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비교정보]
가열 조리 없이 바로 먹는 연어장ㆍ게장 위생관리 강화 필요
가열 조리 없이 바로 먹는 연어장ㆍ게장 위생관리 강화 필요
03010200000000000000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열 조리 없이 바로 먹는 연어장ㆍ게장 위생관리 강화 필요
신선 배송 도입으로 연어 등 수산물 반찬류의 온라인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최근 온라인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수산물 반찬류인 연어장ㆍ게장 제품 15개(연어장 8개, 게장 7개)의 위생 상태를 분석했다.
※ 2024년 농ㆍ축ㆍ수산물의 온라인 거래액이 전년 대비 10.7%p 증가(온라인 쇼핑몰 상품군별 거래액, 통계청)
시험 결과, 40%(6개) 제품에서 식중독균 중 하나인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이하 리스테리아) 또는 위생 지표균인 대장균**이 검출됐다.
*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식중독균 중 하나로 어패류, 식육류, 채소류 등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감염되면 발열, 구토, 설사 등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음.
** 대장균: 제품의 위생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세균으로 식품에서 확인되면 사람이나 동물의 분변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오염돼 비위생적으로 조리된 것으로 볼 수 있음.
연어장 및 게장은 가열조리 없이 바로 섭취하는 식품이라 유해 미생물에 오염되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제조ㆍ유통ㆍ판매과정에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2개 제품에서 리스테리아 검출, 4개 제품은 대장균 기준 부적합(세부내용, 4페이지)
조사대상 15개 제품에 대해 미생물(대장균ㆍ리스테리아ㆍ장출혈성대장균ㆍ 살모넬라ㆍ 황색포도상구균ㆍ장염비브리오ㆍ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조사한 결과, 연어장 2개 제품에서 리스테리아가 검출되었다.
게장 4개 제품은 대장균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고, 게장 1개 제품에서는 이물(나일론 끈)이 검출되었다.
중금속(납, 카드뮴) 오염을 확인한 결과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배송 과정에서의 변질은 없었으며, 제품 품온(중심부 온도)도 냉장 온도(0~10℃)로 유지되는 것이 확인됐다.
☐ 80%는 의무표시사항 미흡해 개선 필요(세부내용, 6페이지)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제품의 80%(12개)가 식품유형, 내용량, 냉동식품 표시 및 소비기한 등 의무표시사항이 관련 기준*에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식품 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5-27호)
<표시사항 개선 예시> |
||
구분 |
개선 전 |
개선 후 |
예시 |
|
|
한국소비자원은 연어장 및 게장 제품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위해사고 예방을 위해 해당 사업자에게 제품 위생관리 강화와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다. 관련 업체들은 권고를 수용해 제조공정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제품 표시를 개선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연어장ㆍ게장 등 수산물 제품의 제조ㆍ유통 단계의 위생점검을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수산물 반찬류는 구입ㆍ배송 후 적정온도에 맞게 보관한 뒤 소비기한 내 섭취하고, 제품 개봉 시 상한 냄새가 나는 등 변질이 의심되면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며 “식중독 증상을 느끼면 즉시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음식물과 같은 증거물은 비닐봉투에 담아 보건소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붙임
1. ‘수산물 반찬류 안전성 시험’ 개요
2. ‘수산물 반찬류 안전성 시험’ 결과
3. ‘수산물 반찬류 안전성 시험’ 종합결과표
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
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