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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비교정보

소비량이 급증하는 즉석조리식품, 단위가격 표시 품목 지정해야해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시장조사국 유통조사팀
  • 게시일2022-06-28
  • 조회수5,862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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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량이 급증하는 즉석조리식품, 단위가격 표시 품목 지정해야해요최근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즉석조리식품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요 - 즉석조리식품 판매액(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약처) ’19년 : 1조 6,949억원 ’20년 : 2조 118억원 한국소비자원이 즉석조리식품의 유통 실태와 가격표시 등을 조사했습니다즉석조리식품 관련 소비자상담 증가했어요 즉석조리식품 관련 소비자상담 최근 5년간(’17.1~’21.12.) 1,861건 ’20년 : 383건 ’21년 : 521건 (36% 증가) 소비자상담 이유 중 ‘표시·가격 등’의 불만의 주요 사례 [중량 오류] 온라인쇼핑몰에서 핫도그 75g를 구매하였으나 70g 제품으로 배송됨 [행사가격 오류] 2+1 가공밥 제품을 구매하였으나 행사가격이 아닌 정상가격을 청구받음대형마트의 단위가격 표시, 편의점에도 확대할 필요있어요 - 대형마트* : 단위가격 표시율 100% (대부분 ‘100g' 용량 단위로 표시) 즉석조리식품의 경우 단위가격 표시의무 대상 품목(가공식품 62종)에 해당하지 않지만, 대형마트는 자율적으로 표시하고 있었어요. * 서울지역 대형할인점 조사, 대형마트별 64개 즉석조리식품 조사 - 편의점* : 단위가격 미표시 단위가격표시 의무 사업자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즉석조리식품 매출액 비중이 대형마트 다음으로 높고**, 소비자대상 설문조사에서도 단위가격 표시를 유용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단위가격 표시가 필요해 보여요. * 서울지역 및 참가격 참여 편의점 조사 ** ‘20년 대형마트 30.4%, 편의점 20.3% (2021 가공식품세분시장 현황조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단위가격 표시 작아 소비자가 읽기 어려워, 개선이 필요해요 대형마트별 단위가격 표시를 확인한 결과 전체 가격표 크기에서 단위가격 표시가 차지하는 크기 (최대 5.6%) (최소 1.8%/15.1㎜×5.9㎜) - 대형마트별 단위가격 표시 크기 비교 - ‘가격 표시’의 가독성에 대한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 ‘판매가격 표시’(3.87점)보다 ‘단위가격 표시’(3.05점)가 확인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나 단위 가격 표시 크기를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어요 * 유통업체별로 다른 크기의 가격표를 사용함에 따라 100㎜(가로) × 50㎜(세로)로 가격표 이미지 크기를 설정하였으며, 활용된 가격표 및 측정방법에 따라 범위는 달라질 수 있음구매 시 유통채널별 가격 차 꼼꼼히 비교하세요 1)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 (가장저렴) 2)대형마트 3) 편의점 - 동일 상품임에도 최대 51.5% 가격 차이 있어요즉석조리식품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았어요. -  최근 6개월 내 즉석조리식품 이용 경험자 대상 : 전국 만 20세 ~ 69세 남녀 500명, 조사기간 : ’22. 4. 6. ~ 4. 10. [구매 이유 1위] 조리방법이 간편해서 59.6% (298명) [개선 사항 1위] 적정한 가격의 판매 4.35점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즉석조리식품의 단위가격표시 품목 지정을 건의하고, 사업자에게 단위가격 표시 가독성 향상, 단위가격 표시 활성화 등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에요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소비량이 급증하는 즉석조리식품, 단위가격 표시 품목 지정해야

- 동일 제품이라도 판매점별 최대 51.5% 가격차이, 구매 시 꼼꼼한 비교 필요 -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즉석조리식품 판매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2021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관련 소비자상담은 전년 대비 36% 증가**했다.

* 즉석조리식품 판매액(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약처) : (’19년) 1조 6,949억원 → (’20년) 2조 118억원

**1372소비자상담 건수 : (’20년) 383건 → (’21년) 521건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즉석조리식품의 유통 실태와 가격표시 등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도울 수 있는 단위가격 표시의 의무적 시행과 각 유통채널들의 자발적 표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유료)


□ 제품 단위가격, 대형마트는 자발적으로 표시하나 편의점은 미표시


단위가격 표시 및 유통 실태

o 조사대상 :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가격비교사이트***

* 서울지역 대형할인점, ** 서울지역 및 참가격 참여 편의점, *** 다나와, 에누리, 네이버쇼핑 가격비교

o 조사품목 : , , , , 찌개, 덮밥소스, 수프, 간편조리세트(밀키트)

o 조사내용 : 판매가격, 단위가격 표시사항 등


대형마트는 조사 대상(64개) 전 제품이 단위가격을 표시*했고 대부분 ‘100g’의 용량 단위를 사용하고 있었다. 반면, 편의점**은 소매시장에서의 즉석조리식품 매출액이 대형마트 다음으로 높지만*** 단위가격은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 즉석조리식품은 단위가격 표시 의무 대상 품목(가공식품 62종)에 해당하지 않지만 대형마트는 자발적으로 표시
** 편의점은 모든 품목과 무관하게 단위가격표시 의무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음.
*** ’20년 대형마트 30.4%, 편의점 20.3%(2021 가공식품세분시장 현황조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편, 즉석조리식품의 소비실태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소비자들은 단위가격 표시가 가격비교 시 유용(5점 만점에 3.88점)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즉석조리식품을 단위가격 표시 의무 대상에 포함하고 편의점의 경우 자발적인 단위가격 표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단위가격 표시 작아 소비자가 읽기 어려워, 가독성 개선 필요


대형마트별 단위가격 표시를 확인한 결과, 전체 가격표 크기에서 단위가격 표시가 차지하는 크기는 최대 5.6%였고, 가장 작은 경우 가격표의 1.8%(15.1㎜×5.9㎜)에 불과했다. ‘가격 표시’의 가독성에 대한 소비자 설문 결과에서도 ‘판매가격 표시’ (3.87점)보다 ‘단위가격 표시’(3.05점)를 확인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나 단위가격 표시 크기를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

대형마트별 단위가격 표시 크기 비교

단위가격 가독성 소비자 평가

(N=411, 단위 : , 5점만점)

기준

크기*

단위가격 크기

A 대형마트

B 대형마트

C 대형마트

5,000

(100%)

279.65

(5.6%)

215.84

(4.3%)

89.09

(1.8%)

구분

글자크기,

잘 보이는 정도

판매가격 표시

3.87

단위가격 표시

3.05


□ 즉석조리식품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아


소비 실태 및 소비자 인식 설문 조사

o 조사대상 : 최근 6개월 내 즉석조리식품 이용 경험자(전국 만 20~ 69세 남녀 500)

o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4.38%p)

o 조사기간 : ’22. 4. 6. ~ 4. 10.


최근 6개월 내 즉석조리식품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에게 구매이유를 설문한 결과, ‘조리방법이 간편해서’가 59.6%(298명)로 가장 많았고, ‘비용이 적게 들어서, 가격(가성비)이 적당해서(좋아서)’ 23.4%(117명), ‘맛이 있어서’ 4.2%(21명)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한 즉석조리식품의 개선 사항으로는 ‘적정한 가격의 판매’(4.35점)를 가장 시급한 사항으로 꼽았고, 이어 ‘오염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용기/포장재 사용’(4.17점), ‘풍부한 내용물 구성’(4.15점) 등의 순으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은 가격 부분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5점 만점). 즉석조리식품의 표시‧가격 불만으로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최근 5년간 107건이었다.


□ 구매 시 유통채널별 가격 차 꼼꼼히 비교해야


동일 제품을 유통채널별로 비교했을 때 판매가격은 가격비교사이트가 가장 저렴했고, 편의점은 대형마트 대비 최대 51.5% 비쌌다. 한편 온라인 가격비교사이트의 경우 사이트별로 최대 23.8% 가격 차이가 나타났다.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는 편의점 등 유통채널에 따라 가격 차가 큰 품목이 있으므로 제품구매 시 꼼꼼한 가격 비교가 필요하다.

【 주요 즉석조리식품 온·오프라인 판매·단위가격 비교

상품명 / 유통채널

(규격, 가격)4)

오프라인

온라인 가격비교사이트3)

차이*

차이*

대형마트1)

편의점2)

에누리

다나와

네이버

CJ햇반 210g×3

판매가격

3,880

4,000

3.1%

2,800

2,800

2,800

-

단위가격

100g/616

*(100g/635)

100g/444

100g/444

100g/444

동원양반 쇠고기죽 287.5g

판매가격

2,980

4,500

51%

1,240

1,370

1,220

12.3%

단위가격

10g/104

*(100g/1,565)

100g/432

100g/476

100g/423

오뚜기

크림스프 80g

판매가격

1,650

2,500

51.5%

1,260

1,300

1,050

23.8%

단위가격

10g/207

*(100g/3,125)

100g/1,575

100g/1,625

10g/131


* 최소대비 최대가격차 비율

1) 대형마트 판매가격은 주요상품 조사 당시(‘22.3.24~25) 3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최저가 기준

2) 편의점 3사 가격데이터는 '22년 3월 3주 ’참가격(www.price.go.kr)’ 조사 기준 최저 가격

※ 편의점은 단위가격 표시 의무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아 단위가격 별도 산출 표시

3) 가격비교사이트 상품별 최저가 검색 기준(’22.4.18 조회, 햇반을 제외한 상품은 개당 기준, 배송비 제외)

4) 조사시점 및 판매처에 따라 가격은 변동될 수 있음.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즉석조리식품의 단위가격표시 품목 지정을 건의하고, 사업자에게는 단위가격 표시의 가독성 향상을 권고할 예정이다. 또한,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고 있는 유통채널에는 단위가격 표시 활성화 등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동일 제품이라도 대형마트, 편의점, 가격비교사이트 등 유통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어 단위가격 표시를 확인한 후 제품을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붙임. 소비자상담 사유 및 시장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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