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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20-2호] UHD TV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민태홍 / 043-880-5926
  • 게시일2020-01-30
  • 조회수12,06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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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출처: TongTongTv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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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명 : 삼성·LG 4K TV 역대급 비교! 화질 이렇게나 차이난다고?

- 동영상 URL : https://youtu.be/aqbK6ru0voM

<출처 : TongTongTv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유튜브>


UHD TV, 영상품질·음향품질 등 성능 차이 있어요~


지상파 UHD 방송의 확대와 고화질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UHD TV 성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UHD TV(55인치 OLED·QLED) 4개 브랜드,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했습니다.




음향품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제품은? 삼성전자(QN55Q80RAFXKR) 고가형 삼성전자(QN55Q60RAFXKR) 중저가형 LG전자(OLED55E9KNA) 고가형 LG전자(OLED55B9CNA) 중저가형


입력지연(외부에서 입력된 화면 신호(게임기 등)가 빨리 화면에 표시)은 어떤 제품이 우수할까요? 삼성전자(QN55Q80RAFXKR) 고가형 삼성전자(QN55Q60RAFXKR) 중저가형 LG전자(OLED55E9KNA) 고가형 LG전자(OLED55B9CNA) 중저가형 전원켜짐시간은 제품별로 3초~9초로 차이 있어요 3초 → 가장 빨라요 삼성전자(QN55Q80RAFXKR) 고가형 삼성전자(QN55Q60RAFXKR) 중저가형 9초 → 가장 느려요 필립스(55OLED873/61) 중저가형


내구성은? → 다양한 영상을 900회(3시간 재생, 1시간 대기) 반복 전 제품 모두 방송영상을 시청하는데 이상없어요 안전성은? → 감전보호(누설전류), 전도안정성 등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어요


2개 제품은 지상파 UHD 방송 시청할 수 없어요 아남(UQL550YT) 중저가형 필립스(55OLED873/61) 중저가형 외부콘텐츠(블루레이, 셋톱박스, 유튜브)를 시청하는 조건에서만 4K UHD 화질로 시청이 가능했어요


UHD TV 선택 시 체크리스트 시청 거리와 사용용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 지상파 UHD 방송 시청을 원하는 경우, 지원 여부를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하세요 √ 외부기기 연결, 애플리케이션 등 사용 용도에 따른 기기의 지원 여부를 확인하여 제품을 선택하세요 √ 시청 거리에 맞는 크기의 TV를 선택하세요


UHD TV 사용 시 주의사항은! -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TV 설치 시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벽으로부터 일정거리(10cm 이상)를 두어 설치하세요 - 감전,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TV 주위에서 조리대, 가습기, 에어컨 등을 사용하지 마세요 - TV를 청소할 때 물이나 세척액을 직접 뿌리지 않고, 부드러운 헝겊이나 천으로 가볍게 닦으세요 - 제품을 장시간 사용 시 화면 표시부나 통풍구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주의하세요 - 리모컨의 건전지를 교체할 때, 극성(+,-)에 맞게 끼우도록 주의해야 하며, 새 전건지와 사용하던 건전지를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개요

[비교공감 제2020-2호]

UHD TV, 영상과 음향 등에서 성능 차이 있어

지상파 UHD(Ultra High Definition) 방송*의 확대와 고화질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UHD TV 성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기존 방송(FHD, 1,920x1,080)보다 4배 높은 해상도(3,840x2,160)의 방송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UHD TV(55인치 OLED·QLED) 4개 브랜드,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영상품질, 음향품질, 입력지연, 연간소비전력량, 내구성, 전원 켜짐 시간, 안전성, 지상파 UHD 시청 가능 여부 등을 시험·평가했다.

  • 삼성전자[고가형(QN55Q80RAFXKR), 중저가형(QN55Q60RAFXKR)], 아남(UQL550YT), 필립스(55OLED873/61), LG전자[고가형(OLED55E9KNA), 중저가형(OLED55B9CNA)] (가나다순)

시험 결과, SDR 영상*, HDR 영상**, 시야각, 동영상 끌림 등을 평가하는 ʻ영상품질ʼ, 원음을 충실하게 재생하는지 평가하는 ʻ음향품질ʼ, 외부입력이 얼마나 빨리 화면에 표시되는지 평가하는 ʻ입력지연ʼ, ʻ연간소비전력량ʼ, ʻ전원 켜짐 시간ʼ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해상도, 안전성(감전보호, 전도안전성), 내구성 등에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으나, 일부 제품은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없었다.

  • SDR(Standard Dynamic Range) 영상 : 일반적인 영상(밝기의 범위를 확장하지 않음)
  • HDR(High Dynamic Range) 영상 : 외부콘텐츠(블루레이, 유튜브 등)에 HDR 신호가 포함된 영상(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만들어 밝기의 범위를 확장한 영상)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가 높은 4개 브랜드 6종 제품 선정

ㅇ제품 종류 : 138cm ~ 139cm(55인치), OLED·QLED TV

[ UHD TV 시험대상 제품 ]

구분, 브랜드, 판매원, 모델명, 제조국, 화면크기[cm]을 확인할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브랜드 판매원 모델명 제조국 화면크기
[cm]
종류 구입가격[원]*
(별도제공포인트**)
고가형 삼성전자 삼성전자(주) QN55Q80RAFXKR 베트남 138 QLED 3,020,000
(630,000)
LG전자 LG전자(주) OLED55E9KNA 대한민국 OLED 3,000,000
(100,000)
중저가형 삼성전자 삼성전자(주) QN55Q60RAFXKR 베트남 138 QLED 2,320,000
(400,000)
아남
(ANAM)
아임테크날러지(주) UQL550YT*** 중국 139 1,049,000
필립스
(PHILIPS)
㈜피디케이전자 55OLED873/61 중국 OLED 1,564,650
LG전자 LG전자(주) OLED55B9CNA 대한민국 138 2,200,000
(50,000)
  • 2019. 5. 오프라인 직영점 구입가 기준(아남, 필립스 제품은 오프라인 구입 불가로 온라인 구입)
  • 각 브랜드 직영점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
  • 해당 업체에서 제품이 단종되었음을 알려옴.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전기용품안전기준(KC), 해외 규격(국제 디스플레이 계측 위원회 디스플레이 측정 표준), 한국산업표준(KS) 등 관련 규격을 참고하여 학계, 관계기관, 소비자단체 관계자로 구성된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

[ UHD TV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 ]

시험 항목, 주요 시험 내용, 시험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표입니다.
시험 항목 주요 시험 내용 시험방법
안전 감전보호(누설전류) 누전 및 감전에 대한 위험성 확인 KC 600651)
전도시험 기울어진 경사면에서 넘어지는지 확인
품질 영상
품질
SDR2)영상 명암비, 색정확성, 색재현성, 컬러볼륨, 감마 정확성, 밝기 균일성 등을 종합하여 평가 Information Display
Measurements
Standard by
ICDM ICDM3)
준용 및 확인시험
HDR4)영상 최대밝기, 색정확성(Color Match, Color Checker, Color Sweep),
색재현성, 컬러볼륨, PQ 등을 종합하여 평가
시야각 화면 좌우 시청 각도(45°) 변화에 따른 밝기 및 색상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여 평가
동영상 끌림
(MPRT)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에서 끌림·번짐이 발생하는 정도를 확인하여 평가
해상도
(Contrast Modulation)
4K UHD(3,840×2,160) 해상도를 확인하여 평가
입력지연(Input Lag) 외부의 입력이 얼마나 빨리 화면에 표시되는지 확인하여 평가
음향품질 원음(原音)을 왜곡 없이 재생하는지 확인하는 주파수응답, 유효주파수,
총고조파왜곡률 등을 종합하여 평가
KS C IEC 60268-5 KS C IEC
60268-55)
TCB0054 TCB00546)
준용 및 확인시험
연간소비전력량
(에너지소비량)
연간 소비되는 전력량을 확인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7) 준용
내구성 장시간(3시간 작동, 1시간 대기, 900회 반복) 영상 재생 시 방송화면에서 이상 여부 확인 확인시험
전원켜짐시간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방송화면이 보이는데 걸리는 시간을 확인
표시사항 법정표시사항(인증번호 등) 확인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보유기능 제품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 확인 확인시험
  • KC 60065 : 오디오·비디오기기 및 이와 유사한 전기기기의 안전
  • Standard Dynamic Range : 밝기의 범위를 확장하지 않은 일반적인 영상
  • ICDM(International Committee for Display Metrology, 국제 디스플레이 계측 위원회)
  • High Dynamic Range :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만들어 밝기의 범위를 확장한 영상
  • KS C IEC 60268-5(2010) : 음향 시스템 장비-제5부 : 스피커
  • TCB0054 : 마이크로/슬림 스피커 TTA Verified 인증기준
  •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8-99호)

시험결과

[비교공감 제2020-2호]

UHD TV, 영상과 음향 등에서 성능 차이 있어

시험결과

영상품질(SDR·HDR 영상,시야각,동영상끌림,해상도), 제품 간 차이 있어

(SDR 영상품질) 일반적인 영상인 SDR 영상을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고가형), LG전자(고가형, 중저가형)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매우 우수ʼ했고, 필립스(55OLED873/61) 제품은 ʻ우수ʼ, 삼성전자(중저가형) 제품은 ʻ양호ʼ, 아남(UQL550YT) 제품은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 명암비, 색정확성, 색재현성, 컬러볼륨, 감마 정확성, 밝기 균일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HDR 영상품질) 외부콘텐츠(블루레이, 유튜브 등)에 HDR 신호가 포함된 영상을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고가형), 필립스(55OLED873/61), LG전자(고가형, 중저가형)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매우 우수ʼ했고, 삼성전자(중저가형) 제품은 ʻ우수ʼ, 아남(UQL550YT) 제품은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 최대밝기, 색정확성, 색재현성, 컬러볼륨, PQ를 종합적으로 평가함.

(시야각) 좌·우(45°)에서 정면 중앙부 대비 밝기와 색상 변화 확인을 통해 시야각을 평가한 결과, 필립스(55OLED873/61), LG전자(고가형, 중저가형)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매우 우수ʼ했고, 삼성전자(고가형) 제품은 ʻ우수ʼ, 삼성전자(중저가형), 아남(UQL550YT) 등 2개 제품은 ʻ양호ʼ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동영상 끌림)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에서 끌림이나 번짐의 정도를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고가형), 필립스(55OLED873/61), LG전자(고가형, 중저가형)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매우 우수ʼ했고, 삼성전자(중저가형) 제품은 ʻ우수ʼ, 아남(UQL550YT) 제품은 ʻ양호ʼ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해상도[Contrast Modulation]) 전 제품이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정보디스플레이측정표준(IDMS)에서 요구하는 4K UHD(3,840×2,160) 최소 해상도를 만족시켰다.

음향품질,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

(음향품질) 원음을 왜곡 없이 재생하는지 확인하여 음향품질을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고가형, 중저가형), LG전자(고가형, 중저가형)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매우 우수ʼ했고, 필립스(55OLED873/61) 제품은 ʻ양호ʼ, 아남(UQL550YT) 제품은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 주파수응답, 유효주파수 비율, 총고조파왜곡률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입력지연(Input Lag), 전원켜짐시간 제품 간 차이 있어

(입력지연)외부에서 입력된 화면 신호(게임기 등)가 얼마나 빨리 화면에 표시되는지 확인하여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고가형, 중저가형), LG전자(고가형, 중저가형) 등 4개 제품은 입력지연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ʻ매우 우수ʼ했고, 아남(UQL550YT) 제품은 ʻ우수ʼ, 필립스(55OLED873/61) 제품은 입력지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전원켜짐시간)전원 버튼을 누르고 방송 화면이 나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확인한 결과, 제품별로 3초~9초 수준으로 차이가 있었으며, 삼성전자(고가형, 중저가형) 제품이 3초로 가장 빨랐고, 필립스(55OLED873/61) 제품은 9초로 가장 느렸다.

연간소비전력량, 제품별로 최대 2배(162kWh~319kWh) 차이 있어

(연간소비전력량) 작동 및 대기 시 전력 소비량을 연간소비전력량(연간에너지비용)으로 환산*한 결과, 제품별로 최소 162kWh에서 최대 319kWh로 최대 2배 차이가 있었으며, 아남(UQL550YT) 제품이 162kWh(25,900원)로 가장 적었고, 삼성전자(고가형) 제품이 319kWh(51,000원)로 가장 많았다.

  • 1일 6시간 작동, 18시간 대기조건이며, kWh 당 단가는 160원(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을 적용함.

내구성 및 안전성, 전 제품 이상 없어

(내구성) 소비자의 사용패턴*을 고려하여 다양한 영상(뉴스·시사 보도, 예능, 드라마, 교양, 스포츠, 영화, 만화, 교육 등)을 900회(3시간 재생, 1시간 대기) 반복한 결과, 전 제품이 방송영상을 시청하는 데 이상이 없었다.

  • 1일 TV 평균 방송 시청 시간과 유형을 참고(2018년 방송매체 이용형태 조사 결과, 방송통신위원회)

(안전성) 감전보호(누설전류), 전도안전성 등의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 전기용품안전기준(KC 60065 : 오디오·비디오기기 및 이와 유사한 전기기기의 안전)

일부 제품, 지상파 UHD 방송 시청할 수 없어

(지상파 UHD 시청)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지 확인한 결과에서 아남(UQL550YT), 필립스(55OLED873/61) 등 2개 제품은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없었고, 외부콘텐츠(블루레이, 셋톱박스, 유튜브 등)를 시청하는 조건에서만 4K UHD 화질로 시청이 가능했다.


첨부파일 1. UHD TV 종합결과표
첨부파일 2. UHD TV 선택 요령 및 사용 시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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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N55Q80RAFXKR 고가형 삼성전자 삼성전자㈜ QN55Q80RAFXKR ●주2
  OLED55E9KNA 고가형 LG전자 LG전자㈜ OLED55E9KNA ○주3
  QN55Q60RAFXKR 중저가형 삼성전자 삼성전자㈜ QN55Q60RAFXKR ●주2
  UQL550YT 중저가형 아남 아임테크날러지㈜ UQL550YT
  55OLED873/61 중저가형 필립스 ㈜피디케이전자 55OLED873/61
  OLED55B9CNA 중저가형 LG전자 LG전자㈜ OLED55B9CNA ●주1 ●주2 ●주1 ●주3

<기호의 표시> ○ : 기능 있음 ● : 별도 구입 시 가능

ⒶAI 화질: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콘텐츠에 맞는 최적의 화질을 제공하는 기능

Ⓑ자동 밝기조절: 주변 환경, 콘텐츠에 따라 TV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

Ⓒ돌비 비전: 돌비연구소社에서 개발한 HDR 영상 규격인 돌비 비전을 시청할 수 있도록 제공

픽셀 리프레셔: OLED의 패널 특성에 따른 화질 열화를 보상하는 기능

AI 사운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콘텐츠에 맞는 최적의 음향을 제공하는 기능

공간분석 사운드: 리모컨에 부착된 마이크로 공간울림을 분석하여 시청환경에 최적화된 음향을 제공

자동 볼륨조절: 채널마다 음량이 다른 것을 보완하기 위해 자동으로 볼륨을 조절하는 기능

돌비 애트모스: 돌비연구소에서 개발한 입체 음향 기술로 TV 자체 스피커를 통해 가상으로 다채널을 구현하여 제공

AI 음성인식: 리모컨의 마이크에 음성명령어를 말하면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TV제어 혹은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 기능(삼성 빅스비, LG ThinQ, 구글어시스턴트)

AI 스피커 연동: AI 스피커와 연동하여 TV를 제어 하는 기능(삼성 구글홈, LG 구글홈, 네이버클로바)

미라캐스트: 스마트폰, PC 등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제품과 TV 무선으로 연결하여 미러링 하는 기능

에어플레이2: 애플제품(아이폰 등)TV를 무선으로 연결하여 영상 등 콘텐츠를 TV에서 재생하는 기능

홈 대시보드: TV를 통해 IoT 가전기기를 조작하거나 정보를 확인하는 기능 (삼성 SmartThings, LG 인공지능홈보드)

TV 제어 앱: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전원을 켜거나 채널변경 등의 TV를 제어 하는 기능

갤러리 기능: TV를 사용하지 않을 때, TV화면에 예술작품, 생활정보 등을 띄워 실내장식처럼 활용하는 기능(삼성 매직스크린, LG 올레드갤러리)

콘텐츠 추천: 시청패턴을 분석하여 VOD 등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 (삼성 유니버설 가이드, LG LG 콘텐츠 스토어)

가상 채널: 인터넷 연결을 통해 VOD서비스나 실시간 방송(LG 제품)을 자체 가상 채널로 제공(삼성 TV 플러스, LG LG 채널 플러스)

애플리케이션: TV에서 기본으로 제공 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앱이며, 추가로 다른 앱을 다운로드 후 설치 가능

녹화: 외부저장장치를 연결하여 방송을 녹화하는 기능

타임시프트: 외부저장장치를 연결하여 방송을 녹화하면서 지나간 장면을 되돌려 볼 수 있는 기능

멀티뷰: 화면을 분할하여 2개 방송 또는 외부입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앰비언트 라이트: TV 후면에 달린 LED를 이용하여 TV 화면에 따라 변하는 조명 효과를 제공

자막방송: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방송 제공(방송에서 자막을 제공하는 경우 사용 가능)

화면해설방송: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 해설 방송 제공(방송에서 해설을 제공하는 경우 사용 가능)

1. 인공지능 리모컨 구매 시 사용 가능

2. 돌비 애트모스 지원 사운드바 등 연결 시 가능 (삼성DolbyDigital+, LGDolbyDigital+, eARC)

3. 펌웨어 업데이트 시 사용 가능하며, 애플 홈킷 또한 이용 가능

4. 표시된 앱 이외에 기본 제공 혹은 다운 후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제조사 별로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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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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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