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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비교정보

주요 브랜드 이외 공기청정기 전반적인 품질 개선 필요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국 기계금속팀 [서정남 팀장(043-880-5911), 구지훈 선임연구원(043-880-5915)]
  • 게시일2023-11-14
  • 조회수4,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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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주요 브랜드 이외 공기청정기 전반적인 품질 개선 필요해요실내 공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는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공기청정기 제품 구입 시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브랜드, 소형 공기청정기 8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했어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공기청정기 브랜드* 제품의 품질·안전성 정보는 ’21년, ’22년에 각각 제공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21.12.03, ‘22.10.24] 참조) *삼성, 샤오미, 위니아, 위닉스, 코웨이, 쿠쿠, LG, SK매직시험평가 대상 제품 1) 빈트 CA-7000WS 2) 모지 KA650F 3) 혼스 HSAC-550 4) 클라윈드 RCAPS-F050YRRW 5) 씽크웨이 ThinkAir AD24S 6) 제로웰 ZWA-210DW 7) 에어웰99 HK1705 8) 한솔일렉트로닉스 HAP-1318A1[표준사용면적] ※ 표준사용면적: 공기청정기 작동 시 집진에 의한 미세먼지(지름 0.3㎛) 제거성능을 면적(㎡)으로 환산한 값 > 모든 제품 관련 기준(표시값의 90% 이상) 적합했어요 [자동모드 미세먼지 제거성능]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모드 설정에서 고농도의 미세먼지(지름 0.3㎛)가 보통 수준으로 낮아질 때까지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결과 > 5개 제품 상대적으로 우수했어요 - 모지 KA650F - 혼스 HSAC-550 - 클라윈드 RCAPS-F050YRRW - 씽크웨이 ThinkAir AD24S - 에어웰99 HK1705 ※ 자세한 항목별 시험·평가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인 폼알데하이드·톨루엔, 대표적인 생활악취인 암모니아·아세트알데하이드·초산 등 5개 가스의 제거율을 측정한 결과, > 4개 제품 단체 표준 충족하지 못했어요 - 씽크웨이 ThinkAir AD24S - 제로웰 ZWA-210DW - 에어웰99 HK1705 - 한솔일렉트로닉스 HAP-1318A1 [소음] 정격풍량(최대풍량)으로 운전 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한 결과, > 2개 제품 KS규격 충족하지 못했어요 - 에어웰99 HK1705 - 한솔일렉트로닉스 HAP-1318A1 ※ 자세한 항목별 시험·평가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안전성] 구조, 누전·감전 등의 전기적 안전성과 오존 발생량은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으나 > 1개 제품 필터에서 유해성분 검출되었어요 - 씽크웨이 ThinkAir AD24S (※ ㈜웨이코스는 ’21년 9월 제조된 공기청정기(모델명:ThinkAir AD24S) 제품의 필터 및 ‘19년 8월 제조된 교체용 필터 대상으로 보관·유통 제품의 필터는 폐기 조치하고 기존 판매된 제품에 대해 유해물질 불검출 필터를 무상 제공할 계획임을 회신함.) [표시정확성]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에 표시된 일부 항목(1m²당 소비전력)에서 허용오차범위(표시값의 110 % 이하)를 초과해 > 1개 제품 관련 기준 부적합 했어요 - 모지 KA650F ※ 자세한 항목별 시험·평가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연간 필터교체 비용} [연간에너지 비용] 공기청정기 작동 시 발생하는 전기요금* 제품별로 연간 8,000원 ~ 연간 32,000원 > 최대 4배 차이 있어요 * 사용시간 7.2시간/일 및 전기요금 단가 1kWh = 160원 기준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 [필터교체 비용] 제품별 필터 권장 교체주기 최소 6개월 ~ 최대 12개월 > 차이 있어요 교체·유지 비용 연간 15,000원 ~ 연간 184,800원 > 최대 10배 이상 차이 있어요 ※ 필터교체 비용은 사용환경 및 교체주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무게, 보유기능] 최소 5.9kg ~ 최대 11kg, 보유센서, 필터수명 표시, 이동바퀴, 가습기능 등 > 보유기능 차이 있어요 ※ 자세한 항목별 시험·평가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공기청정기 구입요령] 1) 제품의 주요 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해요 - 사용할 공간의 면적을 고려해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확인하여 적정용량(표준사용면적)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세요 -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부가기능 등도 고려해야 하므로 한국소비자원 시험 평가 결과 또는 CA 인증마크* 등을 참고하여 구매하세요 * 미세먼지 제거성능(청정화능력), 유해가스 정화능력, 오존발생농도, 소음 등 실내공기청정기의 주요 성능에 대한 단체 인증마크(한국공기청정협회) 2) 유지관리 비용도 꼼꼼히 따져봐야해요 - 공기청정기는 장시간 사용하고 주기적인 필터교체가 필요한 제품이므로 구입 전에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통해 연간 에너지 비용(전기요금)을 확인하고, 필터교체 주기 및 비용을 참고하여 선택하세요[공기청정기 사용 시 주의사항] 1) 안전사고 예방 수칙 - 공기청정기 주변에서 헤어스프레이 등 발화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공기 흡입구/배출구 주위에 손이나 작은 물체를 넣지 않아요 - 청소 및 손질 시 전원플러그를 반드시 뽑고 팬이 회전을 완전히 멈춘 후 실시하고, 변색 등의 원인이 되는 유기용제(벤젠, 신나 등)를 이용하여 청소하지 마세요 2) 제품 성능 유지를 위한 관리 방법 - 최적의 공기 청정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설명서에 명시된 세척방법 및 필터 교체 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실내 오염도를 감지하는 센서부는 면봉 또는 천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청소하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 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주요 브랜드 이외 공기청정기, 전반적인 품질 개선 필요


- 일부 제품의 필터 유해물질성능표시 정확성, 관련 기준에 부적합해 -


공기청정기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일반비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 등으로 쾌적한 생활공간과 위생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실내 공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가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공기청정기 제품 구입 시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브랜드, 소형 공기청정기 8개 제품의 표준사용면적(미세먼지 제거성능),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 시험평가 대상 제품 ]

업체명

브랜드명

모델명

제조국

구입가격*[]

대영전자

빈트

CA-7000WS

한국

199,000

디엘티

모지

KA650F

중국

134,850

시선글로벌

혼스

HSAC-550

중국

137,050

오텍캐리어

클라윈드

RCAPS-F050YRRW

중국

163,720

웨이코스

씽크웨이

ThinkAir AD24S

중국

109,650

제로웰

제로웰

ZWA-210DW

한국

239,000

청교바이오텍

에어웰99

HK1705

중국

254,600

한솔일렉트로닉스

한솔일렉트로닉스

HAP-1318A1

중국

253,800

* ‘234월 온라인 제품 구입가 기준




시험평가 결과, 자동모드 미세먼지 제거성능,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등의 품질성능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의 필터에서는 유해성분(CMIT, MIT)이 검출됐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공기청정기 브랜드* 제품의 품질·안전성 정보는 ‘21, ’22년에 각각 제공(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21.12.03, ‘22.10.24] 참조)

*삼성, 샤오미, 위니아, 위닉스, 코웨이, 쿠쿠, LG, SK매직




표준사용면적,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해 (세부내용, 7페이지)

공기청정기 작동 시 집진에 의한 미세먼지(지름 0.3)제거성능을 면적(m2)으로 환산한 값인 표준사용면적*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표시값의 90% 이상)충족했고, 제품별로 40.9m2~ 49.4m2범위 수준이었다.


*제품 구입 시, 소비자가 주로 사용할 공간에 적합한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함(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자동모드 미세먼지 제거성능,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세부내용, 7페이지)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모드 설정에서 고농도의 미세먼지(지름 0.3)가 보통 수준으로 낮아질 때까지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결과, 8개 중 5개 제품**16분 이내로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오염도가 ʻ매우 나쁨ʼ 수준인 초기농도(300/m3)에서 ʻ보통ʼ 수준(80/m3) 이하로 떨어지는데 소요되는시간(환경부,대기오염 예측·발표의 대상지역 및 기준과 내용 등에 관한 고시참고)
**모지(KA650F), 혼스(HSAC-550), 클라윈드(RCAPS-F050YRRW), 씽크웨이(ThinkAir AD24S), 에어웰99(HK1705)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4개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 못해(세부내용, 8페이지)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인 폼알데하이드톨루엔, 대표적인 생활악취인 암모니아아세트알데하이드초산 등 5개 가스의 제거율을 측정한 결과, 8개 중 4개 제품*이 관련 기준(평균 70% 이상, 개별가스 40%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다.


*씽크웨이(ThinkAir AD24S), 제로웰(ZWA-210DW), 에어웰99(HK1705), 한솔일렉트로닉스(HAP-1318A1)
** SPS-KACA002-0132:2022 실내공기청정기 준용(한국공기청정협회 단체표준)




소음, 2개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 못해 (세부내용, 9페이지)

정격풍량(최대풍량)으로 운전 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한 결과, 8개 중 2제품*50dB(A)**을 초과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고, 제품별로는 44dB(A)~ 53dB(A) 범위 수준이었다.


*에어웰99(HK1705), 한솔일렉트로닉스(HAP-1318A1)

**사람이 귀로 느끼는 소음의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로 조용한 주택의 거실은 40dB(A), 조용한 사무실은50dB(A), 보통의 대화소리·백화점 내 소음은 60dB(A) 수준임(환경부 국가소음정보시스템).

*** KS C 9314 공기청정기 준용(산업표준화법)




안전성, 1개 제품의 필터에서 유해성분 검출돼 (세부내용, 10페이지)

구조, 누전감전등의 전기적 안전성과 오존 발생량은 모든 제품이 안전*에 적합했으나 씽크웨이(ThinkAir AD24S)제품의 필터에서 사용금지 유해성분(CMIT, MIT**)이 검출됐다.


*가정용 및 이와 유사한 전기기기의 안전성 제2-65: 공기청정기의 개별 요구사항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미생물의 증식을 방지하는 물질로써, 환경부는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인 필터형 보존처리제품에 CMIT, MIT 등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함유금지물질로 지정함(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웨이코스는‘219월 제조된 공기청정기(모델명:ThinkAir AD24S) 제품의 필터 및 ‘198월 제조된 교체용 필터 대상으로 보관유통 제품의 필터는 폐기 조치하고 기존 판매된 제품에 대해 유해물질 불검출 필터를 무상 제공할 계획임을 회신함.

필터 교환 문의 : 웨이코스 02-712-8999

: https://brand.naver.com/thinkair/notice/detail?id=5000649551




표시정확성, 1개 제품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해 (세부내용, 10페이지)

모지(KA650F)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에 표시된 일부 항목(1m²당 소비전력)에서 허용오차범위(표시값의 110 % 이하)를 초과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연간 필체 비용, 제품 간 최대 10배 이상 차이 있어 (세부내용, 11페이지)

(연간 에너지 비용) 공기청정기 작동 시 발생하는 전기요금*은 제품별로 연간 8,000~ 32,000원까지 최대 4배 차이가 있었다.

*사용시간 7.2시간/일 및 전기요금 단가 1kWh = 160원 기준(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


(필터교체 비용) 제품별로 필터 권장교체주기는 최소 6개월 ~ 최대 12개월로 차이가 있었으며, 교체유지비용은 연간 15,000~ 184,800원까지 최대 10이상 차이가 있었다.

※ 필터교체 비용은 사용환경 및 교체주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무게, 보유기능 등은 제품 간 차이 있어 (세부내용, 11페이지)

제품별로 무게는 최소 5.9kg에서 최대 11.0kg 수준이었고 보유센서, 필터 수명 표시, 이동바퀴, 가습기능 등의 편의보유기능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시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품질안전성표시가 미흡한 제품의 제조판매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하는 한편, 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브랜드는 향후 공기청정기 품질비교시험 대상에 포함시켜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1.공기청정기 품질 시험평가 결과

붙임2.공기청정기 종합평가표

붙임3.공기청정기 보유기능

붙임4.공기청정기 구입요령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붙임5.공기청정기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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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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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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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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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es of damage rel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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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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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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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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召回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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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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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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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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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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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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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