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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형 신생아 기저귀, 흡수성능 등 품질 차이 있어
- 동일 단계라도 제품별로 표시된 몸무게가 달라 구입 전 꼼꼼히 확인해야 -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육아 필수품인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밴드형) 10개 제품을 비교·평가한 결과, 성능과 가격 등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편의기능인 소변알림줄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제품도 있었다.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성분명 등의 표시가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했다. 또한, 제품마다 사용 단계와 몸무게 표시가 제각각이어서 아기 몸무게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브랜드)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10개 브랜드
ㅇ(제품선정) 해당 브랜드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
(제품명에 슬림, 씬, 썸머, 오버나이트 등 특정 용도를 강조한 제품 제외)
브랜드명 | 제품명 | 수입·판매사 |
제조국 |
단계(대상 몸무게[kg])* |
---|---|---|---|---|
네이쳐러브메레 | 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 |
(주)클레마랑 |
중국 | 2 size, 신생아~중형(3~6) |
리베로 | 터치 |
(주)빈다코리아 |
스웨덴 | 1단계(2~5) |
마미포코 | 에어핏밴드형 | 엘지유니참 주식회사 | 중국 | 1단계 신생아용(~5) |
베베몬 | 에코네이버 | (주)영림비엔에이 | 한국 | 소형(NB~6.5) |
보솜이 | 리얼코튼 원더 | 깨끗한나라(주) | 한국 | 신생아(~4.5) |
슈퍼대디 | 리얼소프트 밴드 | 중원 주식회사 | 중국 | 신생아 소형(3~6) |
킨도 | 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 ㈜킨도 | 독일 | 소형 2단계(3~5) |
팸퍼스 | 아르모니 테이프형 | 한국피앤지판매유한회사 | 독일 | 1단계(2~5) |
페넬로페 | 미라클 올데이 밴드 | ㈜더퍼스트터치 | 한국 | 소형(3~6) |
하기스 | 네이처메이드 | 유한킴벌리㈜ | 한국 | 신생아용(3~4.5) |
※ 제품 순서는 각 브랜드별 ‘가나다‘ 순임.
시험·평가 항목 | 시험·평가 내용 | 시험 방법 및 기준 | |
---|---|---|---|
①흡수성능 |
역류량 |
▪기저귀에 흡수된 소변이 아기 엉덩이로 되묻어 나오는 양 |
환경표지 인증기준 응용 (1회 소변량 30mL, 하중 2.5kg) |
누출량 |
▪방수막을 통과하여 바깥으로 새어 나온 소변의 양시야각 |
||
흡수시간 |
▪기저귀가 소변을 완전히 흡수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
순간흡수율 |
▪기저귀가 흐르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 |
KS K ISO 9073-11 응용 | |
최대흡수량 |
▪한 개의 기저귀가 최대로 머금을 수 있는 소변의 양 |
ISO 11948-1 응용 | |
②촉감 |
마른 상태 |
▪소비자 100명 참여 평가 ▪표면의 부드러운 정도를 평가 |
- |
젖은 상태 |
|||
③편의기능 |
소변알림줄 색변화 |
▪1회, 2회 소변을 흡수시킨 후에 기저귀 소변알림줄의 색변화 확인 |
|
④안전성 |
포름알데히드 등 15종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의 어린이용 기저귀 안전기준에 따라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 확인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 (어린이용 기저귀) |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량 |
▪환경표지 인증기준에 따른 적합 여부 확인 |
환경표지 인증기준 (유아용 기저귀) | |
⑤제품특징 |
두께, 무게, 흡수체 치수 |
▪두께, 무게, 흡수체 길이와 폭 |
- |
⑥표시사항 |
제품표시 |
▪관련 기준에 따른 표시사항 확인 |
위생용품의 표시기준 |
온라인 정보 |
▪온라인 상품정보 확인 |
위생용품 관리법 등 | |
⑦가격 |
▪온라인 최저가 조사 |
- |
붙임1.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밴드형) 품질 시험·평가 결과
붙임3.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 구입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밴드형 신생아 기저귀, 흡수성능 등 품질 차이 있어
- 동일 단계라도 제품별로 표시된 몸무게가 달라 구입 전 꼼꼼히 확인해야 -
ㅇ (순간흡수율) 기저귀 표면을 따라 흘러내리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4개 제품*이 흘러내리는 소변을 빠르게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ㅇ (역류량) 흡수된 소변이 기저귀에서 아기 피부로 되묻어 나오는 정도인 역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5개 제품*이 1회 소변(30mL)과 2회 소변(60mL) 모두에서 묻어나오는 소변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했다.
ㅇ (누출량) 기저귀의 방수막을 통과하여 바깥으로 새어 나오는 소변의 양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0.1g 이하로 환경표지 인증기준에 적합했다.
ㅇ (흡수시간) 기저귀가 1회 소변(30mL)을 완전히 흡수할 때까지의 시간은 1초 이하 ~ 1.9초로 나타났고,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8개 제품*의 흡수시간이 1초 이하였다.
ㅇ (최대흡수량) 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의 최대흡수량이 300g 이상으로, 신생아 10회 소변량* 이상을 흡수할 수 있어 일상적인 사용에 충분한 흡수량을 가지고 있었다.
ㅇ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기저귀 안감의 부드러움을 평가한 결과, 마른 상태에서는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제품이, 1회 소변(30mL)을 흡수한 후인 젖은 상태에서는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제품이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가장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ㅇ 기저귀 내부가 습해지면 색이 변하면서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편의기능인 소변알림줄의 색변화를 확인한 결과,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제품은 소변을 2회 흡수한 후에도 색이 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포름알데히드 등 15종의 유해물질과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ㅇ (제품표시) 제품 표시사항 확인 결과, ‘네이쳐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 제품은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기준*에 부적합했다.
‣ 네이쳐러브메레는 제품표시 개선 예정임을 회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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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온라인정보) 공식 판매몰의 온라인 상품정보 확인 결과, ‘리베로(터치)’, ‘베베몬(에코네이버)’ 제품은 코튼이 함유되지 않았음에도 ‘코튼 함유’를 표시하거나, KC 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KC’를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 리베로와 베베몬은 온라인 상품정보를 개선했음을 회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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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두께) 두께 측정 결과, ‘베베몬(에코네이버)’이 4.2mm,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가 6.3mm로 제품 간 최대 2.1mm의 차이가 있었다.
ㅇ (대상 몸무게) 제품마다 사용 단계와 몸무게의 범위가 달라 아기 몸무게를 확인 후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기저귀의 온라인 최저 가격은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가 개당 18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는 366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두 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위생용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1.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밴드형) 품질 시험·평가 결과
붙임2.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밴드형) 종합평가표
붙임3.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 구입 및 사용 시 주의사항
<기호 표시>
★ 보통, ★★ 양호, ★★★ 우수
○ 기준 적합 또는 이상 없음, X 기준 부적합
△ 소변알림줄 색변화 없음
(주1) 사이즈 : 몸무게 5kg 이하에 가장 근접한 단계의 사이즈
(주2) 신생아의 1회 소변량은 30g 내외임.
(주3) 촉감 : 36개월 이내의 유아가 있고 현재 시판되는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는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제품의 촉감을 상(3점), 중(2점), 하(1점)의 3점 척도로 평가
(주4) 안전성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 pH,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 염소화페놀류, 유해원소 용출(안티몬, 비소 등 8종), 유해원소 함유량(납, 카드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환경표지 인증기준⌟-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랑 확인
(주5) 가격 : 22.10.5. ~ 22.10.19. 기간에 조사된 온라인 최저가의 평균값
(주6) 조사 기간 품절로 구입 가격 반영
※ 본 결과는 시험 대상 제품에 한하며, 제품 순서는 각 브랜드별 ‘가나다’ 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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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
Product safety information | Scope of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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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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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all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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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enticati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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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traceability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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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Information off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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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ention of dam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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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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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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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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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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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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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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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 信息提供范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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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信息 (物品/服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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召回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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认证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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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履历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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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提供信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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预防损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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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请综合咨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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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 主要菜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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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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