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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21-6호] 휴대용 칫솔 살균기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연맹
  • 담당자김선아 / 051-806-6929
  • 게시일2021-04-20
  • 조회수790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휴대용 칫솔 살균기,  업체별로 살균력에 차이 있어요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확산 및 장기 유행에 따라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하고,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 칫솔 관리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져 칫솔 살균기의 사용 또한 증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은 휴대용 칫솔 살균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하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15개 제품에 대한 살균력 및 안전성 표시사항 등에 대한 시험·평가를 실시했어요


소비자 인식도 조사결과 휴대용 칫솔 살균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소비자의 78%가 성능(살균력)이라고 응답했어요  휴대용 칫솔 살균기 사용자 및 비사용자 238명을 대상으로 휴대용 칫솔 살균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을 조사한 결과, 성능(살균력) 186명, 78%, 가격 98명, 41%, 충전방식 및 충전시간 61명, 26%, 중복응답 휴대용 칫솔 살균기의 수요 증가 이유 조사 결과,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 210명, 88%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확산에 따른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117명, 49%, 중복응답


살균력 제품마다 살균력에 차이가 있어요 현재 휴대용 칫솔 살균기의 살균력 검증을 위한 시험 방법에 대해서는 표준 규격이 없어 소비자의 사용 환경과 가장 유사한 조건*으로 시험을 실시했어요 * 칫솔에 균주를 접종하여 시료에 장착한 후 균 감소율을 측정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시험을 실시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뮤탄스균 등 4개 균 살균력 시험 결과, 오투케어(BS-4000),  프리쉐(PA-TS700), 한샘(4.0 LED 충전식헤드형) 15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4개 균 모두가 99.9% 감소되었어요 나머지 12개 제품은 4개 균 모두가 99.9%에 미치지 못하고 일부 균에서만 99.9% 감소함을 보였어요 ⇒ 15개 업체 중 4개 업체(라온, 비타그램, 오아, 허밍)는 제조사에서 제품의 살균력을 검증한 시험 결과서를 회신하였고,  일부 시험 결과값이 상이하며 시험 조건에 따라 결과값이 차이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


안전표시 전자파적합성인증 및 전기용품에 대한 안전확인인증표시의 식별이 어렵거나, 일부 누락되어 있어요 전자파적합성인증*에 대한 표시사항을 확인 결과, 구매 사이트에서 식별이 불가 프리쉐(PA-TS700) ⇒ 프리쉐(PA-TS700)는 전자파적합성인증에 대해 식별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의 표시사항을 수정함. 카스(MTS-100) * 「전파법」제58조의2제6항 충전식 전지에 대한 전기용품 안전인증 표시의무* 제품의 조사 결과, 구매 사이트와 제품에 미표시 닥터크리너(BIO-701), 허밍(HMC-1000) 구매 사이트에 미표시 울트라웨이브(TS-02) ⇒ “울트라웨이브(TS-02)”, “허밍(HMC-1000)”은 홈페이지 표시사항을 즉각 수정하고,     “허밍(HMC-1000)”은 추후 제품에도 표시사항을 추가하여 판매하겠다고 회신함.     “닥터크리너(BIO-701)”는 추후 구매사이트와 제품에 표시사항을 추가하겠다고 회신함.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시행규칙 제37조 및 별표9


주의하세요! 칫솔 사용 후 물기를 털어서 칫솔 살균기에 넣으세요  UV램프 살균 시 물기가 남아 있는 경우 살균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칫솔 살균기 내부가 오염되지 않도록 청결하게 관리하세요 칫솔 보관함이 오염되면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칫솔 살균기 내부를 청결히 관리하고,  칫솔모 헤드 부분이 분리세척 되는 경우 수시로 세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전원 작동 시 UV 램프(LED)를 직접 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UV 램프(LED)는 살균에 효과적이나 직접 눈으로 보았을 경우 안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UV-C 램프(LED)의 경우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지만 작동 중 빛을 직접 보았을 경우 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w.consumer.go.kr

개요

[비교공감 제2021-6호]

휴대용 칫솔 살균기, 업체별로 살균력에 차이 있어

- 전자파적합성인증 및 전기용품 안전확인인증표시 누락도 있어 유의할 필요 -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확산 및 장기 유행에 따라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하는 가운데,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 칫솔 관리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져 칫솔 살균기의 사용 또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회장 김향란)은 휴대용 칫솔 살균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하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15개 제품에 대한 살균력(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뮤탄스균 등 4개 균 대상) 및 안전성 표시사항 등에 대한 시험·평가를 실시하였다.

(소비자 인식도 조사결과) 휴대용 칫솔 살균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소비자의 78%가 성능(살균력)이라고 응답하였다.

ㅇ 휴대용 칫솔 살균기 사용자 및 비사용자 238명을 대상으로 휴대용 칫솔 살균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을 조사한 결과 중복응답으로 ‘성능(살균력)’78%(186명), ‘가격’41%(98명), ‘충전방식 및 충전시간’26%(61명) 순으로 조사되었다.

ㅇ또한, 휴대용 칫솔 살균기의 수요 증가 이유로는 중복응답 결과,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88%(210명),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확산에 따른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49%(117명) 순으로 조사되었다.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시험 대상 선정

ㅇ 국내에 판매중인 휴대용 칫솔 살균기 총 15개 제품

ㅇ (선정기준) 사전 전문가 회의와 소비자 설문조사를 거쳐,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은 모델을 선정

[ 시험 대상 제품 ]

번호,브랜드(모델명), 제조사, 제조국, 작동시간, 가격(원)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번호 브랜드(모델명) 제조사 제조국 작동시간 가격(원)
1

닥터웰(DR-190) 유비텍 한국 5분 39,000
2

닥터크리너(BIO-701) ㈜삼국 한국 7분 16,400
3

라온(RNS-200ser) 라온컴퍼니 한국 7분 12,800
4

비타그램(WGT-0918) (주)비타그램 중국 3분 19,800
5

식스비(SB-UVLED02) 식스비 중국 1분 18,800
6

아이리버(TBS-100) 하이웰 한국 7분 16,900
7

오아(OTS-001WH) 오아 중국 6분 18,900
8

오투케어(BS-4000) ㈜메디슨 한국 7분 10,900
9

울트라웨이브(TS-02) ㈜바에네스소프트 중국 3분 19,800
10

유토렉스(UTC-3060) 케이투엘전자 한국 10분 16,680
11

카스(MTS-100) ㈜카스 한국 6-7분 9,900
12

카카오프렌즈(KFTS-APK-001) 유비텍 한국 5분 27,500
13

프리쉐(PA-TS700) ㈜휴비딕 중국 20분 18,000
14

한샘(4.0 LED 충전식헤드형) ㈜엠테크원 한국 3분 13,900
15

허밍(HMC-1000) ㈜엠테크원 한국 60분 16,060

※ 제품순서는 브랜드명 기준 가나다순이며, 2020년 10월 온라인 구입 가격임

시험대상 제품의 특성

ㅇ 제품의 형태는 칫솔 전체가 들어가는 일자형 케이스와 칫솔의 머리 부분만 들어가는 미니 컴팩트형 두 가지로 구분됨.

ㅇ 칫솔의 살균 방식은 기본적으로 UV 램프와 UV LED로 구분되며, 이때 사용되는 파장은 UV-C와 UV-A가 주로 사용됨.

ㅇ UV-C LED와 UV 램프, UV 듀얼 램프로 표기되는 제품의 경우 UV-C 파장을 사용하며, UV LED로 표기되는 제품의 경우 UV-A 파장을 주로 사용하며, 간혹 UV-B 파장을 사용하기도 함.

ㅇ 제품의 살균방식에 따라 기기의 작동 시간은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UV-C 램프(LED)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UV-A 램프(LED)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살균을 위해 작동되는 시간이 짧음.

[ 시험 대상 제품 유형 ]

구분, 일자형 케이스, 미니 컴팩트형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일자형 케이스 미니 컴팩트형

제품의 형태

구분 UV-C LED UV LED UV 램프 UV 듀얼램프
램프(LED)

ㅇ 대상 제품의 UV 램프(LED)는 UV 램프, UV 듀얼램프, UV-C LED, UV LED 등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UV LED만 표현되어 있는 경우 UV-A파장을 사용하는 경우로 판단할 수 있음.

[ 제품의 형태 및 램프(LED)의 종류 ]

제목1, 제목2, 제목3, 제목4, 제목5, 제목6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상 제품의 살균방식
닥터웰(DR-190)
UV 램프, O3
닥터크리너(BIO-701)
UV 듀얼램프(U자형)
라온(RNS-200ser)
UV 듀얼램프
비타그램(WGT-0918)
UVC LED
식스비(SB-UVLED02)
UVC LED
아이리버(TBS-100)
UV 램프, O3
오아(OTS-001WH)
UVC LED
오투케어(BS-4000)
UV LED
울트라웨이브(TS-02)
UVC LED
유토렉스(UTC-3060)
UV LED
카스(MTS-100)
UV듀얼램프
카카오프렌즈(KFTS-APK-001)
UV 램프,O3

프리쉐(PA-TS700)
UV LED
한샘(4.0 LED 충전식헤드형)
UVC LED
허밍(HMC-1000)
UV LED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 시험 항목

(성능) 질병균인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과 우식균인 뮤탄스균에 대한 제품의 살균력 등을 시험 검사

(안전성) 전자파적합성평가정보 표시*, 전기용품 안전인증 표시**

  • 전파법 제58조의2제6항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37조 및 별표 9

□ 시험 방법

ㅇ 휴대용 칫솔 살균기 살균기능에 대한 표준 규격 시험 방법이 없는 상황으로 국제표준규격인 JIS Z 2801 시험법을 참고하여 균 감소율에 대한 시험을 실시함.

ㅇ일회용 칫솔(일반모)을 1.0-10.0 X 105 CFU*/mL로 희석한 균 전배양액 표면에 접촉시켜 칫솔모의 0.5 mm만큼 균이 접촉하게 한 뒤 바닥에서 띄운 채 실온에서 30분간 방치하여 균이 칫솔모의 표면에 부착되도록 하여 접종함.

  • 기기 작동 후 균의 수

ㅇ균을 접종한 칫솔의 칫솔모가 시료 내부 LED를 마주하도록 시료에 고정시킨 뒤 각 시료의 전원 작동 방식(건전지, USB)과 작동 시간에 의거하여 가동

ㅇ시료 가동이 끝나고 칫솔을 회수한 뒤 15ml 멸균 생리식염수에 칫솔모가 잠기도록 넣은 뒤 진탕하여 균을 회수함.

ㅇ마지막으로 회수한 균액의 CFU를 측정하고 아래 식에 따라 균 감소율*을 계산하여 표기함.

  • 균 감소율(%)=[(Control의 균수) - (시료의 균수)] / (Control의 균수) X 100 (%)

시험결과

[비교공감 제2021-6호]

휴대용 칫솔 살균기, 업체별로 살균력에 차이 있어

- 전자파적합성인증 및 전기용품 안전확인인증표시 누락도 있어 유의할 필요 -

시험결과

(살균력) 제품마다 살균력에 차이가 있어

ㅇ 현재 휴대용 칫솔 살균기의 살균력 검증을 위한 시험 방법에 대해서는표준 규격이 없어* 소비자의 사용 환경과 가장 유사한 조건**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 현행 휴대용 칫솔 살균기에 대해 전자파적합성인증, 전기용품에 대한 안전확인인증(충전식 제품에 해당)을 하도록 하고 있으나, 휴대용 칫솔 살균기의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살균력 검증에 대해서는 표준화된 시험 방법이 없어 업체마다 살균력 검증을 위한 시험 방법은 상이함
  • 칫솔에 균주를 접종하여 시료에 장착한 후 균 감소율을 측정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시험을 실시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뮤탄스균 등 4개 균에 대한 살균력 시험 결과, 15개 제품 중 3개 제품*만 4개 균 모두가 99.9% 감소되었다.

  • 오투케어(BS-4000), 프리쉐(PA-TS700), 한샘(4.0 LED 충전식헤드형)

ㅇ 나머지 12개 제품은 4개 균 모두가 99.9%에 미치지 못하고 일부 균에서만 99.9% 감소함을 보였는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구체적으로 ‘황색포도상구균’의 최저 감소율*은 40.7%로 나타났으며, 12종의 평균 균 감소율은 88.6%으로 나타났다. ‘대장균’의 최저 감소율**은 47.8%로 나타났으며, 12종의 평균값은 91.5%이었다. ‘녹농균’의 최저 감소율*** 은 13.5%로 나타났으며, 12종의 평균값은 77.5%이었다. ‘뮤탄스균’의 최저 감소율*** 은 31.5%로 나타났으며, 12종의 평균값은 85.6%이었다. 이러한 시험 결과를 보았을 때 휴대용 칫솔 살균기 13종의 4개 균에 대한 평균 감소율은 88.7%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다수의 업체가 광고하고 있는 99.9%의 감소율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허밍(HMC-1000)
  • 유토렉스(UTC-3060)
  • 닥터웰(DR-190)

⇒ 15개 업체 중 4개 업체(라온, 비타그램, 오아, 허밍)는 제조사에서 제품의 살균력을 검증한 시험 결과서를 회신하였고, 일부 시험 결과값이 상이하며 시험 조건에 따라 결과값이 차이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

(안전표시) 전자파적합성인증 및 전기용품에 대한 안전확인인증표시의 식별이 어렵거나, 일부 누락되어 있어

ㅇ 전자파적합성인증*에 대한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1개 제품**이 구매 사이트에서 식별이 불가하고, 1개 제품***은 구매 사이트와 제품라벨 및 포장에 미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파법」제58조의2제6항
  • 프리쉐(PA-TS700)
  • 카스(MTS-100)

⇒ “프리쉐(PA-TS700)”는 전자파적합성인증에 대해 식별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의 표시사항을 수정함.

ㅇ 또한, 충전식 전지에 대한 전기용품 안전인증 표시의무*가 있는 7개 제품 중 2개 제품**이 구매 사이트와 제품에 미표시되어 있고, 1개 제품***이 구매 사이트에서 미표시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시행규칙 제37조 및 별표9
    작동방식이 충전식인 경우 충전지에 대한 전기용품 안전인증 대상에 해당
  • 닥터크리너(BIO-701), 허밍(HMC-1000)
  • 울트라웨이브(TS-02)

⇒ “울트라웨이브(TS-02)”, “허밍(HMC-1000)”은 홈페이지 표시사항을 즉각 수정하고,
“허밍(HMC-1000)”은 추후 제품에도 표시사항을 추가하여 판매하겠다고 회신함.
“닥터크리너(BIO-701)”는 추후 구매사이트와 제품에 표시사항을 추가하겠다고 회신함.

☐ 위생적이고 건강한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휴대용 칫솔 살균기에 대한 성능과 정확한 정보제공이 중요해 지고 있어 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사업자의 자구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붙임 1. 휴대용 칫솔 살균기 시험·평가 결과

붙임 2. 휴대용 칫솔 살균기 조사결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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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해보기의 제품명 번호, 브랜드(모델명), 제조사, 제조국, 성능(살균력)주1)_황색포도상구균, 성능(살균력)주1)_대장균, 성능(살균력)주1)_녹농균, 성능(살균력)주1)_뮤탄스균,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자파적합성인증_구매사이트,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자파적합성인증_제품라벨,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기용품 안전인증_구매사이트,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기용품 안전인증_제품라벨, 기타표시사항_주3)_제조사, 기타표시사항_주3)_제조국, 기타표시사항_주3)_제조연월, 기타표시사항_주3)_AS 연락처, 작동 시간, 가격(원)_주4)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번호 브랜드(모델명) 제조사 제조국 성능(살균력)주1)_황색포도상구균 성능(살균력)주1)_대장균 성능(살균력)주1)_녹농균 성능(살균력)주1)_뮤탄스균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자파적합성인증_구매사이트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자파적합성인증_제품라벨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기용품 안전인증_구매사이트 안전성 표시사항_주2)_전기용품 안전인증_제품라벨 기타표시사항_주3)_제조사 기타표시사항_주3)_제조국 기타표시사항_주3)_제조연월 기타표시사항_주3)_AS 연락처 작동 시간 가격(원)_주4)
  닥터웰 (DR-190) 1 닥터웰(DR-190) 유비텍 한국 60.6% 59.5% 13.5% 31.5% - - 5분 39,000
  닥터크리너 (BIO-701) 2 닥터크리너(BIO-701) ㈜삼국 한국 99.7% 99.9% 99.9% 99.9% × × 7분 16,400
  라온 (RNS-200ser) 3 라온(RNS-200ser) 라온컴퍼니 한국 99.9% 99.9% 97.7% 91.4% - - 7분 12,800
  비타그램 (WGT-0918) 4 비타그램(WGT-0918) (주)비타그램 중국 99.9% 99.9% 97.6% 91.2% 3분 19,800
  식스비 (SB-UVLED02) 5 식스비(SB-UVLED02) 식스비 중국 97.5% 99.9% 65.8% 54.3% × 1분 18,800
  아이리버 (TBS-100) 6 아이리버(TBS-100) 하이웰 한국 99.9% 99.9% 96.1% 96.9% - - 7분 16,900
  오아 (OTS-001WH) 7 오아(OTS-001WH) 오아 중국 99.9% 99.9% 89.1% 92.7% × 6분 18,900
  오투케어 (BS-4000) 8 오투케어 (BS-4000) ㈜메디슨 한국 99.9% 99.9% 99.9% 99.9% - - 7분 10,900
  울트라웨이브 (TS-02) 9 울트라웨이브(TS-02) ㈜바에네스소프트 중국 99.9% 99.9% 89.9% 95.5% × 3분 19,800
  유토렉스 (UTC-3060) 10 유토렉스(UTC-3060) 케이투엘전자 한국 67.9% 47.8% 26.2% 84.1% - - 10분 16,680
  카스 (MTS-100) 11 카스 (MTS-100) ㈜카스 한국 99.9% 99.9% 99.9% 99.9% × × - - × 6-7분 9,900
  카카오프렌즈 (KFTS-APK-001) 12 카카오프렌즈(KFTS-APK-001) 유비텍 한국 97.7% 99.9% 99.9% 99.9% - - 5분 27,500
  프리쉐 (PA-TS700) 13 프리쉐(PA-TS700) ㈜휴비딕 중국 99.9% 99.9% 99.9% 99.9% - - 20분 18,000
  한샘 (4.0 LED 충전식헤드형) 14 한샘(4.0LED충전식헤드형) ㈜엠테크원 한국 99.9% 99.9% 99.9% 99.9% 3분 13,900
  허밍 (HMC-1000) 15 허밍(HMC-1000) ㈜엠테크원 한국 40.7% 91.8% 55.6% 90.9% × × 60분 16,060

1) 균 감소율(%)을 표시

균 감소율(%)=[(Control의 균수) - (시료의 균수)] / (Control의 균수) X 100 (%)

2) 기호표시 : “표시적정, “식별불가, “×” 미표시, “-” 표시대상아님

3) 기호표시 : “표시적정, “일부 미표시, “×” 미표시

구매사이트와 레품라벨 모두 표시되었을 때 표시적정으로 판단

4) 202010월 온라인 구매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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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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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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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