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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비교정보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 낮아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시장조사국 시장감시팀
  • 게시일2024-07-19
  • 조회수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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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은 낮아요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빨라지면서 온라인쇼핑 이용도가 증가하고 있어요 [조사개요] - 조사대상 :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카카오쇼핑, 쿠팡(가나다 순) > 2022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 -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6.)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온라인쇼핑몰 종합만족도 : 3.76점(5점 만점) 1) 네이버쇼핑 : 3.79점 2) 십일번가 : 3.72점 3) 지마켓 : 3.75점 4) 카카오쇼핑 : 3.71점 5) 쿠팡 : 3.83점온라인쇼핑몰 소비자 만족도 [3대 부문 만족도] 1) 서비스 상품 만족도 3.84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 서비스 품질 만족도 3.75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 외에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 3) 서비스 체험 만족도 3.50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포괄적 만족도] 1) 전반적 만족도 3.96 2) 기대 대비 만족도 3.78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3) 이상 대비 만족도 3.74 (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신뢰성, 주문·배송 과정 만족도 높고 안정성, 상품은 낮아요 [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최고, 최저)] - 서비스 품질 1) 최고 : 신뢰성 3.88점 (홈페이지/앱의 안정적 작동 등을 평가) 2) 최저 : 안전성 3.61 (해킹 등 외부 위협 차단,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평가) - 서비스 상품 1) 최고 : 주문 배송 과정 4.21 (구매 간편성, 결제 다양성, 배송 과정 등을 평가) 2) 최저 : 상품 3.66 (차별화된 상품 제공, 상품 품질 등을 평가) - 서비스 체험 1) 최고 : 부정 감정 3.97 (어처구니없는, 짜증나는, 황당한, 실망스러운, 화가 난, 무시받는 느낌을 경험한 정도를 평가) 2) 최저 : 긍정 감정 3.34 (즐거운, 기분 좋은, 친밀한, 행복한, 편안한, 존중받는 느낌을 경험한 정도를 평가)온라인쇼핑몰 통해 월평균 207,200원 지출했어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1)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 63,500원 2) 온라인쇼핑몰 월평균 지출 : 207,200원 구매 자주 할수록 만족도 높아요 [온라인쇼핑몰 구매 빈도와 만족도] 1) 가장 높음 : 일주일에 4회 이상 구매 3.94 2) 가장 낮음 : 한 달에 1회 정도 구매 3.68조사대상 소비자 절반은 이용하던 온라인쇼핑몰을 바꾼 경험있어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다른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전환 : 49.5%(743명) [온라인쇼핑몰 전환 이유] 1)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 28.1%(209명) :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2)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22.1%(164명) : 쿠팡 3)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15.3%(114명) : 카카오 쇼핑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 피해는 배송지연이에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온라인쇼핑몰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 : 26.4%(396명) [소비자 불만 피해 유형] 1) 배송지연 60.6%(240명) 2) 상품파손 32.8%(130명) 3) 배송누락 18.7%(74명)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라인쇼핑몰 만족도,‘주문・배송 과정’높고‘상품’은 낮아




- 온라인쇼핑으로 월평균 20만 원 지출하고, 4명 중 1명은 불만·피해 경험해 -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빨라지면서 온라인쇼핑몰 이용도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114조 원에서 2023년 227조 원으로 5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주문・배송’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개요


o 조사대상 : 2022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카카오쇼핑’, ‘쿠팡’(가나다 순))

o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업체별 300)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6.)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 온라인쇼핑몰 종합만족도 3.76점, 업체별로는 쿠팡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아


조사대상 온라인쇼핑몰의 종합만족도(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는 3.76점(5점 만점)이었다. 업체별 점수는 최저 3.71점에서 최고 3.83점 사이에 분포했는데, ‘쿠팡’이 5개 업체 중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서비스 품질·상품·체험 만족도의 가중평균으로 산출되는 3대 부문 만족도는 3.70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3.8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이용 중 경험한 긍정·부정적 감정을 평가하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0점으로 가장 낮았다.

[ 소비자 종합 만족도* 조사 결과]
(단위 : 점/5점 척도)

구분

종합만족도

3대 부문 만족도(50%)

포괄적 만족도(50%)

서비스

품질1)

서비스

상품2)

서비스

체험3)

전반적 만족도

기대 대비 만족도4)

이상 대비

만족도5)

네이버쇼핑

3.79

3.72

3.80

3.86

3.48

3.87

4.01

3.83

3.77

십일번가

3.72

3.67

3.75

3.80

3.46

3.77

3.91

3.73

3.67

지마켓

3.75

3.72

3.76

3.86

3.54

3.78

3.94

3.71

3.68

카카오쇼핑

3.71

3.67

3.72

3.78

3.50

3.76

3.89

3.71

3.68

쿠팡

3.83

3.70

3.75

3.87

3.49

3.96

4.05

3.93

3.89

전체

3.76

3.70

3.75

3.84

3.50

3.83

3.96

3.78

3.74


* 종합만족도 :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체험)와 포괄적 만족도(전반적 만족, 기대 대비 만족, 이상 대비 만족)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

1)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 외의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효율성, 안정성,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2)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고객센터, 혜택서비스, 교환 및 환불, 주문 및 배송 과정, 상품)
3)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4)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5) 해당 산업의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신뢰성’, ‘주문・배송 과정’ 만족도 높고 ‘안전성’, ‘상품’은 낮아


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홈페이지/앱의 안정적 작동 등을 평가하는 ‘신뢰성’ 요인이 3.88점으로 가장 높았고, 해킹 등 외부 위협 차단, 개인정보보호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 요인이 3.61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구매 간편성, 결제 다양성, 배송 과정 등을 평가하는 ‘주문・배송 과정’ 요인이 4.21점으로 가장 높았고, 차별화된 상품 제공, 상품 품질 등을 평가하는 ‘상품’ 요인이 3.66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체험 부문에서는 ‘긍정 감정’ 요인이 3.34점으로 ‘부정 감정’ 요인(3.97점)보다 낮았는데, 특히 긍정 감정 요소인 ‘존중받는 느낌’에 대한 경험 정도가 3.00점으로 가장 저조했다.

[ 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최고, 최저) ]
(단위 : 점/5점 척도)

구분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체험

신뢰성

안전성

주문배송 과정

상품

긍정 감정

부정 감정

네이버쇼핑

3.87

3.67

4.27

3.61

3.34

3.94

십일번가

3.93

3.60

4.20

3.68

3.27

4.07

지마켓

3.88

3.63

4.21

3.61

3.39

3.98

카카오쇼핑

3.82

3.59

4.14

3.75

3.36

3.95

쿠팡

3.92

3.58

4.24

3.65

3.35

3.94

전체

3.88

3.61

4.21

3.66

3.34

3.97










□ 온라인쇼핑몰 통해 월평균 207,200원 지출해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1회 평균 63,500원, 월평균 207,200원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가계 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 42.3%로 가장 높았다.


월평균 온라인쇼핑몰 구매액의 경우 2019년 조사에서는 ‘5만 ~ 10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33.8%로 가장 많았던 반면, 2023년에는 ‘25만 원 이상’이 27.4%로 가장 많았다.

[ 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 비중 ]

[ 월평균 온라인쇼핑몰 구매액 ]

구분

응답자 수(비율)

구분 

2019

2023

10% 미만

634(42.3)

5만 원 미만

20.6%

7.7%

10% ~ 20%

429(28.6)

5~ 10만 원 미만

33.8%

16.9%

20% ~ 30%

231(15.4)

10~ 15만 원 미만

21.5%

21.6%

30% ~ 40%

106(7.1)

15~ 20만 원 미만

11.8%

10.7%

40% ~ 50%

45(3.0)

20~ 25만 원 미만

6.5%

15.6%

50% 이상

55(3.7)

25만 원 이상

5.8%

27.4%

1,500(100.0%)

100.0%

100.0%











□ 구매 자주 할수록 만족도 높아


조사대상 소비자의 온라인쇼핑몰 구매 횟수는 ‘한 달에 2~3회’가 31.0%(465명)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일주일에 1회 정도’ 30.3%(454명), ‘일주일에 2~3회’ 19.3%(290명) 등의 순이었다.

한편 온라인쇼핑몰 구매 횟수와 종합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구매 횟수가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4회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의 종합만족도가 3.94점으로 가장 높았고, ‘한 달에 1회 정도’ 구매하는 소비자의 종합만족도는 3.68점으로 가장 낮았다.

[ 온라인쇼핑몰 구매 빈도와 만족도 ]
(단위 : 명, (%), 점/5점 척도)


구매 횟수

응답자 수(비율)

종합만족도

일주일에 4회 이상

67(4.5)

3.94

일주일에 2 ~ 3

290(19.3)

3.85

일주일에 1회 정도

454(30.3)

3.79

한 달에 2 ~ 3

465(31.0)

3.69

한 달에 1회 정도

224(14.9)

3.68

전체

1,500(100.0)

3.76








□ 조사대상 소비자 절반은 이용하던 온라인쇼핑몰을 바꾼 경험있어



조사대상의 절반(49.5%, 743명)은 예전에는 다른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바꿨다고 응답했다. 쇼핑몰을 바꾼 이유로는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가 28.1%(209명)로 가장 많았고, 이어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22.1%, 164명),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15.3%, 114명) 순이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카카오쇼핑’은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쿠팡’은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네이버쇼핑·십일번가・지마켓‘은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 온라인쇼핑몰 전환 이유 ]
(단위 : 명, (%))


구분 

전체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카카오쇼핑

쿠팡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

209(28.1)

59(43.7)

46(38.3)

37(38.5)

23(10.7)

44(24.9)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164(22.1)

19(14.1)

33(27.5)

30(31.3)

34(15.8)

48(27.1)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114(15.3)

22(16.3)

5(4.2)

3(3.1)

69(32.1)

15(8.5)

제공하는 상품이 다양해서

104(14.0)

22(16.3)

12(10.0)

10(10.4)

34(15.8)

26(14.7)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상품이 있어서

64(8.6)

6(4.4)

14(11.7)

8(8.3)

27(12.6)

9(5.1)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이 더 좋아서

22(3.0)

1(0.7)

5(4.2)

1(1.0)

13(6.0)

2(1.1)

기타

66(8.9)

6(4.4)

5(4.2)

7(7.3)

15(7.0)

33(18.6)

전체

743(100.0)

135(100.0)

120(100.0)

96(100.0)

215(100.0)

177(100.0)










□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피해는 ‘배송지연’


조사대상의 26.4%(396명)는 온라인쇼핑몰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유형별로는 ‘배송지연’이 60.6%(240명)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상품파손’ 32.8%(130명), ‘배송누락’ 18.7%(74명)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
1.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2. 이용실태 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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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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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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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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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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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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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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リコール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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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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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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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