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샴푸의 세정성능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남현주 / 043-880-5894
  • 게시일2017-09-19
  • 조회수32,274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샴푸의 세정성능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1개에 불과해 -

샴푸는 두피와 모발의 청결유지를 위해 사용하는 국민 다소비 제품으로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샴푸는 사용 방법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안전성과 품질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9개의 샴푸 브랜드 제품 총 13개(일반 및 한방 샴푸 9개, 향을 강조한 퍼퓸 샴푸 4개)를 대상으로 세정성능, 안전성, 사용 만족도 및 제품특징 등을 시험·평가하였다. 단, 향을 강조한 샴푸는 브랜드별로 1개씩 선정했다. 시험결과, 살균·보존제, 중금속 등 유해물질은 관련 기준에 적합하였으나, 피지와 먼지 등을 제거하는 세정성능과 사용 만족도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 브랜드명(제품명/제조 및 판매업체/원산지/가격(원/100mL))은 일반 샴푸의 꽃을 든 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코스모코스/한국/1,587), 도브(딥모이스처 샴푸/유니레버코리아㈜/인도/1,654),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아모레퍼시픽/한국/1,269),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엘지생활건강/한국/885),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애경산업주식회사/한국/1,587),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한국 피앤지 판매유한회사/태국/1,238)이 있다. 한방 샴푸에는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두리화장품㈜/한국/2,713),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아모레퍼시픽/한국/1,980), 리엔(창포 샴푸/㈜엘지생활건강/한국/1,780)이 있다. 참고로 브랜드 순서는 구분별 ‘가나다’ 순서다. 가격은 판매가격(2017년 3월 10일부터 2017년 3월 24일까지)을 100mL 기준으로 표시했다.

한방퍼퓸 샴푸의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엘지생활건강/한국/2,980), 퍼퓸 샴푸의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아모레퍼시픽/한국/627),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엘지생활건강/한국/890), 케라시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애경산업주식회사/한국/1,983)가 시험대상 제품이다. 참고로 브랜드 순서는 구분별 ‘가나다’ 순서다. 가격은 판매가격(2017년 3월 10일부터 2017년 3월 24일까지)을 100mL 기준으로 표시했다.

시험·평가 항목에는 세정성능(세정력), 안전성(살균·보존제(CMIT, MIT 등 16성분), 중금속(납, 비소, 수은, 안티몬, 카드뮴), 디옥산, 폼알데하이드), 자극 시험(피부자극, 안자극), 사용만족도 및 제품특징(사용 만족도, 세정 시 제품 특징(향의 세기, 거품량, 거품 헹굼정도), 건조 시 제품 특징(잔여감, 엉킴), 건조 후 제품 특징(볼륨감, 윤기(광택), 차분함, 부드러움, 수분(보습)감)), 표시사항(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전성분 표시)이 있다.

제품에 따라 세정성능의 차이가 있었다.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등 2개 제품은 피지와 먼지 등의 오염을 제거하는 세정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다. 세정성능 시험 결과는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이 매우 우수,  도브(딥모이스처 샴푸),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 리엔(창포 샴푸/자윤 백단향 샴푸)이 우수,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가 보통이었다.

또, 제품에 따라 사용만족도의 차이가 있었다.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1개 제품은 사용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됐으며,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1개 제품은 사용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사용만족도는 미용관련 학과 교수 및 국가 공인 미용장 30명이 대상 13개 제품을 모두 사용하여 평가하였다.(평가 중 컨디셔닝제는 사용하지 않음) 사용 만족도 평가 결과는 일반 샴푸(제품명/사용 만족도(점))의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5.3), 도브(딥모이스처 샴푸/5.3),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5.1),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5.3),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4.8),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4.5)이다. 한방 샴푸의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5.4),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5.5), 리엔(창포 샴푸/4.9)이다. 한방 퍼퓸 샴푸의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5.4), 퍼퓸 샴푸의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5.3),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4.8), 케라시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4.9)이다. 사용만족도의 평균은 5.1점이다. 참고로 만족도는 9단계 평가로 1점은 매우 낮음, 5점은 보통, 9점은 매우 높음이다.

제품 세정 시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3개 제품이 향이 상대적으로 강하고, 4개 제품이 거품 등이 상대적으로 잘 헹구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일반 샴푸(제품명/향 세기/거품량/거품 헹굼 정도)의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1/4/3), 도브(딥모이스처 샴푸/1/3/2),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1/3/3),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2/3/4),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2/3/3),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2/3/3)이다. 한방 샴푸의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2/2/3),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3/4/4), 리엔(창포 샴푸/1/2/2)이다. 참고로 5점 미만이 1, 5~5.4점이 2, 5.5~5.9점이 3, 6점 이상은 4로 표기했다.

한방 퍼퓸 샴푸(제품명/향 세기/거품량/거품 헹굼 정도)의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2/3/4), 퍼퓸 샴푸의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3/4/4),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3/3/3), 케라시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2/3/2)이다. 참고로 5점 미만이 1, 5~5.4점이 2, 5.5~5.9점이 3, 6점 이상은 4로 표기했다.

건조 시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4개 제품이 잔여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일반 샴푸(제품명/잔여감 적음/엉킴 적음)의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2/3), 도브(딥모이스처 샴푸/3/2),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4/3),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3/3),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3/3),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4/3)이다. 한방 샴푸의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4/3),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3/3), 리엔(창포 샴푸/3/3)이다. 참고로 5점 미만이 1, 5~5.4점이 2, 5.5~5.9점이 3, 6점 이상은 4로 표기했다.

한방 퍼퓸 샴푸(제품명/잔여감 적음/엉킴 적음)의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3/2), 퍼퓸 샴푸의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3/3),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4/2), 케라시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3/2)이다. 참고로 5점 미만이 1, 5~5.4점이 2, 5.5~5.9점이 3, 6점 이상은 4로 표기했다.

건조 후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1개 제품이 모발이 상대적으로 차분하고, 3개 제품이 모발이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것으로 평가되었다. 일반 샴푸(제품명/볼륨감/윤기(광택)/차분함/부드러움/수분(보습))의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2/2/2/3/2), 도브(딥모이스처 샴푸/1/2/2/3/2),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2/2/2/2/2),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1/2/3/3/2),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1/1/1/1/1),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1/1/1/1/1)이다. 한방 샴푸의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2/1/2/1/1),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2/2/2/2/1), 리엔(창포 샴푸/1/1/2/1/1)이다. 참고로 5점 미만이 1, 5~5.4점이 2, 5.5~5.9점이 3, 6점 이상은 4로 표기했다.

한방 퍼퓸 샴푸(제품명/볼륨감/윤기(광택)/차분함/부드러움/수분(보습))의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2/2/2/2/1), 퍼퓸 샴푸의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2/2/2/2/1),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1/1/2/1/1), 케라시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1/1/1/1/1)이다. 참고로 5점 미만이 1, 5~5.4점이 2, 5.5~5.9점이 3, 6점 이상은 4로 표기했다.

전제품 피부자극 없었으나,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 보여 사용 시 주의해야한다. 샴푸 희석액을 시험자의 등에 24시간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여 피부 반응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 모두 피부 자극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제품을 1% 및 10%로 희석한 액에 대해 HET-CAM법을 적용하여 안자극 여부를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13개 제품 중 7개 제품이 1% 샴푸액에서 매우 약한 자극을 보였으며, 6개 제품에서 약자극을 보였다. HET-CAM법이란 유정란에 시험액을 투여하여 혈관의 출혈, 용해 등의 반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1% 샴푸액이 눈에 들어갔을 때의 자극 정도를 시험한 결과,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 ‘도브(딥모이스처 샴푸)’,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 ‘려(함초수국화피운 샴푸)’, ‘리엔(창포 샴푸)’, ‘엘라스틴(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케라시스(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 등 7개 제품은 매우 약한 자극을 보였고,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등 6개 제품은 약자극을 보였다. 10% 샴푸액에 대해서는 전제품이 중자극을 보였다.

살균·보존제, 중금속, 디옥산,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과 표시사항은 전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하였다. 유해물질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 2017-50호)을 참고했다. 표시사항이란 화장품법 및 화장품법 시행규칙을 말한다.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 기준 강화 필요하다. 전제품이 표시 권장 대상 물질인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를 사용했으나, ‘도브(딥모이스처 샴푸)’ 1개 제품만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성분을 제품에 표시 하고 있어, 알레르기 유발 성분에 대한 정보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따라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표시기준 강화를 건의할 예정이다.

개요

[상품 비교정보]

샴푸의 세정성능 제품에 따라 차이 있어

-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1개에 불과해 -

샴푸는 두피와 모발의 청결유지를 위해 사용하는 국민 다소비 제품으로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샴푸는 사용 방법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안전성과 품질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9개의 샴푸 브랜드 제품 총 13개(일반 및 한방 샴푸 9개, 향을 강조한 퍼퓸 샴푸 4개)를 대상으로 세정성능, 안전성, 사용 만족도 및 제품특징 등을 시험·평가하였다.

시험대상 제품 선정 기준

  • 샴푸를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 중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입경험이 많은 상위 9개 브랜드 선정
  • 시험대상 9개 브랜드에서 보습을 광고한 일반 및 한방 샴푸 9개 제품, 향을 강조한 퍼퓸 샴푸** 4개 등 제품 총 13개 제품을 선정
  • 소비자 설문조사 : 전국 성인남녀 1,000명 대상(’17. 02.)
  • 향을 강조한 샴푸는 브랜드별로 1개씩 선정

시험결과, 살균·보존제, 중금속 등 유해물질은 관련 기준에 적합하였으나, 피지와 먼지 등을 제거하는 세정성능과 사용 만족도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

샴푸 시험대상 제품의 브랜드명, 제품명, 제조 및 판매업체, 원산지, 가격 등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브랜드명* 제품명 제조 및 판매업체 원산지 가격**
(원/100mL)
일반 및 한방 일반 꽃을 든 남자 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 ㈜코스모코스 한국 1,587
도브 딥모이스처 샴푸 유니레버코리아㈜ 인도 1,654
미쟝센 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 ㈜아모레퍼시픽 한국 1,269
엘라스틴 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엘지생활건강 한국 885
케라시스 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 애경산업주식회사 한국 1,587
팬틴 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한국 피앤지 판매유한회사 태국 1,238
한방 댕기머리 명품스페셜 샴푸 두리화장품㈜ 한국 2,713
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아모레퍼시픽 한국 1,980
리엔 창포 샴푸 ㈜엘지생활건강 한국 1,780
퍼퓸 한방퍼퓸 리엔 자윤 백단향 샴푸 ㈜엘지생활건강 한국 2,980
퍼퓸 미쟝센 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아모레퍼시픽 한국 627
엘라스틴 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엘지생활건강 한국 890
케라시스 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 애경산업주식회사 한국 1,983
  • 브랜드 순서는 구분별 ‘가나다’ 순서임
  • 가격은 판매가격('17.03.10.~'17.03.24.)을 100mL 기준으로 표시

시험·평가 항목, 방법 및 기준

시험 및 평가의 항목, 방법, 기준, 시험평가항목, 시험평가 방법, 시험평가 기준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시험·평가 항목 시험·평가 방법 시험·평가 기준
세정성능 세정력 피지, 먼지 등의
오염 제거 정도를 평가
상대평가
사용만족도 및
제품특징
사용 만족도 제품을 사용한 후
제품의 만족도를 평가
구간평가
세정 시 제품 특징
(향의 세기, 거품량, 거품 헹굼정도)
두피와 모발을 세정하는 동안의
제품 특징을 평가
건조 시 제품 특징
(잔여감, 엉킴)
두피와 모발 건조 단계에서
제품의 특징을 평가
건조 후 제품 특징
(볼륨감, 윤기(광택), 차분함, 부드러움, 수분(보습)감)
두피와 모발 건조 후
제품의 특징을 평가
안전성 살균·보존제
(CMIT, MIT 등 16성분)
제품 보존을 위해
사용하는 살균·보존제의
함량 기준 적합 여부를 평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중금속
(납, 비소, 수은, 안티몬, 카드뮴)
제품의 유해 중금속 함유 및
기준 적합 여부를 평가
디옥산 검출 허용 한도 적합 여부를
시험 평가
폼알데하이드 검출 허용 한도 적합 여부를
시험 평가
자극 시험 피부자극 24시간 패치 후
피부자극 정도를
시험 평가
육안평가
안자극 HET-CAM법*
이용하여
급성 점막자극 여부를
시험 평가
표시사항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0.01% 이상 사용된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성분의 제품 표시
여부 확인
착향제
구성 성분 중
기재·표시
권장 성분 공고
전성분 표시 표시성분가 검출성분
대조 확인
화장품법 및
화장품법
시행규칙
  • 유정란에 샴푸 희석액을 떨어뜨려 혈관의 출혈, 용해, 응고 등의 반응을 확인

세정성능과 사용 만족도는 제품 간 차이 있어

(세정성능)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등 2개 제품은 피지와 먼지 등의 오염을 제거하는 세정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

세정성능 시험 결과

세정성능 시험 결과, 구분, 세정성능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세정성능
매우 우수(★★★) 댕기머리(명품스페셜 샴푸)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우수(★★) 도브(딥모이스처 샴푸)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 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 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
리엔(창포 샴푸/ 자윤 백단향 샴푸)
보통(★) 꽃을든남자(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사용만족도) ‘려(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1개 제품은 사용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됐으며,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1개 제품은 사용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

  • 미용관련 학과 교수 및 국가 공인 미용장 30명이 대상 13개 제품을 모두 사용하여 평가함(평가 중 컨디셔닝제는 사용하지 않음)

사용 만족도 평가 결과

사용 만족도 평가 결과, 구분, 브랜드명, 제품명, 사용 만족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브랜드명 제품명 사용 만족도(점)*
일반 및 한방 일반 꽃을든남자 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 5.3
도브 딥모이스처 샴푸 5.3
미쟝센 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 5.1
엘라스틴 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5.3
케라시스 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 4.8
팬틴 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4.5
한방 댕기머리 명품스페셜 샴푸 5.4
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5.5
리엔 창포 샴푸 4.9
퍼퓸 한방

퍼퓸

리엔 자윤 백단향 샴푸 5.4
퍼퓸 미쟝센 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5.3
엘라스틴 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4.8
케라시스 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 4.9
평균 5.1
  • 9단계평가로 1:매우 낮음 ~ 5:보통 ~ 9:매우 높음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 보여 사용 시 주의해야

(안자극) 1% 샴푸액이 눈에 들어갔을 때의 자극 정도를 시험한 결과, ‘미쟝센(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 ‘엘라스틴(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케라시스(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 ‘팬틴(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리엔(자윤 백단향 샴푸)’, ‘미쟝센(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등 6개 제품은 약자극을 보임.

- 10% 샴푸액에 대해서는 전제품이 중자극을 보임.

자극 시험 결과

자극 시험 결과, 브랜드, 제품명, 피부자극, 안자극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브랜드 제품명 피부자극 안자극
1% 액 10% 액
꽃을든남자 레드플로 동백 헤어 샴푸
도브 딥모이스처 샴푸
미쟝센 펄 샤이닝 모이스처 샴푸
엘라스틴 딥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케라시스 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플러스
팬틴 프로브이 아쿠아퓨어 샴푸
댕기머리 명품스페셜 샴푸
함초수 국화피운 샴푸
리엔 창포 샴푸
리엔 자윤 백단향 샴푸
미쟝센 퍼퓸 샴푸 뷰티플 블루밍 플로리스트 에디션
엘라스틴 퍼퓸 샴푸 이터널선샤인
케라시스 퍼퓨머리 블루밍 페어리 퍼퓸 샴푸
  • □ : 무자극, ▪ : 매우 약한 자극, ▣ : 약자극, ■ : 중자극

유해물질과 표시사항은 전 제품 기준 적합

살균·보존제, 중금속, 디옥산,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과 표시사항**은 전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

  •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 2017-50호)
  • 화장품법 및 화장품법 시행규칙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 기준 강화 필요

전제품이 표시 권장 대상 물질인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를 사용했으나, ‘도브(딥모이스처 샴푸)’ 1개 제품만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성분을 제품에 표시 하고 있어, 알레르기 유발 성분에 대한 정보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됨.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알레르기 유발 착향제 표시기준 강화 건의 예정

구매가이드

구매가이드
샴푸 선택 시 유의사항
특정 성분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제품에 표시된 전성분을 보고 해당 성분의 함유여부를 확인합니다.


샴푸 사용 및 보관 시 주의사항
사용 후 충분히 물로 씻어내지 않으면 탈모 또는 탈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물로 씻어냅니다.
샴푸제가 눈에 들어가는 경우 충혈 등의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하며, 눈에 들어간 경우 즉시 씻어냅니다.
샴푸 사용 중 피부에 붉은 반점, 부어오름, 가려움증, 자극 등의 이상이 있는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과 전문의 등에게 상담하세요.
사용 후 반드시 마개를 닫아두고, 고온 또는 저온의 장소 및 직사광선이 닿는 곳에는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nsumer information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咨询及损失纠纷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消费者信息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消費者情報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