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비교정보]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 낮아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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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 낮아
'제2의 건강보험’으로도 불리는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일정부분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가입*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대중적인 보험상품이다.
* ’23년 말 기준 실손보험 가입자 수는 3,997만 명으로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수(5,145만 명)의 78%(금융감독원)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보험료 납부’와 ‘보험금 지급’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보험료 수준’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이상 가나다순) o 조사방법 : 실손보험의 계약자 및 피보험자가 본인이고 최근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4. 4. 18. ~ 5. 9.)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
구분 |
종합만족도 |
||||||||
|
3대 부문 만족도(50%) |
포괄적 만족도(50%) |
|||||||
서비스 품질1) |
서비스 상품2) |
서비스 체험3) |
|
전반적 |
기대 대비4) |
이상 대비5) |
|
||
DB손해보험 |
3.61 |
3.65 |
3.93 |
3.35 |
3.65 |
3.67 |
3.56 |
3.49 |
3.57 |
KB손해보험 |
3.63 |
3.69 |
3.91 |
3.40 |
3.67 |
3.70 |
3.55 |
3.50 |
3.58 |
메리츠화재 |
3.58 |
3.63 |
3.92 |
3.35 |
3.64 |
3.63 |
3.48 |
3.45 |
3.52 |
삼성화재 |
3.62 |
3.75 |
3.93 |
3.35 |
3.68 |
3.68 |
3.52 |
3.49 |
3.56 |
현대해상 |
3.64 |
3.69 |
3.94 |
3.41 |
3.68 |
3.73 |
3.55 |
3.52 |
3.60 |
전체 |
3.62 |
3.68 |
3.93 |
3.37 |
3.67 |
3.68 |
3.53 |
3.49 |
3.57 |
* 종합만족도 :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체험)와 포괄적 만족도(전반적 만족, 기대 대비 만족, 이상 대비 만족)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
1)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부분을 제외한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응대 환경’, ‘고객 신뢰’, ‘고객 대응’, ‘전문성’, ‘고객 공감’)
2)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입 절차’, ‘보험료 수준’, ‘보험료 납부’, ‘보험금 청구’, ‘보험금 심사’, ‘보험금 지급’)
3)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4)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5) 해당 산업의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구분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상품 |
서비스 체험 |
|||
최고 |
최저 |
최고 |
최저 |
최고 |
최저 |
|
세부 요인 (점수) |
고객 대응 (3.81) |
응대 환경 (3.59) |
보험료 납부 · 보험금 지급 (4.11) |
보험료 수준 (3.55) |
부정 감정 (3.92) |
긍정 감정 (3.07) |
[ 실손보험금 청구 포기 사유 ] (단위 : 명, %) |
|
[ 소액 보험금 청구 포기 횟수 ] (단위 : 명, %) |
||||
구분(N=562) |
응답자 |
비율 |
구분(N=410) |
응답자 |
비율 |
|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 |
450 |
80.1 |
1회 |
116 |
28.3 |
|
귀찮거나 바빠서 |
202 |
35.9 |
2회 |
118 |
28.8 |
|
보장대상 여부가 모호해서 |
78 |
13.9 |
3회 |
83 |
20.2 |
|
보험료가 할증될까 우려되어서 |
64 |
11.4 |
4회 |
17 |
4.1 |
|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아서 |
45 |
8.0 |
5회 |
45 |
11.0 |
|
청구 절차가 복잡해서 |
43 |
7.7 |
5회 초과 |
31 |
7.6 |
|
기타 |
16 |
2.8 |
계 |
410 |
100.0 |
|
총합(※중복응답 포함) |
898 |
159.8 |
평균 횟수/금액 |
2.9회 / 13,489원 |
조사대상 중 1~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소비자(1,310명)의 53.4%(700명)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의 4세대 실손보험으로 계약을 변경할 수 있는 ‘보험계약 전환제도’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구분 |
응답자 |
비율 |
전환하는 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잘 몰라서 |
174 |
28.5 |
과거에 가입한 보험이 더 좋다고 알고 있어서 |
164 |
26.9 |
보장범위가 줄어서 |
111 |
18.2 |
자기부담금이 기존보다 높아서 |
62 |
10.2 |
보험료가 생각보다 낮아지지 않아서 |
47 |
7.7 |
절차가 복잡해서 혹은 어려워서 |
27 |
4.4 |
알아보기 귀찮아서 |
20 |
3.3 |
기타 |
5 |
0.8 |
총합 |
610 |
100.0 |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
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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