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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피해 주의

  • 생산기관 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신동은 / 043-880-5625
  • 게시일2021-05-27
  • 조회수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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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패션 브랜드‘아미(ami)’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피해 주의하세요!


 프랑스의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피해가 증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에 최근 2개월간 접수된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27건이에요 2021년 3월 4 2021년 4월 23 5.8배 증가 (단위 : 건)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


SNS 광고를 통해 유인하고, 브랜드 로고 및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도용해요‘아미(ami)’ 사칭 사이트 특징 1 SNS 광고를 통한 유인 2 브랜드명을 포함한 사이트 주소 3 로고를 도용한 사이트 화면 아미(ami)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 플랫폼 내에 할인 광고*를 노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어요 *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상담 27건 중 17건(63.0%)이 SNS 광고를 통해 사이트 접속


소비자상담 27건, 불만유형별 결과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 63.0(17건) 사업자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14.8(4건) 오배송 7.4(2건) 계약불이행 7.4(2건) 기타 7.4(2건) (단위 : %) 소비자상담 27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본 결과,‘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았어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 사기의심 사이트 목록과 유사 피해 사례를 확인하세요 사업자 연락두절 2021.4.1 아미(ami) 사칭 사이트에서 의류를 구입하고 USD196.00 결제 했어요. 이 후 상품의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없어 주문 취소 및 대금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사업자와 연락이 두절됐죠.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 목록과 대조하고, 사업자 정보(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와 유사 피해 사례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가품 의심,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사업자 연락정보 미기재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하여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피해 발생 시,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1 입증자료(거래내역,메일내용, 사진 등)를 구비 2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서비스’를 신청 1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 ▶ (카드사 차지백 서비스) 국제거래에서 사업자와 연락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의 소비자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 (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이용한 카드사에 문의) ▶ (페이팔 분쟁 및 클레임) 연락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경우 구매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제기하여 환급, 반품, 계약이행 등을 요구 할 수 있는 절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피해예방정보]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피해 주의

- SNS를 통해 할인 광고를 노출하고, 브랜드명과 로고를 도용해 -

프랑스의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최근 2개월(2021년 3월 ~ 4월)간 접수된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7건으로, 지난 3월 4건에서 4월 23건으로 늘어나 지속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 (’21년 3월) 4건 → (’21년 4월) 23건

[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상담건수]

21년 3월 4건 21년 4월 23건 5.8배 증가

SNS 광고를 통해 유인하고, 브랜드 로고 및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를 도용해

아미(ami)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 플랫폼 내에 할인 광고*를 노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로고를 홈페이지 화면에 게시하거나 사이트 주소에 브랜드명을 포함하여 소비자가 사칭 사이트를 공식 홈페이지(https://www.amiparis.com)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아미(ami)’ 사칭 사이트 특징]

1 SNS 광고를 통한 유인 2 로고를 도용한 사이트 화면 3 브랜드명을 포함한 사이트 주소
  •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 27건 중 17건(63.0%)이 SNS 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 관련 불만이 63.0%로 가장 많아

소비자상담 27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이 17건(63.0%)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가 4건(14.8%), ‘오배송‘과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이 각각 2건(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꿔 해마다 비슷한 방법으로 소비자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 최근 3년간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 피해예방주의보 발령 목록은 <붙임> 참고

피해 발생 시,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도움을 요청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 목록과 대조하고, 사업자 정보(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와 유사 피해 사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가품 의심,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사업자 연락정보 미기재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하여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입증자료(거래내역, 메일내용, 사진 등)를 구비하여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카드사 차지백서비스) 국제거래에서 사업자와 연락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의 소비자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이용한 카드사에 문의)

(페이팔 분쟁 및 클레임) 연락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경우 구매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제기하여 환급, 반품, 계약이행 등을 요구할 수 있는 절차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붙임. 소비자상담 사례 및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피해예방주의보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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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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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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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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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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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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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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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e of disput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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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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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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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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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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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品/服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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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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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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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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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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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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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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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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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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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