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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온라인으로 생필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세탁세제의 대용량 상품판매, 묶음판매 및 가격할인 등 업계의 판촉행사도 다양해져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될 가능성 역시 높아졌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은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 지원을 위해 세탁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조사와 함께 정상가·할인가 중심의 가격 및 표시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주로 구입하는 것은 액체형·단일상품이며 주요 구매 장소로는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단일상품보다 대체로 묶음상품이 저렴하나, 묶음조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탁세제 구매경로의 다양화, 가격할인행사 영향도 큰 것으로 나타나 주로 액체형 구매하고 묶음보다는 개별상품 선호
º (세탁세제 형태) 전국의 소비자 1,024명을 대상으로 주로 구매하는 세탁세제 형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액체형' 65%(666명), '분말형' 27.3%(280명) 등의 순으로 조사됨.
º (구매 장소) '대형마트' 51.5%(527명)에 이어 '인터넷 쇼핑몰'이 28.4%(291명)으로 나타남.
º (포장 단위) '개별 단위 상품' 61.5%(630명), '묶음 단위 상품' 38.5%(394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묶음 단위 상품을 선호하는 394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제적 이유' 21.4%(219명), '시간적 이유' 10.6%(109명) 등의 순으로 조사됨. 또한 묶음으로 판매되는 세탁세제의 구매를 망설이거나 회피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54.8%(561명)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경험이 있는 561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많은 양의 세제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36.4%(204명) 등의 순으로 나타남.
º (가격할인행사의 영향력) '영향을 미친다' 및 '매우 영향을 미친다'가 전체 중 62.2%(637명)인 것으로 나타남.
º (구매 시기) 31.3%(320명)가 '가격할인기간'에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º (가격할인행사의 문제점) '제품 용량 차이' 31.3%(321명), '허위·과장 광고' 21.1%(216명), '가격 관련 불만' 19.5%(20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세탁세제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 발생, 온라인에서 다양한 묶음형태 제품 다수 존재하고 대체로 묶음상품이 저렴, 온라인에서는 가격할인조건의 잦은 변동·오프라인에서는 가격할인행사가 실제 가격혜택으로 귀결되는지 주의 필요
º 온라인상 어떤 사이트를 선택하는지 또는 묶음상품의 조건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됨.
º 동일 사이트라도 최저가, 최고가 차이 2.5배 이상 차이 발생, 또한 온라인 최저가가 반드시 최저가가 아닐 수도 있음.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세탁세제,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 정보 제공할 필요 있어
º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세탁세제, 제품 실물 표시에 비해 성분·표준사용량·생산년월 등 표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º 대다수 제품이 정품임을 간주하는 정보 제공을 하고 있고, 리뉴얼 정보도 제시해주는 것이 소비자 선택에 도움이 될 것.
매우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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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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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all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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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enticati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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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traceability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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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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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ention of dam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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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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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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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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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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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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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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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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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信息 (物品/服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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召回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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认证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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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历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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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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预防损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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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请综合咨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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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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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要菜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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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较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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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费者培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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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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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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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情報 (物品/用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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リコール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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認証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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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歴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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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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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予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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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合相談申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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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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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なメニュ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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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比較情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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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教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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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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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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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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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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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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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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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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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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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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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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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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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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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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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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