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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일회용 기저귀의 흡수성능·사용감은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일반비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필수 육아용품인 일회용 기저귀는 사용이 편리하고 흡수력이 좋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현재 다양한 브랜드에서 흡수성능을 강조한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를 판매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사용 경험이 높은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9개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흡수성능, 소비자 사용감 등을 시험·평가했다.
* '군(프렌드 팬티)’, ‘나비잠(코지 (팬티))’, ‘마미포코(에어핏공기솔솔 팬티)’, ‘보솜이(액션핏앤모션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킨도(업 앤 플레이 팬츠)’,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페넬로페(미라클 팬티)’, ‘하기스(보송보송 팬티)’
시험 결과,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지만, 표시사항에서 2개 제품**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했다. 역류량과 흡수시간 등 흡수성능과 전체적인 만족도, 촉감, 허리밴드 조임 적정성, 뭉치지 않는 정도 등 소비자 사용감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19-115호, 2019.11.28.)
** ‘나비잠(코지 (팬티))’,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 위생용품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18-79호, 2018.10.30.)
□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9개 제품을 선정
ㅇ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사용 경험이 높은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상위 9개 브랜드에서 ① 기저귀 유형은 팬티형, ② 남아용 또는 남녀공용, ③ 사이즈는 대형 또는 특대형(몸무게 12kg에 근접한 단계) 제품, ④ 해당 브랜드 공식몰에서 가장 저렴한 기저귀로 9개 제품 선정
※ 36개월 이내의 자녀가 있는 남·여 3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우리 원, 2021.7.) 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 선정
[ 시험대상 제품 ]
브랜드명* | 제품명 | 수입판매사(제조국) | 사이즈** | 가격(원)*** |
---|---|---|---|---|
군 | 군 브랜드 팬티 | 에리에르인터내셔널코리아 주식회사(태국) | L | 233 |
나비잠 | 나비잠 코지 (팬티) | (주)나비잠(중국) | 특대형 | 265 |
마미포코 | 마미포코 에어핏공기솔솔 팬티 | 엘지유니참 주식회사(한국) | 대형 | 280 |
보솜이 | 보솜이 액션핏앤모션 팬티 | 깨끗한나라㈜(한국) | 대형 | 265 |
슈퍼대디 | 슈퍼대디 리얼소프트 팬티 | 중원 주식회사(중국) | 특대형 | 271 |
킨도 | 킨도 업 앤 플레이 팬츠 | ㈜킨도(벨기에) | 5단계 | 402 |
팸퍼스 | 팸퍼스 베이비 드라이 팬츠 | 한국피앤지판매 유한회사(필리핀) | 4단계 | 300 |
페넬로페 | 페넬로페 미라클 팬티 | ㈜더퍼스트터치(중국) | XL | 295 |
하기스 | 하기스 보송보송 팬티 | 유한킴벌리㈜(한국) | 4단계 | 275 |
** 몸무게 12kg이 중앙값에 근접한 단계의 사이즈로 브랜드 별 차이가 있음.
*** 가격은 21.11.10. ~ 21.12.01. 기간에 조사된 인터넷 최저가의 평균값임.
**** 단종, 리뉴얼로 조사 불가하여 기존 가격 반영
□ 소비자 설문조사와 전문가위원회 검토를 거쳐 시험·평가 항목과 방법을 결정 9개 제품을 선정
ㅇ 36개월 이내의 자녀가 있는 남·여 소비자 3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우리 원, 2021.7.) 및 소비자 상담사례 결과를 바탕으로 중요 품질 항목 분석해 시험 항목에 반영함.
[ 시험대상 제품 ]
시험 항목 | 시험 방법 | 평가 기준 | |
---|---|---|---|
안전성 |
형광증백제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 (어린이용 기저귀) |
기준 적합 여부 확인 |
pH | |||
포름알데히드 | |||
아조염료 | |||
유해원소 함유량 (총 납, 총 카드뮴) |
|||
유해원소 용출 (안티몬, 비소 등 8종) |
|||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 |||
아크릴산 단량체 | 환경표지 인증기준(유아용 기저귀) | 기준 충족 여부 확인 | |
방사성 물질* 잔류 | - | 잔류 정도 확인 | |
흡수성능 |
역류량 |
환경표지 인증기준 응용 (1회 소변 80mL) |
상대 평가 |
누출량 | |||
흡수시간 | |||
순간흡수율 | KS K ISO 9073-11 응용 | ||
최대흡수량 | ISO 11948-1 응용 | ||
소비자 사용감 |
만족도, 촉감, 허리밴드 조임 적정성, 뭉치지 않는 정도 |
실사용 평가 (소비자 120명 대상) |
결과 표시 |
상품정보 | 제품 표시사항 | 위생용품의 표시기준 | 기준 적합 여부 확인 |
제품특징 | 두께, 무게, 흡수체 치수 | - | 결과 표시 |
* 일본 브랜드(군) 1개 제품 대상 방사성 물질(Cs-134, Cs-137, I-131)
□ 흡수성능은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세부내용, 7페이지)
ㅇ (역류량) 기저귀에 흡수된 소변이 피부에 되묻어나오는 역류량은 적을수록 우수하다. 시험 결과, 1회 소변(80mL)에서는 모든 제품이 우수했고, 2회 소변(160mL)에서는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 ‘나비잠(코지 (팬티))’, ‘보솜이(액션핏앤모션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킨도(업 앤 플레이 팬츠)’,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ㅇ (흡수시간) 기저귀가 1회 소변(80mL)을 얼마나 빠르게 흡수하는지 흡수시간을 시험한 결과에서는 제품에 따라 1초 이하 ~ 2.2초로 차이가 있었다.
ㅇ (순간흡수율) 흐르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인 순간흡수율은 5개 제품*이 소변이 닿는 순간 100%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 ‘보솜이(액션핏앤모션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킨도(업 앤 플레이 팬츠)’, ‘페넬로페(미라클 팬티)’, ‘하기스(보송보송 팬티)’
ㅇ (최대흡수량 · 누출량) 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의 양과 기저귀의 방수막을 통과해 바깥으로 새어 나온 소변의 양은 모든 제품이 정상적인 사용 조건에서 이상이 없었다.
□ 만족도, 촉감 등 소비자의 사용감 평가*에서는 제품 간 차이 있어 (세부내용, 9페이지)
* 11~13kg의 남아를 양육하는 30대 여성 120여명이 시험대상 모든 제품을 사용한 후 평가 (평가 결과는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음)
ㅇ (만족도) 제품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가 3.7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ㅇ (촉감 등) 촉감은 ‘나비잠(코지 (팬티))’이 4.1, 허리밴드 조임 적정성은 4개 제품*이 3.8, 뭉치지 않는 정도는 ‘하기스(보송보송 팬티)’가 4.1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나비잠(코지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페넬로페(미라클 팬티)’, ‘하기스(보송보송 팬티)’
□ 두께, 무게, 흡수체 치수는 제품별 차이 있어(세부내용, 9페이지) )
ㅇ 제품별로 두께는 최소4.3mm ~ 최대 8.4mm, 무게는 최소 25.5g ~ 최대 39.4g이고, 흡수체 길이는 최소 26.9cm ~ 최대 39.8cm, 폭은 최소 9.3cm ~ 최대 12.8cm로 나타났다.
□ 제품표시에서 2개 제품이 개선 필요(세부내용, 11페이지) )
ㅇ (촉감 등) 「위생용품의 표시기준」에 따라 제품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2개 제품*이 기준에 부적합했다.
* ‘나비잠(코지 (팬티))’,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 (업체 회신) 나비잠, 팸퍼스 2개 업체는 위생용품 글상자 표시를 개선했음을 회신함.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육아 필수품인 일회용 기저귀 제품의 안전·품질에 대한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주요 시험 및 평가 결과
붙임2.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종합결과표
붙임3.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 사용 시 주의사항
매우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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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all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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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enticati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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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traceability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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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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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ention of dam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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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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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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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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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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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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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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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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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信息 (物品/服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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召回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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认证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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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历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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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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预防损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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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请综合咨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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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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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要菜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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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较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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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费者培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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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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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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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情報 (物品/用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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リコール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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認証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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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歴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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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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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予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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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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