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드림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100000000000000

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19-9호] 즉석삼계탕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김보경 / 043-880-5874
  • 게시일2019-07-25
  • 조회수3,965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즉석삼계탕 나트륨 저감화 필요 미생물, 보존료 등은 안전 기준에 적합해요


여름철 대표 보양음식인 삼계탕! 한국소비자원이 즉석삼계탕 14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즐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단백질은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은 높아요 1일 영양성분 기준치* *일반인(4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의 평균적인 1일 영양성분 섭취 기준량(식약처) 영양성분, 평균 함량, 대비율(%) 순 열량, 734kcal, 37%  탄수화물, 33g, 10%  단백질(평균 함량은 1일 기준치(55g)보다 많은 139%), 77g 139% 지방, 33g 61% 나트륨(평균함량은 1일 기준치의 75%로 저감화 필요), 1,497mg, 75%


영양성분 표시는 개선이 필요해요 전체 14개 제품 중 10개 제품이 자율적으로 영양성분을 표시했고, 미표시한 제품은 영양성분 표시 도입 필요  표시상태 영양성분 미표시 제품 고려삼계탕(㈜아워홈), 고향삼계탕(㈜하림), 삼계탕(홈플러스㈜), 수삼삼계탕(롯데쇼핑㈜) →해당 4개 업체 영양성분 표시 도입 계획을 회신  영양성분 표시했으나 표시기준 허용오차 범위 초과 제품 비비고삼계탕(씨제이제일제당㈜), 삼계탕(풀무원식품㈜), 안심삼계탕(㈜농협목우촌), 올반삼계탕(㈜신세계푸드), 진국삼계탕(㈜이마트)→5개 업체는 영양성분 표시 개선 종가반상삼계탕(대상㈜)→자발적 회수 및 표시개선 계획 회신


안심하고 드세요 전 제품 보존료, 미생물(세균발육, 대장균군) 불검출 동물용 향균제(5종), 용기 용출(2종)은 기준에 적합  고려삼계탕 12팩의 시료 중 1팩에서 이물(폴리에틸렌 조각) 검출 →해당 업체는 계육의 선별 공정관리 강화 계획 회신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해 드세요 가식부(뼈, 씨 등 비가식부 제외) 삼계탕(풀무원식품㈜)가장 많아요 닭터의자연삼계탕(㈜마니커) 가장 적어요  닭고기 고려삼계탕(㈜아워홈) 가장 많아요 고향삼계탕(㈜하림) 가장 적어요  내용물 구성 닭고기 함량 → 제품별 차이 있어요 쌀·수삼 → 전 제품에 들어있어요 대추·마늘·밤·은행 → 제품별 차이 있어요  대추씨  대추씨가 제거된 대추가 들어 있어요 비비고삼계탕(씨제이제일제당㈜), 수삼삼계탕(롯데쇼핑㈜)


즉석삼계탕 섭취 주의사항 전자렌지 조리 시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포장지를 뜯어 넣거나 냄비에 옮겨 직접 조리하세요. 나트륨 과량 섭취에 주의하세요 치아 손상과 목에 걸리 않게 닭뼈와 대추씨를 조심하세요 보관법(실온/냉장)을 확인하여 보관하세요

개요

[비교공감 제2019-9호]

간편한 보양식 즉석삼계탕, 나트륨 저감화 필요

- 미생물, 보존료 등은 안전 기준에 적합해 -

삼계탕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름철 전통 보양음식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가 주원료로 함유되어 있어 소비자에게 건강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가정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이 인기를 끌면서 간단히 데워서 섭취할 수 있는 즉석삼계탕 제품의 종류가 많아지고,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 가정간편식 시장규모 최근 5년 사이 51.1% 성장(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17)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즉석삼계탕 14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하여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즉석삼계탕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나 나트륨 함량이 높아 제조 시 나트륨 저감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표시가 실제 함량과 달라 개선이 요구됐고, 미생물, 동물용 항균제 등 유해성분은 전 제품에서 기준에 적합했으며, 내용물 구성은 제품별로 서로 달라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었다.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가 높은 14개 제품 선정

ㅇ소비자 섭취 및 구입 경험 응답률이 10% 이상인 상위 14개 브랜드 중 설문조사 선호도 결과를 반영하여 일반 즉석삼계탕 14개 제품 선정

  • 즉석삼계탕 섭취 및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국소비자원, 2018)

[ 즉석삼계탕 시험대상 제품 ]

즉석삼계탕 시험대상 제품의 제품명, 판매원, 제조원, 내용량(g), 가격(원)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제품명 판매원 제조원 내용량(g) 가격(원)*
고려삼계탕 ㈜아워홈 ㈜아워홈 800 7,980
고향삼계탕 ㈜하림 ㈜하림 800 7,700
닭터의자연삼계탕 ㈜마니커 ㈜마니커에프앤지 800 8,500
대중삼계탕 해마로푸드서비스㈜
(맘스터치)
㈜참프레 800 6,900
맛있는인삼삼계탕 한성기업㈜ ㈜교동식품 1,000 8,500
비비고삼계탕 씨제이제일제당㈜ ㈜참프레 800 9,980
삼계탕 풀무원식품㈜ ㈜도야지식품 1,000 10,400
삼계탕 홈플러스㈜(홈플러스PB) ㈜하림 900 7,990
수삼삼계탕 롯데쇼핑㈜(롯데마트PB) ㈜진한식품 900 7,980
안심삼계탕 ㈜농협목우촌 ㈜농협목우촌 1,000 8,500
옛날삼계탕 주식회사오뚜기 ㈜진한식품 900 7,980
올반삼계탕 ㈜신세계푸드 농업회사법인
㈜사조화인코리아
900 9,680
종가반상삼계탕 대상㈜ 농업회사법인청현㈜ 1,000 9,500
진국삼계탕 ㈜이마트(이마트PB) 농업회사법인
㈜사조화인코리아
888 8,980
※ 제품명 가나다순
  • 가격은 2019년 2월에 구입(온‧오프라인)한 가격을 판매업체에서 최종 확인한 가격으로 구입시기,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기준 등을 토대로 시험·평가 항목 선정

ㅇ영양성분(함량 및 평가), 표시 적합성(영양성분 표시, 내용량), 안전성(보존료, 세균 등), 내용물 구성 등에 대하여 시험‧평가

[ 구매 영향 요소 관련 설문 분석결과(중복응답) ]

맛 51% 가격 47% 내용물 구성 43% 닭 크기(중량) 30% 원산지 26% 영양성분 19% 위생안전성 8% 시험 항목 반영 맛·영양성분 : 나트륨, 지방 함량 등 내용물 구성·닭 크기 : 가식부 및 부재료 평가 위생안전성 : 세균 발육 시험

[ 시험·평가 항목 및 내용 ]

시험·평가 항목 및 내용의 시험·평가 항목, 시험·평가 방법, 평가 및 허용 기준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시험·평가 항목 시험·평가 방법 평가 및 허용 기준
영양성분 함량 및 평가 영양성분 공급원으로서 적절성 평가
-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함량
- 전체 가식부 및 국물의 나트륨 함량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보건복지부, 2015)
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18-108호)
표시적합성 영양성분 표시 표시량과 실제 함량 확인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시험
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18-108호)
내용량 제품의 내용량 확인
원재료 등 닭고기 원산지, 친환경축산물 등 정보제공 친환경농축산물 및 유기식품 등의
인증에 관한 세부실시 요령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고시 제2017-32호)
안전성 보존료 보존료 사용 여부 평가
- 소브산 등 5종의 보존료 검출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식약처 고시 제2019-57호)
세균 세균 오염 여부 평가
- 세균 발육 또는 대장균군 시험
동물용 항균제 항균제 잔류 여부 평가
- 엔로플록사신 등 5종 시험
포장용기 중금속 용출 여부 평가(폴리프로필렌)
- 납, 총용출량 시험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
(식약처 고시 제2019-2호)
이물 이물 혼입 여부 확인 식품위생법(법률 15484호)
내용물 구성 중량 및 부재료 제품별 내용물 비교 평가
- 가식부(닭고기 등) 중량
- 수삼, 쌀 등 부재료 구성
수치평가

시험결과

[비교공감 제2019-9호]

간편한 보양식 즉석삼계탕, 나트륨 저감화 필요

-미생물, 보존료 등은 안전 기준에 적합해 -

즉석삼계탕 한 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나 나트륨 함량이 높아 제조 시 나트륨 저감화가 필요

(영양성분) 한 팩의 평균 영양성분은 열량 734kcal, 탄수화물 33g, 단백질 77g, 지방 33g, 나트륨 1,497mg 함유

  • 즉석삼계탕 한 팩을 통해 단백질을 풍부(1일 기준치*(55g)보다 많은 139%)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지방은 1일 기준치(54g) 절반 이상인 61%, 열량은 37%, 탄수화물은 10%를 섭취할 수 있음.
  • 일반인(4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의 평균적인 1일 영양성분 섭취 기준량(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18-108호)

(나트륨)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인 나트륨 평균 함량은 1일 기준치의 75%에 해당하는 1,497mg으로 나타나 저감화가 필요했음.

  •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안심삼계탕(㈜농협목우촌) 한 팩을 섭취할 경우 1일 기준치 2,000mg의 97%에 달하는 1,938mg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됨.

⇒ 조사대상 전 업체(14개)는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자율개선 계획을 회신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을 자율적으로 표시했지만, 실제 함량과 표시된 함량에 차이가 있어 개선이 필요

ㅇ즉석삼계탕은 영양표시 대상 식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체 14개 제품 중 10개 제품이 자율적으로 영양성분 함량을 표시했는데, 이 중 6개 제품은 실제 함량과 표시된 함량에 차이가 있어 기준*에 부적합했음.

  • 식품등의 표시기준(식약처 고시 제2018-108호)
【 영양성분 미표시(4개) 】 【 영양성분 표시했으나 표시기준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한 제품(6개) 】
고려삼계탕(㈜아워홈), 삼계탕(홈플러스㈜),
고향삼계탕(㈜하림), 수삼삼계탕(롯데쇼핑㈜)
비비고삼계탕(씨제이제일제당㈜), 올반삼계탕(㈜신세계푸드) , 삼계탕(풀무원식품㈜),
종가반상삼계탕(대상㈜), 안심삼계탕(㈜농협목우촌), 진국삼계탕(㈜이마트)

⇒ 영양성분을 미표시한 4개 업체(롯데쇼핑㈜, ㈜아워홈, ㈜하림, 홈플러스㈜)는 영양성분 표시 도입 계획을 회신했으며, 영양성분 표시가 부적합한 5개 업체(씨제이제일제당㈜, 풀무원식품㈜, ㈜신세계푸드, ㈜이마트, ㈜농협목우촌)는 영양성분 표시개선, 1개 업체(대상㈜)는 해당제품의 자발적 회수 및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

⇒ 한국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즉석삼계탕의 영양표시 대상 식품 지정을 건의할 예정

안전성 시험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 1개 제품에서 이물 검출

(안전성) 전 제품에서 보존료, 미생물(세균발육, 대장균군)은 검출되지 않았고, 동물용 항균제(5종), 용기 용출(2종) 시험 결과는 기준*에 적합했음.

  •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019-57호),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019-2호)

(이물) 고려삼계탕(㈜아워홈) 제품에서 이물(폴리에틸렌 조각)이 검출**됐음.

  • 12팩의 시료 중 1팩의 시료에서 검출
⇒ 해당 업체(㈜아워홈)는 이물 혼입 방지를 위해 계육의 선별 공정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회신

즉석삼계탕의 내용물 구성은 제품별로 서로 달라 개인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 가능

(가식부) 한 팩의 가식부(닭고기 및 부재료) 함량은 771~989g으로 삼계탕(풀무원식품㈜)이 989g으로 가장 많았고, 닭터의자연삼계탕(㈜마니커)이 771g으로 가장 적었음.

(내용물 구성) 닭고기 함량은 290~432g으로 제품별 차이가 있었고, 부재료 중 쌀과 수삼은 조사대상 전 제품(14개)에 들어있었으며, 대추(12개 제품)‧마늘(9개 제품)‧밤(5개 제품)‧은행(2개 제품)의 혼입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음.

(대추씨) 대추를 섭취하는 경우 대추씨가 치아 등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데, 2개 제품(씨제이제일제당㈜, 롯데쇼핑㈜)에는 대추씨가 제거된 대추만 들어있는 반면, 10개 제품에는 대추씨가 함유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했음. 나머지 2개 제품(㈜아워홈, 주식회사오뚜기)에는 대추가 없었음.

  •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2013.01.~2019.04.)의 ‘삼계’ 관련 위해정보 총 216건 중, 섭취 시 닭뼈(16건) 또는 대추씨(1건)로 인한 치아 파손 등의 사례가 접수된 바 있음.
⇒ 해당 9개 업체㈜농협목우촌, 대상㈜, ㈜마니커, ㈜신세계푸드, ㈜이마트, 풀무원식품㈜, ㈜하림, 해마로푸드서비스㈜, 홈플러스㈜)는 대추씨 주의 문구 표시, 1개 업체(한성기업㈜)는 대추씨 제거 및 주의 문구 표시의 자율개선 계획을 회신

첨부파일 1. 즉석삼계탕 종합평가표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비교해보기

비교해보기의 제품명 판매원, 제조원, 한팩의 영양성분_열량(kcal), 한팩의 영양성분_탄수화물(g), 한팩의 영양성분_단백질(g), 한팩의 영양성분_지방(g), 한팩의 영양성분_나트륨(mg), 안전성_동물용 항균제_1)등, 안전성_이물, 표시 내 용량(g), 가식부_3)(g), 부재료_쌀(g), 부재료_수삼(g), 부재료_대추(g), 부재료_마늘(g), 부재료_밤(g), 부재료_은행(g), 가격_4)(원)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판매원 제조원 한팩의 영양성분_열량(kcal) 한팩의 영양성분_탄수화물(g) 한팩의 영양성분_단백질(g) 한팩의 영양성분_지방(g) 한팩의 영양성분_나트륨(mg) 안전성_동물용 항균제_1)등 안전성_이물 표시 내 용량(g) 가식부_3)(g) 부재료_쌀(g) 부재료_수삼(g) 부재료_대추(g) 부재료_마늘(g) 부재료_밤(g) 부재료_은행(g) 가격_4)(원)
  고려삼계탕 ㈜아워홈 ㈜아워홈 729 16 79 39 1,380 O 검출_2) 800 859 85 3.0 - 2.5 - - 7,980
  고향삼계탕 ㈜하림 ㈜하림 650 28 67 30 1,393 O - 800 812 134 8.0 7.4 - - - 7,700
  닭터의 자연삼계탕 ㈜마니커 ㈜마니커 에프앤지 628 27 71 26 1,291 O - 800 771 148 2.9 5.7 - 9.8 - 8,500
  대중삼계탕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 ㈜참프레 705 51 61 28 1,242 O - 800 787 210 6.3 8.0 - - - 6,900
  맛있는인삼삼계탕 한성기업㈜ ㈜교동식품 801 28 87 38 1,720 O - 1,000 940 101 8.0 6.2 5.8 10.9 - 8,500
  비비고삼계탕 씨제이 제일제당㈜ ㈜참프레 744 42 76 30 1,376★ O - 800 819 159 9.9 0.9 3.7 - - 9,980
  삼계탕 풀무원식품㈜ ㈜도야지식품 779 38 77 36 1,545★ O - 1,000 989 150 7.1 5.9 4.7 7.4 - 10,400
  삼계탕 홈플러스㈜ ㈜하림 613 29 75 22 1,836 O - 900 959 136 8.1 8.5 - - - 7,990
  수삼삼계탕 롯데쇼핑㈜ ㈜진한식품 778 39 76 35 1,648 O - 900 825 148 4.4 7.0 2.6 - - 7,980
  안심삼계탕 ㈜농협목우촌 ㈜농협목우촌 678 22★ 71 34★ 1,938 O - 1,000 936 142 7.8 11.7 4.1 - - 8,500
  옛날삼계탕 주식회사 오뚜기 ㈜진한식품 819 50 73 36 1,528 O - 900 829 185 5.6 - 2.5 - 2.3 7,980
  올반삼계탕 ㈜신세계푸드 농업회사법인㈜ 사조화인코리아 803 36 83 36 1,635★ O - 900 867 142 6.4 7.8 2.1 - - 9,680
  종가반상삼계탕 대상㈜ 농업회사법인 청현㈜ 671 28★ 78★ 28 1,317 O - 1,000 889 116 4.0 4.2 - 5.7 - 9,500
  진국삼계탕 ㈜이마트 농업회사법인㈜ 사조화인코리아 876 28 98 41 1,102★ O - 888 877 117 9.5 6.7 3.5 8.9 4.5 8,980

제품명 가나다순 / ★ : 영양성분 함량이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해 개선 필요 / <기호의 표시> O : 기준적합, X : 기준부적합, - : 없음.

본 시험 결과는 해당 제품에 한함.: 영양성분 함량이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해 개선 필요 / <기호의 표시> O : 기준적합, X : 기준부적합, - : 없음.

1) 안전성은 동물용 항균제(엔로플록사신 등 5), 미생물(세균발육(멸균제품) 또는 대장균군(살균제품)), 보존료(소브산 등 5), 용기용출(제품 포장용기의 납과 총용출량) 결과임.

2) 12팩의 시료 중 1팩의 시료에서 작은 크기의 폴리에틸렌 조각이 검출됨.

3) 닭고기와 국물, 수삼, 쌀 등 부재료를 합한 무게

4) 가격은 20192월에 구입(오프라인)한 가격을 판매업체에서 최종 확인한 가격으로 구입시기,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만족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