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올리브유, 브랜드마다 가격 10배 이상 차이있어요

  • 생산기관(사)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 담당자양덕순 사무총장
  • 게시일2024-03-14
  • 조회수1,086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1.올리브유, 브랜드마다 가격 10배 이상 차이있어요2.(사)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는 시중에 유통 중인 올리브유 19개 제품의 품질, 안전성, 가격,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평가했어요[가르페아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압착올리브유, 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노브랜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대상 청정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데체코 올리오 엑스트라버진 디 올리바, 로렌조1 엑스트라버진 디 올리바, 롯데푸드 쉐푸드 압착올리브유. 만토바 이탈리안 골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모니니 클라시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바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버도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브로슈낭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사조대림 해표 압착올리브유, 씨제이 백설 압착올리브유, 오뚜기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유기농 아노스켈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커클랜드 시그니춰 시우라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나다 순)] 3.[산가·요오드가, 전 제품 관련 기준에 적합해](산가)최소 0.3~최고1.3, 관련 기준* 이하로 적합(* 산가 2.0이하,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023-13호))-우수 제품(산가 0.3): 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로렌조1 엑스트라버진 디 올리바, 커클랜드 시그니춰 시우라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요오드가)최소 79~최대 84로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 제품 간 차이가 미미 4.[전 제품 안전성 기준에 적합해] 산화방지제(부틸히드록시아니솔,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터셔리부틸히드로퀴논, 몰식자산프로필) → 전 제품 불검출/중금속(납, 카드뮴, 비소) → 전 제품 불검출/미생물(대장균, 대장균군) → 전 제품 불검출5.[가격 편차가 심해 꼼꼼한 가격 비교 필요해] 제품 500ml 기준 가격 비교:버드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5,230원(최저)/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60,000원 (최대), 약 11.5배 차이 판매단위나 판매처에 따라 수시로 가격이 변동하여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가격 편차가 심하므로 구매전 꼼꼼한 비교가 필요 6.[올리브유 구매 가이드라인] 구매하고자 하는 올리브유의 등급을 확인하여 용도에 맞게 구매하세요, 저온(또는 냉) 압착 또는 추출 등의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제품이 산가를 표기하지 않으므로 소포장된 제품을 구매하여 단기간 소비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포장용기의 재질을 확인하세요(올리브유는 산화 방지를 위해 어두운 색 유리병 포장을 권장하고 있어요)7.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엑스트라버진 또는 압착 100% 올리브유 품질 믿을 수 있어
브랜드별 가격 10배 이상 차이 나기도 해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식이나 샐러드에 적합한 고품질의 올리브유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올리브는 저온(약 27℃)에서 압착하거나 추출해야 고품질의 기름이 추출되어 기름의 신선도가 높지만, 이의 척도가 되는 산가(산도)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소비자의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사)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는 시중에 유통 중인 올리브유 19개* 제품의 품질(산가, 요오드가 등), 안전성, 가격,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검사하였다.


* 가르페아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압착올리브유, 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노브랜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대상 청정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데체코 올리오 엑스트라버진 디 올리바, 로렌조1 엑스트라버진 디 올리바, 롯데푸드 쉐푸드 압착올리브유. 만토바 이탈리안 골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모니니 클라시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바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버도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브로슈낭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사조대림 해표 압착올리브유, 씨제이 백설 압착올리브유, 오뚜기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유기농 아노스켈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커클랜드 시그니춰 시우라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나다 순)


시험 결과, 전 제품 모두 품질과 안전성은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격은 500㎖ 기준 5,230원에서 60,000원까지 10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부 제품의 경우 온라인 구매 시 관련 법령에 근거한 제품 표시사항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워 향후 개선이 필요했다.




항목별 조사 결과


☐ (품질) 산가 및 요오드가, 전 제품 관련 기준에 적합해


ㅇ 산가는 최소 0.3에서 최고 1.3으로 나타났고, 모두 관련 기준* 이하로 적합했다.

* 산가 2.0이하,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023-13호, 2023. 02. 17)

- 특히 조사대상 중 4개 제품*은 0.3으로 품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로렌조1 엑스트라버진 디 올리바, 커클랜드 시그니춰 시우라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ㅇ 요오드가는 최소 79에서 최대 84로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제품 간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지방산 함량 검사 결과, 전 제품 모두 포화지방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진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많았다.

- 포화지방산 함량은 올리브유 100g당 ‘씨제이 백설 압착올리브유(12.4g)’이 가장 낮았고 ‘커클랜드 시그니춰 시우라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16.6g)’가 가장 높았다.

-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올리브유 100g당 ‘커클랜드 시그니춰 시우라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74.4g)’이 가장 낮았고 ‘씨제이 백설 압착올리브유(79.4g)’가 가장 높았다.

ㅇ 비타민E 함량은 올리브유 100g당 8.86~14.91g 수준으로 제품별 최대 6.05g 차이가 있어 제품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비타민E 중 가장 비중이 큰 α-토코페롤(tocopherol)은 8.86g에서 14.38g까지 분포하여 제품별 최대 5.52g 차이가 존재했다.

- ‘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이 14.91g으로 가장 높았고, ‘유기농 아노스켈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이 8.86g으로 가장 낮았다.

- α-토코페롤도 ‘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이 14.38g으로 가장 높았고, ‘유기농 아노스켈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이 8.86g으로 가장 낮았다.



☐ (안전성) 전 제품 기준 관련 기준에 적합해


ㅇ 산화방지제 4종(부틸히드록시아니솔,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터셔리부틸히드로퀴논, 몰식자산프로필), 중금속 3종(납, 카드뮴, 비소), 미생물(대장균과 대장균군)에 대해 시험한 결과 모두 불검출되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벤조피렌(Benzo(a)pyrene) 함량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모두 식약처 고시 관련 기준에 적합하여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 (경제성) 가격 편차가 심하므로 구매전 꼼꼼한 가격 비교가 필요함


ㅇ 500㎖를 기준으로 최저 5,230원(버도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에서 최고 60,000원(널리브 냉추출 에피큐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로 최대 약 11.5배 차이가 나타났다.(2023년 8월 온라인 판매 가격 조사 결과)

- 가격은 판매단위나 판매처에 따라 수시로 변하므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가격 편차가 심하므로 구매전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ㅇ 한편, 식용유의 특성상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품질의 유지에 한계가 있으므로, 가족 수가 적은 소비자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용량의 제품을 판매하도록 소용량 제품개발도 필요하다.

ㅇ 아울러 올리브유를 해외에서 직접 구매할 경우, 가격표시 사항에 관세나 배송료 등 부가 가격의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일부 있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부가가격을 포함한 총가격의 제시가 필요하다.





☐ (표시사항) 소비자 가독성 향상을 위한 표시사항 개선이 요구됨


ㅇ 제품 용기에 부착되는 표시사항의 경우 모두 기준에 적합하였으나, 온라인에서 판매 시 필수 표시정보를 따로 제시하지 않고 판매자 문의, 상세페이지 참조 등 불완전 정보 제공하는 사례가 있어 이에 대한 시정이 필요했다.




붙임1. 올리브유 주요 시험·검사 결과

임2. 올리브유 구매 가이드라인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