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10개 제품 모두 안전성 적합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연맹 부산 경남
  • 담당자황보승윤 사무국장
  • 게시일2025-03-14
  • 조회수343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10개 제품 모두 안전성 적합해요!고령인구의 증가로 최근 보행에 도움을 주는 ‘고령자용 보행보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에 부산소비자연맹은 시중에 판매 중인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10개를 대상으로 규격에 따른 안전성 시험, 표시정보 조사 및 유해물질 등을 시험ㆍ평가했어요. 시험 대상 제품(가나다순) 모델명, 제조사/수입자 300, KOWACO.,LTD./㈜케어맥스코리아 그랜드 프리에, ST.YORKENTERPRISECO.,LTD./미키코리아메디칼㈜ 실버카단비, ㈜삼주유니콘 휴먼스텝 산아2, ㈜에스엔씨케어 DH-520, SHANGHAIMAXCAREMEDICAL DEVICECO.,LTD/동호상사 (뉴워키)F-225N, FAMILYLOVE INTERNATIONALCO.,LTD/㈜대세엠.케어 (라온아띠), KCS-303, JFCGLOBALTRADINGCO.,LTD/코리아케어서프라이㈜ RT-3024, ㈜청훈OEM/㈜청훈 (장수)SK-120, 서진시스템 TR-505, MING FONG INDUSTIAL.CO.,LTD(제조의뢰자:FAMILYLOVE INTERNATIONALCO.,LTD)/㈜진산메디칼고령자 보행보조차를 의료기기로 오인하고 있는 응답이 절반 이상이에요! 고령자용 보행보조차를 구매하거나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12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당 제품을 의료기기라고 오인하고 있는 비율이 52.5%(64명)로 절반 이상이었어요. 제품 구매시 KC인증마크 등 인증정보를 확인하는 경우는 30.3%(37명)에 불과했어요전제품 모두 물리적 안전성과 화학적 안전성 기준에 적합했어요! 물리적 안전성과 유해원소 검출시험*을 실시한 결과 전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어요! *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산업통상자원부고시 제2022-220호)에서는 정하는 허용치는 총 납(Pb) 함유량 100mg/kg 이하(페인트 및 표면코팅 경우, 90mg/kg 이하로 적용), 총 카드뮴(Cd) 함유량 75mg/kg 이하로 허용치에 해당하면 안전기준에 적합 일부 제품들은 표시 누락되어 정확한 표시를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일부 제품들이 미흡했고 이에 대해 개선을 요청했어요 보행취약계층인 고령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표시정보 제공 등 사업자의 노력이 필요해요. ※ 표시사항에 대한 자세한 결과는 보도자료를 참고해주세요고령자 보행보조차 구매사용시 확인하세요! (구매시) - 안전확인 표시를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사용자 특성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세요(사용시) - 조립 및 조절은 확실히 하고, 사용 전 사용방법을 정확히 숙지하세요 - 최대 사용자 체중, 차 적재중량을 지켜주세요 - 안전한 환경에서 사용하세요 - 적절한 보관·손질방법 준수해주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10개 제품 안전성 적합


- 사용자 특성 고려하여 KC인증정보 등 제품 정보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 있어 -








고령인구의 증가로 최근 보행에 도움을 주는‘고령자용 보행보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고령자용 보행보조차의 주 사용계층이 보행취약계층인 점을 감안하면 제품의 안전성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고령소비자들의 제품 사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중요하다.


이에 부산소비자연맹(회장 김향란)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 중인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총 10개를 대상으로 규격에 따른 안전성 시험, 표시정보 조사 및 유해물질 등을 시험ㆍ평가하였다.






☐ (소비자 인식도 조사결과) 고령자용 보행보조차를 의료기기로 오인하고 있는 응답이 절반 이상인 52.5%에 달하고, 구매 시 KC 인증마크 등을 확인하는 경우는 30.3%에 그쳐


ㅇ 고령자용 보행보조차를 구매하거나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소비자 12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당 제품은 의료기기가 아님에도 의료기기라고 오인하고 있는 비율이 52.5%(64명)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 47.5%(58명)보다 ▲5.0%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ㅇ 제품 표시사항 중 사용자의 최대 체중에 관한 사항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23.0%)하고 있으며, 인증정보(19.7%), 사용상 주의사항(18.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매 시에는 KC인증마크 등 인증정보를 확인하는 경우는 30.3%(37명)에 불과하였다.


ㅇ 고령자용 보행보조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77.7%(94명) 수준이었으며, 전체 중 36.9%(45명)는 품질 등에 대한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안전성) 겉모양, 구조, 치수, 성능, 재료의 안전요건 모두 적합(세부내용, 붙임자료 9페이지, 13페이지)


ㅇ 고령자용 보행보조차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 확인을 받아야 하며,「안전확인 안전기준 부속서 19」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ㅇ 부속서에 따른 물리적 안전성(겉모양, 구조, 치수, 성능, 재료)*을 시험한 결과 10개 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하였다.


* 겉모양 : 마무리, 각 부, 인체에 닿는 부분, 표면처리 한 면 등에 대한 안전성

구조 : 높이, 접이식, 좌석면, 주차용 스토퍼, 핸드브레이크 구조 등에 대한 안전성

치수 : 핸들 그립부분 직경(20mm이상), 차바퀴 직경(100mm이상), 좌석면의 지상높이(350mm 이상) 적합여부

성능 : 경사성, 핸들·좌면의 안정성, 스토퍼의 고정강도, 핸드브레이크 성능, 강도, 주행내구성에 대한 안전성

재료 : 금속으로 녹이 생길 염려가 있는 곳 등에 대한 안전성






(손잡이 부분 화학적 안전성)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 에 따라 시험 실시(세부내용, 붙임자료 10페이지, 13페이지)


ㅇ 고령자용 보행보조차에서 인체에 닿는 부위인 손잡이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취약성을 려하여 중금속 및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에 한해「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에 시험을 실시하였다.


ㅇ 유해원소인 총 납(Pb), 총 카드뮴(Cd)에 대해 검출시험을 실시한 결과 10개 제품 모두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에 적합하였다.


*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산업통상자원부고시 제2022-220호)에서는 정하는 허용치는 총 납(Pb) 함유량 100mg/kg 이하(페인트 및 표면코팅 경우, 90mg/kg 이하로 적용), 총 카드뮴(Cd) 함유량 75mg/kg 이하로 허용치에 해당하면 안전기준에 적합


ㅇ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용출에 대한 시험결과, 1개 제품에서 DEHP가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의 기준치 보다 2.5배 초과 검출**되었다.


**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산업통상자원부고시 제2022-220호)에서는 정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7종 (DEHP, DBP, BBP, DINP, DIDP, DnOP, DIBP)에 대한 허용치는 총 합 0.1%이하임.





(표시사항) 일부 표시 누락되어 정확한 표시 위한 노력 필요(세부내용, 붙임자료 10페이지, 13페이지)


ㅇ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확인인증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1개의 제품에서 안전확인번호 차이가 있었고 수정하는 것으로 조치가 이행되었다. 또한 「안전확인 안전기준 부속서 19」에 따른 표시 및 취급설명서에 대해 살펴본 결과 1개의 제품에서‘제원(각부의 치수, 중량 등)’에 대한 표시가 미흡하여 이에 대한 개선을 요청하였다.


ㅇ 또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정보제공 고시」에 따라 4개 제품은 KC 인증마크를 미표시하였으며, KC 인증번호 미표시 또는 표시미흡 5개, 제조자 미표시 2개 제품 등으로 확인되었다. 정보가 미표시된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판매사이트에 표시 개선 등을 요청하였다.


ㅇ 보행취약계층인 고령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안전한 사용을 위해 고령소비자를 배려한 표시정보의 제공 등 사업자의 노력이 요구된다.











<붙임>

1.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주요 시험평가 결과

2.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조사 결과표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