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10200000000000000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1인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건강을 중요시 하는 소비 트랜드의 확산 등으로 인해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거나 구매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에어프라이어 시장의 경쟁 과열로 인해 '가격'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소비자의 선택의 폭 역시 확대됨에 따라 구매 결정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혼란이 발생되기 쉽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은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 지원을 위해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조사와 함께 유통채널별 가격 및 표시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사용자 및 비사용자 모두 에어프라이어의 '온라인 구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에어프라이어 사용자 및 비사용자 모두 온라인 시장의 영향 커, 실질적 조리 기능에 대한 성능 및 안전에 대한 개선 요구
º (구매 경로) 에어프라이어 사용자(382명) 중 27.7%(106명)는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 비사용자 중 29%(58명)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됨.
º (정보 습득) 사용자들이 '업체의 광고·홍보' 25.7%(98명)에 이어 '사용 후기 등 인터넷 정보' 23.6%(90명)를 통해 에어프라이어에 관한 정보를 습득한 것으로 나타남.
º (가장 중요한 성능) 에어프라이어의 가장 중요한 성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실질적 조리기능'이 25.1%(96명)로 가장 많이 선택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코팅이 벗겨지는지 여부' 20.9%(8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남.
º (성능 만족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에어프라이어의 전반적인 사용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보통이다'를 제외한 긍정적 응답(그렇다 및 매우 그렇다)이 54.1%로 나타남.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에어프라이어 시장,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 발생하고 프로모션 조건도 제각각
º 온라인상 어떤 사이트를 선택하는냐에 따라 가격 차이 큰 것으로 조사됨.
º 동일 사이트라도 최저가, 최고가 차이 283% 이상 차이 발생됨. 또한, 온라인 최저가가 반드시 최저가가 아닐 수도 있음.
온라인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에어프라이어, 대용량, 편리성 강조하고 있으나 주요 성능 및 관리에 대한 표시는 미흡
º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적용을 받는 안전관리대상 품목인 에어프라이어를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필수 정보들의 표시 누락이 확인됨.
º 주요 성능에 대한 구체적인 표시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남.
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
Recall information |
|
Authentication information |
|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
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
Prevention of damage |
|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
Segment | Contents |
---|---|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
Consumer education |
|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
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
商品信息 (物品/服务) |
|
召回信息 |
|
认证信息 |
|
商品履历制 |
|
区分 | 提供信息 |
---|---|
预防损失 |
|
申请综合咨询 |
|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
区分 | 主要菜单 |
---|---|
商品比较信息 |
|
消费者培训 |
|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
商品安全情報 | 情報の提供範囲 |
---|---|
商品情報 (物品/用役) |
|
リコール情報 |
|
認証情報 |
|
商品履歴制 |
|
区分 | 提供情報 |
---|---|
被害予防 |
|
統合相談申請 |
|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
区分 | 主なメニュー |
---|---|
商品比較情報 |
|
消費者教育 |
|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
Раздел |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
---|---|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
раздел | основные меню |
---|---|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