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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공감

[비교공감 제2016-7호] 보청기

  • 생산기관소비자시민모임
  • 담당자홍미나 / 02-739-5530
  • 게시일2016-07-24
  • 조회수48,718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요약

보청기, 제품별 사용시간 다르고 가격차이 약 9.5배. 일부 제품에서는 표시사항이 누락되거나 표시하지 않아. 소모품인 전지 사용시간은 제품별로 약 3배이상 차이.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난청인구,휴대용 음향기기의 과도한사용,직업적 소음 노출 등으로 인한 청년/중년층의 소음성 난청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 죽낸 난청치료 인구(자료:국민건강보험공단) 2008년 22만명 2013년 28만명. 보청기 품질 및 A/S 관련 소비자상담 증가 추세. 13년 336건 -> 14년 441건 -> 15년 412건 . 보청기 관련 소비자 상담분석. 품질 35%, 단순문의상담 20.4%, 계약해제.해지/위약금 15.8%, 청약철회 8.7%, AS 불만 7.0% , 3.9% 부당행위.



소비자시민모임은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도형보청기 7개 브랜드 제품을 선정하여 안전성 및 품질 검사를 실시. 기도형 보청기란 청각장애로 인하여 인위적인 음 또는 자연적인 음을 감지하지 못하는 난청자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귀걸이형(MFDS-aid-01) 혹은 고막형(MFDS-aid-02)총각보조기구로서 제품을 착용한 난청자의 주변소리를 마이크를 이용하여 전기신호로 변환하고, 변환된 전기 신호를 난청자의 청력 틀성에 맞게 주파수 대역별로 증폭하여 ,증폭된 전기신호를 리시버를 이용하여 소리로 변환 후 난청자의 귀에 제공함으로써 난청자의 청력을 보상.



조사대상제품 리오네트(HB-23P/ 일본,(주)태양에디택,채널수 : 경,중도난청형) , 딜라이트(주)(Delight-B2/한국, 딜라이트(주),채널수 : 2), 대한보청기(주)(STAGE ISG273-V/한국,대한보청기(주),채널수 :4),오티콘코리아(주)(Get,BTE P 13 STG/ 덴마크, 오티콘코리아(주),채널수: 4(경제형)), 포낙코리아(유)(Baseo Q15-SP /스위스,포낙코리아(유),채널수:4(보급형)),(주)스타키코리아(Starkey Ignite 20 Power Plus/ 미국,(주)스타키코리아,채널수 : 4), 지멘스(Intuis DIR/독일, 지빈토스(유),채널수:4)



평가항목. 구조 : 스위치,조절기 등의 작동보청기의 케이스 ,이어폰,이어폰 코드,도움관,귀꽃이 등의 재질 전지 착탈의 편의성, 전지와의 접촉 상태 등. 기계적안전 : 내충격 시험 후 정상 사용 상태에서 전반의 동작 및 기능 이상 여부 이어폰 코드의 강도 시험 후 단선, 단락 및 겉모양의 이상 여부 등. 성능 : 최대출력음압레벨, 평균출력음압레벨, 최대음향이득, 평균음향이득 주파수 영역, 등가입력잡음레벨 전고조파 왜곡, 전지의 성능 텔레코일 감도. 전자파 안전 : 전자파 장해,전자파 내성.



존 재퓸 품질기준 적합, 가격차이 약 9.5배로 나타나. 리오네트 190000원, 딜라이트(주) 340000원, 대한보청기(주) 1200000원, 오티콘코리아(주) 1700000원, 포낙코리아(유) (주)스타키코리아 지멘스 1800000원



등가입력잡음레벨 보청기 잡음을 측정하는 시험인 등가입력 잡음레벨 측정치는 최저 13.4db(딜라이트,B2)에서 최고 27.4db(스타키,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전 제품 표시치 대비 +3db 이하로 나타나 성능기준에 적합. 등가입력잡음 레벨이 낮을수록 보청기 자체에 발생하는 잡음이 적은 것으로 볼 수 있음. 스타키(표시치 30db, 측정치 27.4db), 포낙(표시치 19db, 측정치 14db), 오티콘(표시치 15db, 측정치 17.2db), 대한보청기(표시치 24db, 측정치 25db), 딜라이트(표시치 28db, 측정치 13.4db), 리오네트(표시치 27db, 측정치 20.4db), 지멘스(표시치 37db, 측정치 18.8db)



일부제품에서 표시사항이 누락되거나 표시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나타나. 의료기기제품은 '의료기기 기술문서 등 심사에 관한 규정' 에 따른 기재사항을 제품에 표시하여야 함. 기재사항 준수: (주)스타키코리아, 오티콘코리아(주), 리오네트, 포낙코리아(유). 제조년월일 누락 : 딜라이트(주) . 제조번호 누락 : 대한보청기(주).  의료기기제품의 필수기재사항 누락 (지멘스) ->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사후관리를 요청.



제품별 전지 사용시간이 3배 이상 차이가 나는것으로 나타나. 7개 제품 모두 전지의 전류,전지의 수명시간은 표시치 범위내에 있어 적합. 보청기제품별 전지의 수명시간 비교. 스타키 (표시치 70시간 , 측정치 135.42시간), 포낙 (표시치 215시간 , 측정치 217.93시간), 오티콘 (표시치 213시간 , 측정치 262.88시간), 대한보청기 (표시치 280시간 , 측정치 369.05시간),  딜라이트 (표시치 216시간 , 측정치 413.33시간),  리오네트 (표시치 140시간 , 측정치 246.03시간),  지멘스 (표시치 60시간 , 측정치 407.89시간). 시험대상 제품에 사용하는 전지는 모두 13A형. 보청기에 따라서는 1일 10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할 때 최소 14일(스타키)에서 최대 41일(딜라이트) 로 27일 이상 사용가능 시간의 차이.



기계적안전,전자파 안전(전자파장해,전자파내성) 전 제품 안전!!



보청기 구입시에는 1.보청기는 브랜드별,제품사양에 따라 가격차이가 커요. 동일 모델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할인율의 차이가 크므로 주의하세요. 2.구입시 전지 등 소모품 비용도 중요한 고려 요소이므로 구입전 전지사용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3.보청기는 개인별 피팅이 필수인 제품! 정확한 검사를 토대로 개인에게 맞는 제품 및 브랜드를  결정하세요.

개요

보청기, 제품별 사용시간 다르고 가격 차이 약 9.5배

- 보청기 7종의 가격·품질 비교 -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난청인구, 휴대용 음향기기의 과도한 사용·직업적 소음노출 등으로 인한 청년 혹은 중년층의 소음성 난청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 난청치료 인구는 2008년 22만 명에서 2013년 28만 명으로 증가(자료: 국민건강보험공단)하고 있으나 보청기는 제조사와 지원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가격부담이 큰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성능 및 품질에 관한 정보 제공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소비자의 제품구매 및 사용요령에 대한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를 돕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7개 브랜드 보청기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 검사를 실시하였다.

시험결과, 전 제품이 표시치의 허용오차범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품질기준에 적합하였으나 가격차이는 약 9.5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제품에서는 표시사항이 누락되거나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청기 제품의 소모품인 전지 수명시간은 표시치 범위 내에 있어 적합하였으나 사용시간은 제품별로 약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제품을 비교했나?

보청기 제품의 국내시장 점유율을 고려하여 귀걸이형 보청기 제품을 시험대상으로 선정했다. 시험대상 제품은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도형 보청기* 7개 제품으로 경제형 또는 보급형으로 광고하고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시험대상 제품의 사양은 귀걸이형의 4채널 최대출력이 130내외인 제품을 기준으로 선정했으며, 보청기 성능 시험 진행을 위해서는 의료기기 허가 시 제품정보가 필요함에 따라 업체에서 제품 정보가 수집된 7개 귀걸이형 제품을 최종 시험 대상으로 선정했다.

* 기도형 보청기
청각장애로 인하여 인위적인 음 또는 자연적인 음을 감지하지 못하는 난청자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귀걸이형(MFDS-aid-01) 혹은 고막형(MFDS-aid-02) 청각보조기구로서 제품을 착용한 난청자의 주변소리를 마이크를 이용하여 전기신호로 변환하고, 변환된 전기 신호를 난청자의 청력 특성에 맞게 주파수 대역별로 증폭하여, 증폭된 전기신호를 리시버를 이용하여 소리로 변환 후 난청자의 귀에 제공함으로써 난청자의 청력을 보상.(식품의약품안전처,2013) 기도형 보청기
1. 마이크로폰
2. 소리출력부
3. 본체
4. 배터리도어
5. 아이후크
6. 메모리버튼
7. 볼륨조절기
8. 음질조절지

7개 시험대상 제품의 판매가격은 최저 190,000원(리오네트, HB-23P)에서 최고 1,800,000원(스타키코리아, Starkey Ignite20 Power Plus/ 포낙 Baseo Q15-SP/지멘스, Intuis)으로 최대 9.5배 차이가 났다.

시험대상 제품에 대해 실제 구매가격과 홈페이지 등에 표시된 판매 가격을 비교해 본 결과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동일 채널(4채널) 제품에 대한 가격 비교 결과 실제 구매가격 기준으로 최대 2.7배 차이가 나타났다.

시험 대상 제품(판매가격*순)

브랜드 모델명 브랜드국 수입판매원/제조원 채널수 판매가격(대리점)* 구입가격**
리오네트 HB-23P 일본 ㈜태양메디택
/RION CO.,LTD.
경·중도
난청형
190,000
(롯데홈쇼핑)
142,900
딜라이트㈜ Delight-B2 한국 딜라이트㈜ 2 340,000
(홈페이지)
340,000
대한보청기㈜
(INTERTRON수입)
STAGE ISG273-V 한국 대한보청기㈜
/GN RESOUND
(CHINA)
4 1,200,000
(홈페이지)
600,000
오티콘코리아㈜ Get, BTE P 13 STG 덴마크 오티콘코리아㈜
/제조자: Oticon A/S, 덴마크
4
(경제형)
1,700,000
(서초대리점)
750,000
포낙코리아(유) Baseo Q15-SP 스위스 포낙코리아(유)
/Unitron Hearing
(Suzhou) Co., Ltd (중국)
4
(보급형)
1,800,000
(종로대리점)
1,500,000
㈜스타키코리아 Starkey Ignite
20 Power Plus
미국 ㈜스타키코리아
/제조자: Starkey de Mexico
S.A. de C.V.
/멕시코(Mexico)
4 1,800,000
(전문점
홈페이지)
1,620,000
지멘스 Intuis DIR 독일 지반토스(유)
/Sivantos GmbH
4 1,800,000
(송파센터)
1,000,000
* 판매가격은 홈페이지 또는 대리점 등의 가격 기준(2016년 4월)
** 구입가격은 실제 제품을 구매한 가격 기준

평가항목과 방법은 무엇인가?

보청기의 안전성 및 품질 테스트를 위해 구조, 기계적 안전성, 성능, 전자파 안전성 등 「의료기기 기준규격」(붙임1. 보청기)에 따른 평가항목을 선정하여 시험했다. 특히 보청기의 성능은 ①최대출력음압레벨 ②평균출력음압레벨 ③최대음향이득 ④평균음향이득 ⑤주파수영역 ⑥등가입력잡음레벨 ⑦전고조파왜곡 ⑧전지의 성능 ⑨텔레코일 감도 등 9가지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진행했다.

보청기 시험항목 및 기준

분류 시험항목
구조 스위치, 조절기 등의 작동
보청기의 케이스, 이어폰, 이어폰 코드, 도움관, 귀꽂이 등의 재질
전지 착탈의 편의성, 전지와의 접촉 상태 등
기계적 안전 내충격 시험 후 정상 사용 상태에서 전반의 동작 및 기능 이상 여부
이어폰 코드의 강도 시험 후 단선, 단락 및 겉모양의 이상 여부
(이어폰 코드가 있는 보청기의 경우) 플러그 유지력
내후성 시험 후 정상 사용 상태에서 전반의 동작 및 기능에 이상여부
(내후성 : 대기 중에서 부식에 견디는 성질)
성능
세부항목 단위 시험기준(허용오차)
최대출력음압레벨(OSPL90) 표시치 +3㏈이하
평균출력음압레벨(HFA-OSPL90) 표시치 ±5㏈이내
최대음향이득(Full-on-gain) 표시치 ±5㏈이내
평균음향이득(HFA Full-on-gain) 표시치 ±5㏈이내
주파수 영역 f1: 표시치이하, f2: 표시치이상
등가입력잡음레벨 표시치 +3㏈이하
전고조파 왜곡 % 500㎐ 표시치+3%이하
800㎐
1600㎐
전지의 성능 전지사용시간 시간 표시치 이상
전지전류 mA +20%이하
텔레코일 감도 ㏈ SPL 표시치±6㏈이내

표시치
±6㏈이내
전자파 안전

세부항목 단위 시험기준(허용오차)
전자파 장해 전자파 방사장해 KN 11
전자파 내성 정전기방전 KN 61000-4-2
방사성 RF 전자기장 KN 61000-4-3
전원 주파수 자기장 KN 61000-4-8

시험해보니 이렇습니다.


전 제품 품질기준 적합, 가격차이는 약 9.5배로 나타나

보청기 7개 제품의 성능 테스트 결과, 전 제품이 표시치의 허용오차범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품질기준에 적합하였으나, 가격 차이는 약 9.5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청기 시험대상 7개 제품의 판매가격은 최저 190,000원(리오네트, HB-23P)에서 최고 1,800,000원(스타키코리아, Starkey Ignite 20 Power Plus/ 포낙, Baseo Q15-SP/ 지멘스, Intuis)으로 약 9.5배 차이가 나타났다.


일부 제품에서 표시사항이 누락되거나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제품 표시사항 확인 결과, 의료기기제품은 「의료기기법」에 따른 기재사항을 제품에 표시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품에서는 해당 사항이 누락되거나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키, 포낙, 오티콘, 리오네트 4개 제품은 기재사항을 준수하였으나 딜라이트 제품은 ‘제조년월일’ 표시, 대한보청기는 ‘제조번호’에 대한 표시가 누락되었다.

지멘스 제품은 의료기기 제품의 필수기재 사항이 모두 누락되었다.


전지 사용시간 제품별로 차이 있어

보청기 제품의 소모품인 전지에 대하여 시험한 결과, 전지의 수명시간은 표시치 범위 내에 있어 적합하였으나, 사용시간은 제품별로 약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시간은 최저 135.42시간(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 Plus)에서 최대 413.33시간(Delight-B2)으로 제품별로 전지의 수명시간이 차이가 났다.


보청기 품질 및 A/S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추세

보청기 관련 소비자 상담(1372) 분석결과* 2015년 412건(전체 의료용구 중 9.3%)으로 보청기 품질 및 A/S에 관한 소비자 상담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소비자 불만은 ‘품질 불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4년 58.7%, ’15년 35.0%)

* ‘13년 336건, ’14년 411건(전체 의료용구중 9.06%)


보청기는 사용자의 난청정도와 난청유형, 품질, 사양 등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판매점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있으므로 소비자가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제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매해야 한다.


보청기관련소비자상담분석

시험결과

보청기, 제품별 사용시간 다르고 가격차이 약 9.5배
소비자 관점의 보청기 표준이 필요




성능시험결과


보청기의 성능평가는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에 의해 ① 최대출력음압레벨(OSPL90) ② 평균출력음압레벨(HFA-OSPL90) ③ 최대음향이득(Full-on-gain) ④ 평균음향이득(HFA Full-on-gain) ⑤ 주파수영역 ⑥ 등가입력잡음레벨 ⑦ 전고조파왜곡 ⑧ 전지의 성능 ⑨ 텔레코일 감도9개 항목을 시험

⇒ 성능시험 결과 전제품이 9개 항목 모두 제품 표시치의 허용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능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① 최대출력음압레벨(OSPL 90)

최대출력음압레벨 측정치는 최저 120.1㏈(대한보청기, STAGE ISG273-V)에서 최고 138.9㏈(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전 제품 표시치 대비 +3㏈이하로 나타나 성능기준에 적합


• 규준의 상태(제조자가 정한 대표적 음질 상태)에서 이득조절기를 이득 최대로 설정하고 음압레벨 90㏈의 순음입력에 대한 최대 출력음압레벨을 측정
• 성능기준 : 출력음압레벨90의 피크치는 표시치에 대하여 +3㏈이하 이어야 한다.


② 평균출력음압레벨(High Frequency Average OSPL 90)

평균출력음압레벨 측정치는 최저 115.9㏈(대한보청기, STAGE ISG273-V)에서 최고 131.3㏈(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전 제품 표시치 대비 ±5㏈이하로 나타나 성능기준에 적합


• 출력음압레벨 중 주파수 1000, 1600, 2500㎐ 때의 출력음압레벨 값의 평균
• 성능기준 : 표시치에 대하여 ±5㏈이내이어야 한다.


③ 최대음향이득(Full-on gain)

최대음향이득 측정치는 최저 49.6㏈(대한보청기, STAGE ISG273-V)에서 최고 80.5㏈(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전 제품 표시치 대비 ±5㏈이하로 나타나 성능기준에 적합


• 순음입력60㏈ 또는 50㏈를 200㎐에서 5000㎐까지 변화시키면서 입력을 주었을 때 측정되는 이득(출력음압레벨과 입력음압레벨의 차이)의 최대값
• 성능기준 : 표시치에 대하여 ±5㏈이내이어야 한다


④ 평균음향이득(High Frequency Average Full-on gain)

평균음향이득 측정치는 최저 43.0㏈(대한보청기, STAGE ISG273-V)에서 최고 69.1㏈(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전 제품 표시치 대비 ±5㏈이하로 나타나 성능기준에 적합


• 음향이득 중 주파수 1000, 1600, 2500㎐ 때의 음향이득 값의 평균
• 성능기준 : 최대음향이득의 평균치는 표시치에 대하여 ±5㏈이내 이어야 한다.


⑤ 주파수 영역(Frequency range)

전 제품 표시치 범위 내에 있어 적합


• 주파수 영역은 입력음압레벨을 60㏈로 유지하면서 평균 최대이득에서 20㏈를 뺀 지점 중 가장 낮은 주파수와 가장 높은 주파수 사이의 범위를 의미
• 성능기준 : 주파수 영역의 하한주파수(f1)는 표시치 이하이어야 하고, 상한주파수(f2)는 표시치 이상이어야 한다.


⑥ 등가입력잡음레벨((Equivalent Input Noise)

보청기 잡음을 측정하는 시험인 등가입력 잡음레벨 측정치는 최저 13.4㏈(딜라이트, B2)에서 최고 27.4.㏈(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전 제품 표시치 대비 +3㏈이하로 나타나 성능기준에 적합


• 음압레벨 60㏈ 또는 50㏈(L1)의 순음입력에 대한 출력음압레벨 또는 주파수 1000, 1600, 2500㎐의 출력음압레벨의 평균치(LS)를 측정. 입력 음원을 차단하고 내부잡음에 의한 출력음압레벨(L2) 을 측정하여 아래 산식에 따라 산출함.
등가입력잡음레벨 = L2 - (LS-L1)
• 등가입력잡음 레벨이 낮을수록 보청기 자체에 발생하는 잡음이 적다고 평가할 수 있음
• 성능기준: 등가입력잡음레벨은 표시치에 대하여 +3㏈이하이어야 한다


보청기 제품별 등가입력 잡음레벨

⑦ 전고조파왜곡(Total Harmonic Distortion:THD)

전 제품 표시치 범위 내에 있어 적합


음압레벨 70㏈의 500㎐, 800㎐, 1600㎐의 입력음에 대한 출력음의 전고조파왜곡은 표시치에 대하여 +3%이하이어야 한다.


⑧ 전지의 성능

제품별 전지의 사용시간이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나

7개 제품 모두 전지의 전류, 전지의 수명시간은 표시치 범위 내에 있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지의 수명은 최저 135.42시간(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에서 최대 413.33시간(딜라이트, B2)으로 제품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에 사용하는 전지는 동일하게 13A형이었으나, 보청기에 따라서는 1일 10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할 때 최소 14일(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에서 최대 41일(딜라이트, B2)로 27일 이상 사용가능 시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보청기 제품별 전지의 수명시간 비교

전지의 전류는 제품별로 최저0.75mA(딜라이트, B2)에서 최고 1.92mA(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로 약 2.6배 차이가 나타나


보청기전지의 전류비교


전지의 전류는 표시치에 대하여 +2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전지의 사용시간은 보청기에 사용되는 전지의 용량을 측정된 전지의 전류로 나눈 것


표시사항


* 보청기는 의료기기제품으로 「의료기기법」에서 정한 기재사항을 제품에 표시하여야 함.

1.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의 상호와 주소
2. 수입품의 경우는 제조원(제조국 및 제조사명)
3. 허가(인증 또는 신고)번호, 명칭(제품명, 품목명, 모델명)이 경우 제품명은 제품명이 있는 경우만 해당
4. 제조번호와 제조연월(사용기한이 있는 경우는 제조연월 대신에 사용기한을 적을 수 있다)
5. 중량 또는 포장단위
6. “의료기기”라는 표시
7. 일회용인 경우는 “일회용”이라는 표시와 “재사용금지”라는 표시


일부 제품 표시사항 누락

스타키, 포낙, 오티콘, 리오네트 4개 제품기재사항을 준수하였으나 2개 제품*은 일부 표시사항이 누락되었다.

* 딜라이트 제품은 ‘제조년월일’ 표시, 대한보청기는 ‘제조번호’에 대한 표시가 누락

지멘스 제품은 의료기기제품의 필수기재사항이 누락되었다.

6개 시험대상제품의 제품표시사항 확인결과
브랜드 스타키 포낙 오티콘 대한보청기 딜라이트 리오네트 지멘스
모델명 Starkey Ignite20
Power Plus
Baseo Q15-SP GET BTE
P 13 STG
STAGE
ISG273-V
Delight-B2 HB-23P IntuisDIR
제품명(형명) O O O O O O X
수입
(제조)
상호 O O O O O O X
허가번호 O O O O O O X
품목 허가번호 O O O O O O X
주소 O O O O O O X
제조번호 O O O X O O X
제조년월일 O O O O X O X
중량 또는 포장단위 O O O O O O X

기계적 안전 및 전자파


보청기의 기계적 안전 및 전자파 안전(전자파 장해, 전자파 내성)에 관한 시험 결과,
전 제품 안전한 것으로 나타나



종합결과표


별첨·시험 대상제품의 표시사항 및 시험결과


종합결과표

제품별특징

보청기 7종의
제품별 특징


보청기 4종의 제품별 특징

보청기 3종의 제품별 특징

구매가이드

보청기 구매시 주의사항 및 구매요령


1. 보청기는 브랜드별, 제품사양에 따라 가격차이가 커요

 동일 모델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할인율의 차이가 크므로 주의하세요.

2. 구입 시 전지 등 소모품 비용도 중요한 고려 요소므로
 구입전 전지사용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3. 보청기는 개인별 피팅(fitting)이 필수인 제품!

 정확한 검사를 토대로 개인에게 맞는 제품 및 브랜드를 결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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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해보기

비교해보기의 제품명 모델명, 제조(수입)원, 판매가격, 구조 일반, 입력 변환, 외장 이어폰, 귀꽂이, 전지 홀더부, 내충격, 이어폰 코드의 강도, 플러그 유지력, 내후성, 최대출력음압레벨, 평균출력음압레벨, 최대음향이득, 평균음향이득, 등가입력잡음레벨, 전지전류, 전지의 수명, 텔레코일 감도, 기준테스트이득, 전자파 안전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품명 제품 이미지 모델명 제조(수입)원 판매가격 구조 일반 입력 변환 외장 이어폰 귀꽂이 전지 홀더부 내충격 이어폰 코드의 강도 플러그 유지력 내후성 최대출력음압레벨 평균출력음압레벨 최대음향이득 평균음향이득 등가입력잡음레벨 전지전류 전지의 수명 텔레코일 감도 기준테스트이득 전자파 안전
  대한보청기 STAGE ISG273-V GNRESOUND(CHINA) 1200000 P N N P P P N N P 120.1(-2.9) 115.9(-3.1) 49.6(-2.4) 43.0(-4.0) 25.0(+1.0) 0.84(-23.64) 369.05 텔레코일 없음 N P
  딜라이트 Delight-B2 딜라이트㈜(대한민국) 340000 P N N P P P N N P 133.3(+1.3) 127.5(-0.5) 67.0(-3.0) 60.9(+0.9) 13.4(-14.6) 0.75(-37.50) 413.33 텔레코일 없음 N P
  리오네트 HB-23P RIONCO.,LTD.(일본) 190000 P N N P P P N N P 124.4(-0.6) 119.1(+0.1) 56.8(+1.8) 45.2(-0.8) 20.4(-6.6) 1.26(-10.00) 246.03 텔레코일 없음 N P
  스타키 StarkeyIgnite 20PowerPlus Starkey de Mexico S.A. de C.V. \/멕시코(Mexico) 1,800,000 P N N P P P N N P 138.9(+0.9) 131.3(+0.3) 80.5(+0.5) 69.1(-2.9) 27.4(-2.6) 1.92(-36.00) 135.42 109.3(+0.3) N P
  오티콘 GET BTE P 13 STG Oticon A\/S, (덴마크) 1700000 N N N N N N N N N 126.4(-0.6) 121.4(+1.4) 59.6(-1.4) 54.8(-0.2) 17.2(+2.2) 0.97(-3.00) 262.88 101(+2) 50.7 P
  지멘스 Intuis 지반토스(유)\/Sivantos GmbH(독일) 1800000 P N N P P P N N P 125 60 59.6(-0.4) 53.6(-1.4) 18.8(-18.2) 0.76(-80.00) 407.89 107(+2) N P
  포낙 Baseo Q15-SP Unitron Hearing (Suzhou) Co., Ltd(중국) 1,800,000 P N N P P P N N P 131.6(+0.6) 127.3(-0.7) 66.0(-2.0) 62.1(-1.9) 14.0(-5.0) 1.14(-5.00) 271.93 107.5(-3.5) 107.5(-3.5) P

* P=적합, N=해당없음

표시안내
  • 평가 :
    ★★★ : 상대적으로 우수
    ★★ : 양호
    ★ :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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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기준 적합
    △ : 기준 미흡(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 권장품질 기준)
  • 가격은 제품 표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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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Consumer information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咨询及损失纠纷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消费者信息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消費者情報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