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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공감

[비교공감 2019-11호] 취미용 드론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정재봉 / 043-880-5915
  • 게시일2019-08-19
  • 조회수18,430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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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취미용 드론 정지비행 성능, 최대 비행시간 등 품질성능 차이 있어요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품목인 드론! 취미용 드론*은 영상 콘텐츠 제작 열풍, 간편한 조작방법 등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제품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쿼드콥터**형태의  드론 10개 브랜드,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 영상품질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 자체 중량 12kg 이하의 비사업용 무인비행장치로 날리기(레이싱), 활영(사진·영상) 목적으로 주로 활용 ** 프로펠러가 4개인 형태의 멀티콥터로서, 비행 안정성이 높음.


안전사고 위험이 감소하고, 사진 및 영상 활영 편리성이 높아지는  정지비행(비행 중 조종기를 조작하지 않을 때 드론이 스스로 고도 및 수평을 유지하며,  제자리에 비행하는 기능) 성능 측정 결과는?  5개 제품이 정지비행 시 고도 및 수평을 잘 유지해 상대적으로 '우수' 실외용: DJI(매빅에어), 제로텍(도비), 패럿(아나피) 실내용: 시마(Z3), 패럿(맘보FPV)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킨 후 최대 비행시간을 측정한 결과는? JJRC(H64): 5분(가장 짧아요) 패럿(아나피): 25.8분(가장 길어요)  최대 5.2배 차이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킨 후 중전 완료까지의 충전시간은? 패럿(맘보FPV): 27분(가장 짧아요) 시마(X8PRO): 277분(가장 길어요) 최대 10.3배 차이 드론은 비행시간이 짧아(약 5분 ∼ 30분 이내)  배터리를 자주 충전해야 하므로,  충전시간이 짧을수록 사용성 측면에서 유리해요


배터리 내구성은 반복적인 사용*과 장시간 보관 후**의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을 평가한 결과, 7개 제품이 유지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우수' 실외용: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제로텍(도비)  실내용: HK(H7-XN8), 시마(Z3),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 배터리 충전-방전 100회 실시 후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 측정 ** 배터리를 완전 충전 상태로 장시간(28일) 상온 보관 후 재충전하여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 측정


카메라가 장착된 제품(9개)의 비행 중 촬영한 영상품질은? 3개 제품의 영상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 DJI(매빅에어), 자이로(엑스플로러V), 패럿(아나피)


비행 중 최대 소음 제품별 차이 있어요 실내용: 67dB ~ 83dB 실외용: 80dB ~ 93dB 공기청정기의 소음은 56dB ~ 65dB 수준이며, 전기믹서의 소음은 76dB ~ 91dB 수준  내환경 성능 2개 제품 문제 있어요 드로젠(로빗100F): 습도 시험 후 정상작동 여부 확인 결과 주요부품 오작동 발생 자이로(엑스플로러V): 실사용 확인시험(1m낙하)에서 기체 일부(랜딩기어) 파손  안전성 전 제품 이상없고, 표시사항 1개 제품 부적합 JJRC(H64): 「전파법」에 따른 의무 표시사항을 누락하여 부적합 →해당 업체(보라매)는 누락한 표시사항을 보완할 계획임을 회신


주요 비행 장소가 실외인 경우, 위성항법장치(GPS) 적용 제품 구입하세요 실외사용 적합: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로텍(도비), 패럿(아나피) 비행고도 제한, 비행 위치 표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 기능있음  실내사용 적합: HK(H7-XN8), JJRC(H64), 드로젠(로빗100F),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시마(Z3), 패럿(맘보FPV), 한빛드론(팡팡드론2) 비행고도 제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 기능 없음, 약한 바람(2m/s 수준)에도 기체가 밀림  실외에서 드론을 비행할 경우, 조종자의 준수사항에 따라 비행해야 하고, 비행지역이나 고도에 따라 사전 승인절차가 필요, 항공 촬영 전 별도의 허가절차가 요구됩니다.


드론(취미용) 사용 주의사항 일반 ·사용 전 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합니다. ·비행 전 주위 환경을 확인하고, 비행 경로를 구상하여 비행합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안전거리를 확보합니다. ·개인의 사생활, 초상권을 침해할 수 있는 촬영은 삼가합니다. 실외비행 ·‘조종자 준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비행합니다. ·항공촬영은 사전에 '항공촬영 허가'를 받도록 합니다. 배터리 사용·보관 ·배터리 기체 또는 조종기와 분리하여 보관하고, 고온에 노출되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상증상이 발생되는 경우 즉시 충전·사용을 중단하고 폐기합니다.

개요

[비교공감 2019-11호]

취미용 드론, 정지비행 성능, 최대 비행시간 등 품질성능 차이 있어

- 비행성능과 주요 보유기능에 따라 실외용, 실내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품목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취미용 드론*(이하‘드론’)은 영상 콘텐츠 제작 열풍, 간편한 조작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제품이지만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 자체 중량 12 kg 이하의 비사업용 무인비행장치로 날리기(레이싱), 촬영(사진·영상) 목적으로 주로 활용됨.
  • 키덜트 시장 성장세에 상반기 드론 매출이 전년 대비 58% 증가(한국경제, 2018. 8.18.)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쿼드콥터* 형태의 드론 10개 브랜드,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성능, 영상품질, 최대 비행시간, 충전시간 등을 시험·평가했다.

  • 프로펠러가 4개인 형태의 멀티콥터로서, 비행 안정성이 높음.

시험 결과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 영상품질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었으며, 최대 비행시간은 제품별 최대 약 5.2배, 충전시간은 최대 약 10.3배 차이가 있었다. 배터리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으며, 1개 제품은 표시사항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험대상 업체(브랜드) 및 대상제품 선정

(브랜드) 소비자 보유율이 높은 상위 10개 브랜드

(대상 모델) 동일 업체에서 다수의 모델을 판매하는 경우 배터리 전압별로 최신 모델을 각각 선정

(제품 구조) 회전익 형태의 쿼드콥터* 드론

  • 프로펠러가 4개인 형태의 멀티콥터로서, 비행 안정성이 높음.

(제품 가격) 100만원 이하

[ 드론(취미용) 시험대상 제품 ]

드론(취미용) 시험대상 제품의 주요 비행장소, 브랜드주1), 모델명, 수입(판매)원, 정격전압[V], 제조국, 구입가격주2) [원]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주요비행장소 브랜드주1) 모델명 수입(판매)원 정격전압[V] 제조국 구입가격주2)[원]
실외 DJI 매빅에어 DJI코리아 11.55 중국 867,240
패럿 아나피 ㈜피씨디렉트
7.6 중국 740,060
자이로 엑스플로러V주3) DKSH코리아㈜ 11.1 중국 498,000
제로텍 도비 ㈜성주컴텍 7.6 중국 190,190
시마 X8PRO
㈜아트론 7.4 중국 167,200
실내 바이로봇 패트론V2 ㈜바이로봇 3.7 중국 158,000
패럿 맘보FPV주3) ㈜피씨디렉트 3.7 중국 141,510
드로젠 로빗100F 드로젠㈜ 3.7 한국 136,720
시마
Z3 ㈜아트론
7.4 중국 81,210
바이로봇 XTS-145 ㈜바이로봇 3.7 한국 69,900
HK
H7-XN8
㈜HK 3.7 중국 30,000
JJRC H64 보라매
3.7 중국 19,800
한빛드론 팡팡드론2 ㈜한빛드론 3.7 중국 19,800
  • 브랜드 순서는 주요 비행장소별 구입가격이 높은 순서임.
  • 온라인 최저가 기준(2019. 8.)이며, 구입 장소 및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해당제품은 현재 단종 상태임.
  • 최근 5년 이내 드론(취미용)을 구입 또는 선물받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 대상(한국소비자원, 2019. 1.)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소비자 설문조사, 상담·위해 사례 분석결과, 관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험·평가 항목을 선정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의 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시험 항목 시험 내용 시험 방법
품질 및 성능 정지비행 성능 ▹비행 중 조종기를 조작하지 않을 때 정지비행 기능(고도 및 수평 유지) 작동여부 및 성능 확인 RS-KORAS-KIMM-259주1) 준용
배터리 성능 ▹배터리 수명시험(100회 충방전)과 보관시험 (완충상태, 28일 상온보관 후 재충전) 후
초기 용량 대비 잔여용량 비율 측정
KS C IEC 61960-3주2) 준용 및 확인시험
최대 비행시간 ▹정지비행 상태로 유지하여 비행 가능시간 측정 확인시험
충전시간 ▹완전 방전 후 완전 충전까지의 소요시간 측정
영상품질 ▹비행 중 촬영한 영상의 ‘화질 및 떨림’에 대해 30명이 실시한 관능 평가 상대평가
소음 ▹비행 시 발생하는 최대 소음 측정 KS I ISO 3744주3) 준용
배터리 안전성 ▹과충전 및 외부단락 시험 후 이상 유무 확인 KC 62133주4) 준용
내환경 성능 ▹낙하, 고온·저온, 습도 시험 후 이상 유무 확인 KS W 9001주5) 준용 및 확인시험용
주요기능 비행고도 제한 ▹고도 제한기능 보유 여부 및 작동상태 확인 확인시험
비행 한계상황 ▹비행 중 한계상황(저전력 및 신호차단) 발생 시 드론의 움직임 변화 확인 RS-KORAS-KIMM-259주1) 준용
제품 특성 ▹제품별 보유기능 및 무게 확인 확인시험
표시 사항 ▹표시사항 적합성 확인 『전파법』
  • RS-KORAS-KIMM-259(산업용 소형 멀티콥터 무인기)
  • KS C IEC 61960-3(각형 및 원통형 리튬 이차 단전지 및 이로 구성된 전지)
  • KS I ISO 3744(음압법에 의한 소음원의 음향파워레벨과 음향에너지레벨 측정방법)
  • KC 62133(휴대용 밀폐 2차 전지 안전)
  • KS W 9001(무인 항공기 시스템 – 무인동력비행장치의 설계)

시험결과

[일반비교정보]

취미용 드론, 정지비행 성능, 최대 비행시간 등 품질성능 차이 있어

- 비행성능과 주요 보유기능에 따라 실외용, 실내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

정지비행 성능,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ㅇ 정지비행* 성능이 우수할수록 안전사고(충돌·추락 등) 위험이 감소하고, 사진 및 영상 촬영 편리성이 높아짐. 시험대상 제품 중 5개 제품**이 정지비행 시 고도 및 수평 움직임이 거의 없어 상대적으로 ‘우수’

  • 비행 중 조종기를 조작하지 않을 때 드론이 스스로 고도 및 수평을 유지하며, 제자리에서 비행하는 기능
  • DJI(매빅에어), 시마(Z3), 제로텍(도비), 패럿(맘보FPV, 아나피) 등 3개 제품 및 주요 비행장소가 실내인 시마(Z3), 패럿(맘보(FPV) 등 2개 제품

최대 비행시간, 제품별 최대 5.2배 차이 있어

ㅇ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킨 후 최대 비행시간*을 측정한 결과, 패럿(아나피) 제품이 25.8분으로 가장 길었고, JJRC(H64) 제품이 5분으로 가장 짧아 제품별 최대 5.2배 차이가 있었음.

  • 드론 사용 경험이 있는 5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24.4%(122명)가 드론의 가장 중요한 품질성능으로 ‘최대 비행시간’을 응답함.(한국소비자원, 2019. 1.)

충전시간, 제품별 최대 10.3배 차이 있어

ㅇ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킨 후 충전 완료까지 필요한 시간*을 측정한 결과, 패럿(맘보FPV) 제품이 27분으로 가장 짧았고, 시마(X8PRO) 제품이 277분으로 가장 길어 제품별 최대 10.3배 차이가 있었음.

  • 드론은 비행시간이 짧아(약 5분 ~ 30분 이내) 배터리를 자주 충전해야 하므로, 충전시간이 짧을수록 사용성 측면에서 유리함.

배터리 성능,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ㅇ 드론에 장착된 배터리에 대해 반복적인 사용(수명시험*)과 장시간 보관(보관시험**) 후의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을 평가한 결과, 7개 제품***의 유지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우수’

  • 배터리 충전-방전 100회 실시 후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 측정
  • 배터리를 완전 충전 상태로 장시간(28일) 상온 보관 후 재충전하여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 측정
  • DJI(매빅에어), 시마(X8PRO, Z3), 제로텍(도비) 등 3개 제품 및 주요 비행장소가 실내인 HK(H7-XN8), 시마(Z3),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등 4개 제품

영상품질,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ㅇ카메라가 장착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비행 중 촬영한 영상을 평가*한 결과, 3개 제품**의 영상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

  • 촬영 영상의 ‘화질 및 떨림’에 대한 30명이 실시한 관능평가
  • DJI(매빅에어), 자이로(엑스플로러V), 패럿(아나피)

[ 평가대상 영상 사례(캡쳐) ]

평가대상 영상 사례(캡쳐)의 ‘상대적 우수’ 제품, ‘보통’ 제품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상대적 우수’ 제품 ‘보통’ 제품
‘상대적 우수’ 제품 ‘보통’ 제품

소음, 제품별 차이 있어

ㅇ 비행 중 최대 소음을 측정한 결과, 실내용 제품은 제품이 67 dB ~ 83 dB 수준이며, 실외용 제품은 80 dB로 ~ 93 dB 수준이었음.

※ 공기청정기의 소음은 56 dB ~ 65 dB 수준이며, 전기믹서의 소음은 76 dB ~ 91 dB 수준임.

내환경 성능, 2개 제품 문제 있어

ㅇ 낙하, 고온·저온, 습도 시험 후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한 결과, 드로젠(로빗100F) 제품은 기준시험*(습도)을 충족하지 못했고.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품은 실사용 확인시험(1 m 낙하)에서 기체 일부(랜딩기어)가 파손되었음.

  • KS W 9001(무인 항공기 시스템–무인동력비행장치의 설계)

모든 제품에 안전성 이상 없고 표시사항은 1개 제품 부적합

ㅇ 과충전, 외부단락 등의 배터리 안전성에는 모든 제품 이상이 없었으나, JJRC(H64) 제품은 「전파법」에 따른 의무 표시사항을 누락하여 부적합했음.

※ 해당 업체(보라매)는 ‘적합성평가표시’를 개선할 계획임을 회신함.

주요 비행 장소가 실외인 경우, 위성항법장치(GPS) 적용 제품 구입해야

ㅇ 시험대상 13개 중 5개 제품*은 GPS 연결 기반으로 비행고도 제한, 비행위치(또는 거리) 표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실외사용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됨.

  •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로텍(도비), 패럿(아나피)
※ HK(H7-XN8), JJRC(H64) 등 8개 제품은 비행고도 제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기능이 없고, 약한 바람(2 m/s 수준)에도 기체가 밀려 주요 비행장소를 실내용으로 평가함.

ㅇ실외에서 드론을 비행할 경우, 조종자 준수사항1)에 따라 비행해야 하고, 비행지역이나 고도에 따라 사전 승인절차2)가 필요하며, 항공 촬영 전에도 별도의 허가절차3)가 요구됨.

1)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의 준수사항(⌜항공안전법⌟ 제129조 1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310조)

  • 가시권 비행, 야간비행 금지, 인구밀집 지역 비행금지, 낙하물 투하행위 금지 등

2)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승인(⌜항공안전법⌟ 제127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08조)

  • 지상고도 150 m 이상, 비행금지구역(또는 관제권)으로 비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비행장치(종류, 용도, 소유자 등), 비행계획(목적, 비행구역, 경로·고도 등), 조종자(성명, 주소 등) 등의 정보가 포함된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승인 신청서’를 제출하여 관할 기관(국토부, 수도방위사령부 등) 승인 후 비행 가능

3) 항공촬영 허가⌜국가정보원법⌟ 제3조 및 ⌜보안업무규정⌟ 제37조)

  • 항공촬영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비행장치(종류, 용도, 소유자 등), 촬영계획(촬영지역, 목표물, 고도 등), 조종자(성명, 생년월일 등) 등의 정보가 포함된 ‘항공사진 촬영허가 신청서’를 제출하여 관할 기관(국방부 등) 승인 후 항공촬영 가능

첨부파일 1. 드론(취미용) 종합결과표

첨부파일 2. 드론(취미용) 보유 기능

구매가이드

[구매가이드]

드론(취미용) 및 배터리 관련 주의사항

드론(취미용) 일반 주의사항

  • 제품 사용 전 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한다.
  • 비행 전 주요부품(프로펠러, 배터리 등)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비행하지 않는다.
  • 비행 전 주위 환경(장애물, 나무, 전선 등)을 확인하고, 비행 경로를 미리 구상하여 안전하게 비행한다.
  • 최초 비행 시 바람의 영향이 없는 넓은 공간에서 낮은 고도로 충분히 연습을 한다
  • 기체의 추락이나 충돌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반드시 조종자, 주위 사람들, 기타 물체로부터 최소한의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 개인의 사생활이나 초상권을 침해(개인 사유지, 다른 사람의 얼굴 등)할 수 있는 촬영은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드론(취미용) 실외비행 시 주의사항

  • 「조종자 준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비행한다.
  • 비 또는 눈이 내리거나 강풍이 부는 날은 안전을 위해 비행을 하지 않는다.
  • 항공촬영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사전에 ‘항공촬영 허가’를 받도록 한다.

배터리 사용·보관 시 주의사항

  • 배터리 충전 시 반드시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고, 임의로 분해 또는 개조하지 않는다.
  • 배터리는 기체 또는 조종기와 분리하여 보관하고, 고온(직사광선, 화기 등)에 노출되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 배터리에 이상증상(온도 상승, 부풀음, 특이한 냄새 등)이 발생되는 경우 즉시 충전 및 사용을 중단하고 폐기한다.
  • 충전 및 사용 전 배터리에 손상된 부분이 없는지 항상 점검한다.
  • 배터리 수명저하 및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과충전·과방전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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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해보기의 제품명 브랜드_주2), 주요 비행 장소_주1), 정격 전압 [V], 품질 및 성능_정지 비행 성능_주3), 품질 및 성능_배터리 내구성_주4), 품질 및 성능_영상 품질_주5), 품질 및 성능_최대 비행 시간[분]_주6), 품질 및 성능_충전 시간[분] 주7), 품질 및 성능_소음[㏈]_주8), 배터리 안전성_주9), 내환경 성능_주10), 주요 기능_비행 고도 제한, 주요 기능_비행 한계상황_주11)_저전력, 주요 기능_비행 한계상황_주11)_신호 차단, 표시 사항_주12), 무게[g], 구입 가격[원]_주13)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브랜드_주2) 주요 비행 장소_주1) 정격 전압 [V] 품질 및 성능_정지 비행 성능_주3) 품질 및 성능_배터리 내구성_주4) 품질 및 성능_영상 품질_주5) 품질 및 성능_최대 비행 시간[분]_주6) 품질 및 성능_충전 시간[분] 주7) 품질 및 성능_소음[㏈]_주8) 배터리 안전성_주9) 내환경 성능_주10) 주요 기능_비행 고도 제한 주요 기능_비행 한계상황_주11)_저전력 주요 기능_비행 한계상황_주11)_신호 차단 표시 사항_주12) 무게[g] 구입 가격[원]_주13)
  매빅에어 DJI 실외 11.55 ★★★ ★★★ ★★★ 19.4 49 93 v 478 867,240
  아나피 패럿 실외 7.6 ★★★ ★★★ 25.8 127 80 v 317 740,060
  엑스플로러V_주14) 자이로 실외 11.1 ★★ ★★★ 18.7 84 95 △_주16) v 1,287 498,000
  도비 제로텍 실외 7.6 ★★★ ★★★ ★★ 9.6 43 86 v 196 190,190
  X8PRO 시마 실외 7.4 ★★ ★★★ 10.0 277 86 v 652 167,200
  패트론V2 바이로봇 실내 3.7 ★★ ★★★ - 6.4 41 67 - ❸_ 주17) ❸_ 주17) 36 158,000
  맘보FPV_주14) 패럿 실내 3.7 ★★★ ★★ ★★ 7.2 27 75 v 79 141,510
  로빗100F 드로젠 실내 3.7 ★★ 5.8 73 73 △_주17) - ❸_주18) ❸_주18) 61 136,720
  Z3 시마 실내 3.7 ★★★ ★★★ 9.9 102 83 - 119 81,210
  XTS-145 바이로봇 실내 7.4 ★★★ ★★ 6.3 44 79 - 88 69,900
  H7-XN8 HK 실내 3.7 ★★★ - 7.0 78 82 - 139 30,000
  H64 JJRC 실내 3.7 ★★ - 5.0 34 76 △_주14) - X 26c 19,800
  팡팡드론2 한빛드론 실내 3.7 ★★ - 6.1 34 73 - 20 19,800

[기호의 표시]

★★★ : 상대적 우수, ★★ : 양호, : 보통, : 이상없음(관련 기준 적합 등), X : 이상있음(관련 기준 부적합 등), : 미흡, : 기능 있음, - : 기능 없음

1)

실외

비행성능 및 보유기능이 GPS 연결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

실내

비행고도 제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기능이 없고, 약한 바람(2 m/s 수준)에도 기체가 밀리는 제품

주2) 브랜드 순서느 주요 비행장소별 구입가격이 높은 순서임

주3) 비행 중 조종기를 조작하지 않을 때 정지비행 기능(고도 및 수평 유지) 작동여부 및 성능평가

주4) 배터리 수명시험과 보관시험 후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에 대한 평가

주5) 비행 중 촬영한 영상의 화질 및 떨림에 대한 관능평가(30)

주6) 정지비행 상태로 측정(무풍, 20)한 최대 비행시간

주7) 완전 방전 상태에서 충전이 완료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

주8) 최대 출력 상태에서의 음향파워레벨(PWL)

주9) 과충전 및 외부단락 시험

주10) 낙하, 고온, 저온, 습도 시험

11) 비행 중 한계상황(저전력, 신호차단) 발생 시 드론의 움직임 변화

: 자동복귀

: 정지비행

: 착륙

12) 전파법에 따른 적합성평가표시의 적합성

13) 온라인 최저가 기준(2019. 8.)이며, 구입 장소 및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14) 해당 제품은 현재 단종 상태임.

15) 1 m 높이(실사용 확인시험)에서 낙하 시 기체 일부(랜딩기어) 파손

16) 외부 단락 시 배터리 파손(열변형)

17) 습도 시험 후 주요 부품(카메라, 모터)에서 오작동 발생

18) 실외 10 m 이상의 고도에서 신호차단 시 추락 현상 발생

본 시험결과는 시험대상 제품에만 해당하는 결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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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