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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20-17호] 소형 전기밥솥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나은수 / 043-880-5912
  • 게시일2020-10-20
  • 조회수2,986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출처: TongTongTv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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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명 : 소형 밥솥 인기9종, 밥맛 비교!…갓성비템 찾아드림(쿠쿠, 쿠첸, 대우, 신일, 대웅, 키친아트, PN풍년)

- 동영상 URL : https://youtu.be/hTRPoTeZ9oY

<출처 : TongTongTv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유튜브>



소형 전기밥솥, 보온 후 밥맛·취반시간 등 성능 차이 있어요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소형 전기밥솥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소형 전기밥솥 7개 업체의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취반시간, 밥맛 품질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보온 후 밥맛 품질, 제품 간 차이 있어요 취반 직후의 밥맛 품질 모든 제품이 상대적으로‘우수’ 12시간 보온 후의 밥맛 품질 양호 대우어플라이언스 DEC-CM3500, 신일산업 SCJ-PBP10WH, 쿠쿠전자 CRP-EHS0320FW,  쿠첸 CJH-PA0421SK, 쿠첸 CJE-CD0301, 키친아트 KAEC-A350HLS, PN풍년 MPCKA-03M(B) 보통 쿠쿠전자 CR-0365FR 바깥 부분의 밥이 굳어 보온에 적합하지 않아요 대웅 DRC-0608


밥의 식감, 취반방식에 따라 차이 있어요 상대적으로 저렴한 열판 비압력밥솥 내솥 아랫부분을 가열하는 취반방식으로 밥의 식감이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고슬고슬해요 상대적으로 고가인 IH 압력밥솥 고압에서 고온으로 취반하는 특성으로 단단하고 찰져요


제품 간 취반시간은 최대 3배 차이,가격은 최대 10배 차이에요 최대 용량(인분) 취반시간 25분 쿠쿠전자 CRP-EHS0320FW 가장 짧아요 75분 PN풍년 MPCKA-03M(B) 가장 길어요 제품 사용설명서에 따라 최대 용량으로 취반 시  IH 압력밥솥의 취반시간(25분, 30분)이 열판 비압력밥솥(40분 ~ 75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아요 가격 쿠첸 CJH-PA0421SK 222,900원 가장 비싸요 대우어플라이언스 DEC-CM3500 21,530원 가장 저렴해요 IH 압력밥솥이 열판 비압력밥솥보다 비쌌고, 전원차단기능과 보유기능이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비싸요 온라인 쇼핑몰 구입시점(2020. 3) 기준


연간 에너지비용, 제품 간 최대 1.8배 차이 있어요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라 438회(1회 기준 : 300g의 쌀을 취반, 6시간 보온) 사용 할 때 발생하는 전기요금  쿠첸 CJH-PA0421SK : 13,000원 키친아트 KAEC-A350HLS : 24,000원, 최대 1.8배 차이나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3개 제품이 표시를 위반했어요 전기밥솥은 관련 법률*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의무적으로 제품에 부착해야 해요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1회 취사보온 소비전력량,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등이 포함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의무적으로 제품에 부착해야함 대우어플라이언스 DEC-CM3500, 대웅 DRC-0608, 키친아트 KAEC-A350HLS 3개 제품은 2018.4.1.부로 변경된 등급(4등급 → 5등급)라벨로 변경·부착하지 않아 의무표시사항을 위반했어요 3개 업체 모두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


안전성,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해요  내솥의 유해물질 용출, 압력·전기·자기장 등의 안전성 시험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 반복적으로 마찰시키는 내마모성 시험도 내솥 코팅에 이상 없었어요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식품위생법), 전기용품안전기준(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전파법)


소형 전기밥솥 구매 시 주의하세요 취반시간, 취반한 밥의 맛·식감, 에너지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 선택 하세요 장시간 보온 시 밥맛의 품질이 취반 직후에 비해 떨어지므로 최대한 빨리 섭취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비교공감 제2020-17호]

소형 전기밥솥, 보온 후 밥맛·취반시간 등 성능에 차이 있어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소형 전기밥솥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관련 정보는 부족하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형 전기밥솥 7개 업체의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취반시간(밥이 완성되는 시간), 밥맛 품질 등을 시험·평가했다.

  • 대우어플라이언스(DEC-CM3500), 대웅(DRC-0608), 신일산업(SCJ-PBP10WH), 쿠쿠전자 (CRP-EHS0320FW, CR-0365FR), 쿠첸(CJH-PA0421SK, CJE-CD0301), 키친아트(KAEC-A350HLS), PN풍년(MPCKA-03M(B))

시험결과, 취반 직후의 밥맛*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지만 취반시간, 보온(12시간) 후의 밥맛, 연간 전기요금 등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내솥의 유해물질 용출, 감전보호 등 안전성에서는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밥의 관능적 품질평가가 가능한 훈련받은 식미평가 전문가 26명(한국식품연구원)에 의한 평가
  • 「식품위생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전파법」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험대상 업체 및 대상제품 선정

  • 최근 5년 이내 소형 전기밥솥을 구입 및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 대상(한국소비자원, 2019.12.)

ㅇ (업체) 소비자 보유율이 높은 상위 7개 업체

ㅇ (용량 및 취사방식) 3인용 ~ 4인용, IH 압력 또는 열판 비압력 취사방식 중 2017년 이후 출시된 제품

※ 동일 업체에서 다수의 모델을 판매하는 경우, 최신 모델을 선정

[ 소형 전기밥솥 시험대상 제품 ]

유형, 업체명, 모델명, 용량(쌀무게), 제조국, 구입가(원)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유형주1) 업체명 모델명 용량(쌀무게) 제조국 구입가격주2)(원)
IH
압력밥솥
쿠쿠전자㈜ CRP-EHS0320FW 3인용
(448g)
한국 219,030
㈜쿠첸 CJH-PA0421SK 4인용
(600g)
222,900
열판
비압력밥솥
㈜대우 어플라이언스 DEC-CM3500 4인용
(607g)
중국 4,200
㈜대웅 DRC-0608 3인용
(385g)
24,900
신일산업㈜주3) SCJ-PBP10WH 3인용
(444g)
54,060
쿠쿠전자㈜ CR-0365FR 3인용
(461g)
58,230
㈜쿠첸 CJE-CD0301 3인용
(452g)
64,650
㈜키친아트 KAEC-A350HLS 4인용
(601g)
25,660
㈜PN풍년 MPCKA-03M(B) 3인용
(446g)
53,970
  • IH 압력밥솥 : 압력을 가하고 전자기유도현상을 이용해 내솥의 전기저항을 열로 변환하여 가열하는 방식
    열판 비압력밥솥 : 압력을 가하지 않고 본체 바닥면 열판의 열로 가열하는 방식
  • 온라인 쇼핑몰 구입가격(2020.3.)이며, 구입 장소 및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신일산업㈜’는 2020.4. 부로 ‘신일전자㈜’로 업체명이 변경됨.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소비자 설문조사, 관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험·평가 항목을 선정

[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 ]

시험·평가 항목, 시험·평가 내용, 평가방법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시험·평가 항목 시험·평가 내용 평가방법

밥맛의 품질 취반 직후, 12시간 보온 후의 밥에 대한 ‘밥맛의 품질’ 평가 주1
취반 시간 사용설명서에 따라 불림, 가열(취사), 뜸들임에 소요되는 전체 시간 확인시험
전원 차단 기능 전원 차단 기능 유무를 확인하여 불필요한 전기 요금의 발생 여부 확인
내솥 코팅의
내마모성
스테인리스 뒤집개(280g)로 3천회 마찰 후 코팅의 내마모성 확인 주2


압력 안전성 IH 압력밥솥 2종에 대한 압력 조정·안전장치 정상 작동 여부 확인 주3
전기적 안전성 누설전류, 감전위험, 온도상승 등을 확인
자기장
(전자파) 안전성
자기장 발생량 측정을 통한 전자파 인체 보호기준 충족 여부 확인 주4
유해물질 안전성 내솥의 유해물질(납, 과망간산칼륨소비량 등) 용출 여부 확인 주5
표시사항 의무표시사항 준수 여부 확인 주6
보유기능 등 보유기능, 편의사항 등 확인 주7
  • 사용설명서에 따라 취반한 밥을 26명의 전문가가 평가(한국식품연구원)
  • KS D 9007 알루미늄 판재기물 준용(산업표준화법)
  • 가정용 및 이와 유사한 전기기기의 안전성 제2-15부 : 액체가열용 전기기기의 개별요구사항 등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전파법)
  •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식품위생법)
  •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전파법
  •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너지이용합리화법)

시험결과

[비교공감 제2020-17호]

소형 전기밥솥, 보온 후 밥맛·취반시간 등 성능에 차이 있어

시험결과

보온 후 밥맛, 제품 간 차이 있어

ㅇ취반 직후의 밥맛은 모든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으나, 12시간 보온 후의 밥맛은 7개 제품*이 ‘양호’, 쿠쿠전자(CR-0365FR) 제품이 ‘보통’이었으며 대웅(DRC-0608) 제품은 바깥 부분의 밥이 현저히 굳어 보온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 대우어플라이언스(DEC-CM3500), 신일산업(SCJ-PBP10WH), 쿠쿠전자(CRP-EHS0320FW), 쿠첸(CJH-PA0421SK, CJE-CD0301), 키친아트(KAEC-A350HLS), PN풍년(MPCKA-03M(B))

[ 밥맛의 품질 평가결과 ]

유형, 업체명, 평가방법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유형 업체명 모델명 취반 직후 12시간 보온 후
IH
압력밥솥
쿠쿠전자 CRP-EHS0320FW ★★★ ★★
쿠첸 CJH-PA0421SK ★★★ ★★
열판
비압력밥솥
대우어플라이언스 DEC-CM3500 ★★★ ★★
대웅 DRC-0608 ★★★
신일산업 SCJ-PBP10WH ★★★ ★★
쿠쿠전자 CR-0365FR ★★★
쿠첸 CJE-CD0301 ★★★ ★★
키친아트 KAEC-A350HLS ★★★ ★★
PN풍년 MPCKA-03M(B) ★★★ ★★

★★★ : 상대적 우수 ★★ : 양호 ★ : 보통
△ : 보온 기능은 있으나 보온 시 바깥쪽 밥이 현저히 굳어 보온에 적합하지 않음.

[ 전기밥솥 유형 ]

헬스사이클 제품 형태를 알수 있는 표 입니다.
IH 압력밥솥 열판 비압력밥솥
IH 압력밥솥 열판 비압력밥솥
압력을 가하고 전자기유도현상을 이용해 내솥의 전기저항을 열로 변환하여
가열하는 방식으로 안전장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해 상대적으로 고가임.
압력을 가하지 않고 본체 바닥면 열판의 열로 가열하는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해 상대적으로 저렴함.

밥의 식감, 취반방식에 따라 차이 있어

ㅇ 상대적으로 저렴한 열판 비압력밥솥은 내솥 아랫부분을 가열하는 취반방식으로 밥의 식감이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고슬고슬한 경향이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고가인 IH 압력밥솥은 고압에서 고온으로 취반하는 특성으로 단단하고 찰진 경향이 있었다.

ㅇ 취반한 밥의 색은 IH 압력밥솥이 열판 비압력밥솥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란색을 띄었다.

취반시간은 IH 압력밥솥이 짧고, 가격은 열판 비압력밥솥이 저렴해

ㅇ 제품 사용설명서*에 따라 최대 용량(인분)으로 취반 시 IH 압력밥솥의 취반시간(25분, 30분)이 열판 비압력밥솥(40분 ~ 75분) 보다 상대적으로 짧았다.

  • 밥맛의 품질 평가에 적용한 취반 방법

ㅇ 가격은 열판 비압력밥솥(평균 4만 3천원)이 IH 압력밥솥(평균 22만 1천원) 보다 저렴했고, 열판 비압력밥솥 중에서는 전원차단기능과 보유기능이 많은 제품이 상대적으로 비쌌다.

[ 취반시간, 다양한 기능 및 가격 ]

유형, 업체명, 모델명, 총 취반시간 [분], 전원 차단 기능*, 구성 재료 종류 및 함량(g)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유형 업체명 모델명 총 취반시간 [분] 전원차단기능* 보유기능 구입 가격**[원]
IH
압력밥솥
쿠쿠전자 CRP-EHS0320FW 25 ⒶⒷⒸⒹⒺⒻⒽ
ⒾⓀⓂⓃ
219,030
쿠첸 CJH-PA0421SK 30 ⒶⒷⒸⒹⒺⒻⒽ
ⒾⒿⓀⓁ
222,900
열판
비압력밥솥
대우어플라이언스 DEC-CM3500 50 - - 21,530
대웅 DRC-0608 71 - - 24,900
신일산업 SCJ-PBP10WH 70 ⒶⒻⒽⒾⒿ 54,060
쿠쿠전자 CR-0365FR 40 ⒶⒷⒹⒻⒽⒾⒿ
ⓀⓁ
58,230
쿠첸 CJE-CD0301 45 ⒶⒷⒻⒽⓀⓁ 64,650
키친아트 KAEC-A350HLS 58 - - 25,660
PN풍년 MPCKA-03M(B) 75 ⒻⒽⒾⒿⓀ 53,970
  • 전원 차단 기능이 없을 경우, 전원코드를 콘센트에서 분리하지 않으면 보온이 지속돼 전기요금이 발생함.
  • 온라인 쇼핑몰 구입가격(2020.3.)이며, 구입 장소 및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 기능 있음 - : 기능 없음
Ⓐ예약취사 Ⓑ자동세척(증기배출구 등을 세척하여 이물질 및 악취를 제거) Ⓒ절전모드, 음성안내Ⓓ재가열, 보온온도조절, 밥맛조절, 정전보상기능 Ⓔ버튼잠금, 간편불림 Ⓕ취사잔여시간 표시 Ⓖ자동세척 및 패킹교체시기 알림, 냉동보관밥 Ⓗ잡곡 Ⓘ찜 Ⓙ죽 Ⓚ백미쾌속, 현미 Ⓛ이유식 Ⓜ영양밥, 현미발아, 고화력 Ⓝ누룽지(눌음강화)

연간 에너지비용, 제품 간 최대 1.8배 차이 있어

ㅇ 제품 사용에 따라 발생하는 연간 에너지비용(전기요금)*을 확인한 결과, 쿠첸(CJH-PA0421SK) 제품은 13,000원, 키친아트(KAEC-A350HLS) 제품은 24,000원으로 최대 1.8배 차이가 있었다.

  •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라 438회(1회 기준 : 300g의 쌀을 취반, 6시간 보온) 사용 할 때 발생하는 전기요금

3개 제품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표시를 위반해

ㅇ 전기밥솥은 관련 법률*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의무적으로 제품에 부착해야 한다. 그러나 대우어플라이언스(DEC-CM3500), 대웅(DRC-0608), 키친아트(KAEC-A350HLS) 등 3개 제품은 2018. 4. 1.부로 변경된 등급(4등급 → 5등급)라벨로 변경·부착하지 않아 의무표시사항을 위반**했다.

  •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1회 취사보온 소비전력량,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등이 포함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의무적으로 제품에 부착해야 함.
  • 3개 업체 모두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함.

안전성,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해

ㅇ 내솥의 유해물질 용출, 압력·전기·자기장 등의 안전성 시험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며 반복적으로 마찰시키는 내마모성 시험에서도 내솥 코팅에 이상이 없었다.

  •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식품위생법), 전기용품안전기준(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전파법)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밀착형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_소형 전기밥솥 종합결과표

붙임2_소형 전기밥솥 구입요령 및 효과적인 사용방법

이용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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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해보기

비교해보기의 제품명 유형_주1, 업체명, 모델명, 용량(쌀무게), 밥맛의 품질_주2_취반 직후, 밥맛의 품질_주2_12시간 보온 후, 취반시간[분]_주3, 전원 차단 기능_주4, 내솥 코팅의 내마모성_주5, 안전성_주6, 표시 사항, 보유기능, 에너지 비용_주7_(등급)[원/년], 구입 가격[원]*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유형_주1 업체명 모델명 용량(쌀무게) 밥맛의 품질_주2_취반 직후 밥맛의 품질_주2_12시간 보온 후 취반시간[분]_주3 전원 차단 기능_주4 내솥 코팅의 내마모성_주5 안전성_주6 표시 사항 보유기능 에너지 비용_주7_(등급)[원/년] 구입 가격[원]*
  쿠쿠전자㈜ / CRP-EHS0320FW IH압력밥솥 쿠쿠전자㈜ CRP-EHS0320FW 3인용(448g) ★★★ ★★ 25 ⒶⒷⒸⒹⒺⒻⒽⒾⓀⓂⓃ 15,000(1등급) 219,030
  ㈜쿠첸/CJH-PA0421SK IH압력밥솥 ㈜쿠첸 CJH-PA0421SK 4인용(600g) ★★★ ★★ 30 ⒶⒷⒸⒹⒻⒼⒽⒾⒿⓀⓁ 13,000(1등급) 222,900
  ㈜대우어플라이언스/DEC-CM3500 열판비압력밥솥 ㈜대우어플라이언스 DEC-CM3500 4인용(607g) ★★★ ★★ 50 - X - 22,000(5등급) 21,530
  ㈜대웅/DRC-0608 열판비압력밥솥 ㈜대웅 DRC-0608 3인용(385g) ★★★ 71 - X - 23,000(5등급) 24,900
  신일산업㈜/SCJ-PBP10WH 열판비압력밥솥 신일산업㈜ SCJ-PBP10WH 3인용(444g) ★★★ ★★ 70 ⒶⒻⒽⒾⒿ 16,000(1등급) 54,060
  쿠쿠전자㈜/CR-0365FR 열판비압력밥솥 쿠쿠전자㈜ CR-0365FR 3인용(461g) ★★★ 40 ⒶⒷⒹⒻⒽⒾⒿⓀⓁ 18,000(3등급) 58,230
  ㈜쿠첸/CJE-CD0301 열판비압력밥솥 ㈜쿠첸 CJE-CD0301 3인용(452g) ★★★ ★★ 45 ⒶⒷⒻⒽⓀⓁ 17,000(3등급) 64,650
  ㈜키친아트/KAEC-A350HLS 열판비압력밥솥 ㈜키친아트 KAEC-A350HLS 4인용(601g) ★★★ ★★ 58 - X - 24,000(5등급) 25,660
  ㈜PN풍년/MPCKA-03M(B) 열판비압력밥솥 ㈜PN풍년 MPCKA-03M(B) 3인용(446g) ★★★ ★★ 75 ⒻⒽⒾⒿⓀ 18,000(3등급) 53,970

기호의 표시

★★★ : 상대적 우수 ★★ : 양호 : 보통 : 보온 기능은 있으나 보온 시 바깥쪽 밥이 현저히 굳어 보온에 적합하지 않음.

: 기능 있음 - : 기능 없음 : 관련 법 또는 관련 표준에 적합(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전파법, 식품위생법, 한국산업표준)

×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 위반(2018. 4. 1. 이후로 변경된 산정기준에 따라 5등급으로 변경하여 표시하여야하나 4등급으로 표시됨.)

예약취사 자동세척 절전모드, 음성안내 재가열, 보온온도조절, 밥맛조절, 정전보상기능 버튼잠금, 간편불림 취사잔여시간 표시
자동세척 및 패킹교체시기 알림, 냉동보관밥 잡곡 백미쾌속, 현미 이유식 영양밥, 현미발아, 고화력 누룽지(눌음강화)


1. IH 압력밥솥 : 압력을 가하고 전자기유도현상을 이용해 내솥의 전기저항을 열로 변환하여 가열하는 방식
열판 비압력밥솥 : 압력을 가하지 않고 본체 바닥면 열판의 열로 가열하는 방식

2. 밥의 관능적 품질평가 전문가 26(한국식품연구원)사용설명서에 따라 최대 용량(인분)을 기본모드(백미)로 취반하고 취반 직후, 보온 후(12시간) 각각 밥의 맛을 평가함.

3. 사용설명서에 따른 취반시간으로 쌀의 불림, 가열(취사), 뜸들임을 모두 합한 시간

4. 전원 차단 기능이 없을 경우, 전원코드를 콘센트에서 분리하지 않으면 보온이 지속돼 전기요금이 발생함.

5. 스테인리스 뒤집개(280g)3만회 마찰 시 코팅이 벗겨지지 않음.

6. 압력, 전기(누전, 감전, 온도상승), 자기장(전자파), 유해물질(내솥) 용출 등의 안전성

7. 에너지비용 = 438회 사용 시(1회 기준 : 300g 쌀 취반, 보온 6시간) 에너지비용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
1등급 제품을 구입할 경우, 구매금액의 10% 환급 가능(2020.12.31.까지(재원 소진 시 조기마감), https://rebate.energy.or.kr/)

8. 2020. 4. 부로 신일산업신일전자 업체명이 변경됨.

* 2020. 3. 기준 온라인 쇼핑몰 구입가격으로 구입시기 및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본 시험결과는 해당제품에 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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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