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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시술, 병원 신중히 선택해야

  • 생산기관 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김민주 / 043-880-5794
  • 게시일2019-10-29
  • 조회수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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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병원 신중히 선택해야 해요!한국소비자원에 최근 2년 6개월(2017.3.~ 2019.6.)간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관련 소비자 불만은 총 156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소비자 불만 상담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불만 사유는 임플란트 부작용이 가장 많았어요 소비자 불만 사유 (단위:%) 부작용 발생 53.8 병원변경불편 16.7 치료내용 변경 10.3 추가비용요구 7.0 사후관리불만 4.5 기타 7.7 부작용 발생 유형 (단위:%) 탈락 47.6 염증 21.4 교합이상 13.1 감각이상 9.5 통증 및 불편감 4.8 인접치아 파절 3.6시술 1단계(진단 및 치료계획 설정)~ 2단계(고정체 식립) 발생한 소비자 불만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단계별 소비자 불만 (단위:%) 1단계 24.5 -> 1단계에서 발생한 불만 중 65.7%는 소비자의 개인사정으로 진료를 중단하거나 병원 변경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 2단계 33.6 3단계 41.9 건강보험적용 치과 임플란트 진료 진행 중 소비자 개인사유(변심, 이사 등)로 의료기관을 변경할 경우 기존에 보험 적용받았던 국민건강보험공단 부담금[70%]을 소비자가 추가 납부하게 되어있어요!(신중한 선택과 주의 요구!)주의사항은~?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은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보인 치아상태, 치료계획, 부작용, 추가 진료비 등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적용은 만 65세, 1인당 평생 2개 인정되요! 의료사고로 의심되는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도움을 요청할 수있어요 국번없이 1372, ARS 2번 www.ccn.go.kr

[피해예방정보]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시술, 병원 신중히 선택해야

- 진료 1, 2단계에서 개인사유로 병원변경 시 보험 적용을 받았던 금액을 추가 납부해야 -

2014년 7월 만 75세 이상, 본인부담 50%로 시작된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가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 본인부담 30%로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 치과임플란트 시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와 관련한 소비자불만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치과임플란트 시술 연도별 환자 : (’16년) 398,320명, (’17년) 574,100명, (’18년) 582,837명(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5.).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2년 6개월 간(2017.1.~2019.6.) 1372소비자상담센터*에서 접수된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156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소비자불만 : (2017년) 40건, (2018년) 66건, (2019년 6월) 50건

소비자불만 사유로 임플란트 부작용이 가장 많아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소비자불만 156건을 불만 사유별로 살펴보면, `부작용 발생'이 84건(53.8%)으로 가장 많았으며, `병원변경불편' 26건(16.7%), `치료내용변경' 16건(10.3%)이 뒤를 이었음. 부작용 발생 84건의 유형은 `탈락' 40건(47.6%), `염증' 18건(21.4%), `교합이상' 11건(13.1%), `감각이상' 8건(9.5%) 등의 순이었음.

소비자불만상유 부작용 84건 53.8% 병원변경불편 26건 (16.7%) 치료내용 변경 16건(10.3%) 추가비용요구 11건(7.0%) 사후관리불만 7건(4.5%) 기타 12건(7/7%) 부작용 발생 융형 탈락 40건(47.6%) 염증 18건(21.4%) 교합 이상 11건(13.1%) 감각이상 8건(9.5%) 통증 및 불편감 4건(4/.8%) 인접치아 파절 3건(3.6%)

진료 1~2단계에서 소비자 불만이 절반 넘어, 병원 변경시 보험적용 비용 부담해야

임플란트 진료 단계는 일반적으로 진단 및 치료계획 설정(1단계), 고정체 식립(2단계), 최종보철물 장착(3단계)으로 구분됨.

진료 단계가 확인된 소비자불만 143건을 분석한 결과, 불만발생 시점은 3단계 60건(41.9%), 2단계 48건(33.6%), 1단계 35건(24.5%) 순이었음.

특히 1단계에서 발생한 소비자불만 35건 중 23건(65.7%)은 소비자의 개인사정 등으로 진료를 중단하거나 병원 변경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

단계별 소비자 불만 1단계 35건(24.5%) 2단계 48건 (33.6%) 3단계 60건(41.9%)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진료 진행 중 소비자의 개인사유(변심, 이사 등)로 의료기관을 변경할 경우 기존에 보험 적용받았던 국민건강보험공단 부담금(70%)을 소비자가 추가 납부**하게 되어 있어 치과임플란트 의료기관 선택 시 신중한 선택과 주의가 요구됨.

  • 치과임플란트 급여 관련 Q&A 자료집(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2014. 7.)
  • 진료 1단계에서 중단 및 병원변경 시 약 8만원(11만원의 70%), 진료 2단계에서 중단 및 병원변경 시 약 42만원(60만원의 70%)을 추가 납부해야 함.(2019년 치과의원 치과임플란트 진료비 기준, 고정체 지대주 별도산정)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에게는 치과임플란트 시술 시작 전에 ▲진료 단계별 진료비 및 비급여 추가 진료비, ▲치료 중단 시 진료비 부담 내역, ▲구강상태 및 시술계획, 부작용 등을 소비자들에게 상세히 설명할 것을 권고할 계획임.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단순변심 등으로 의료기관 변경 시 보험금 부담 등으로 불편을 겪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정보 수집을 통해 의료기관을 신중히 선택하고, ▲진료 전 치료계획 및 진료비 총액 등을 꼼꼼히 확인하도록 정보를 제공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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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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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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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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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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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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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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