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10200000000000000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고물가로 인해 합리적인 가격에 최신 유행을 반영한 스파(SPA*) 브랜드 의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주요 스파(SPA) 브랜드 5개 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매장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소재·내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의류 제품의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의류 전문점을 의미함.
※ 2022년 스파(SPA) 브랜드 상위 5개 사 매출액 : 약 2조 8,755억(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스파오, H&M, 유니클로, 자라, 탑텐(‘22년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사, 가나다순) o 조사방법 : 최근 1년 이내 스파(SPA) 브랜드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5세 이상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10.)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비확률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KSEQ)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
【 소비자 종합 만족도 조사 결과 】
구분 |
종합 만족도 |
|
|
||||||
|
3대 부문 만족도 |
|
포괄적 만족도 |
||||||
|
서비스 품질1) |
서비스 상품2) |
서비스 체험3) |
|
전반적 만족도 |
기대 대비 만족도4) |
이상 대비 만족도5) |
||
스파오 |
3.84 |
3.83 |
3.82 |
4.01 |
3.67 |
3.84 |
3.94 |
3.82 |
3.77 |
H&M |
3.84 |
3.81 |
3.78 |
3.97 |
3.68 |
3.87 |
3.93 |
3.81 |
3.87 |
유니클로 |
3.76 |
3.75 |
3.80 |
3.92 |
3.53 |
3.76 |
3.83 |
3.71 |
3.75 |
자라 |
3.80 |
3.79 |
3.82 |
3.94 |
3.60 |
3.80 |
3.87 |
3.74 |
3.81 |
탑텐 |
3.77 |
3.76 |
3.75 |
3.92 |
3.58 |
3.79 |
3.90 |
3.77 |
3.72 |
평균 |
3.80 |
3.79 |
3.79 |
3.95 |
3.61 |
3.81 |
3.89 |
3.77 |
3.78 |
* 종합만족도 :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체험)와 포괄적 만족도(전반적 만족, 기대 대비 만족, 이상 대비 만족)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
1)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 외의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전문성, 공감성 등)
2)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디자인ㆍ다양성, 소재ㆍ내구성, 가격, 매장 접근성, 공식 홈페이지/앱 이용 편의성, 결제ㆍ취소ㆍ환불 등)
3)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4)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5) 해당 산업의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 】
(단위 : 점/ 5점 척도)
구분 |
|
|
|
|
|
|
서비스 상품 만족도 |
다양성· 디자인 |
소재· 내구성 |
가격 |
매장 접근성 |
홈페이지·앱 편의성 /부가혜택 |
결제· 취소·환불 |
||
스파오 |
4.13 |
3.75 |
4.00 |
3.96 |
3.95 |
4.20 |
4.01 |
H&M |
4.23 |
3.62 |
4.01 |
3.84 |
3.83 |
4.22 |
3.97 |
유니클로 |
3.93 |
3.85 |
3.96 |
3.92 |
3.67 |
4.15 |
3.91 |
자라 |
4.29 |
3.79 |
3.79 |
3.85 |
3.66 |
4.20 |
3.94 |
탑텐 |
3.92 |
3.65 |
3.98 |
3.90 |
3.85 |
4.20 |
3.92 |
평균 |
4.10 |
3.73 |
3.95 |
3.90 |
3.79 |
4.19 |
3.95 |
【 연령별 연 평균 구입 횟수 및 회당 평균 구입 금액】
(단위 : 회, 원)
구분 |
전체 평균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
연평균 구입 횟수 |
8.8 |
9.3 |
9.5 |
9.4 |
8.8 |
5.3 |
회당 평균 구입 금액 |
87,842 |
96,746 |
84,169 |
87,724 |
88,038 |
94,295 |
스파(SPA) 브랜드를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좋은 가성비’가 54.4%로 절반을 넘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는데, 10대는 해당 응답 비율이 35.4%였지만 50대 이상은 63.2%로 2배 가까이 높았고, 가격 만족도 또한 50대 이상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 연령별 스파(SPA) 브랜드 구입 이유 및 가격 관련 만족도 】
(단위 : %, 점)
구분 |
전체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
|
브랜드 구입 이유 |
좋은 가성비 |
54.4 |
35.4 |
51.4 |
53.1 |
61.0 |
63.2 |
디자인·사이즈 등 다른 이유 |
45.6 |
64.6 |
48.6 |
46.9 |
39.0 |
36.8 |
|
가격 만족도 |
3.95 |
3.96 |
4.01 |
3.85 |
3.88 |
4.09 |
매우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
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