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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비교정보

냉동만두, 피 두께·만두소 비율 등 제품별 차이 있어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 게시일2021-12-02
  • 조회수11,088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냉동만두 피 두께, 만두소 비율 등 제품별 차이 있어요


코로나 19로 인한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로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냉동만두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요 2019년 5,078억원 2020년 역 5,456억원 7.4% 성장 (식품유통연감, 2021) 한국소비자원은 고기 만두 8종, 김치 만두 8종 등 총 16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만두피 두께,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 만두피 두께 0.6mm 가장 얇아요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 1. 2mm 가장 두꺼워요 ㈜동원F&B 개성 왕만두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


만두소 비율 및 양, 제품 특성에 차이 있어요 만두소 비율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 만두피 가장 두꺼워요 만두소 비율 45% 가장 낮았어요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 만두피 가장 얇아요 만두소 비율 73% 가장 높았어요 만두 1개당 무게 해태제과식품㈜ 고향만두 김치가득 13g(1개 무게) 만두소의 양이 상대적 적었어요 ㈜동원F&B 개성 왕만두 ㈜동원F&B 개성 김치왕만두 70g(1개 무게) 만두소의 양이 상대적 많았어요


만두의 씹힘성, 만두피 두께, 만두소 비율 및 양 등에 따라 달랐어요 씹힘성* 식품을 삼킬 수 있을 때까지 필요한 씹는 힘 * 씹힘성(Chewiness)은 고체 식품을 삼킬 수 있을 때까지 필요한 씹는 힘을 의미하며 높을수록 더 많이 씹어야 함. (KS Q ISO 11036(2018), 관능검사-방법론-텍스처 프로필) 만두피 두께가 가장 두꺼운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 만두소 비율이 가장 높은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 만두소 양이 많은 ㈜동원F&B 개성 왕만두 ㈜동원F&B 개성 김치왕만두 상대적으로 많이 씹어야 삼킬 수 있었어요


간식으로 섭취 시, 지방, 포화지방 및 나트륨 함량 고려하세요 만두의 간식 섭취 기준량(150g) 기준 확인 결과 ㈜이마트 노브랜드 정통왕교자 지방 21g 포화지방 7g 가장 많았어요 4.1개(150g)를 섭취 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지방 39%, 포화지방 47% 수준도달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 나트륨 701mg 가장 많았어요 3.8개(150g)를 섭취 시, 나트륨 1일 기준치의 35% 수준도달 ※ 제품 150g 당 평균 영양성분 함량은 평균 열량 305kcal, 탄수화물 34g, 단백질 11g, 지방 14g, 포화지방 5g, 나트륨 573mg, 당류 3g 수준 * 일반인(4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의 평균적인 1일 영양성분 섭취 기준량(식품표시광고법 시행규칙, 총리령 제 1738호) : 지방 54g, 포화지방 15g, 나트륨 2,000mg 이는 한 끼 식사에 맞먹는 수준으로, 섭취 시 간장 등 소스류 사용을 줄이는 등 주의가 필요해요! ※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3%는 간식 및 야식으로 섭취한다고 응답(한국소비자원, 2021)


일부 제품,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허용오차 기준을 벗어났어요 정부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위해 식품의 주요 영양성분을 표시하도록 식품의 표시기준*을 마련해 운영 중에 있어요. * 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2021-7호 영양성분 확인 결과 ▶ 6개 제품이 관련 기준에 벗어나 개선이 필요했어요 ⇒ 해당 제품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통보하고, 관련 업체에 자율 개선을 권고함. ⇒ (업체 회신) 2개 제품은 현재 자율적으로 영양표시를 개선하여 판매 중이며, 4개 제품은 품질관리 강화 및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함. 해태제과식품㈜ 고향만두 (항목 : 당류) → 자율 개선 완료 ㈜이마트 노브랜드 정통왕교자 (항목 : 당류) → 자율 개선 완료 주식회사 오뚜기 맛있는 교자만두 (항목 : 포화지방, 나트륨) → 개선 계획 회신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 (항목 : 단백질) → 개선 계획 회신 홈플러스㈜ 홈플러스시그니처 고기교자만두 (항목 : 당류) → 개선 계획 회신 홈플러스㈜ 홈플러스시그니처 김치교자만두 (항목 : 당류) → 개선 계획 회신


시험대상 모든 제품이 안전성에 문제없어요 - 미생물 - 식품첨가물(사카린나트륨) 및 이물 등 확인결과, 모든 제품 관련 기준**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1-79호) 적합


고기만두는 최대 2.4배, 김치만두는 최대 2.1배 가격 차이 있어요 고기만두(150g 기준) 주식회사 오뚜기 맛있는 교자만두 667원 가장 저렴해요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 1,590원 가장 비싸요 김치만두(150g 기준)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 803원 가장 저렴해요 ㈜동원F&B 개성 김치왕만두 1,662원 가장 비싸요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보냉제 사용 필요해요 대부분의 업체가 환경을 고려해 택배 배송 시 친환경 보냉제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1개 업체, 폐기가 어려운 고흡수 폴리머 아이스팩을 사용 → 친환경 보냉제로 개선이 필요했어요 * 해태제과식품㈜는 물 아이스팩 등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즉시 변경’하기로 회신함.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 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냉동만두, 피 두께·만두소 비율 등 제품별 차이 있어

- 간식으로 섭취 시, 지방·나트륨 함량 고려해야 -

‘냉동만두’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일반비교정보’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코로나19로 인한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로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냉동만두 시장은 2020년에 전년 대비 7.4% 성장*한 약 5,456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 2019년 5,078억원에서 2020년 약 5,456억원으로 성장(식품유통연감, 2021)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기 만두 8종, 김치 만두 8종 등 총 16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해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제품별로 만두피 두께, 만두소 비율, 무게 등의 특성과 지방, 나트륨 등 영양성분 함량에서 차이가 있었고, 제품 150g*당 평균 가격은 고기만두가 최대 2.4배, 김치만두가 최대 2.1배 차이를 보였다. 모든 제품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일부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관련 기준을 벗어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설문조사(한국소비자원, 2021)와 만두류 1회 섭취참고량(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2021-7)을 참고하여 간식 목적의 만두 섭취 1회 분량을 150g으로 정함.

만두피 두께, 만두소 비율 및 양, 씹힘성 등 제품 특성에 차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 1, 8페이지)

ㅇ 제품별로 만두피의 두께는 0.6mm ~ 1.2mm, 만두소의 비율은 45% ~ 73%, 1개당 무게는 13g ~ 70g으로 차이가 있었다.

- 만두피 두께는 풀무원식품㈜의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와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가 0.6mm로 가장 얇았으며, ㈜동원F&B ‘개성 왕만두'와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가 1.2mm로 가장 두꺼웠다.

-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는 만두피가 가장 두껍고 만두소 비율은 45%로 가장 낮았으며,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는 만두피가 가장 얇았고 만두소 비율은 73%로 가장 높았다.

- 해태제과식품㈜ ‘고향만두 김치가득'의 1개 무게는 13g으로 상대적으로 만두소의 양이 적었고, ㈜동원F&B ‘개성 왕만두'와 ‘개성 김치왕만두' 등 2개 제품은 1개당 70g으로 상대적으로 만두소의 양이 많았다.

ㅇ 식품을 삼킬 수 있을 때까지 필요한 씹는 힘을 나타내는 씹힘성*은 만두피 두께, 만두소 비율 및 양 등에 따라 달랐다.

  • 씹힘성(Chewiness)은 고체 식품을 삼킬 수 있을 때까지 필요한 씹는 힘을 의미하며 높을수록 더 많이 씹어야 함.(KS Q ISO 11036(2018), 관능검사-방법론

- 만두피 두께가 가장 두꺼운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 만두소 비율이 가장 높은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 및 만두소의 양이 많았던 ㈜동원F&B ‘개성 왕만두'와 ‘개성 김치왕만두' 제품은 상대적으로 많이 씹어야 삼킬 수 있었다.

간식으로 섭취 시 지방, 포화지방 및 나트륨 함량 고려해야 (세부내용, 붙임 1, 9페이지)

ㅇ 만두의 간식 섭취 기준량(150g)을 기준으로 확인한 결과,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이마트 ‘노브랜드 정통왕교자’가 각각 21g과 7g으로 가장 많았고, 나트륨 함량은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가 701mg으로 가장 많았다.

※ 제품 150g 당 평균 영양성분 함량은 열량 305kcal, 탄수화물 34g, 단백질 11g, 지방 14g, 포화지방 5g, 나트륨 573mg, 당류 3g 수준

ㅇ ㈜이마트 ‘노브랜드 정통왕교자’ 4.1개(150g)를 섭취하면,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지방 39%, 포화지방 47% 수준까지,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 3.8개(150g)를 섭취하면, 나트륨 1일 기준치의 35%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었다.

  • 일반인(4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의 평균적인 1일 영양성분 섭취 기준량(「식품표시광고법 시행규칙」, 총리령 제 1738호) : 지방 54g, 포화지방 15g, 나트륨 2,000mg

ㅇ 이는 한 끼 식사에 맞먹는 수준으로, 섭취 시 간장 등 소스류 사용을 줄이는 등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했다.

※ 설문조사 응답자의 53%는 간식 및 야식으로 섭취한다고 응답(한국소비자원, 2021)

일부 제품,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허용오차 기준을 벗어나 (세부내용, 붙임 1, 11페이지)

ㅇ 정부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위해 식품의 주요 영양성분을 표시하도록 식품의 표시기준*을 마련해 운영 중에 있다.

  • 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2021-7호

ㅇ 영양성분 확인 결과, 6개 제품이 관련 기준에 벗어나 개선이 필요했다.

⇒ 해당 제품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통보하고, 관련 업체에 자율 개선을 권고함.
(업체 회신) 2개 제품은 현재 자율적으로 영양표시를 개선하여 판매 중이며, 4개 제품은 품질관리 강화 및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함.

판매사, 제품명, 항목, 함량, 표시량, 표시대비(%), 개선 현황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판매사 제품명 항목 함량 표시량 표시대비(%) 개선 현황
해태제과식품㈜ 고향만두 당류 8 g 6 g 133 자율 개선
완료
㈜이마트 노브랜드 정통왕교자 당류 2 g 1 g 200
주식회사
오뚜기
맛있는 교자만두 포화지방 9.9 g 4.9 g 202 개선 계획
회신
나트륨 1,387 mg 1,120 mg 124
옛날 김치손만두 단백질 19 g 34 g 56
홈플러스㈜ 홈플러스시그니처 고기교자만두 당류 2 g 1 g 200
홈플러스시그니처 김치교자만두 2 g 1 g 200

※ 영양성분 측정값과 제품 표시량의 허용오차 범위(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2021-7호)
→ 단백질의 영양표시 허용오차 기준은 표시량의 80% 이상, 포화지방·당류·나트륨은 120% 미만이어야 함.

시험대상 모든 제품이 안전성에 문제없어 (세부내용, 붙임 1, 11페이지)

ㅇ 미생물, 식품첨가물(사카린나트륨) 및 이물 등을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1-79호)

고기만두는 최대 2.4배, 김치만두는 최대 2.1배 가격 차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 1, 12페이지)

ㅇ 150g 기준 고기만두는 주식회사 오뚜기 '맛있는 교자만두'가 66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풀무원식품㈜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가 1,590원으로 가장 비쌌다.

ㅇ 김치만두는 주식회사 오뚜기 '옛날 김치손만두'가 803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동원F&B '개성 김치왕만두'가 1,662원으로 가장 비쌌다.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보냉제 사용 필요 (세부내용, 붙임 1, 12페이지)

ㅇ 대부분의 업체가 환경을 고려해 택배 배송 시 친환경 보냉제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1개 업체*는 폐기가 어려운 고흡수 폴리머 아이스팩을 사용해 친환경 보냉제로 개선이 필요했다.

  • 해태제과식품㈜는 물 아이스팩 등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즉시 변경’하기로 회신함.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와 자원순환적 측면에서의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 냉동만두 주요 시험 및 평가 결과

붙임2. 냉동만두 종합평가표

붙임3. 냉동만두 섭취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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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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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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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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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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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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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