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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의 58.8%, 매장 가격과 배달 시 가격이 달라
- 중개수수료·광고비 등 배달 관련 비용 증가,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져 -
【 배달앱 가격 실태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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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34개 음식점의 총 1,061개 메뉴에 대해 매장 내 가격과 배달앱 내 가격을 비교한 결과, 20개 음식점(58.8%)이 매장과 배달앱 내 가격을 다르게 책정했다.
이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분식집이 12곳, 패스트푸드·치킨 전문점이 8곳이었고, 이 중 13개 음식점(65.0%)은 배달앱 내 가격이 매장과 다르거나,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다.
[ 배달앱 가격 실태조사 결과 ]
구분 |
음식점 수(비율) |
|||
패스트푸드*·치킨 |
분식 |
전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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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과 배달앱 내 음식 가격 불일치 |
8개(42.1%) |
12개(80.0%) |
20개(5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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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내 관련 사실 미고지 |
3개(37.5%) |
10개(83.3%) |
13개(6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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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내 관련 사실 고지 |
5개(62.5%) |
2개(16.7%) |
7개(35.0%) |
|
소계 |
8개(100.0%) |
12개(100.0%) |
20개(100.0%) |
|
매장과 배달앱 내 음식 가격 일치** |
11개(57.9%) |
3개(20.0%) |
14개(41.2%) |
|
계 |
19개(100.0%) |
15개(100.0%) |
34개(100.0%) |
※ 현장 조사 가격과 동 시간대 배달앱(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내 가격을 비교, 일부 매장은 조사된 일부 메뉴만 비교
메뉴별로는 총 1,061개 중 541개(51.0%)가 매장 가격과 배달앱 내 가격이 일치하지 않았고, 그중 529개(97.8%)는 배달앱이 매장보다 더 비쌌다. 매장보다 비싼 배달앱 메뉴(529개)의 평균 가격은 6,702원으로 매장 평균 가격(6,081원)보다 10.2%(621원) 높았다.
[ 매장과 배달앱 내 메뉴별 가격 차이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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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배달앱* 배달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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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의 배달비는 전반적으로 공공배달앱과 민간배달앱이 비슷한 수준이나, 일부 사례에서는 공공배달앱의 배달비가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나 공공배달앱의 저렴한 수수료 혜택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소 한정적이었다.
[ 배달앱 이용자 설문조사 개요 ]
배달앱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 조사 |
배달앱 소상공인 이용실태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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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조사기간) (표본오차)** (조사방법) |
최근 1년 이내 배달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950명 (6개사 300명, 1개사 150명 할당) 2022. 9. 1. ~ 16.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2.18%p 온라인 설문조사 |
(조사대상) (조사기간) (표본오차) (조사방법) |
배달앱*을 이용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 이상의 소상공인 외식업주 1,005명 2022. 11. 7. ~ 24.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3.07%p 온라인 설문조사+직접조사 |
현재 배달비 수준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50.1%(977명)가 비싸다고 응답한 반면, 소상공인은 75.9%(763명)가 비싸다고 응답하여 배달비에 대해 소상공인이 더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개 민간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이 중개수수료를 인상하거나 광고비를 인상한 경우, 각각 49.4%와 45.8%의 소상공인이 음식 가격 또는 소비자 부담 배달비를 인상하거나 음식의 양을 줄였다고 응답해 배달 관련 비용의 증가가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배달앱 종합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의 서비스평가 모델(KSEQ)을 기반으로 총 6개 부분을 평가하여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와 포괄적 만족도(전반적 만족, 기대 대비 만족, 이상 대비 만족)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했다.
조사대상 7개 배달앱의 소비자 종합만족도는 평균 3.52점으로, 공공배달앱의 만족도가 민간배달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업체별로는 ‘대구로’ 3.62점, ‘쿠팡이츠’ 3.58점, ‘배달특급’ 3.54점, ‘먹깨비’ 3.53점 순으로 업체 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요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대구로’는 부가혜택1) 등에서, ‘배달특급’은 가격·배달비, ‘배달의명수’는 추가배달2), ‘쿠팡이츠’는 안전성3)과 배달·음식품질4), ‘배달의민족’은 효율성5)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배달앱 사업자에게는 ▲소비자 불만 처리 절차 등 개선, ▲중개수수료·배달비 조정 등을 통한 상생 협력 방안 마련, ▲음식점의 매장 가격과 배달 가격이 다를 경우 배달앱 내에 관련 내용을 표시하도록 시스템 보완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외식업 유관 단체에는 음식점의 배달앱 내 가격 표시 관련 교육 및 홍보 강화를 권고할 계획이다.
붙임. 배달앱 실태조사 결과
매우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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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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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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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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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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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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召回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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认证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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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历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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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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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请综合咨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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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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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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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费者培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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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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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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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情報 (物品/用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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リコール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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認証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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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歴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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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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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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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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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なメニュ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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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較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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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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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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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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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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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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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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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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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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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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