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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글로벌 숙박 플랫폼 가격 표시에 숨은 ‘다크패턴’ 주의하세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국제거래지원팀
  • 게시일2023-08-10
  • 조회수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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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숙박 플랫폼 가격 표시에 숨은 ‘다크패턴’ 주의하세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후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숙박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어요 '19년 (3,642건), '20년 (3,438년), '21년 (735건), '22년 (1,278건) *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 1372 소비자상담센터 접수 상담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상담 접수가 많은 글로벌 숙박플랫폼 5곳을 조사했어요 [조사대상] - 아고다 - 부킹닷컴 -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 - 트립닷컴 5개 글로벌 숙박 예약 플랫폼의 한국어 홈페이지 내 이용약관 및 예약페이지 등 **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는 Expedia Group의 자회사로 구매 절차, 이용약관 등이 동일일부 플랫폼에서 ‘다크패턴’ 확인됐어요 - 판매가격 표시현황 조사 결과 [조사대상 5개 업체 중 4개 업체] - 예약 첫 페이지에 세금·수수료 등을 제외한 금액만 표시 - 추가 요금 또는 최종 결제 금액을 작은 글씨로 함께 적는 방식으로 가격을 표시 [눈속임 상술 : 다크패턴(Dark Pattern)] 공정거래위원회는 첫 페이지에서 소비자가 지급해야 하는 최종 금액을 표시할 수 있음에도 일부 금액만 표시하는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행위를 다크패턴(순차공개 가격책정)으로 규정  숙박업소에서 정한 환불 불가 조건 우선 적용하여 분쟁 발생했어요 [예약 관련 거래조건 실태조사 결과] 조사 대상 플랫폼 모두 숙박업소가 정한 조건을 우선 적용 : (일부 숙박업소) 거래조건에 예약 취소 시 환불 불가 명시 [소비자 피해 사례] 1) 소비자는 글로벌 숙박 플랫폼에서 해외에 있는 호텔을 예약 후 계약을 체결한 당일에 취소를 요청 2) 숙박예정일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남아있었음 3) 취소 불가 조건이 있다는 근거로 대금환급이 거부됨 [전자상거래법]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한 날로부터 7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 > 숙박업소에서 ‘환불 불가’ 조건을 사용하는 경우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음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취소 시에도 환불 거부 등 소비자피해 우려있어요 [예약 관련 거래조건 실태조사 결과] 조사 대상 플랫폼 모두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면책조항 : 자연재해 등으로 숙박업소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때도 환급을 거부하는 근거로 이용하는 경우 있었음 [소비자 피해 사례] 1) 소비자는 글로벌 숙박 플랫폼에서 해외에 있는 호텔을 예약 2) 태풍으로 인해 해당 숙박시설이 파손되어 이용이 불가하게 됨 3) 소비자는 플랫폼을 통해 예약 취소 및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거부됨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천재지변으로 숙박지역 이동 또는 이용이 불가하여 숙박 당일에 계약을 취소하는 경우 대금을 환급하도록 권고 > 불가항력의 사유로 숙박이 불가한 경우에는 대금을 환급하도록 거래조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한국소비자원은 숙박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이렇게 권고할 예정이에요 - 예약 첫 페이지부터 최종 결제 금액 확인이 가능하도록 판매가격 표시 개선 - 「전자상거래법」 「약관법」 등 국내법의 소비자보호 규정을 반영하여 거래조건 개선 - 소비자불만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 분쟁 처리 권한이 있는 국내 지점 등의 설립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글로벌 숙박 플랫폼, 가격 표시에 숨은‘다크패턴’주의

- 예약 당일에도, 천재지변에도… 취소 시 환불 불가 조건으로 피해 다발 -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후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숙박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상담 접수가 많은 글로벌 숙박 플랫폼 5곳을 조사한 결과, 검색된 숙소의 최초 예약페이지에서 최종 결제 가격을 알아보기 어렵게 표시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예약 취소 시 숙박업소의 환불 불가 조건을 우선 적용해 취소 시점과 관계없이 환불을 거부하는 등의 부당한 사례가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 조사 개요 ]

사업자 거래조건 실태조사

소비자 이용경험 조사

(조사대상) 최근 4년간 소비자불만 접수 상위 5개 글로벌 숙박 플랫폼(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 트립닷컴)*

* 담 접수 많은 순,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는 Expedia Group의 자회사로 구매 절차, 이용약관 등이 동일)

(조사내용) 플랫폼 홈페이지 예약페이지 등 거래조건 및 이용약관 모니터링

(조사기간) ’23.4.1.~6.30.

(조사대상) 최근 1년간 글로벌 숙박 플랫폼을 이용한 성인 500

(조사내용) 플랫폼 이용 경로, 이용 시 주요 고려사항, 가격 등 정보확인 경험 등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조사기간) ’23.4.18.~5.4.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38%




최근 4년간(2019~2022년) 접수된 숙박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은 9,093건**으로 불만 이유는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5,814건, 63.9%)’가 가장 많았다.

특히 전체 상담 건 중 글로벌 숙박 플랫폼 관련 불만이 64.3%(5,844건)를 차지했는데, 그중에서도 조사대상인 소비자불만 다발 상위 5개 업체 관련 상담 비율은 96.7%(5,649건)나 됐다.


*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과 공정거래위원회 ‘1372 소비자상담센터’ 접수 상담



* (’19년) 3,642건, (’20년) 3,438건, (’21년) 735건, (’22년) 1,278건




☐ 일부 플랫폼에서 ‘다크패턴(순차공개 가격책정 유형)’ 확인


판매가격 표시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5개 업체 중 4개 업체는 예약 첫 페이지에 세금·수수료 등을 제외한 금액만 표시하거나, 추가 요금 또는 최종 결제 금액을 작은 글씨로 함께 적는 방식으로 가격을 표시했고, 트립닷컴만 첫 페이지부터 최종 결제 금액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고 있었다.



* 숙박업소에서 별도로 지불하는 도시세, 리조트 비용 등은 제외

업체별로 살펴보면, 아고다는 첫 페이지에 세금·수수료를 제외한 일부 금액만 표시했고, 부킹닷컴은 상품에 따라 추가 요금을 제외한 금액을 표시하고 아래에 ‘세금·기타 요금’을 작은 글씨로 병기한 경우가 있었다.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는 세금·수수료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을 크게 표시하고, 아래에 최종 결제 금액을 작은 글씨로 병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1년간 글로벌 숙박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500명에게 시행한 설문조사에서도 57.2%(286명)가 최초 표시 가격보다 최종 결제단계에서 더 큰 금액이 청구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처음부터 최종 결제 가격을 알기 쉽게 표시하지 않는 경우, 소비자는 세금·수수료 등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을 할인된 가격으로 오인할 수 있는데, 이는 이른바 ‘눈속임 상술’인 다크패턴(Dark Pattern)으로 볼 수 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첫 페이지에서 소비자가 지급해야 하는 최종 금액을 표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금액만 표시하는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행위를 다크패턴(순차공개 가격책정 유형)으로 규정


[ 가격 표시현황 ]

구분

예약 첫 페이지 표시 금액

최종 결제 페이지 표시 금액

아고다

363,000

399,300

부킹닷컴

399,300

399,300

352,024

+세금 및 기타 요금 109,041

352,024

+세금 및 기타 요금 109,041

호텔스닷컴

363,000

총 요금 399,300

세금 및 수수료 포함

399,300

트립닷컴

364,361

364,361


검색 상품 : 제주 S호텔, 부킹닷컴 뉴욕 W호텔





☐ 숙박업소에서 정한 환불 불가 조건을 우선 적용하여 분쟁 발생



예약 취소 및 변경과 관련한 거래조건을 살펴본 결과, 5개 사업자 모두 숙박업소가 정한 조건을 우선 적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일부 숙박업소는 거래조건에 예약 취소 시 환불 불가라고 명시하고 있어, 소비자가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취소 시점이나 숙박 이용일로부터 남은 기간과 관계없이 환급을 받지 못할 우려가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계약 내용이 적힌 예약 확인서 등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철회가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 소비자 피해 사례 ]


소비자는 글로벌 숙박 플랫폼에서 해외에 있는 호텔을 예약하고, 계약을 체결한 당일에 취소를 요청함. 숙박예정일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남아있었음에도 취소 불가 조건이 있다는 근거로 대금 환급이 거부됨.




☐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취소 시에도 환불 거부 등 소비자피해 우려




또한, 조사대상 사업자들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면책조항을 두고 있는데, 자연재해 등으로 숙박업소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때도 환급을 거부하는 근거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천재지변으로 소비자의 숙박지역 이동 또는 숙박업소 이용이 불가하여 숙박 당일에 계약을 취소하는 경우 대금을 환급하도록 정하고 있다. 따라서 불가항력의 사유로 숙박이 불가한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대금을 환급하도록 거래조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 소비자 피해 사례 ]


소비자는 글로벌 숙박 플랫폼을 이용해 해외에 있는 호텔을 예약하였으나 태풍으로 인해 해당 숙박시설이 파손되어 이용이 불가하게 됨. 이에 소비자는 플랫폼을 통해 예약 취소 및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거부됨.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소비자원은 숙박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예약 첫 페이지부터 최종 결제 금액 확인이 가능하도록 판매가격 표시 개선, ▲「전자상거래법」,「약관법」등 국내법의 소비자보호 규정을 반영하여 거래조건 개선, ▲소비자불만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 분쟁 처리 권한이 있는 국내 지점 등의 설립을 권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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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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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all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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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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