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비교정보]
운전자보험 비교조사 결과,
‘NH농협손해보험’이 보장한도 높은 보장내용 가장 많고,
‘MG손해보험’이 평균 보험료 가장 저렴
- 운전자보험, 설계사 통한 대면 가입이 가장 많아
- 소비자, 특약과 보장한도를 결정하는데 어렵다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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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보험 비교조사 결과,
‘NH농협손해보험’이 보장한도 높은 보장내용 가장 많고,
‘MG손해보험’이 평균 보험료 가장 저렴
- 운전자보험, 설계사 통한 대면 가입이 가장 많아
- 소비자, 특약과 보장한도를 결정하는데 어렵다고 생각해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회장 조연행)은 도로교통법 강화에 따라 시장경쟁이 치열해진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과 가격을 비교하고 소비자 가입실태 및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 운전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손해 중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벌금비용, 방어비용, 형사등을 보상하는 보험으ㄴ로, 의무가입인 자동차보험과 달리 임의가입 상품이다.
조사 결과, 보장한도가 높은 보장내용이 많은 상품은 ‘NH농협손해보험’이었으며, 보장내용 중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하나손해보험’의 보장한도가 가장 높았다. 한편, ‘MG손해보험’의 상품이 가장 저렴했다.
1. 보장·가격 비교조사
【운전자보험 보장내용∙가격 비교】 |
ㅇ 대상 제품 : 총 13개 운전자보험 CM(사이버마케팅)상품, 2023년 9월 기준 ㅇ 조사 항목 : 보장내용·가격 ㅇ 출 처 : 보험다모아, 각 상품의 약관 등 |
≪항목별 조사 결과≫
<보장내용별 최대 보험가입한도>
보장내용 |
보장한도 |
보험사 |
교통상해사망 |
1억 |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MG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메리츠화재 |
교통상해후유장해 |
5천만원 |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삼성화재, 흥국화재, AXA다이렉트 |
교통사고처리지원금 |
2억 5천만원 |
하나손해보험 |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중대법규위반, 6주 미만) |
1천만원 |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NH농협손해보험, AXA 다이렉트 |
변호사선임비용 |
5천만원 |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삼성화재, 하나손해,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캐롯손해보험 |
<운전자보험 가격 성별비교>
운전자보험 상품 |
보험료 평균(원) |
|||
보험사 |
상품 |
전체평균 |
남성 |
여성 |
MG손해보험 |
(무)다이렉트 무사고할인 하이패스 운전자보험 |
6,900 |
6,900 |
6,900 |
AXA다이렉트 |
온라인스마트운전자보험 |
6,965 |
8,250 |
5,680 |
캐롯손해보험 |
캐롯 투게더 운전자보험 |
10,158 |
11,337 |
8,979 |
한화손해보험 |
무배당 안전운전한다 다이렉트 3200 운전자보험 |
10,471 |
11,428 |
9,513 |
흥국화재 |
(무)흥국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
12,450 |
12,450 |
12,450 |
NH농협손해보험 |
(무)NH다이렉트운전자보험2304 |
14,167 |
16,076 |
12,258 |
하나손해보험 |
무배당 하나 가득담은 운전자보험(다이렉트) |
14,673 |
16,120 |
13,227 |
삼성화재 |
무배당 삼성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
16,150 |
16,150 |
16,150 |
KB손해보험 |
무배당 KB 다이렉트운전자보험 |
16,300 |
16,180 |
16,421 |
DB손해보험 |
(무)다이렉트 참좋은운전생활운전자보험 |
19,673 |
20,480 |
18,867 |
평균 |
12,791 |
13,537 |
12,045 |
※ 표준보장 담보 가입조건(상해1급, 자가용, 20년 만기 월납) 기준
2. 보험가격지수 비교
<가입 채널별 보험가격지수>
가입 채널 |
남자보험가격지수* |
여자보험가격지수* |
합산보험가격지수** |
대면 |
114.3 |
114.0 |
113.6 |
TM(텔레마케팅) |
109.9 |
108.8 |
107.6 |
CM(사이버마케팅) |
99.0 |
99.9 |
99.45 |
* 손해보험협회 공시
** (남자보험가격지수+여자보험가격지수)/2
3. 소비자실태 조사
※ 국내 거주 20대~60대 운전자 500명 대상(운전자보험 가입자 250명, 미가입자 250명), 2023. 9월 실시
ㅇ 운전자보험 미가입자 중 가입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9.2%,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0.4%,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20.4%로 나타났다.
- 만약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게 된다면, 보험사 비교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53.6%)하거나, 보험 비교 홈페이지(36%), 보험사 홈페이지(22.8%)에서 가입하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ㅇ 또한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게 될 경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장내용은 ‘자동차사고 변호사 비용(24.8%)’이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특약이 다양한 운전자보험은 소비자가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내용으로 상품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하였다.
<첨부>
1. 운전자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2. 운전자보험 선택 가이드
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
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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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