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월평균 통신 요금 65,027원으로 작년 대비 소폭 감소, ‘40대’ 늘고 ‘20대’는 줄어-
03010200000000000000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통 3사 월평균 통신 요금 65,027원으로 작년 대비 소폭 감소, ‘40대’ 늘고 ‘20대’는 줄어-
올해 5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108.9%로 현대 사회에서 이동통신은 단순한 통신 수단을 넘어 삶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 2024년 5월 기준, 인구수 : 51,277,347명(통계청), 스마트폰 회선수 : 55,817,693회선(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동통신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소비자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소폭 상승했고,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 비중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이동통신 3사(SKT, KT, LGU+, 시장점유율 순) 및 알뜰폰 사업자(업체별 구분 없음) o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상 동일 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한 전국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855명(이동통신 3사 1,500명, 알뜰폰 355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4. 6. 11. ~ 6. 25.)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알뜰폰은 종합만족도 산출 제외, 세부 요인별 만족도만 산출 |
최근 3개월 이상 같은 이동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한 소비자 1,500명의 종합만족도는 3.47점(5점 만점)이었고, 업체별로는 SKT(3.55점), LGU+(3.45점), KT(3.34점) 순이었다.
작년 조사 결과(3.42점)와 비교해 종합만족도는 소폭(0.05점) 상승했고, 업체 중에서는 LGU+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이(0.07점) 올랐다.
[ 이동통신 3사 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
(단위 : 점/ 5점 척도)
구분 |
종합만족도 |
|||||||||
|
3대 부문 만족도(50%) |
포괄적 만족도(50%) |
||||||||
고객 서비스 관련 (서비스 품질1)) |
데이터· 이용요금 등 (서비스 상품2)) |
긍정·부정 감정 체험 (서비스 체험3)) |
|
전반적 만족도 |
기대 대비 만족도4) |
이상 대비 만족도5) |
|
|||
SKT |
3.55 |
3.65 |
3.48 |
3.32 |
3.49 |
3.76 |
3.55 |
3.50 |
3.60 |
|
KT |
3.34 |
3.52 |
3.41 |
3.18 |
3.38 |
3.45 |
3.24 |
3.24 |
3.31 |
|
LGU+ |
3.45 |
3.67 |
3.47 |
3.23 |
3.46 |
3.57 |
3.45 |
3.31 |
3.44 |
|
전체(`24년) |
3.47 |
3.62 |
3.46 |
3.26 |
3.45 |
3.63 |
3.44 |
3.38 |
3.48 |
|
|
`23년 |
3.42 |
3.57 |
3.40 |
3.23 |
3.40 |
3.58 |
3.37 |
3.34 |
3.43 |
|
개선도 |
0.05 |
0.05 |
0.06 |
0.03 |
0.05 |
0.05 |
0.07 |
0.04 |
0.05 |
* 종합만족도 : 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
1) 서비스 품질(SERVQUAL) : 이동통신 서비스 상품 부분을 제외한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로 ‘홈페이지/앱 가독성(효율성)’, ‘고객 신뢰(신뢰성)‘, ’고객상담(대응성)‘, ’개인정보보호(안전성)’, ‘고객공감 노력(공감성)’으로 구성
2) 서비스 상품(SPE) : 이동통신 서비스의 핵심 부분에 대한 만족도로 ‘가입개통’, ‘통화품질’, ‘데이터 품질’, ‘이용요금’, ‘요금제 선택’, ‘부가서비스’, ‘정보성’, ‘제공혜택’, ‘문제해결 지원’으로 구성
3) 서비스 체험(SE) : 이동통신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즐거운, 행복한 등), 부정 감정(실망스러운, 화가 난 등)의 빈도
4) 기대 대비 만족도 : 이동통신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5) 이상 대비 만족도 : 이동통신 산업의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고객·핵심서비스 관련 세부 요인 만족도 결과(최고, 최저) ]
(단위 : 점/ 5점 척도)
구분 |
구분 |
2023년 |
2024년 |
변화도 |
최고 |
고객상담 |
3.80 |
4.01 |
0.21점 상승 |
최저 |
이용요금 |
3.11 |
3.10 |
0.01점 하락 |
한편,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와 알뜰폰 이용자(355명)의 3대 부문 세부 요인별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알뜰폰은 ‘이용요금’과 ‘요금제 선택’에서, 이동통신 3사는 ‘고객상담’과 ‘제공혜택’ 등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동통신 3사와 알뜰폰 이용자 간 요인별 만족도 우위 분야* ]
(단위 : 점/ 5점 척도)
이동통신 3사 우위 |
알뜰폰 우위 |
||||||
구분 |
이동통신 3사 (A) |
알뜰폰 (B) |
편차 (A-B) |
구분 |
알뜰폰 (C) |
이동통신 3사 (D) |
편차 (C-D) |
고객상담 |
4.01 |
3.62 |
0.39 |
이용요금 |
3.91 |
3.10 |
0.81 |
제공혜택 |
3.49 |
3.16 |
0.33 |
요금제 선택 |
3.82 |
3.53 |
0.29 |
[ 연령대별 월평균 통신 요금 현황 ]
(단위 : 원, 점/ 5점 척도)
구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
전체 |
2024년(A) |
64,748 |
75,271 |
68,955 |
63,718 |
52,444 |
65,027 |
2023년(B) |
72,049 |
74,342 |
63,777 |
64,845 |
54,323 |
65,867 |
(A)-(B) |
△7,301 |
929 |
5,178 |
△1,127 |
△1,879 |
△840 |
이용요금 만족도 |
3.19 |
2.90 |
3.07 |
3.04 |
3.31 |
3.10 |
<붙임>
1.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2. 이용실태 조사 결과
매우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
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