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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22-12호] 즉석커피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043-880-5878)
  • 게시일2022-08-25
  • 조회수10,400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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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즉석커피, 제품 유형에 따라 당류 함량 차이 커요편의점, 마트 등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즉석 커피의 시장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어요 대상제품 아메리카노 커피 : 아메리카노, 스위트 아메리카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라떼커피 : 라떼, 디카페인 라떼 강릉커피_블랙, 루카스나인_시그니처_아메리카노, 맥심_TOP_더_블랙, 바리스타룰스_콜드브루_블랙, 스타벅스_스무스_아메리카노, 아카페라_아메리카노, 조지아_고티카_빈티지_블랙, 칸타타_콜드브루_블랙, 맥심_TOP_스위트_아메리카노, 조지아_고디카_빈티지_스위트_아메리카노, 칸타타_스위트_아메리카노, 쟈뎅_시그니처_디카페인_블랙, 콘트라베이스_디카페인_블랙, 맥심_TOP_마스터_라떼, 바리스타룰스_에스크레소_라떼, 스타벅스_카페라떼, 스페셜티_카페라떼_마일드, 아카페라_카페라떼, 조지아_고티카_빈티지_라떼, 칸타타_프리미엄_라떼, 프렌치카페_카페오레, 바리스타룰스_디카페인_라떼, 홈플러스_시그니쳐_디카페인라떼 한국소비자원이 즉석커피 23개 제품을 조사했어요카페인은 아메리카노, 라떼 커피보다 디카페인은 커피가 매우 적었어요 카페인 100ml당 평균 아메리카노 34mg(25~52mg) 라떼36mg(27~49mg) 유사한수준 디카페인 3mg(1~6mg) 아메리카노와 라떼 커피의 약 8% 수준. 제품 1개당 카페인 바리스타룰스_콜드브루_블랙 매일유업(주) 150mg 가장 많았어요 최대 1일 섭취권고량의 38%. 콘트라베이스_디카페인_블랙 롯데칠성음료(주) 4mg 가장적었어요 최대 1일 섭취구너고량의 1% <카페인 최대 1일 섭취권고량>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 체중 1KG당 2.5mg 이하 ('성인 하루 커피 4잔, 청소년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당류 함량은 라떼, 스위트 아메리카노 커피 순으로 많아요 라떼 100ml당 당류 평균 7.2g 스위트 아메리카노 100ml당 당류 평균 3.7g 라떼가 약1.9배 많았어요. 스위트 아메리카노 제외 시험대상 10개 아메리카노 커피 제품 9개 제품에서 당류가 검출되지 않았으나 아카펠라 아메리카노(주) 빙그레 1개제품 1개당 당류 6g 들어있었어요. 당류 함량 100ml기준 프렌치카페 카페오레 남양유업(주) 8g, 제품 1개기준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 라떼 매일유업(주) 25g 당류 1일 섭취량(50g)의 50% 수준. 가장 많았어요. <당류 1일 섭취량)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총열량의 10%(50g)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장(「나트륨, 당류 저감화 추진 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영양성분 중에서 포화지방은 제품별로 함량 차이가 컸어요 라떼 커피의 포화지방 제품 1개에 1~5.1g 1일 영양성분 기준치(15g)의 7~34%를 섭취. 포화지방 제품 1개당 스타벅스 카페라떼 서울우유협동조합 5.1g 가장 많았어요, 홈플러스 시그니처 디카페인라떼 홈플러스(주) 1g 가장 적었어요.포장재 재활용을 위한 재질, 구조 등급은 제품별 차이가 있어요 전체 23개 제품별 재활용 등급 차이 재활용 우수 조지아_고티카_빈티지_블랙 코카콜라음료(주), 조지아_고디카_빈티지_스위트_아메리카노 코카콜라음료(주), 조지아_고티카_빈티지_라떼 코카콜라음료(주), 칸타타_스위트_아메리카노 롯데칠성음료(주), 칸타타_프리미엄_라떼 롯데칠성음료(주) 총 5개, 재활용 보통 총 8개, 재활용 어려움 총 10개. 포장재 재활용을 위해서는 구입 시 재활용 등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재질, 구조 등급 평가> 포장재 재일, 구조 및 재활용의 용이성 기준에 따라 '재활용 최우수', '재활용 우수', '재활용 보통', '재활용 어려움'으로 구분되며, '재활용 어려움' 등급의 조장재인 경우 평가 결과를 반드시 표시하여야 함.(포장재 재질, 구조 등급표시 기준, 환경부 고시 제2021-57호)일부 제품은 온라인 정보표시의 개선이 필요해요 제품에 표시된 영양성분 함량, 원재료명 등에 대한 정보와 온라인 판매처에 게시한 정보가 다른 4개 업체에 자율 개선을 권고했어요 동서식품(주), 서울우유협동조합, (주)빙그레, 남양유업(주)는 권고를 수용해 개선 계획을 회신하여 왔음.즉석 커피 구매, 섭취 주의사항 구매 시 확인. 제품 주 표시면에 카페인 함량을 확인해주세요. 제품 영양성분표에서 당류 함량을 확인해주세요 '스위트 아메리카노'표시가 없어도 설탕 등 당류가 첨가된 제품들이 있으니, 당류 함량을 꼭 확인해주세요 (그림설명 카페인 함량 체크, 당류 함량 체크, 카페인 1g 당류 1g), 섭취 시 주의 커피 이외의 식품에도 카페인이 있어 커피와 같이 섭취 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수 있어요 하루에 콜라, 초콜릿, 에너지음료 등과 함께 커피를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 과다섭취가 되므로 섭취 조절이 필요해요. 카페인 과다 섭취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비교공감 제2022-12호]

즉석커피, 제품 유형에 따라 당류 함량 차이 커
-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카페인이 적은 ‘디카페인’ 커피가 바람직 -


‘즉석커피’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편의점, 마트 등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즉석커피의 시장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즉석커피 2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제품 유형과 종류에 따라 카페인, 당류 및 포화지방 함량 차이가 커 제품 구입 시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즉석커피 시장규모는 2020년 1조 3,230억 원으로 2024년까지 연평균 약 6% 성장할 것으로 전망(닐슨코리아, 2021).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시험대상 브랜드 및 제품선정


(브랜드선정)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가 높은 커피 유형 및 대상 제품을 선정
  • 최근 3개월 이내 즉석커피를 구입하여 섭취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국소비자원, 2022.1.)

(제품선정) 즉석커피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아메리카노 커피 13개(아메리카노, 스위트 아메리카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라떼 커피 10개(라떼, 디카페인 라떼) 등 총 23개 제품을 선정


[ 시험대상 제품]


대상제시험대상 제품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제품명

판매원/제조원

제품

용량

(mL)

판매

가격

(원)








(13개)

아메리카노

강릉커피 블랙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에프엔비

250

2,100

루카스나인 시그니처

아메리카노

남양유업㈜

250

2,000

맥심 T.O.P 더 블랙

동서식품㈜

275

2,400

바리스타룰스 콜드브루 블랙

매일유업㈜

325

2,700

스타벅스 스무스 아메리카노

서울우유협동조합

270

2,600

아카페라 아메리카노

㈜빙그레/㈜삼양패키징

240

1,800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블랙

코카-콜라음료㈜
/오케이에프음료㈜

270

2,200

칸타타 콜드브루 블랙

롯데칠성음료㈜
/㈜금강B&F

275

2,200

스위트

아메리카노

맥심 T.O.P 스위트 아메리카노

동서식품㈜

275

2,400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스위트

아메리카노

코카-콜라음료㈜
/오케이에프음료㈜

270

2,200

칸타타 스위트 아메리카노

롯데칠성음료㈜
/㈜금강B&F

275

2,200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쟈뎅 시그니처 디카페인 블랙

㈜쟈뎅/㈜삼양패키징

1,100

4,400

콘트라베이스 디카페인 블랙

롯데칠성음료㈜

500

2,500





(10개)

라떼

맥심 T.O.P 마스터 라떼

동서식품㈜

275

2,400

바리스타룰스 에스프레소 라떼

매일유업㈜

250

2,200

스타벅스 카페라떼

서울우유협동조합

270

2,600

스페셜티 카페라떼 마일드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에프엔비

250

2,100

아카페라 카페라떼

㈜빙그레/㈜삼양패키징

240

1,800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라떼

코카-콜라음료㈜
/오케이에프음료㈜

270

2,200

칸타타 프리미엄 라떼

롯데칠성음료㈜

275

2,200

프렌치카페 카페오레

남양유업㈜

200

1,500

디카페인

라떼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 라떼

매일유업㈜

325

2,700

Homeplus Signature

디카페인라떼

홈플러스㈜
/㈜서울에프엔비

200

1,000

  • 구분별 제품명 가나다순
    판매원에서 최종 확인한 가격으로, 구입 시기 및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소비자 상담 동향 및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시험 항목 선정


ㅇ 품질(카페인, 영양성분 등), 안전성(미생물, 오크라톡신A, 이물 등), 표시 적합성(내용량, 영양성분 표시 등), 환경성 및 가격정보 등을 통한 제품 선택정보 제공


[ 시험 항목 및 내용 ]


대상제시험대상 제품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주요 시험 항목

시험 조사 내용

시험법 및 기준

품질 및

특성

카페인

▪ 제품별 카페인 함량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보건복지부, 2020)

영양성분

▪ 당류 함량
▪ 열량, 포화지방* 등 영양성분 함량
* 우유가 첨가된 라떼 제품만 포화지방 시험을 실시

안전성

미생물

▪ 식품유형별 기준·규격 검증
- 세균수, 대장균군 등 제품의 위생성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식약처, 2022)

유해물질

▪ 곰팡이독소(오크라톡신A) 확인

이물

▪ 이물 혼입 여부 확인

식품 중 이물 판별 매뉴얼
(식의약안전평가원, 2016)

표시
적합성

내용량

▪ 항목별 제품의 표시 적합성 검증

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2022)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식약처, 2022)

영양성분
표시

기타

▪ 포장용기 환경성, 가격 확인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기준

(환경부, 2022)





붙임1. 즉석커피 주요 시험·조사 결과
붙임2. 즉석커피 종합결과표
붙임3. 즉석커피 구매·섭취 가이드 및 즉석커피 포장재 분리배출 가이드

시험결과

[비교공감 제2022-12호]

즉석커피, 제품 유형에 따라 당류 함량 차이 커
-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카페인이 적은 ‘디카페인’ 커피가 바람직 -


‘즉석커피’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시험 결과, 제품 유형과 종류에 따라 카페인, 당류 및 포화지방 함량 차이가 커 제품 구입 시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커피 품질비교

ㅇ 대상 제품 : 아메리카노 커피(아메리카노, 스위트 아메리카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라떼 커피(라떼, 디카페인 라떼)

ㅇ 조사 항목 : 품질(카페인, 영양성분 등), 안전성(미생물, 오크라톡신A, 이물 등),

표시 적합성(내용량, 영양성분 표시 등), 환경성, 가격 등

스포츠 티셔츠 품질비교



☐ 카페인은 아메리카노, 라떼 커피보다 디카페인 커피가 매우 적어 (세부내용 8페이지)


아메리카노 커피의 카페인은 100mL당 평균 34mg(25~51mg), 라떼 커피는 36mg (27~49mg)로 유사한 수준이나 디카페인 커피는 3mg(1~6mg)으로 아메리카노와 라떼 커피의 약 8% 수준이어서 카페인 함량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1개당 카페인은 바리스타룰스 콜드브루 블랙(매일유업㈜) 제품이 150mg으로 가장 많아 카페인 최대 1일 섭취권고량(성인 기준 400mg)의 38%였다. 반면 콘트라베이스 디카페인 블랙(롯데칠성음료㈜) 제품은 가장 적은 4mg으로 최대 섭취권고량의 1% 수준이었다.


청소년은 체중 등 신체 발달 정도에 따라 제품 1개 섭취만으로도 카페인 최대 1일 섭취권고량을 초과할 수 있어 커피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명품 플랫폼(모바일 앱)의 주요 거래정보 제공 실태
<카페인 최대 1일섭취권고량>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 체중 1kg당 2.5mg 이하
(‘성인 하루 커피 4잔, 청소년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






☐ 당류 함량은 라떼, 스위트 아메리카노 커피 순으로 많아 (세부내용, 10페이지)


라떼 커피의 당류는 100mL당 평균 7.2g(6.5~8.0g)으로 평균 3.7g(3.3~4.0g)인 스위트 아메리카노 커피보다 약 1.9배 많았다.
스위트 아메리카노를 제외한 아메리카노 커피에서는 시험대상 10개 제품 중 9개 제품에서 당류가 검출되지 않았으나 아카페라 아메리카노(㈜빙그레) 제품은 제품 1개당 당류 6g이 들어 있어 구입 시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100mL 기준으로는 프렌치카페 카페오레(남양유업㈜) 제품의 당류가 8g으로 가장 많았고 제품 1개 기준으로는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 라떼(매일유업㈜) 제품의 당류가 25g으로 가장 많아 당류 1일 섭취량(50g)의 50% 수준이었다.


명품 플랫폼(모바일 앱)의 주요 거래정보 제공 실태
<당류 1일 섭취량>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총열량의 10%(50g)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장
(「나트륨 · 당류 저감화 추진 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






☐ 영양성분 중에서 포화지방은 제품별로 함량 차이가 컸음 (세부내용, 11페이지)


라떼 커피의 포화지방은 1~5.1g으로 제품 1개를 마실 경우 1일 영양성분 기준치(15g)의 7~34%를 섭취하게 된다.


스타벅스 카페라떼(서울우유협동조합) 제품은 포화지방이 5.1g으로 가장 많았고 Homeplus Signature 디카페인라떼(홈플러스㈜) 제품은 1g으로 가장 적었다.






☐ 포장재 재활용을 위한 재질 · 구조 등급은 제품별 차이가 있어 (세부내용, 12페이지)


전체 23개 제품 중 5개 제품은 `재활용 우수*', 8개 제품은 `재활용 보통', 10개 제품은 `재활용 어려움'으로 제품별 재활용 등급 차이가 있었으며 포장재 재활용을 위해서는 구입 시 재활용 등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블랙,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스위트 아메리카노,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라떼(코카-콜라음료㈜), 칸타타 스위트 아메리카노, 칸타타 프리미엄 라떼(롯데칠성음료㈜)


명품 플랫폼(모바일 앱)의 주요 거래정보 제공 실태
<포장재 재질 · 구조 등급 평가제도>

포장재 재질 · 구조 및 재활용의 용이성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제품 설계 및 생산 단계부터 재활용 용이성을 고려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로 `재활용 최우수', `재활용 우수', `재활용 보통', `재활용 어려움'으로 구분되며, `재활용 어려움' 등급의 포장재인 경우 평가 결과를 제품에 반드시 표시해야 함.
(포장재 재질 · 구조 등급표시 기준, 환경부 고시 제2021-57호)







☐ 일부 제품은 온라인 정보 표시의 개선이 필요 (세부내용, 12페이지)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 제품에 표시된 영양성분 함량, 원재료명 등에 대한 정보와 온라인 판매처에 게시한 정보가 다른 4개 업체에 자율 개선을 권고했다.

⇒ 해당 업체(동서식품㈜, 서울우유협동조합, ㈜빙그레, 남양유업㈜)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해 개선 계획을 회신해 왔음.


또한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와 더불어 자원순환을 위한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 즉석커피 주요 시험·조사 결과
붙임2. 즉석커피 종합결과표
붙임3. 즉석커피 구매·섭취 가이드 및 즉석커피 포장재 분리배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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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해보기의 제품명 판매원, 내용량1) (mL), 열량(2000Kcal)2) Kcal, 열량(2000Kcal)2) %, 탄수화물(324g) g, 탄수화물(324g) %, 단백질 (55g) g, 단백질 (55g) %, 지방 (54g) g, 지방 (54g) %, 포화지방 (15g) g, 포화지방 (15g) %, 당류 (50g) g, 당류 (50g) %, 카페인 (400mg) mg, 카페인 (400mg) %, 안전성3), 구입가격4) (원/1개), 포장재 재질 구조 등급5)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판매원 내용량1) (mL) 열량(2000Kcal)2) Kcal 열량(2000Kcal)2) % 탄수화물(324g) g 탄수화물(324g) % 단백질 (55g) g 단백질 (55g) % 지방 (54g) g 지방 (54g) % 포화지방 (15g) g 포화지방 (15g) % 당류 (50g) g 당류 (50g) % 카페인 (400mg) mg 카페인 (400mg) % 안전성3) 구입가격4) (원/1개) 포장재 재질 구조 등급5)
  강릉커피 블랙 서울우유 협동조합 250 13 1 2 1 0.5 1 0.3 1 -6) - 0 0 128 32 O 2,100
  루카스나인 시그니처 아메리카노 남양유업㈜ 250 9 0.5 2 1 0.3 1 0 0 - - 0 0 88 22 O 2,000
  맥심 TOP 더 블랙 동서식품㈜ 275 6 0.3 1 0.3 0.6 1 0 0 - - 0 0 83 21 O 2,400 ■■
  바리스타룰스 콜드브루 블랙 매일유업㈜ 325 11 1 1.3 0.4 0.7 1 0.3 1 - - 0 0 150 38 O 2,700
  스타벅스 스무스 아메리카노 서울우유 협동조합 270 5 0.3 1 0.3 0.3 1 0 0 - - 0 0 85 21 O 2,600
  아카페라 아메리카노 ㈜빙그레 240 39 2 8.9 3 0.5 1 0.2 0.4 - - 6 12 59 15 O 1,800 ■■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블랙 코카-콜라음료㈜ 270 10 1 1.4 0.4 0.5 1 0.3 1 - - 0 0 84 21 O 2,200 ■■■
  칸타타 콜드브루 블랙 롯데칠성 음료(주) 275 9 0.5 2 1 0.3 1 0 0 -6) - 0 0 76 19 O 2,200 ■■
  맥심 TOP 스위트 아메리카노 동서식품㈜ 275 54 3 13 4 0.6 1 0 0 - - 11 22 83 21 O 2,400 ■■
  조지아 고디카 빈티지 스위트 아메리카노 코카-콜라음료㈜ 270 54 3 13 4 0.5 1 0 0 - - 10 20 92 23 O 2,200 ■■■
  칸타타 스위트 아메리카노 롯데칠성 음료(주) 275 48 2 11 3 0.3 1 0.3 1 - - 9 18 87 22 O 2,200 ■■■
  쟈뎅 시그니처 디카페인 블랙 ㈜쟈뎅 1,100 23 1 2.2 1 1.1 2 1.1 2 - - 0 0 71 18 O 4,400 ■■
  콘트라베이스 디카페인 블랙 롯데칠성 음료(주) 500 14 1 3 1 0.5 1 0 0 - - 0 0 4 1 O 2,500 ■■
  맥심 TOP 마스터 라떼 동서식품㈜ 275 135 7 24 7 2.2 4 3.3 6 1.9 13 20 40 73 18 O 2,400 ■■
  바리스타룰스 에스프레소 라떼 매일유업㈜ 250 162 8 21 6 6 11 6 11 3.5 23 18 36 100 25 O 2,200
  스타벅스 카페라떼 서울우유 270 189 9 23 7 5.9 11 8.1 15 5.1 34 20 40 119 30 O 2,600
  스페셜티 카페라떼 마일드 서울우유 협동조합 250 156 8 21 6 5 9 5.8 11 3.0 20 17 34 103 26 O 2,100
  아카페라 카페라떼 ㈜빙그레 240 130 7 20 6 3.4 6 4 7 2 13 18 36 66 17 O 1,800 ■■
  조지아 고티카 빈티지 라떼 코카-콜라음료㈜ 270 117 6 21 6 2.2 4 2.7 5 1.9 13 18 36 73 18 O 2,200 ■■■

1) 내용량, 영양성분(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포화지방, 당류) 및 카페인 함량은 제품 1개 기준임.
2) 영양성분(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포화지방)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22-25호), 당류는 1일 섭취량인 50g, 카페인은 최대 1일섭취권고량인
400mg(성인기준)을 기준으로 함.
3) 안전성(세균수, 대장균군, 오크라톡신A, 이물) : 기준 적합, 불검출 = “○”, 기준 부적합, 검출 = “×”
4) 판매원에서 최종 확인한 가격이며 구입 시기 및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5) 사업자가 제출한 포장재 재질·구조 평가 결과서(한국환경공단 실시)를 바탕으로 친환경을 기호로 표시 : ■■■=재활용 우수, ■■=재활용 보통, ■=재활용 어려움
6) 아메리카노 커피는 포화지방 시험을 실시하지 않았음.

표시안내
  • 평가 :
    ★★★ : 상대적으로 우수
    ★★ : 양호
    ★ : 보통
  • 평가 :
    ○ : 기준 적합
    △ : 기준 미흡(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 권장품질 기준)
  • 가격은 제품 표시 가격
표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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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