미만 병원(「환자안전법」상의 환자안전 전담인력 의무 배치기관에 해당하지 않는):13.9 200병상 이상 병원:10.9 기타**:1.5 *의원(27건), 한의원(7건), 치과의원(5건) **약국, 제조사 등


보건의료인의 환자안전기준 준수 및 환자안전사고 자율보고 활성화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환자안전사고는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만큼 1.보건의료인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안전기준을 충실히 준수하고,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받도록 의무화 할 필요 2.유사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해 안전사고 발생 시 보건의료인과 의료소비자가 자율보고*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권고 *환자안전법 제14조에서는 환자안전사고를 발생시켰거나 발생한 사실을 알게 된 보건의료인이나 환자(환자 보호자) 등은 안전사고를 자율보고(환자안전보고시스템) 하도록 하고 있음. 전체 자율보고 중 환자 및 보호자의 보고는 0.3%에 불과함(제1차 환자안전종합계획 2018.4.26., 보건복지부 자료 참조)


소비자 피해 사례 1.처방과 다른 약물 투여로 흉터 발생 A씨(남, 30대):흉터제거 치료 중 간호조무사가 혼동해 잘못 준비한 화학물질(수산화칼륨)을 의사가 확인하지 않고 흉터부위에 주입하여 화학적 화상을 입음. 이후 피부 이식수술 등을 받았으나 흉터가 남아 흉터성형술 등의 추가치료가 필요함. 2.낙상 사고로 뇌출혈 및 골절 발생 B씨(여, 80대):척추 수술 후 입원 중 새벽에 화장실에 가기 위해 침대에서 내려오다 넘어져 견갑골 골절 및 뇌출혈이 발생해 4주간 입원해 치료를 받음.


소비자 피해 사례 3.물리치료 중 화상 발생 C씨(남, 20대):다리에 물리치료(전기자극치료)를 받던 중 무릎에 화상을 입어 피부 이식수술을 받았으나 흉터가 남음 4.유방성형술 후 거즈 잔존 D씨(여, 40대):유방성형수술 시 사용한 거즈가 가슴에 남아 염증이 발생함. 이후 4차례 수술을 받았으나 가슴에 9cm 가량의 흉터가 남음. 5.치과 치료 중 각막손상 E씨(남, 50대):전신마취 후 치과치료를 받던 중 소독약(클로르헥시딘용액)이 눈에 들어가 각막이 손상되어 각막이식술 등의 치료가 필요함.


주의사항 1.거동이 불편한 경우 혼자 이동하지 않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2.병원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준수합니다. 3.병원 내 안전사고 발생 시 보건의료인에게 바로 알리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4.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보고합니다.

개요


[피해예방정보]

환자안전사고, 대부분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

- 보건의료인의 환자안전기준 준수 및 환자안전사고 자율보고 활성화 필요 -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16년 7월 29일부터 「환자안전법」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피해구제로 신청된 병원 내 환자안전사고*의 67.1%가 환자관리 미흡이나 처치실수 등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했고, 안전사고로 장애가 남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환자안전 관리 강화가 요구된다.

  • 보건의료인이 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환과 직접적인 관련 없이 환자의 생명․신체․정신에 대한 손상 또는 부작용 등이 발생한 안전사고
  • 의사(치과의사·한의사), 간호사, 조산사, 간호조무사, 약사(한약사), 의료기사(임상병리사·방사선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치과기공사·치과위생사), 응급구조사 등

전년 동기 대비 60.7% 증가, 60대 이상에서 절반 가까이 발생

최근 2년8개월간(2016.1.1.~2018.8.31.)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환자안전사고 관련 피해구제는 137건으로, 특히 올해는 8월말까지 45건이 접수돼 전년 동기(28건) 대비 60.7% 증가했음.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고령환자의 비율이 43.0%에 이른 것으로 나타남.

[환자안전사고 관련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 건, (%)

환자안전사고 관련 피해구제 접수 현황, 구분, 2016년, 2017년, 8월 기준, 2018년, 8월 기준, 합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합계
8월 기준 8월 기준
건수
(증감률)
52 40 28(-) 45(60.7) 137

처치·시술 과정에서 가장 많이 발생, 장애가 남거나 사망한 경우도 있어

사고 유형별로는 주사·부목·레이저시술·물리치료 등의 ‘처치·시술’ 문제가 41.6%(57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낙상’ 27.0%(37건), ‘투약오류’ 7.3%(10건) 등의 순이었음.

환자안전사고 유형 - 처치시술 : 41.6%(57건), 낙상 : 27.0%(37건), 투약오류 : 7.3%(10건), 시설장비 : 5.8%(8건), 수술 : 5.1%(7건), 자살자해 : 1.5%(2건), 기타 : 11.7%(16건)

`낙상` 사고의 경우 화장실(27.0%, 10건)과 입원실(24.3%, 9건)에서 주로 발생해 환자 및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와 함께 낙상 위험요소 확인 등 의료기관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보임.

한편, 안전사고로 인한 환자 피해'골절’(22.6%, 31건), `흉터’(21.9%, 30건), `장기 또는 조직손상’(15.3%, 21건) 등의 순으로 많았고, `장애’가 발생하거나 `사망’한 경우도 11.7%(16건)로 적지 않았음.

또한, 환자안전사고 10건 중 약 8건은 안전사고로 인해 수술이나 입원, 통원치료 등의 추가치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됨.

[ 사고유형별 피해 현황 ]


단위: 건, (%)

사고유형별 피해 현황, 사고유행→, 피해유형↓, 처치시술*, 낙상, 투약 오류, 시설 장비, 수술 자살 자해, 기타**, 합계(비율)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사고유형→ 처치시술* 낙상 투약 오류 시설 장비 수술 자살 자해 기타** 합계(비율)
피해유형↓
골절 3 26 - 1 - - 1 31(22.6)
흉터 23 - 1 3 3 - - 30(21.9)
장기 또는 조직손상 14 1 1 - 2 1 2 21(15.3)
장애 5 3 - - 1 - 1 10(7.3)
사망 1 2 - - - 1 2 6(4.4)
신경손상 5 - - - - - 1 5(3.6)
기타*** 6 5 8 4 1 - 10 34(24.9)
합계(비율) 57(41.6) 37(27.0) 10(7.3) 8(5.8) 7(5.1) 2(1.5) 16(11.7) 137(100.0))
  • 주사치료, 석고고정이나 부목치료, 레이저치료, 한방치료, 치과치료, 물리치료, 재활치료 등의 과정에서 화상, 처치·시술 부위 오인, 이물질 남음 등의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 욕창, 질식, 잘못된 환자식별정보, 치료재료결함 등
  • 과민반응, 타박상, 뇌출혈, 피해불분명 등

67.1%가 보건의료인의 부주의로 발생

발생 원인으로는 ‘환자관리 미흡’(37.2%, 51건)이나 ‘처치실수’(29.9%, 41건) 등 보건의료인의 부주의가 67.1%(92건)를 차지했고, ‘시설관리소홀’ 7.3%(10건) 등이었음.

환자안전사고 발생원인 - 보건의료인부주의 : 67.1%(환자관리 미흡 37.2%, 처치실수 29.9%), 기타 : 23.4%, 시설관리소홀 : 7.3%, 장비오류 : 1.5%, 치료재료결함 : 0.7%

의료기관별로 보면, 의원’급이 28.5%(39건)로 가장 많았고, 「환자안전법」상의 환자안전 전담인력 의무 배치기관에 해당하지 않은 ‘200병상 미만 병원’급도 13.9%(19건)를 차지해 치료과정에서 보건의료인의 주의가 요구됨.

[ 의료기관별* 현황 ]


단위: 건, (%)

의료기관별* 현황, 구분, 상급 종합병원, 종합병원, 200병상 이상, 병상, 요양병원, 200병상 미만, 병원, 요양병원, 한방병원, 치과병원, 의원**, 기타***, 합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상급
종합병원
종합병원 200병상 이상 200병상 미만 의원** 기타*** 합계
병원 요양병원 병원 요양병원 한방병원 치과병원
건수
(비율)
27
(19.7)
35
(25.5)
7 8 12 4 2 1 39
(28.5)
2
(1.5)
137
(100.0)
15
(10.9)
19
(13.9)
  • 의료기관의 종류는 「의료법」 제3조에 따라 분류함. 상급종합병원(20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고 보건복지부장관의 지정을 받은 병원), 종합병원(100개 이상의 병상에 법에 의한 진료과 및 전문의 요건을 갖춘 곳), 병원(병원·치과병원·한방병원 및 요양병원으로 3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춘 병원), 의원
  • 의원(27건), 한의원(7건), 치과의원(5건)
  • 약국, 제조사 등

보건의료인의 환자안전기준 준수 및 환자안전사고 자율보고 활성화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환자안전사고는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만큼 보건의료인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안전기준을 충실히 준수하고,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받도록 의무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음.

또한, 유사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해 안전사고 발생 시 보건의료인과 의료소비자가 자율보고*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권고했음.

  • 「환자안전법」 제14조에서는 환자안전사고를 발생시켰거나 발생한 사실을 알게 된 보건의료인이나 환자(환자 보호자) 등은 안전사고를 자율보고(환자안전보고시스템) 하도록 하고 있음. 전체 자율보고 중 환자 및 보호자의 보고는 0.3%에 불과함(제1차 환자안전종합계획 2018.4.26., 보건복지부 자료 참조).

첨부파일 1. 환자안전기준(보건복지부 지침 2016-735호(2016. 12. 6.)

소비자피해 사례

[사례1] 처방과 다른 약물 투여로 흉터 발생

A씨(남, 30대)는 흉터제거 치료 중 간호조무사가 혼동해 잘못 준비한 화학물질(수산화칼륨)을 의사가 확인하지 않고 흉터부위에 주입하여 화학적 화상을 입음. 이후 피부 이식수술 등을 받았으나 흉터가 남아 흉터성형술 등의 추가치료가 필요함.

[사례2] 낙상사고로 뇌출혈 및 골절 발생

B씨(여, 80대)는 척추 수술 후 입원 중 새벽에 화장실에 가기 위해 침대에서 내려오다 넘어져 견갑골 골절 및 뇌출혈이 발생해 4주간 입원해 치료를 받음.

[사례3] 물리치료 중 화상 발생

C씨(남, 20대)는 다리에 물리치료(전기자극치료)를 받던 중 무릎에 화상을 입어 피부 이식수술을 받았으나 흉터가 남음.

[사례4] 유방성형술 후 거즈 잔존

D씨(여, 40대)는 유방성형수술 시 사용한 거즈가 가슴에 남아 염증이 발생함. 이후 4차례 수술을 받았으나 가슴에 9cm 가량의 흉터가 남음.

[사례5] 치과 치료 중 각막손상

E씨(남, 50대)는 전신마취 후 치과치료를 받던 중 소독약(클로르헥시딘용액)이 눈에 들어가 각막이 손상되어 각막이식술 등의 치료가 필요함.

소비자 주의사항

거동이 불편할 경우 혼자 이동하지 않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보행이 어려운 경우 간병인 및 보건의료인과 동행하거나 도움을 요청하고 이동 시 보조기구(보행보조기, 휠체어 등) 사용에 주의합니다.
  • 화장실 이용 시 바닥상태를 확인하고 물기가 있을 경우 미끄러짐에 주의합니다.

병원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준수합니다.


  •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건의료인이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반드시 준수합니다.
  • 뜸치료나 물리치료를 받을 때 온도가 뜨겁다고 느껴지면 참지 말고 보건의료인에게 알립니다.

병원 내 안전사고 발생 시 보건의료인에게 바로 알리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 병원 내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특별한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사고 사실을 담당 보건의료인 등에게 지체 없이 알리고, 필요 시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보고합니다.


  • 「환자안전법」 제정으로 환자안전 확보를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조성된 만큼 소비자 또한 환자안전 활동 참여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병원 내 안전사고 발생 시 관계기관에 보고하는 등 안전문화 형성에 적극 참여합니다.

※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 www.ccn.go.kr)또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모바일앱, www.consumer.go.kr)’을을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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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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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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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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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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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