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유아용 유기농 주스, 영양성분 확인 후 구매하세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연맹 부산 경남
  • 담당자황보승윤 (051-806-6929)
  • 게시일2023-05-04
  • 조회수2,178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유아용 유기농 주스, 영양성분 확인 후 구매하세요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유아용 유기농 주스 18개 제품의 안전성, 표시사항을 시험·조사했어요[시험 대상 제품] 100% 유기농 야채채움 키즈(초록) 5無주스 키즈100% 유기농 과일야채 ORGANIC(사과&당근) 깨끗한 유기농주스(애플디노) 상하목장 유기농주스(사과·오렌지·케일) 아이생각 100% 유기농주스(사과·배) 아이얌 건강한 아이사랑 순한 과일 유기농 아이좋은 유기농 주스(사과·푸룬) 아이클키즈 유기농 사과양배추즙 오가닉 레인보우 주스(사과&당근) 유기농 목소리도 맑음 유기농 아이뿌요 100% 유기농 주스(레드) 유기농 야채과일 뽀짝뽀짝(사과·오렌지) 유기농 주스 덴마크목장(사과·푸룬) 유기농 키즈프리(튼튼드니) 자연은 잘자란 유기농 주스(오렌지) 처음먹는 유기농 주스(사과와 당근) 탐사 우리아이 유기농 주스(과일믹스) [모든 제품 안전성, 표시사항 기준 충족했어요] (안전성) 미생물, 보존료, 중금속 등 식품 규격에서 정하는 기준에 모두 적합했어요 (표시사항) 식품유형, 소비기한, 내용량, 영양성분 등 제품에 대한 정보를 모두 표시하고 있어요 ※ 수소이온농도(pH) 조사 결과 전체 제품이 약산성(평균 3.73)으로 나타나 치아 표면 손상 가능성이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해요[당류 함량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 조사 대상 제품의 80ml당 당류 함량을 조사한 결과 제품별로 약 2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80ml당 당류 함량) 깨끗한 유기농주스(애플디노) 11.42g ↔ 약 2배 아이클키즈 유기농 사과양배추즙(5.60g) 18개 제품 평균 8.88g[유아용 유기농 주스 이용가이드] ㅇ 제품 영양성분 함량을 살펴보세요 - 1일 영양성분이 성인을 기준으로 표시된 제품이 많아 유아·어린이를 기준으로 영양정보를 확인하세요 ㅇ 치어 건강을 고려해 섭취하세요 - 약산성 제품은 치아부식 위험이 있으므로 빨대를 이용하는 등 가급적 음료가 치아에 닿지 않게 해주세요 ㅇ 제품 개봉 및 섭취 시 주의하세요 - 파우치 형태의 제품은 포장재, 개봉부, 가장자리 등에 의해 상처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ㅇ 제품별 보관방법 및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유아용 유기농 주스, 구입 시 영양성분 확인의 중요성 커

- 당류 함량 제품별로 차이 있고, 전 제품 약산성으로 섭취 시 주의 필요 -


‘유아용 유기농 주스’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일반비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건강한 식재료 선호, 친환경 소비 성향 및 골드키즈 현상의 영향으로 유아용 유기농 주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유아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 역시 높다.

특히, 시중에는 유아부터 일반 성인까지 섭취가 가능한 제품이 많고 이에 따른 제품의 안전성 등을 점검할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회장 김향란)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 중인 유아부터 일반 성인까지 섭취할 수 있는 제품 총 18개를 대상으로 미생물, 보존료, 중금속, pH 등 식품 안전성과 표시사항에 대한 시험·평가를 실시하였다





■ (소비자 인식도 조사결과) 유아용 유기농 주스 제품 구매 장소로는 ‘온라인 쇼핑몰’의 영향력 높고, 가장 중요한 표시로는 ‘유기농 인증표시’, ‘영양성분 및 함량’, ‘유통기한 또는 제조연월일’ 순으로 나타나


ㅇ 유아용 유기농 주스를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성인 소비자 312명을 대상으로 제품의 주요 구매 장소에 대해 조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몰' 37.2%(116명), `대형마트' 33.7%(105명) 등의 순으로 나타나, `온라인 쇼핑몰'의 영향력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ㅇ 유아용 유기농 주스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유기농 인증표시'가 33.3%(104명)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영양성분' 27.9%(87명), `유통기한 또는 제조연월일' 9.9%(31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ㅇ 가장 관심이 있는 영양정보로는 `당류 함량'을 선택한 응답자가 35.9%(112명)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비타민, 아연,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 함량' 22.4%(70명), `총 열량(kcal)' 21.5%(67명) 등의 순이었다.








■ (안전성) 식품 규격에서 정하는 안전성은 모든 제품 기준 적합했으며, 전 제품 약산성 제품이나 제품별로 차이 있어(세부내용, 붙임자료 8페이지 및 12~13페이지)


ㅇ (미생물) 대장균군과 세균수의 경우 전 제품이 모두 불검출로, 기준에 적합하였다.


ㅇ (보존료) 보존료 5종인 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 데히드로초산, 소브산, 프로피온산의 경우 전 제품이 모두 불검출로, 기준에 적합하였다.


ㅇ (중금속) 납과 카드뮴의 경우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하였다.


ㅇ (pH) pH(수소이온농도)*의 경우 3.32 ~ 4.5 범위였고, 평균은 3.73으로 나타났다. 전 제품이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정하는 약산성(pH 3.0 이상 ~ 5.0 미만) 제품에 해당되었다.


* pH(수소이온농도)란? 물질의 산성, 알칼리성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pH가 7보다 작으면 산성, pH가 7보다 크면 알칼리성 또는 염기성이라고 함.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pH 5.5 이하의 음료 제품은 섭취에 따라 치아 표면 손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1) 주의가 필요하다.


1) 참조 : 한국소비자원, 2018, “어린이음료 일부제품, 당류 함량 높아 구입시 확인할 필요 있어”





■ (영양성분 및 표시사항) 일부 제품의 열량, 나트륨 함량 표시와 차이나는 경우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8페이지 및 12~13페이지)


ㅇ 조사대상 제품당 `당류 함량'을 80ml 기준으로 비교해 본 결과, 5.6g ~11.42g으로 최대 약 2배의 차이를 보였다.


ㅇ 조사대상의 제품에 표시된 영양성분에 대해 1차 시험 결과 `열량'의 실체 측정값이 표시량의 120% 이상으로 허용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나타난 제품은 18개 제품 중 2개로 확인되었다. 단, 해당 제품에 한해 동일한 제품으로 2차 시험한 결과, 실제 측정값과 표시량이 허용범위(120% 미만)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ㅇ 1차 시험 결과, `나트륨'의 실제 측정값이 표시량의 120% 이상으로 허용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나타난 제품은 18개 제품 중 5개로 확인되었다.

단, 해당 제품에 한해 동일한 제품으로 2차 시험한 결과, 실제 측정값과 표시량이 허용범위(120% 미만)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ㅇ 그 외 음료류에 표시되어야 할 사항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하였다.


건강한 식재료 선호, 친환경 소비 성향 등으로 유아용 유기농 주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영양성분' 등 표시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소비자가 많다.


이에 정확한 영양성분 표시 및 관리를 위한 업계의 노력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되며, 유아부터 섭취가 가능한 제품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 연령에 맞는 세분화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온라인 식품시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권리 향상을 위해 보다 정확한 상품정보 제공을 위한 사업자의 노력도 요구된다.


또한, 유아용 유기농 주스의 산성 정도를 고려하여 섭취 시 치아 건강을 위한 방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의 형태에 따라 개봉이나 섭취 시, 유아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다.






붙임1. 유아용 유기농 주스 주요 시험·조사 결과

붙임2. 유아용 유기농 주스 조사결과표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