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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비교정보

신용카드 서비스 가격 조사 결과, 단기카드대출 18.10%, 리볼빙 16.74%로 매우 높아요!

  • 생산기관금융소비자연맹
  • 담당자강형구 부회장
  • 게시일2025-03-28
  • 조회수798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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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신용카드 서비스 가격 조사 결과, 단기카드대출 18.10%, 리볼빙 16.74%로 매우 높아요!금융소비자연맹은 신용카드 이용액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용카드 서비스의 가격을 비교하고 소비자 이용실태 및 인식을 조사했어요! 신용카드 서비스 유형 1.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서비스로 즉시 현금 인출 가능 2. 리볼빙 : 카드 결제 비용 중 일정 부분을 다음 달로 이전하는 서비스로 매월 지불 금액 조정 가능 3. 할부서비스 : 결제한 금액을 여러 번에 나누어 지불하는 서비스로 정해진 기간 동안 금액 분할 지불 가능신용카드 서비스 비교사 카드사(8개사) : 롯데카드, 비씨(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겸영은행(10개사) : NH농협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IBK기업은행, IM뱅크, SC제일은행 *비씨(BC)카드의 경우 회원은행을 제외한 자체 카드 적용 수수료율을 확인 *리볼빙 수수료율 조사시 공시가 없는 광주은행과 수협은행 제외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현황 신용카드 발급 현황 : 2024년 6월말 현재 발급된 신용카드는 1억 3,212만 3천 장이에요! - 개인카드 : 1억 2,058만 8천 장(91.3%) - 법인카드 : 1,153만 5천 장(8.7%) 신용카드 이용 현황 :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1년간 신용카드의 이용 건수·금액은 187억 1,110만 건, 1,036조 4,630억 원이에요! - 개인카드 : 약 173억 7,660만 건(92.9%), 약 835조 210억 원(80.6%) - 법인카드 : 약 13억 3,444만 건(7.1%), 약 201조 4,420억 원(19.4%)신용카드 서비스 수수료율 단기카드대출 : 평균이자율이 연 18.17%, 최고 이자율이 연 19.34% - 최저이자율 : SC제일은행(11.51%) - 최고이자율 : IBK기업은행(18.32%) 할부 : 할부수수료율은 평균 연 14.63% - 최저수수료 : 비씨카드(12.4%) - 최고수수료 : IM뱅크(연 18.0%) 리볼빙 : 수수료율이 평균 연 16.74%, 최고 수수료율 평균이 연 18.71% - 최저수수료 : 경남은행 - 최고수수료 : 롯데카드소비자 이용실태 및 인식조사 최근 1년 동안 소비자 1명이 신용카드 서비스를 이용한 횟수를 확인한 결과, 단기 카드대출이 3.27회, 할부서비스가 6.49회, 리볼빙서비스가 2.91회였어요! 이용 의도와 만족도 :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소비자들이 높은 이자율을 감수하고서라도 단기카드대출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고려요인 : 세 가지 신용카드 상품 모두에서 이자율이나 수수료율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평가되었어요 불만 및 우려 요인 : 세 가지 신용카드 상품 모두에서 가장 큰 불만과 우려 요인은 이자율이나 수수료율로 나타났어요 이해도 : 신용카드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소비자들의 인지 수준이 낮은 편으로 나타났어요 금리 인하 청구 : 금리 인하 청구 경험이 있는 비율이 낮았어요. 카드사는 금리 인하 청구를 적극적으로 안내할 필요가 있어요신용카드 서비스 이용요령 1. 본인의 재정 상태에 맞는 서비스 선택 2. 각 서비스의 이자율과 수수료 비교 3. 신용점수 관리와 상환 계획 수립 4. 서비스 이용 내역과 한도 주기적 점검 5. 할부 항변권 적용 여부 확인 6. 금리 인하 요구권 활용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신용카드 서비스 가격 조사 결과,

단기카드대출 18.10%, 리볼빙 16.74%로 매우 높아


- 신용카드 서비스 이용시 이자율, 수수료율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우려해

-금리인하청구권 적극적 안내 및 장려 필요








□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회장 조연행)은 고금리 지속 및 불황임에도 신용카드 이용액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가격 부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신용카드 서비스의 가격을 비교하고 소비자 이용실태 및 인식을 조사하였다.


신용카드 서비스 유형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서비스로 즉시 현금 인출 가능

리볼빙: 카드 결제 비용 중 일정 부분을 다음 달로 이전하는 서비스로 매월 지불 금액 조정 가능

할부서비스: 결제한 금액을 여러 번에 나누어 지불하는 서비스로 정해진 기간 동안 금액 분할 지불 가능


카드사 단기카드대출과 리볼빙 수수료율이 법정 최고금리에 근접하며, 신용점수에 따른 최고이자율 평균은 단기카드대출 19.34%, 할부 19.39%, 리볼빙 18.71%가 적용되어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2024.8.31. 기준)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현황


1. 신용카드 발급 현황


2024년 6월말 현재 발급된 신용카드는 1억3,212만3천 장이며 이중 개인카드 1억 2,058만8천 장, 법인카드가 1,153만5천 장으로 비중이 각각 91.3%. 8.7%이다.


ㅇ 2024년 6월말 기준 경제활동인구 2,976만 명이 4장 이상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2023년 말 기준 사업체 623만8천 개 기준 업체당 1.8개 이상 발급받고 있다.


ㅇ 2022년 6월말 기준 발급 증가율은 2023년 5.5%에서 2024년 3.8%로 둔화되었고, 같은 기간 법인카드 증가율이 개인카드보다 낮았다.


< 신용카드 발급 현황 >

(단위 : 천장, %)

구분

20226

20236

20246

발급

비중

발급

비중

발급

비증

1인당()

합계

120,840

100.0

127,488

100.0

132,123

100.0


개인카드

110,270

91.3

116,347

91.3

120,588

91.3

4.1

경제활동인구 2,976만명

법인카드

10,570

8.7

11,142

8.7

11,535

8.7

1.8

2023년말 기업체 623.8

※ 출처: 한국은행 경제통계 자료






2. 신용카드 이용 현황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1년간 신용카드의 이용 건수ㆍ금액은 187억1,110만 건, 1,036조4,630억 원이며 이중 개인카드는 이용 건수가 약 173억7,660만 건(92.9%), 금액은 약 835조210억 원(80.6%)이고, 법인카드는 각각 약 13억 3,444만 건(7.1%), 약 201조4,420억 원(19.4%)이다.


< 연도별 신용카드 이용 건수 · 금액 >

기간 : 2021.7.1~2024.6.30

(단위 : 백만 원, 천 건)

구분

2022.6월말

2023.6월말

2024.6월말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금액

건수

16,100,086

100.0

17,726,631

100.0

18,711,047

100.0

개인

14,891,578

92.5

16,421,207

92.6

17,376,599

92.9

법인

1,208,508

7.5

1,305,424

7.4

1,334,438

7.1

금액

894,886,123

100.0

991,377,887

100.0

1,036,463,082

100.0

개인

711,484,555

79.5

790,211,165

79.7

835,021,011

80.6

법인

183,401,568

20.5

201,166,722

20.3

201,442,071

19.4

* : 직전년도 71일부터 당해 연도 630일까지 총이용 건수 및 금액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개인 신용카드 이용액은 일반신용구매가 618조 9,204억 원(74.1%), 할부가 158조 1,198억 원(18.9%), 단기카드대출이 57조 9,807억 원(6.9%)이며 건당 평균 이용금액은 일반신용구매가 36.800원, 할부가 317,500원, 단기카드대출이 960,100원이다.






신용카드 서비스 수수료율


◇ 상품비교대상


신용카드 서비스 수수료율 비교

대상 제품 : 18개 카드사(전업카드사 8개사, 겸영은행 10개사) 20248월 기준

조사 항: 단기카드대출·리볼빙·할부 수수료율

출 처 : 여신금융협회, 각 카드사 홈페이지 등


신용카드 서비스 수수료율을 비교하기 위해 18개 카드사의 단기카드대출, 할부, 리볼빙 수수료율을 비교조사 했다


< 신용카드 서비스 비교사 >

카드사(8개사)

롯데카드, 비씨(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겸영은행(10개사)

NH농협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IBK기업은행, IM뱅크(DGB대구은행), SC제일은행,

*비씨(BC)카드의 경우 회원은행을 제외한 자체 카드 적용 수수료율을 확인

*리볼빙 수수료율 조사시 공시가 없는 광주은행과 수협은행 제외






1. 단기카드대출


2024년 8월 31일 기준으로 18개 카드사의 단기카드대출 평균이자율이 연 18.17%, 최고 이자율이 연 19.34%로 집계되었다.


신용점수가 높은 소비자에게 적용되는 최저이자율과 신용점수가 낮은 소비자에게 적용되는 최고이자율 간 평균 차이가 4.15%에 불과해, 신용점수에 따른 금리 차이가 크지 않다. 또한, 신용점수 700점 이하의 소비자 평균 이자율과 전체 소비자의 평균 이자율 간 차이도 0.65%로 단기카드대출의 주요 이용 소비자가 신용점수가 낮은 계층임을 알 수 있었다.


최고이자율과 최저이자율 간 차이가 작을수록 신용점수에 따른 금리 차등이 크지 않다는 뜻이며, 반대로 차이가 클수록 신용점수에 따른 금리 차등이 더 뚜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와 전체 소비자의 평균 이자율 간 차이가 작다면 이는 신용점수가 낮은 계층이 단기카드대출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차이가 클수록 신용점수 700점 이상의 소비자 계층의 이용이 많음을 의미한다.


ㅇ 최저이자율은 SC제일은행이 연 11.51%, 최고이자율은 IBK기업은행이 연 18.32%로 가장 낮았다. 또한, SH수협은행이 전체 소비자의 이자율 평균이 연 16.87%,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의 이자율도 수협이 평균 연 17.61%로 가장 낮았다.


제주은행은 18개 카드사 중 최저이자율(연 18.50%)과 최고이자율(연 20%)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 소비자의 평균이자율(연 19.73%)과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의 평균이자율(연 19.87%) 또한 가장 높아 법정 최고금리인 20%에 육박하고 있었다.


최고ㆍ최저수수료율의 차가 가장 작은 곳은 제주은행( 연 1.50%p) 이고, 가장 큰 곳은 SC제일은행(연 8.39%p)이었다. 또한 전체 소비자의 이자율 평균과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의 이자율 평균의 차가 가장 낮은 곳은 비씨카드(0.02%p), 가장 큰 곳은 SC제일은행(연 1.53%p)이었다.


< 단기카드대출 이자율 비교 >

(단위 : %, %p)

순번

최저이자율

(A)

최고이자율

(B)

이자율 평균

(C)

700점이하

이자율평균(D)

이자율 차

B-A

D-C

1

SC제일

11.51

IBK기업

18.32

수협

16.87

수협

17.61

제주

1.50

비씨

0.02

2

수협

13.35

수협

18.39

SC제일

16.87

IBK기업

18.09

IM뱅크

1.96

제주

0.14

3

신한

13.84

부산

18.51

현대

17.54

비씨

18.11

부산

2.27

IM뱅크

0.33

4

현대

13.87

IM뱅크

18.74

신한

17.73

IM뱅크

18.22

IBK기업

2.81

IBK기업

0.33

5

경남

14.41

경남

18.90

IBK기업

17.76

부산

18.36

NH농협

2.88

부산

0.41

6

KB국민

14.50

KB국민

19.38

경남

17.83

SC제일

18.40

광주

3.06

전북

0.45

7

비씨

14.53

광주

19.39

IM뱅크

17.89

경남

18.43

하나

3.52

광주

0.51

8

삼성

14.76

하나

19.48

삼성

17.91

신한

18.80

우리

3.81

NH농협

0.59

9

전북

15.08

전북

19.50

부산

17.95

광주

18.84

롯데

4.12

우리

0.60

10

롯데

15.39

롯데

19.51

비씨

18.09

현대

18.88

전북

4.42

경남

0.60

11

IBK기업

15.51

비씨

19.58

KB국민

18.32

KB국민

18.98

경남

4.49

하나

0.63

12

하나

15.96

NH농협

19.61

광주

18.33

농협

19.05

KB국민

4.88

KB국민

0.66

13

우리

16.04

삼성

19.67

롯데

18.36

롯데

19.06

삼성

4.91

롯데

0.70

14

부산

16.24

신한

19.67

농협

18.46

삼성

19.09

수협

5.04

수협

0.74

15

광주

16.33

현대

19.74

하나

18.48

하나

19.11

비씨

5.05

신한

1.07

16

NH농협

16.73

우리

19.85

우리

18.80

전북

19.33

신한

5.83

삼성

1.18

17

IM뱅크

16.78

SC제일

19.90

전북

18.88

우리

19.4

현대

5.87

현대

1.34

18

제주

18.50

제주

20.00

제주

19.73

제주

19.87

SC제일

8.39

SC제일

1.53

평균


15.18


19.34


18.10


18.75


4.15


0.65

*평균은 산술평균임






2. 할부


□ 할부수수료율은 평균 연 14.63%로 신용카드 서비스 평균가격 중 가장 낮으나 우수(VIP) 고객이라도 3개월 무이자 할부기간을 초과하여 할부할 경우 최고수수료율이 부과되기도 했다.


최저수수료가 가장 낮은 곳은 비씨카드(연 4.9%)이고, 가장 높은 곳은 IM뱅크(연 17.0%)이었다. 또한, 최고수수료가 가장 낮은 곳은 SH수협은행(연 15.5%)이고, 가장 높은 곳은 제주은행(20.0%)이며, 평균수수료가 가장 낮은 곳은 비씨카드(연 12.4%)이고, 가장 높은 곳은 IM뱅크(연 18.0%)이었다.


< 카드사별 할부 수수료율 비교>

(단위 : %)

회사명

할부 수수료율

기준일자

최저

최고

평균

경남은행

12.00

19.00

15.50

2021-07-07

광주은행

9.90

19.00

14.45

2024-07-01

롯데카드

8.10

19.90

14.00

2023-09-01

부산은행

12.00

19.00

15.50

2021-07-07

비씨카드

4.90

19.90

12.40

2024-04-01

삼성카드

10.00

19.90

14.95

2021-07-07

수협은행

14.00

15.50

14.75

2023-07-27

신한카드

9.50

19.90

14.70

2024-06-01

우리카드

8.60

19.90

14.25

2024-07-01

전북은행

12.00

18.50

15.25

2024-07-11

제주은행

9.20

20.00

14.60

2021-07-07

하나카드

9.20

19.90

14.57

2021-07-01

현대카드

7.90

19.50

13.70

2024-01-03

IBK기업은행

5.50

19.90

12.70

2024-07-01

IM뱅크

17.00

19.00

18.00

2021-07-07

KB국민카드

8.60

19.90

14.25

2023-09-16

NH농협은행

11.10

19.90

15.50

2024-07-01

SC제일은행

8.50

19.90

14.20

2023-12-01

평균

9.89

19.36

14.63


*평균은 산술평균임

*여신금융협회에 공시된 할부수수료율은 정기적인 공시가 아닌 수수료율 변경시마다 공시가 업로드 되어 공시기준일이 상이함


ㅇ 여신금융협회에 공시된 수수료율은 카드사마다 공시기준일이 상이하여 소비자의 수수료율 비교에 불편을 초래하므로 수수료율 변동이 없다하여도 공시기준일 수정이 필요하다.


ㅇ 카드사의 3개월 무이자 할부, 가맹점의 무이자 할부, 카드 종류에 따라 무이자 할부 혜택도 있어 소비자 대부분이 수수료 없이 할부를 이용하였으나 최근에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서비스 혜택을 줄이고 있어 소비자가 사전에 할부수수료를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단기카드대출 이용 시 이자율 사전고지와 유사한 방법으로 수수료율 고지가 필요하다.






3. 리볼빙


2024.8.31. 기준 16개 카드사의 결제성 리볼빙 수수료율이 평균 연 16.74%, 최고수수료율 평균이 연 18.71%로 법정 최고금리 수준에 육박한다.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에게 적용되는 평균 수수료율은 연 18.17%로 단기카드대출 이자율(연 18.76%) 수준보다 다소 낮은 편이다.


신용점수에 따라 적용되는 수수료율 차등인 최고ㆍ최저이자율의 차이의 수수료율 평균이 4.35%p로 금리 차가 적고, 단기카드대출 소비자 계층을 추정할 수 있는 신용점수 700점 이하인 소비자와 평균 수수료의 차이는 평균 1.34%p로 단기카드대출 0.65%p보다 약 2배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ㅇ 경남은행이 최저수수료율과 최고수수료율이 각각 연 11.24%, 연 16.97%로 낮았고,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의 수수료율 또한 연 16.63%로 가장 낮았다.


롯데카드가 최저수수료율과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의 수수료율이 각각 연 16.49%, 연 18.34%로 가장 높았고, 현대카드가 최고수수료율이 연 19.76%로 가장 높았다.


최고ㆍ최저수수료율의 차가 가장 적은 곳은 제주은행(연 1.63%p)이고, 가장 큰 곳은 SC제일은행(연 7.46%p)이었다. 또한 전체 소비자의 수수료율 평균과 신용점수 700점 이하 소비자의 수수수율 평균의 차가 가장 낮은 곳은 부산은행(연 0.31%p), 가장 큰 곳은 SC제일은행(연 2.20%p)이었다.


< 신용점수별 리볼빙 수수료율 비교 >

(단위 : %, %p)

순번

최저

(A)

최고

(B)

수수료율 평균

(C)

700점이하

수수료율 평균((D)

금리차

A-B

D-C

1

경남

11.24

경남

16.97

경남

15.16

경남

16.63

제주

1.63

부산

0.31

2

SC제일

12.29

IBK기업

17.29

삼성

15.72

IBK기업

16.89

부산

1.87

제주

0.39

3

신한

12.70

제주

17.64

IBK기업

15.93

비씨

16.96

롯데

3.06

비씨

0.65

4

IBK기업

13.59

부산

18.08

SC제일

15.98

삼성

17.29

IM뱅크

3.31

IBK기업

0.96

5

NH농협

13.80

삼성

18.26

NH농협

16.18

제주

17.32

우리

3.47

롯데

0.97

6

비씨

13.92

NH농협

18.48

비씨

16.31

부산

17.72

IBK기업

3.70

전북

1.07

7

삼성

14.08

우리

18.60

제주

16.93

NH농협

17.82

전북

3.72

IM뱅크

1.34

8

KB국민

14.37

IM뱅크

18.76

IM뱅크

16.97

SC제일

18.18

삼성

4.18

우리

1.40

9

하나

14.43

비씨

19.26

우리

16.99

IM뱅크

18.33

현대

4.64

경남

1.47

10

현대

15.12

KB국민

19.37

신한

17.01

우리

18.41

NH농협

4.68

삼성

1.57

11

우리

15.13

신한

19.39

하나

17.01

하나

18.97

KB국민

5.00

NH농협

1.64

12

IM뱅크

15.45

전북

19.49

현대

17.16

신한

19.05

하나

5.20

KB국민

1.65

13

전북

15.77

롯데

19.55

부산

17.40

KB국민

19.11

비씨

5.34

하나

1.81

14

제주

16.01

하나

19.63

KB국민

17.41

롯데

19.36

경남

5.73

현대

2.00

15

부산

16.21

SC제일

19.75

전북

17.46

현대

19.40

신한

6.69

신한

2.04

16

롯데

16.49

현대

19.76

롯데

18.34

전북

19.41

SC제일

7.46

SC제일

2.20

평균

14.41

18.71

 

16.74

 

18.17

4.35

1.34

*평균은 산술평균임






소비자 이용실태 및 인식조사


최근 1년 동안 소비자 1명이 신용카드 서비스를 이용한 횟수를 확인한 결과, 단기카드대출이 3.27회, 할부서비스가 6.49회, 리볼빙서비스가 2.91회였다.


최근 1년 이내에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할부서비스, 리볼빙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한 소비자 500명, 2024 9월 실시

※ 응답 기준은 5점 만점으로 측정


(이용 의도와 만족도) 단기카드대출은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이용 의사(3.03점)가 할부(1.97점)와 리볼빙 서비스(2.67점)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소비자들이 높은 이자율을 감수하고서라도 이 상품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려요인) 세 가지 신용카드 상품 모두에서 이자율이나 수수료율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금융 소비자들이 비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 기카드대출과 리볼빙에서는 ‘이용의 편리성'이 두 번째의 중요한 고려 요인인 반면, 할부에서는 '상환 기간'이 주요 고려 요소로 나타났다.


(불만 및 우려 요인) 세 가지 신용카드 상품 모두에서 가장 큰 불만과 우려 요인은 이자율이나 수수료율로 나타났다.


- 두 번째 우려 요인을 살펴보면, 단기카드대출과 리볼빙의 경우‘신용점수 하락’이, 할부 서비스에서는 ‘부채 증가’로 나타났다.


(이해도) 신용카드 서비스의 이자율이나 수수료율을 이해하는 정도는 3점으로 낮 았으며, 신용카드 이용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는 정도는 3.42, 이자 율 및 수수료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는 정도는 3.29로 조사되어, 전반적으로 소 비자들의 인지 수준이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하 청구) 금리 인하 청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19.8%로 낮았다. 청구하지 않은 이유로는 청구 방법을 몰랐다는 응답이 34.3%, 안내를 받지 못했다는 응답이 30.4%, 인하 기대가 없었다는 응답이 25.9%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카드사는 금리 인하 청구를 소비자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장려할 필요가 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카드 사용이 현금 지불 대용으로 대중화된 상황에서, 전업카드사의 2024년 8월 평균 조달금리가 연 3.40%이고 겸업은행은 이보다 금리가 더 낮을 것으로 추정됨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서비스 가격이 법정최고금리에 근접하는 것은 부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붙임>

1. 신용카드 서비스 이용요령

2. 신용카드 서비스 이용 유의사항

3. 단기카드대출 이자율 용어 및 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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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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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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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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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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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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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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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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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