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비교정보]
온라인쇼핑몰 만족도,‘주문・배송 과정’높고‘상품’은 낮아
온라인쇼핑몰 만족도,‘주문・배송 과정’높고‘상품’은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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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 만족도,‘주문・배송 과정’높고‘상품’은 낮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빨라지면서 온라인쇼핑몰 이용도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114조 원에서 2023년 227조 원으로 5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주문・배송’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2022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카카오쇼핑’, ‘쿠팡’(가나다 순)) o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6.)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
구분 |
종합만족도 |
||||||||
3대 부문 만족도(50%) |
포괄적 만족도(50%) |
||||||||
서비스 품질1) |
서비스 상품2) |
서비스 체험3) |
전반적 만족도 |
기대 대비 만족도4) |
이상 대비 만족도5) |
||||
네이버쇼핑 |
3.79 |
3.72 |
3.80 |
3.86 |
3.48 |
3.87 |
4.01 |
3.83 |
3.77 |
십일번가 |
3.72 |
3.67 |
3.75 |
3.80 |
3.46 |
3.77 |
3.91 |
3.73 |
3.67 |
지마켓 |
3.75 |
3.72 |
3.76 |
3.86 |
3.54 |
3.78 |
3.94 |
3.71 |
3.68 |
카카오쇼핑 |
3.71 |
3.67 |
3.72 |
3.78 |
3.50 |
3.76 |
3.89 |
3.71 |
3.68 |
쿠팡 |
3.83 |
3.70 |
3.75 |
3.87 |
3.49 |
3.96 |
4.05 |
3.93 |
3.89 |
전체 |
3.76 |
3.70 |
3.75 |
3.84 |
3.50 |
3.83 |
3.96 |
3.78 |
3.74 |
* 종합만족도 :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체험)와 포괄적 만족도(전반적 만족, 기대 대비 만족, 이상 대비 만족)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
구분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상품 |
서비스 체험 |
|||
신뢰성 |
안전성 |
주문・배송 과정 |
상품 |
긍정 감정 |
부정 감정 |
|
네이버쇼핑 |
3.87 |
3.67 |
4.27 |
3.61 |
3.34 |
3.94 |
십일번가 |
3.93 |
3.60 |
4.20 |
3.68 |
3.27 |
4.07 |
지마켓 |
3.88 |
3.63 |
4.21 |
3.61 |
3.39 |
3.98 |
카카오쇼핑 |
3.82 |
3.59 |
4.14 |
3.75 |
3.36 |
3.95 |
쿠팡 |
3.92 |
3.58 |
4.24 |
3.65 |
3.35 |
3.94 |
전체 |
3.88 |
3.61 |
4.21 |
3.66 |
3.34 |
3.97 |
[ 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 비중 ] |
[ 월평균 온라인쇼핑몰 구매액 ] |
||||
구분 |
응답자 수(비율) |
구분 |
2019년 |
2023년 |
|
10% 미만 |
634(42.3) |
5만 원 미만 |
20.6% |
7.7% |
|
10% ~ 20% |
429(28.6) |
5만 ~ 10만 원 미만 |
33.8% |
16.9% |
|
20% ~ 30% |
231(15.4) |
10만 ~ 15만 원 미만 |
21.5% |
21.6% |
|
30% ~ 40% |
106(7.1) |
15만 ~ 20만 원 미만 |
11.8% |
10.7% |
|
40% ~ 50% |
45(3.0) |
20만 ~ 25만 원 미만 |
6.5% |
15.6% |
|
50% 이상 |
55(3.7) |
25만 원 이상 |
5.8% |
27.4% |
|
계 |
1,500(100.0%) |
계 |
100.0% |
100.0% |
구매 횟수 |
응답자 수(비율) |
종합만족도 |
일주일에 4회 이상 |
67(4.5) |
3.94 |
일주일에 2 ~ 3회 |
290(19.3) |
3.85 |
일주일에 1회 정도 |
454(30.3) |
3.79 |
한 달에 2 ~ 3회 |
465(31.0) |
3.69 |
한 달에 1회 정도 |
224(14.9) |
3.68 |
전체 |
1,500(100.0) |
3.76 |
구분 |
전체 |
네이버쇼핑 |
십일번가 |
지마켓 |
카카오쇼핑 |
쿠팡 |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 |
209(28.1) |
59(43.7) |
46(38.3) |
37(38.5) |
23(10.7) |
44(24.9) |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
164(22.1) |
19(14.1) |
33(27.5) |
30(31.3) |
34(15.8) |
48(27.1) |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
114(15.3) |
22(16.3) |
5(4.2) |
3(3.1) |
69(32.1) |
15(8.5) |
제공하는 상품이 다양해서 |
104(14.0) |
22(16.3) |
12(10.0) |
10(10.4) |
34(15.8) |
26(14.7) |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상품이 있어서 |
64(8.6) |
6(4.4) |
14(11.7) |
8(8.3) |
27(12.6) |
9(5.1) |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이 더 좋아서 |
22(3.0) |
1(0.7) |
5(4.2) |
1(1.0) |
13(6.0) |
2(1.1) |
기타 |
66(8.9) |
6(4.4) |
5(4.2) |
7(7.3) |
15(7.0) |
33(18.6) |
전체 |
743(100.0) |
135(100.0) |
120(100.0) |
96(100.0) |
215(100.0) |
177(100.0) |
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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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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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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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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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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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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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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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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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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