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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SNS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실태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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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등 SNS 뒷광고 모니터링 결과 발표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24


SNS 후기가 TV 광고, 매장광고보다 상품구매에 더 큰 영향을 미치지만, SNS에서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아 소비자의 혼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상품구매 선택에 각 요소가 미치는 영향 에 대해 구분과 점수로 표기. 가격4.19 성능4.17 디자인3.94 브랜드3.74 SNS후기3.35 TV광고문3.25 매장광고3.04 상품구매 선택에 주는 영향에 대해 1점(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에서 5점(매우 영향을 준다)으로 응답.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2021년 주요 SNS에서의 후기형 기만광고(이하'뒷광고')를 9개월간 상시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소비자24


모니터링 주요 결과 기간 2021년 2~4분기(4~12월), 대상 주요SNS, 판단기준 경제적 이해관계 공개여부 및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공개하였는지 여부 전체결과 요약 구분 네이버블로그 위반게시물 수 7383건 자진시정 완료 게시물 수 15,269건, 구분 인스타그램 위반게시물 수 9538건 자진시정 완료 게시물 수 16493건, 구분 유튜브 위반게시물 수 99건 자진시정 완료 게시물 수 67건 합계 위반게시물 수 17020건 자진시정 완료 게시물 수 31829건 소비자24


모니터링 주요 결과 위반유형 구분 네이버블로그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 4893 표시위치부적절 129 표현방식 부적절 3058 표시내용 484 사용언어 2 합계 8566 모니터링 주요 결과 위반유형 구분 인스타그램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 2420 표시위치부적절 7874 표현방식 부적절 0 표시내용 1166 사용언어 638 합계 12098 모니터링 주요 결과 위반유형 구분 유튜브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 17 표시위치부적절 53 표현방식 부적절 0 표시내용 54 사용언어 0 합계 124. 합계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 7330 표시위치부적절 8056 표현방식 부적절 3058 표시내용 1704 사용언어 640 합계 20788 비율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 35.3% 표시위치부적절 38.8% 표현방식 부적절 14.7% 표시내용 8.2% 사용언어 3.1% 합계 100% '경제적 이해관계의 미표시', '표시위치 부적절', '표현방식' 부적절이 주로 나타났으며, SNS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었어요! 소비자24


주요위반사례 네이버블로그 시정 전(위반) 작은 글씨로 표기, 시정 후 큰 글씨로 표기. 표현방식 부적절 알아보기 힘든 작은 문자로 표시하여 '표현방식 부적절'에 해당 시정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색상와 크기의 문자로 표시 소비자24


주요위반사례 인스타그램 시정 전(위반) 표시위치 부적절 본문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표시하여 표시위치 부적절에 해당. 시정 후 시정하여 본문의 척 부분에 해시태그로


주요 위반사례 유튜브 시정 전(위반)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지 않아 '미표시'에 해당. 시정 후 시정하여 게시물 제목에


2~4분기 기간 동안 모니터링 결과 총 31829건의 자진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네이버블로그 15269건, 인스타그램16493건, 유튜브 67건. 공정거래위원회는 2022년에도 주요 SNS상 '뒷광고'의 상시 모니터링을 추진중이며, 모니터링 결과 상습적이거나 중대한 법 위반이 발견될 경우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치할 계획입니다. 소비자24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소비자 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유료)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www.consumer.go.kr 소비자24


SNS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불만이 증가했어요 SNS 부당광고 실태조사(한국소비자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SNS를 통한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SNS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어요


SNS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불만 증가했어요 한국소비자원 최근 5년간(’16.1월~’21.10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관련 상담 건수**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 1372소비자상담의 연령 구분에 따라 10대이하와 20대의 소비자상담 분석 SNS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상담 접수 현황 (단위 : 건, (월평균 건)) 2016년 32(2.7) 2021년 10월 168(16.8) 5.2배 증가 소비자 상담 이유 배송지연·연락두절 32.6%(238건) 청약철회 ·계약해지 29.1%(213건) 품질 불만 14.8%(108건)


SNS에 부당광고 더 많다고 생각하지만 신고기능 사용 비율은 낮았어요 설문조사 개요 조사대상 : 최근 1개월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모두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소비자 500명 조사방법 :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조사 조사기간 : 2021. 11. 5. ~ 2021. 11. 12. (5점 척도) Q. 인플루언서 광고의 신뢰성 SNS광고가 다른 매체(TV, 신문 등)에 비해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나요? 5점 척도에서 2.94 TV, 신문 등 다른 매체와 비슷한 신뢰도에요 Q. 부당광고의 수 SNS광고가 다른 매체(TV, 신문 등)에 비해 부당광고가 많다고 생각하시나요? 5점 척도에서 3.51 다른 매체에 비해 SNS 부당광고가 더 많은 편인거 같아요


Q. SNS 부당광고에 대해 신고기능 사용 경험 SNS의 부당광고에 대해 SNS 신고 기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나요? 24.8%(124명) 신고기능 사용 경험 있어요 75.2%(376명) 신고기능 사용 경험 없어요. 신고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 신고기능 사용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376명 대상, 5가지 이유 중 2개 선택 신고기능을 사용하더라도 적절한 조치가 되지 않을 것 같아서요 69.9%(263명) 신고기능을 사용하기 불편해서요 62.5%(235명) 신고기능이 있는지 몰라서요 41.5%(156명)


SNS상 부당광고에 대한 SNS 사업자의 적극적인 역할 필요해요 SNS 부당광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응답자 500명, 5점 척도) SNS 사업자의 역할 1. SNS 사업자의 광고주 및 인플루언서 부당광고에 대한 심의 · 규제 강화 3.80점 2. SNS 사업자의 광고주 및 인플루언서 대상 광고 관련 준수할 사항에 대한 안내 강화 3.58점 3. SNS 사업자의 신고기능 사용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3.58점. 정부, 공공기관 등의 역할 4. 정부 · 공공기관 등의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강화 3.72점 5. 정부 · 공공기관 등의 소비자 · 인플루언서 · 광고주 · SNS사업자 대상 광고 교육 · 홍보 강화 3.41점 소비자의 역할 6. 소비자의 적극적인 신고기능 사용 3.61점 ※ 5점 척도, 5점에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라 생각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유료)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피해예방정보]

SNS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주요 SNS상 부당광고 점검 -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최근 주요 SNS에서 나타나는 부당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지원하고자 SNS 부당광고 방지 모니터링(공정위) 및 실태조사(소비자원)를 실시하였다.

ㅇ 모니터링 공정위는 2021년 4월부터 12월까지 주요 SNS의 후기형 기만광고(일명 ‘뒷광고’)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 (위반 게시물 수) 총 17,020건(블로그 7,383건, 인스타 9,538건, 유튜브 99건)

- (자진시정 건수) 총 31,829건(블로그 15,269건, 인스타그램 16,493건, 유튜브 67건)

ㅇ 실태조사 소비자원은 SNS 광고 관련 소비자 상담 분석, SNS 부당광고에 대한 설문조사 등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 (소비자 상담) SNS 광고를 통해 구매한 소비자 불만 5.2배 증가(16년 대비)

- (설문조사) SNS 부당광고에 대한 SNS 사업자의 적극적인 역할(심의·규제 강화, 준수사항 안내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

□ SNS 플랫폼을 통해 자유로운 경쟁이 촉진되고 다양한 상품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반면, 거짓·과장·기만 광고 또는 부정확한 정보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양면성이 존재한다.

ㅇ이에, 금번 모니터링으로 SNS 부당광고자진시정하게 하여 투명·정확상품 정보를 제공케 하고,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업자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SNS 플랫폼자율적 책임성강화하는 개선방안마련함으로써,

ㅇ 궁극적으로 디지털 공정경제 실현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1. ‘뒷광고’ 모니터링 (공정위)

1. 추진 배경

SNS 후기가 TV광고, 매장광고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인스타그램 등에서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는 후기급증*하여 소비자의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 2020년 하반기, 연예인·인플루언서의 ‘뒷광고’ 논란 등

[ 상품구매 선택에 각 요소가 미치는 영향* ]

구분, 가격, 성능, 디자인, 브랜드, SNS후기, TV광고문, 매장광고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가격 성능 디자인 브랜드 SNS후기 TV광고문 매장광고
점수** 4.19 4.17 3.94 3.74 3.53 3.25 3.04
  • 인스타그램 광고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18.12.), 한국갤럽
  • 상품구매 선택에 주는 영향에 대해 1점(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에서 5점(매우 영향을 준다)으로 응답

ㅇ 이에, 공정위는 후기형 기만광고(이하 ‘뒷광고’)를 신속하게 제거하여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자, 2021년 주요 SNS(네이버 블로그·인스타그램·유튜브)에서의 ‘뒷광고’를 9개월간 상시 모니터링하였다.

2. 모니터링 개요

□ (기간 및 내용) 모니터링은 2021년 4월부터 12월까지 실시되었으며, ➊SNS 후기 게시물 모니터링 → ➋‘뒷광고’ 여부 확인 → ➌이에 해당할 경우 자진시정 요청 → ➍이행점검 과정으로 진행됐다.

(대상) ‘뒷광고’가 주로 나타나는 주요 SNS(네이버 블로그·인스타그램·유튜브)를 대상으로, 영향력(조회 수·구독자 수 등), 유사 게시물 발견 빈도* 등을 고려하여 대상을 선정하였으며, 또한 ‘체험단’ 모집 사이트 등에서 최근 모집된 적이 있는 제품·서비스 관련 게시물도 대상이 되었다.

  • 가령, 단기간 내 특정 제품·서비스 게시물이 다수 작성된 경우 해당 제품 등을 선정

(판단 기준)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였는지 여부 및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공개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였다.

  •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에 따른 경제적 이해관계 공개 방법 준수 여부

3. 모니터링 주요 결과

[ 전체 결과 요약 ]

구분,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합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합계
모니터링 실적
(위반 게시물 수)
7,383건 9,538건 99건 17,020건
자진시정 완료
게시물 수
15,269건 16,493건 67건 31,829건

(위반 게시물 수) 인스타그램(9,538건)에서의 위반 게시물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네이버 블로그(7,383건), 유튜브(99건) 순으로 나타났다.

구분,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네이버 블로그 3,696 2,688 999 7,383
인스타그램 4,370 4,233 935 9,538
유튜브* - 52 47 99
합계 3,696 16,748 17,020 17,020
  • 유튜브는 3분기(7월)부터 모니터링 실시 및 4분기에는 신고 건에 대하여만 실시

(위반 유형) 경제적 이해관계의 ‘미표시’, ‘표시위치 부적절’, ‘표현방식’ 부적절이 주로 나타났으며, SNS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구분, 미표시, 표시위치, 표현방식, 표시내용, 사용언어, 합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미표시 표시위치 표현방식 표시내용 사용언어 합계
네이버
블로그
4,893 129 3,058 484 2 8,566
인스타그램 2,420 7,874 0 1,166 638 12,098
유튜브 17 53 0 54 0 124
합계 7,330 8,056 3,058 1,704 640 20,788
비율 35.3% 38.8% 14.7% 8.2% 3.1% 100.0%

- (블로그) ‘표현방식 부적절’이 3,058건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타 SNS와 달리 문자 크기나 색상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 소비자가 경제적 이해관계 여부를 인식하기 어려운 문자 크기·색상 등으로 작성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 (인스타그램) ‘표시위치 부적절’이 7,874건으로 확인되었는데, ‘더보기’에 의해 가려지거나 또는 여러 해시태그(#) 사이에 작성된 경우가 다수로 나타났다.

블로그 위반예시, 인스타그램 위반 예시 알수 있는 표 입니다.
블로그 위반 예시(표현방식 부적절) 인스타그램 위반 예시(표시위치 부적절)

(상품·서비스군) 후기 의뢰* 및 작성**이 보다 용이한 상품 게시물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상품 14,691건, 서비스 2,329건).

  • 상품 후기 의뢰 시 광고주는 ‘체험단’ 모집 및 상품 발송이라는 간단한 과정만 담당
  • 사진·영상 등 매체 특성상 실물인 상품이 후기 작성에 보다 적합

- (상품) 모든 SNS에서 화장품건강기능식품(다이어트·미용 보조식품 등)에 대한 법 위반 게시물 비중이 높았다.

- (서비스) 서비스군에서 비중이 가장 높은 ‘기타서비스’(1,205건)의 경우 영세사업자들인 식당(음식서비스) 관련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블로그 위반예시, 인스타그램 위반 예시 알수 있는 표 입니다.
일반화장품 예시(유튜브) 건강식품 예시(인스타그램) 음식서비스 예시(블로그)

(자진시정 결과) ‘뒷광고’ 게시물 작성자(인플루언서) 또는 광고주에게 자진시정을 요청한 결과, 적발건수보다 많은 총 31,829건(네이버 블로그 15,269건, 인스타그램 16,493건, 유튜브 67건)이 시정 완료되었다.

구분,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네이버 블로그 6,078 3,444 5,747 15,269
인스타그램 5,912 3,869 6,712 16,493
유튜브* - 16 51 67
합계 11,990 7,329 12,510 31,829
  • 유튜브는 3분기부터 모니터링 실시 및 4분기에는 신고 건에 대하여만 실시

[ 자진시정 예시 ]

[네이버 블로그]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지 않아 ‘미표시’에 해당 → 시정하여 본문의 마지막 부분에 “제품 협찬을 받고 솔직하게 리뷰하였습니다.”라고 명시, [인스타그램] ‘더보기’를 눌러야만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표시위치 부적절’에 해당 → 시정하여 본문의 첫 부분에 “#광고”, “#협찬”을 명시, [유튜브]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지 않아 ‘미표시’에 해당 → 시정하여 게시물 제목에 “[제품협찬]”이라고 명시

SNS 부당광고 실태조사 (소비자원)

1. 추진 배경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SNS를 통한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SNS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불만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ㅇ 이에, 소비자원은 SNS 부당광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SNS 부당광고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2. 실태조사 주요 내용

1. 소비자 상담 분석

ㅇ 최근 5년간(’16.1월~’21.10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SNS 광고 관련 상담 건수**를 분석한 결과, 2021년 월평균 건수는 16.8건으로 2016년 2.7건 대비 약 5.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유료)
  •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사건 제목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입력한 결과 중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사례

[ SNS 광고 관련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

(단위 : 건, (월평균 건))

구분,’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10월, 합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10월 합계
인스타그램 13 49 67 120 138 99 486
페이스북 19 35 39 19 23 20 155
유튜브 0 0 2 9 30 49 90
합계 32
(2.7)
84
(7.0)
108
(9.0)
148
(12.3)
191
(15.9)
168
(16.8)
731

ㅇ 상담 이유로는, 대금 결제 후 배송이 지연되거나,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는 ‘배송지연·연락두절’이 32.6%(238건)로 가장 많았고, ‘청약철회·계약해지’가 29.1%(213건), ‘품질 불만’ 14.8%(108건) 순으로 나타났다.

2. SNS 사업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광고 자율규제 정책 조사

ㅇ SNS 사업자들은 맞춤형 광고*에 대해서는 거짓·기만 광고 등을 금지하는 ‘광고 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하지만, 맞춤형 광고가 아닌 게시물형 광고**(‘뒷광고’ 포함)에는 해당 정책을 적용하지 않고 있었다.

  • 광고주가 SNS 사업자에게 대가를 지급하고 게시하는 광고로, 광고주는 SNS 기능을 사용하여 광고가 도달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기호, 연령, 성별, 소비습관 등 특징을 설정 가능
  • 광고주가 SNS이용자(인플루언서 포함)에게 경제적 대가를 지급하고 일반 게시물을 광고 내용으로 제작

ㅇ 또한, 맞춤형 광고 6건에 대해 SNS 사업자의 자율규제 정책 위배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선정적 묘사를 사용하거나 의약품 사용 전후 사진을 비교하는 등 SNS 사업자가 스스로 정한 정책의 위배 소지가 있는 광고가 3건 발견되었다.

3. SNS 부당광고에 대한 소비자 설문 결과

[ 설문조사 개요 ]

조사대상 : 최근 1개월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모두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소비자 500명

조사방법 :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조사

조사기간 : 2021.11.5. ~ 2021.11.12.

ㅇ SNS 광고의 신뢰성 관련

- 응답자의 52% 정도는 TV·신문 등 다른 매체에 비해 SNS에 부당광고가 더 많은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ㅇ SNS 부당광고 신고기능 사용 경험 관련

- 신고기능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24.8%(124명)에 불과하였으며, 신고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로 ‘사용하더라도 적절한 조치가 되지 않을 것 같다’ 69.9%(263명), ‘신고기능을 사용하기 불편하다’ 62.5%(235명), ‘신고기능이 있는지 몰랐다’ 41.5%(156명) 순으로 조사되었다*.

  • 신고기능 사용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376명 대상, 5가지 이유 중 2개 선택
  • [ SNS 관련 소비자상담 내용 ]

    (단위 : 건, (%))

    구분, 배송지연 연락두절, 청약철회·계약해지, 품질 불만, 계약 위반, 이벤트 상술, 거래 조건, 기타, 합계 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배송지연
    연락두절
    청약철회·
    계약해지
    품질
    불만
    계약
    위반
    이벤트
    상술
    거래
    조건
    기타 합계
    인스타그램 178 154 62 63 8 3 18 486
    (66.5)
    페이스북 41 38 13 15 23 13 12 155
    (21.2)
    유튜브 19 21 33 5 0 7 5 90
    (12.3)
    합계 238
    (32.6)
    213
    (29.1)
    108
    (14.8)
    83
    (11.4)
    31
    (4.2)
    23
    (3.1)
    35
    (4.8)
    731
    (100)

ㅇ SNS 부당광고로 인한 피해의 최소화 방안 설문 결과

- ‘SNS 사업자의 부당광고에 대한 규제 강화’, ‘정부·공공기관 등의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강화’, ‘소비자의 적극적인 신고기능 사용’ 등의 순으로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여,

- 소비자들은 부당광고에 대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사업자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부당광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응답자 500명, 5점 척도)

구분, 문항, 평균점수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문항 평균
점수*
SNS
사업자의
역할

① SNS 사업자의 광고주 및 인플루언서 부당광고에 대한 심의 · 규제 강화
② SNS 사업자의 광고주 및 인플루언서 대상 광고 관련 준수할 사항에 대한 안내 강화
③ SNS 사업자의 신고기능 사용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3.80점
3.58점
3.58점
정부,
공공기관
등의
역할
④ 정부 · 공공기관 등의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강화
⑤ 정부 · 공공기관 등의 소비자 · 인플루언서 · 광고주 · SNS사업자 대상 광고 교육 · 홍보 강화
3.72점
3.41점
소비자의
역할
⑥ 소비자의 적극적인 신고기능 사용 3.61점
  • 5점 척도, 5점에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라 생각

의의 및 향후 계획

□ SNS 부당광고는 법 위반이라는 인식 없이 자영업자·일반인 등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다는 특성상, 일률적인 법 집행·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며, 민간에서의 정화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 SNS 사업자들이 자사 정책에 어긋나는 게시물 삭제, 상습적 법 위반시 계정 정지 등

소비자원은 민간의 자율규제가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SNS 사업자에게 ▲소비자가 편리하게 부당광고신고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고, ▲부당광고 신고에 대해서는 신고자에게 피드백제공하도록 권고하였다.

ㅇ 한편, 공정위2022년에도 주요 SNS상 ‘뒷광고’의 상시 모니터링추진 중이며, 모니터링 결과 상습적이거나 또는 중대한 법 위반이 발견될 경우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다.

□ SNS 플랫폼은 사업자소비자접점확대하여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거짓·과장·기만 광고와 같은 불공정행위가 발생하기 쉽고 이로 인해 부정확한 정보들이 유통되는 등 양면성이 존재한다.

ㅇ 공정위의 SNS 부당광고 개선 모니터링과 소비자원의 SNS 자율적 책임성 강화 방안을 통해, SNS 플랫폼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정보가 유통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디지털 공정경제 실현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 및 피해구제 안내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모바일 앱, www.consumer.go.kr )'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유료), www.ccn.go.kr )'를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붙임1. (모니터링) 뒷광고 상시 모니터링 결과 (공정위)

붙임2. (모니터링) 위반 및 자진시정 사례 (공정위)

붙임3. (실태조사) SNS 부당광고 실태조사 결과 (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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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