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100000000000000

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22-20호] 프랜차이즈 치킨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043-880-5877)
  • 게시일2022-11-14
  • 조회수21,544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프랜차이즈 치킨,영양성분 함량을 고려해 섭취량 조절 필요해요펜데믹의 영향으로 외식배달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대표 품목 중 하나인 치킨 시장이 크게 성장했어요 - 치킨 전문점 시장규모 2016년 4조 9천억원 → 2021년 7조 5천억원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치킨 10개 브랜드의 3가지 양념맛 총 24개 제품을 조사했어요.시험 대상 제품 - 교촌치킨 교촌오리지날(간장/마늘맛), 교촌레드오리지날(매운맛) -굽네치킨 갈릭마왕(간장/마늘맛), 고추바사삭(매운맛), 치츠바사삭(치즈맛) - 네네치킨 소이갈릭치킨(간장/마늘맛), 쇼킹핫치킨(매운맛), 치즈스노윙(치즈맛) -노랑통닭 간장THE한치킨(간장/마늘맛), 고추장THE한치킨(매운맛) -BBQ 소이갈릭스(간장/마늘맛), 핫황금올리브레드착착(매운맛) -BHC 골드킹(간장/마늘맛), 맛초킹(매운맛), 뿌링클(치즈맛) -처갓집양념치킨 와락치킨(간장/마늘맛), 매운불양념치킨(매운맛), 슈프림골드양념치킨(치즈맛) -푸라닭 블랙알리오(간장/마늘맛), 고추마요치킨(매운맛) -호식이두마리치킨 간장치킨(간장/마늘맛), 땡초불꽃치킨(매운맛) -60계 간지치킨(간장/마늘맛), 고추치킨(매운맛)프랜차이즈 치킨, 제품별 중량은 2배 가까이 차이 나요 중량이 많은 편 -매운맛 쇼킹핫치킨(네네치킨) 1,234g -치즈맛 슈프림골드양념치킨(처갓집양념치킨) 1,101g 중량이 적은 편 -간장/마늘맛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625g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679g → 2배 가까이 차이치킨100g당 나트륨 및 당류 함량, 제품별 차이 있어요 - 나트륨 함량 평균 427mg 간장/마늘맛 소이갈릭치킨(네네치킨) 513mg 가장 높아요 마늘/간장맛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257mg 가장 낮아요 -당류 함량 평균 7.4g 매운맛 쇼킹핫치킨(네네치킨) 18.5g 가장 높아요 마늘/간장맛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0.9g 가장 낮아요 치킨 한 마리 열량, 1일 기준치에 비해 높은 편이에요 - 열량 1,554~3,103kcal 1일 에너지 필요 추정량(2000kcal)의 78~155% 매운맛 쇼킹핫치킨(네네치킨) 155% 매운맛 고추바사삭(굽네치킨) 78%치킨 한 마리 영양성분 함량, 1일 기준치에 비해 높은 편이에요 - 3대 영양소 탄수화물 45~282g 1일 기준치의 14~87% 단백질 128~175g 1일 기준치의 233~318% 지방 71~174g 1일 기준치의 131~322% 영양성분 정보 표시에 일부 업체만 참여하고 있어, 나머지 업체의 참여가 필요해요 일부 업체 만이 자율적으로 정보를 표시 시험대상 10개 중 표시업체 4개: 교촌치킨, 굽네치킨, BBQ, 호식이두마리치킨 →치킨은 열량, 나트륨, 포화지방 등의 함량이 높고 제품 구입·선택 가이드 가격, 중량 등 제품별 차이가 있어 종합 결과표를 참고하여 소비자 선호도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해요. 중량 대비 가격 저렴한 제품 -굽네치킨 갈릭마왕(간장/마늘맛), 치즈바사삭(치즈맛) -네네치킨 쇼킹핫치킨(매운맛) -BHC 맛초킹(매운맛) -처갓집양념치킨 슈프림골드양념치킨(치즈맛) 영양정보 확인 가능한 제품 -교촌치킨, BBQ, 굽네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 위 4개 업체의 제품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영양성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치킨은 영양성분 정보 의무 표시대상이 아님제품 구입·선택 가이드 맛 종류별 중량 많은 제품 - 네네치킨 소이갈릭치킨(간장/마늘맛) -네네치킨 쇼킹핫치킨(매운맛) -처갓집양념치킨 슈프림골드양념치킨(치즈맛) 매운맛·단맛 정도별 제품 - 매운맛 높고 단맛도 높은 제품: 네네치킨 쇼킹핫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땡초불꽃치킨 -매운맛 보통이고 단맛은 낮은 제품: BBQ 핫황금올리브레드착착, 굽네치킨 고추바사삭제품 섭취 시 참고사항 이렇게 하는 것이 좋아요 - 칼륨이 풍부한 채소를 함께 섭취하세요! →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기능을 해요. - 양념을 적게 섭취하세요! → 치킨 양념에는 많은 양의 당류와 나트륨이 들어있어요. 맛을 위해 첨가하는 소스지만, 자주 찾는 음식인 만큼 소스는 최대한 덜어내고 먹는 것이 좋아요.제품 섭취 시 참고사항 이것은 가급적 피해주세요 - 탄산음료 섭취 자제하세요! → 탄산음료에는 당류가 많이 들어있어서, 치킨과 같이 먹으면 당류를 과하게 섭취할 수 있어요. - 알코올과 치킨 등 육류 과량섭취 주의하세요! → 비만, 고혈압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은 알코올과 육류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통풍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요. → 통풍은 요산이 과다 생성되거나 원활히 배설되지 않으면 발생하게 되는데, 알코올은 체내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배출을

개요

[비교공감 제2022-20호]

프랜차이즈 치킨 1마리 열량, 많게는 1일 섭취기준의 약 1.5배
- 일부 업체만 표시하고 있는 영양성분 정보 표시 확대 필요 -


‘프랜차이즈 치킨’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최근 외식배달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외식배달의 대표 품목 중 하나인 치킨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 치킨 전문점 시장규모 : (’16년) 4조 9천억원 → (’21년) 7조 5천억원(뉴데일리경제, 2021.4.)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치킨 24개 제품(10개 브랜드)을 조사한 결과, 제품별 중량 차이가 컸고 치킨 한 마리의 영양성분 함량이 1일 섭취기준에 비해 높았다. 또한 일부 업체만 치킨의 영양성분 정보를 표시하고 있어 참여 업체의 확대가 필요하다.



곰팡이 제거용 욕실세정제 품질비교 표 입니다

【 프랜차이즈 치킨 품질비교 】

ㅇ 대상 제품 :

프랜차이즈 치킨 10개 브랜드의 3가지 맛(간장/마늘맛, 매운맛, 치즈맛) 24개 제품

ㅇ 조사 항목 :

중량, 품질(영양성분, 캡사이신류), 안전성(산가, 대장균 등), 표시 적합성 (원산지 및 영양정보 표시), 가격 등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및 양념 제품을 선정


ㅇ국내 가맹점수 및 평균 매출액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섭취 경험이 높은 상위 10개 브랜드의 3가지 맛 종류 총 24개 제품 선정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2020년 기준) 참고
  • 최근 3개월 이내 치킨 구입 및 섭취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국소비자원, 2022.3.)
- 뼈 있는 치킨 제품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간장/마늘맛, 매운맛, 치즈맛 제품으로 브랜드별 각각 1종씩 선정함.




[ 시험 대상 제품* ]


대상제시험대상 제품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맛 종류 구분 브랜드 메뉴명

가격**

(원/한 마리)

간장/마늘맛 1 교촌치킨 교촌오리지날 16,000
2 굽네치킨 갈릭마왕 18,000
3 네네치킨 소이갈릭치킨 19,000
4 노랑통닭 간장THE한치킨 21,000
5 비비큐(BBQ) 소이갈릭스 21,000
6 비에이치씨(BHC) 골드킹 17,000
7 처갓집양념치킨 와락치킨 20,000
8 푸라닭 블랙알리오 18,900
9 호식이두마리치킨 간장치킨 16,000
10 60계 간지치킨 19,900
매운맛 11 교촌치킨 교촌레드오리지날 17,000
12 굽네치킨 고추바사삭 18,000
13 네네치킨 쇼킹핫치킨 19,000
14 노랑통닭 고추장THE한치킨 21,000
15 비비큐(BBQ) 핫황금올리브레드착착 21,000
16 비에이치씨(BHC) 맛초킹 18,000
17 처갓집양념치킨 매운불양념치킨 20,000
18 푸라닭 고추마요치킨 18,900
19 호식이두마리치킨 땡초불꽃치킨 17,000
20 60계 고추치킨 19,900
치즈맛 21 굽네치킨 치즈바사삭 18,000
22 네네치킨 치즈스노윙 19,000
23 비에이치씨(BHC) 뿌링클 18,000
24 처갓집양념치킨 슈프림골드양념치킨 22,000
  • 2022년 5월에 구매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하였음
  • 2022년 8월 제조업체에 확인한 가격이며, 구입 시기 및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맛 종류별 브랜드명 가나다순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 소비자 설문조사 및 관련 기준 등을 바탕으로 시험 항목 선정


ㅇ 중량, 품질(영양성분 등), 안전성(동물용의약품, 대장균 등), 표시 적합성(원산지 및 영양정보 표시) 등의 제품 선택정보 제공


[ 시험 항목 및 내용 ]


시험 내용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주요 시험항목 시험 내용 평가기준
중량 구성 및 중량

브랜드별 치킨 조각수 및 크기, 가식부 중량 비교

-
품질 영양성분

영양성분 함량 확인

- 열량, 단백질, 포화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 등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보건복지부, 2020)

캡사이신류

매운맛 제품 10개에 대한 캡사이신류 함량 확인

KS H 2157(고춧가루),

KS H 2120(고추장)

안전성

산가

치킨 제품 시험을 통한 튀김유 관리 확인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식약처, 2022)

동물용

의약품

동물용의약품 4종 잔류 여부 확인

-노르플록사신, 시프로플록사신, 엔로플록사신, 암피실린

미생물

대장균 검출 여부 확인

이물

이물 혼입 여부 확인

식품 중 이물 판별 매뉴얼

(식약안전평가원, 2016)

표시적합성 원산지

원료 닭 등 원재료 원산지 확인

식품 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2022)

영양정보

영양성분 및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여부 확인





붙임1.프랜차이즈 치킨 주요 시험·조사 결과
붙임2. 프랜차이즈 치킨 종합결과표

시험결과

[비교공감 제2022-20호]

프랜차이즈 치킨 1마리 열량, 많게는 1일 섭취기준의 약 1.5배
- 일부 업체만 표시하고 있는 영양성분 정보 표시 확대 필요-


‘프랜차이즈 치킨’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 프랜차이즈 치킨, 제품별 중량은 최대 2배 가까이 차이나 (세부내용, 붙임자료 8페이지)


매운맛 제품인 ‘쇼킹핫치킨’(네네치킨)은 1,234g, 치즈맛 제품인 ‘슈프림골드양념치킨’(처갓집양념치킨)은 1,101g으로 중량이 많은 편이었고 간장/마늘맛인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은 625g,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은 679g으로 중량이 적은 편이었다.





☐ 치킨 100g당 나트륨 및 당류 함량, 제품별 차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0페이지)


치킨의 뼈를 제외한 먹을 수 있는 부위인 가식부 100g당 나트륨 함량은 평균 427mg(257mg~513mg)으로 ‘소이갈릭치킨’(네네치킨, 마늘/간장맛)의 함량이 513mg으로 가장 높았고,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마늘/간장맛)의 함량이 257mg으로 가장 낮았다.


치킨 100g당 당류 함량은 평균 7.4g(0.9g~18.5g)으로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 간장/마늘맛)의 함량이 0.9g으로 가장 낮았다. 반면에 ‘쇼킹핫치킨’(네네치킨, 매운맛)과 ‘땡초불꽃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매운맛)의 당류 함량은 각각 18.5g, 12.6g으로 시험대상 제품 중 가장 높았으며,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류의 함량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매운맛과 단맛이 모두 강했다.





☐ 치킨 한 마리의 열량과 영양성분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비해 높은 편 (세부내용, 붙임자료 11페이지)


치킨 한 마리의 열량은 1,554kcal~3,103kcal로 1일 에너지 필요 추정량(2,000kcal, 성인 여성 기준) 대비 적게는 78%에서 많게는 155%까지 차지했다. 3대 영양소 함량은 탄수화물 45g~282g(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4%~87%), 단백질 128g~175g(233%~318%), 지방 71g~174g(131%~322%) 수준이었다.

  • 식품 간의 영양성분을 쉽게 비교하기 위해 정해놓은 영양성분의 평균적인 1일 섭취 기준량으로, 탄수화물 324g, 단백질 55g, 지방 54g, 포화지방 15g, 콜레스테롤 300mg, 나트륨 2,000mg, 당류 100g임(「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22-66호).


또한, 치킨 한 마리에 함유된 포화지방은 13g~49g(1일 기준치의 87%~327%)이고 콜레스테롤은 541mg~909mg(180%~303%), 나트륨은 1,272mg~4,828mg(64%~241%), 당류는 5g~201g(5%~201%)이므로, 영양성분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한 번에 섭취하는 치킨의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열량은 ‘쇼킹핫치킨’(네네치킨, 매운맛)이 1일 추정량 대비 155%로 가장 높았으며, ‘고추바사삭’(굽네치킨, 매운맛)은 1일 추정량의 78%로 가장 낮았다.


포화지방은 ‘치즈바사삭’(굽네치킨, 치즈맛)이 1일 기준치 대비 327%로 가장 높았고,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간장/마늘맛)과 ‘교촌레드오리지날’(교촌치킨, 매운맛)이 1일 기준치의 87%로 가장 낮았다.


콜레스테롤은 ‘치즈바사삭’(굽네치킨, 치즈맛)이 1일 기준치 대비 303%로 가장 높았으며, 함량이 가장 낮은 ‘소이갈릭스’(비비큐(BBQ), 간장/마늘맛)도 1일 기준치의 1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치킨 반 마리와 맥주 한 잔의 열량, 1일 필요 추정량의 65%에 달해(세부내용, 붙임자료 12페이지)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치킨을 먹을 때 한 번에 반 마리를 먹는다는 응답률이 49%로 가장 높았고, 한 마리를 다 먹는다는 응답률은 15%였다.

  • 최근 3개월 이내 치킨 구입 및 섭취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 대상(한국소비자원, 2022.3.)


치킨 반 마리를 콜라 1캔과 같이 먹을 때의 당류 섭취량을 확인해보니 1일 기준치의 52%(52g)였고, 맥주 1잔과 함께 먹는 경우 섭취하는 열량은 1,290kcal로 1일 필요 추정량의 65%에 달하게 된다.



[치킨에 맥주와 콜라를 더한 영양성분 섭취량 예시]

콜라1캔(250ml) 열량 95Kcal 당류 23g 맥주1잔(500ml) 열량 230Kcal 당류 1g 치킨 1/2마리 열량 1,060Kcal 당류 29g 총 섭취량 열량 치킨과 콜라 열량 1,155Kcal 당류 52g 치킨과 맥주 열량 1290kcal 당류 30g 1일 기준치 당류 100g 열량 2,000kcal(성인여성)


치킨은 기름에 튀겨 조리하기 때문에 지방 함량이 높고, 첨가되는 양념 소스에 나트륨과 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1회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 영양성분 정보 표시에 일부 업체만 참여하고 있어, 참여업체 확대가 필요(세부내용, 붙임자료 13페이지)


시험대상 업체 10개 중 교촌치킨, 굽네치킨, 비비큐(BBQ), 호식이두마리치킨 등 4개 업체만이 제품의 영양성분 정보를 자사 홈페이지에 표시하고 있다.


치킨은 영양성분 표시 의무대상은 아니지만, 국민 다소비 식품이며 열량, 포화지방 등의 함량이 높으므로 섭취량 조절을 위해 영양성분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하지만 제조업체에서는 매장별 조리에 따른 표시정보 관리의 어려움, 영양성분 분석비용에 대한 부담 등의 이유로 자발적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업체의 부담을 줄이고 영양성분 표시를 유도하는 방안 마련을 정부 및 유관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 치킨 가격은 한 마리당 16,000원~22,000원으로 제품별 차이 있어(세부내용, 붙임자료 14페이지)


시험대상 중 간장/마늘맛의 ‘교촌오리지날’(교촌치킨)과 ‘간장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이 16,000원, 매운맛의 ‘교촌레드오리지날’(교촌치킨)과 ‘땡초불꽃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이 17,000원, 치즈맛의 ‘치즈바사삭’(굽네치킨)과 ‘뿌링클’(비에이치씨(BHC))이 18,0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반면 간장/마늘맛의 ‘간장THE한치킨’(노랑통닭)과 ‘소이갈릭스’(비비큐(BBQ)), 매운맛의 ‘고추장THE한치킨’(노랑통닭)과 ‘핫황금올리브레드착착’(비비큐(BBQ))이 21,000원, 치즈맛의 ‘슈프림골드양념치킨’(처갓집양념치킨)이 22,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민 다소비 식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 프랜차이즈 치킨 주요 시험·조사 결과
붙임2. 프랜차이즈 치킨 종합결과표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비교해보기

비교해보기의 제품명 구분, 제품번호, 브랜드, 안전성_1), 중량_2)_전체(g), 중량_2)_가식부(g),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열량_2000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나트륨_2,000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당류_100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탄수화물_324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단백질_55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지방_54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포화지방_15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콜레스테롤_300_3), 매운맛_4)_캡사이신류, 한 마리 가격(원)_5)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구분 제품번호 브랜드 안전성_1) 중량_2)_전체(g) 중량_2)_가식부(g)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열량_2000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나트륨_2,000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당류_100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탄수화물_324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단백질_55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지방_54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포화지방_15_3) 한 마리당 함유된 영양성분_콜레스테롤_300_3) 매운맛_4)_캡사이신류 한 마리 가격(원)_5)
  교촌오리지날 간장/마늘맛 1 교촌치킨 O 625 495 1,713 1,272 5 45 139 109 14 609 - 16,000
  갈릭마왕 간장/마늘맛 2 굽네치킨 O 908 756 1,739 3,016 54 113 151 76 22 824 - 18,000
  소이갈릭치킨 간장/마늘맛 3 네네치킨 O 904 769 2,353 3,945 87 138 138 138 41 638 - 19,000
  간장THE한치킨 간장/마늘맛 4 노랑통닭 O 918 754 2,066 2,579 51 143 136 106 23 679 - 21,000
  소이갈릭스 간장/마늘맛 5 비비큐(BBQ) O 762 644 2,228 2,679 16 103 135 142 28 541 - 21,000
  골드킹 간장/마늘맛 6 비에이치씨(BHC) O 826 668 1,931 3,046 47 80 147 114 17 668 - 17,000
  와락치킨 간장/마늘맛 7 처갓집양념치킨 O 856 726 2,113 3,129 60 138 145 109 17 661 - 20,000
  블랙알리오 간장/마늘맛 8 푸라닭 O 888 736 1,840 3,658 66 140 155 74 18 736 - 18,900
  간장치킨 간장/마늘맛 9 호식이두마리치킨 O 679 554 1,767 2,382 29 72 133 105 13 643 - 16,000
  간지치킨 간장/마늘맛 10 60계 O 865 725 2,110 3,110 64 152 131 109 20 595 - 19,900
  간장/마늘맛 평균 823 683 1,986 2,882 48 112 141 108 21 659 - 18,680
  교촌레드오리지날 매운맛 11 교촌치킨 O 698 560 1,814 2,027 39 56 146 112 13 616 ▨▨ 17,000
  고추바사삭 매운맛 12 굽네치킨 O 848 713 1,554 2,688 14 71 157 71 21 799 ▨▨ 18,000
  쇼킹핫치킨 매운맛 13 네네치킨 O 1,234 1,085 3,103 4,828 201 282 152 152 42 629 ▨▨▨ 19,000
  고추장THE한치킨 매운맛 14 노랑통닭 O 949 777 2,121 2,564 58 163 140 101 23 692 ▨▨ 21,000
  핫황금올리브레드착착 매운맛 15 비비큐(BBQ) O 845 723 2,632 3,651 11 116 152 174 29 564 ▨▨ 21,000
  맛초킹 매운맛 16 비에이치씨(BHC) O 954 723 2,192 3,347 71 151 128 120 21 654 18,000
  매운불양념치킨 매운맛 17 처갓집양념치킨 O 960 820 2,362 3,288 81 156 139 131 20 672 ▨▨ 20,000
  고추마요치킨 매운맛 18 푸라닭 O 961 786 1,910 3,576 50 71 141 118 20 700 ▨▨ 18,900
  땡초불꽃치킨 매운맛 19 호식이두마리치킨 O 836 702 2,022 3,426 89 119 133 112 16 604 ▨▨▨ 17,000
  고추치킨 매운맛 20 60계 O 858 709 2,035 3,063 58 142 128 106 18 596 ▨▨ 19,900
  매운맛 평균 914 767 2,175 3,246 67 133 142 120 22 653 - 18,980
  치즈바사삭 치즈맛 21 굽네치킨 O 974 834 1,960 3,987 38 108 175 92 26 909 - 18,000
  치즈스노윙 치즈맛 22 네네치킨 O 791 673 2,362 3,426 32 94 148 155 49 639 - 19,000
  뿌링클 치즈맛 23 비에이치씨(BHC) O 853 702 2,050 3,124 73 112 147 112 24 653 - 18,000
  슈프림골드양념치킨 치즈맛 24 처갓집양념치킨 O 1,101 966 2,917 4,250 93 174 164 174 22 725 - 22,000
  치즈맛 평균 930 794 2,322 3,697 59 122 159 133 30 732 - 19,250
  시험대상 제품 전체 평균 879 736 2,121 3,169 58 122 144 117 23 669 - 18,900

1) 이물, 미생물, 산가 등 안전성 시험결과 (: 관련 기준 적합 / × : 관련 기준 부적합)

2) 전체 중량은 뼈를 포함한 무게이며 가식부는 살코기, 양념 등 먹을 수 있는 부위의 무게임.

3) 1일 영양성분 기준치(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5)

4) 캡사이신류 함량을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매운맛 정도가 : 약함, ▨▨:중간, ▨▨▨: 강함3개 그룹으로 분류

5) 20228제조업체에 확인한 가격이며, 구입 시기 및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0225월에 구매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이며, 수급된 원료 닭의 크기, 판매점별 조리방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표시안내
  • 평가 :
    ★★★ : 상대적으로 우수
    ★★ : 양호
    ★ : 보통
  • 평가 :
    ○ : 기준 적합
    △ : 기준 미흡(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 권장품질 기준)
  • 가격은 제품 표시 가격
표시안내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