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드림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세탁세제 유통채널별 가격 차이 발생 및 온,오프라인 가격할인행사 주의 필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연맹
  • 담당자황보승윤 / 051-806-6929
  • 게시일2020-03-31
  • 조회수1,541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세탁세제 구매경로의 다양화 가격할인행사 영향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한국소비자연맹 부산 경남에서 세탁세제 국내외 5개 브랜드 총 15종의 모델을 선정하여 세탁세제의 가격뿐 아니라 유통채널별 가격할인행사 및 할인가격 등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였습니다 조사기간 2019년 8월 26일 부터 9월 22일 까지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 1024명을 대상으로 한 구매실태 및 인식도 조사결과 주로 구매하는 세탁세제 형태는 액체형 65퍼센트 666명 분말형 27.3퍼센트 280명 세탁세제의 주요 구매 장소는 대형마트 51.5퍼센트 527명 인터넷쇼핑몰 28.4퍼센트 291명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선호하는 세탁세제 포장 단위는 개별단위 61.5퍼센트 630명 묶음단위 38.5퍼센트 394명 묶음단위 상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경제적 이유 21.4퍼센트 시간적 이유 10.6퍼센트 묶음 상품의 구매를 망설이거나 회피한 경험 경험이 있다 54.8퍼센트 많은 양의 세제 불필요 36.4퍼센트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세탁세제 가격할인행사의 영향력은 영향을 미친다 매우 영향을 미친다 62.2퍼센트 세탁세제를 구매하는 시기는 가격할인기간 31.3퍼센트 세탁세제 가격할인행사의 문제점은 제품 용량 차이 31.3퍼센트 허위 과장광고 21.1퍼센트 가격 관련 불만 19.5퍼센트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세탁세제 온 오프라인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 발생해요 1 온라인 판매 다양한 묶음형태 다수 존재 대체로 묶음상품이 저렴 가격할인조건의 잦은 변동 어떤 사이트를 선택하는지 또는 묶음상품의 조건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것으로 조사 2.5배 이상 차이 발생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세탁세제 온 오프라인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 발생해요 2 오프라인 판매 가격할인행사가 실제 가격혜택으로 귀결되는지 주의 필요 할인기간이 종료된 1일 이내 0일 및 1일 2차 가격할인이 진행되고 있는 상품 84.6퍼센트 전체 13개 중 11개 38.5퍼센트 11개 중 5개 가격변동 없음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온라인 판매 세탁세제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 정보 제공할 필요 있어요 제품 실물 표시에 비해 성분 표준사용량 생산년월 등 표시 미흡 세탁세제의 정품 관련 표시에 대한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 필요 리뉴얼 시 관련 정보를 제시해주는 것이 소비자 선택에 도움이 될 것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개요

최근 1인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온라인으로 생필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세탁세제의 대용량 상품판매, 묶음판매 및 가격할인 등 업계의 판촉행사도 다양해져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될 가능성 역시 높아졌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은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 지원을 위해 세탁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조사와 함께 정상가·할인가 중심의 가격 및 표시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로 구입하는 것은 액체형·단일상품이며 주요 구매 장소로는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단일상품보다 대체로 묶음상품이 저렴하나, 묶음조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탁세제 구매경로의 다양화, 가격할인행사 영향도 큰 것으로 나타나 주로 액체형 구매하고 묶음보다는 개별상품 선호


º (세탁세제 형태) 전국의 소비자 1,024명을 대상으로 주로 구매하는 세탁세제 형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액체형' 65%(666명), '분말형' 27.3%(280명) 등의 순으로 조사됨.


º (구매 장소) '대형마트' 51.5%(527명)에 이어 '인터넷 쇼핑몰'이 28.4%(291명)으로 나타남.


º (포장 단위) '개별 단위 상품' 61.5%(630명), '묶음 단위 상품' 38.5%(394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묶음 단위 상품을 선호하는 394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제적 이유' 21.4%(219명), '시간적 이유' 10.6%(109명) 등의 순으로 조사됨. 또한 묶음으로 판매되는 세탁세제의 구매를 망설이거나 회피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54.8%(561명)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경험이 있는 561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많은 양의 세제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36.4%(204명) 등의 순으로 나타남.


º (가격할인행사의 영향력) '영향을 미친다' 및 '매우 영향을 미친다'가 전체 중 62.2%(637명)인 것으로 나타남.


º (구매 시기) 31.3%(320명)가 '가격할인기간'에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º (가격할인행사의 문제점) '제품 용량 차이' 31.3%(321명), '허위·과장 고' 21.1%(216명), '가격 관련 불만' 19.5%(20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세탁세제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 발생, 온라인에서 다양한 묶음형태 제품 다수 존재하고 대체로 묶음상품이 저렴, 온라인에서는 가격할인조건의 잦은 변동·오프라인에서는 가격할인행사가 실제 가격혜택으로 귀결되는지 주의 필요


º 온라인상 어떤 사이트를 선택하는지 또는 묶음상품의 조건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됨.

º 동일 사이트라도 최저가, 최고가 차이 2.5배 이상 차이 발생, 또한 온라인 최저가가 반드시 최저가가 아닐 수도 있음.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세탁세제,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 정보 제공할 필요 있어


º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세탁세제, 제품 실물 표시에 비해 성분·표준사용량·생산년월 등 표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º 대다수 제품이 정품임을 간주하는 정보 제공을 하고 있고, 리뉴얼 정보도 제시해주는 것이 소비자 선택에 도움이 될 것.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