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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고령소비자, 활발한 전자상거래 이용에 따른 불만 상담 증가 추세

  • 생산기관 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김지형 / 043-880-5782
  • 게시일2018-09-03
  • 조회수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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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소비자, 활발한 전자상거래 이용에 따른 불만 상담 증가 추세 해외여행(여가), 주식·투자자문(재테크) 관련 불만 상담 급증


한국소비자원이 1372 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60세 이상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단위: 건) 2013: 35,789 2017: 67,330, 88.1%↑ 약 2배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단위: 건) 2013: 1,418 2017: 3,703, 161.1%↑ → 소비환경 변화에 따라 고령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고령 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은 60대가 전체의 83.8% 차지 (단위: %) 60대: 83.8, 70대: 13.8, 80세 이상: 2.4 여성보다 남성의 불만 상담이 두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성별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상담 현황(단위: %) 여성, 남성 순 2013: 28.3, 71.7 2014: 29.8, 70.2 2015: 35.5, 64.5 2016: 33.4, 66.6 2017: 36.6, 63.4 증가추세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최근 5년간) 상위 품목은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순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상위 품목(단위: 건) 정보이용서비스: 540(로또번호추천, 음악, 동영상 이용 등 가격·요금 관련) 해외여행: 433(계약해제 및 위약금 관련) 불만 상담 많아 의류: 384, 항공여객서비스: 305, 전기온수장판: 270, TV: 238, 건강식품: 209, 신발: 193, 주식·투자자문: 139, 이동전화서비스: 105 *전체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상위 품목(단위: 건) 이동전화서비스: 9,863, 스마트폰·휴대폰: 8,864, 상조서비스: 7,115, 건강식품: 6,197, 치과: 4,802, 해외여행: 3,654, 유선방송: 3,359, 초고속인터넷: 3,278, 택배화물운송서비스: 3,066, TV: 2,873


해외여행(여가), 주식·투자자문(재테크) 관련 불만 상담 급증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접수 주요 품목 추이(’13년~’17년)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주식·투자자문(’13 3건→급격히 증가→ ’17 73건)


계약 및 품질·AS 관련 불만 상담 많아 최근 5년간 60세 이상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 상담 9,316건을 분석 불만 상담사유별 현황(단위: 건) 계약해제·위약금: 1,474 계약불이행: 1,400 청약철회: 1,290 계약관련 불만 상담 총 4,164 품질·AS 관련: 2,344 부당행위: 698 가격·요금: 529 표시·광고 및 약관 등: 464 안전관리: 135 기타: 982


불만 상담 사유는 계약해제·위약금, 계약 불이행, 청약철회 등 계약 관련이 가장 많아 해외여행, 항공여객서비스, 의류, 주식·투자자문 등 → 계약 관련이 많아 전기온수 장판, TV, 건강식품, 신발 → 품질·AS 관련 불만 상담이 많아 품목별 주요 상담사유 현황(단위: %) 정보이용서비스: 29.4(가격·요금) 해외여행: 43.0(계약해제·위약금) 의류: 25.5(계약불이행) 항공여객서비스: 48.2(계약해제·위약금) 계약 관련 상담 많아 전기온수장판: 55.9(품질·AS관련) TV: 54.2(품질·AS관련) 건강식품: 27.3(품질·AS관련) 신발: 33.7(품질·AS관련) 품질·AS 관련 불만 상담 많아 주식·투자자문: 64.7(품질·AS관련) 이동전화서비스:23.8(가격·요금)



[피해예방정보]

고령소비자, 활발한 전자상거래 이용에 따른 불만 상담 증가 추세

- 해외여행(여가), 주식·투자자문(재테크) 관련 불만 상담 급증 -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1372 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60세 이상 고령소비자의 불만 상담은 88.1% 증가했고, 그 중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은 약 2배인 16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 전체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접수 건수 (’13년) 35,789건 → (’17년) 67,330건 / 88.1% 증가
  •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접수 건수 (’13년) 1,418건 → (’17년) 3,703건 / 161.1% 증가

이는 소비환경 변화에 따라 고령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도 증가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해외여행(여가), 주식·투자자문(재테크) 관련 불만 상담 급증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상위 품목은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순으로 나타남.

※ 전체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상위 품목 : 이동전화서비스, 스마트폰·휴대폰, 상조서비스, 건강식품, 치과 순

[ 불만 상담 상위 10개 품목 ]


(단위 : 건)

불만 상담 상위 10개 품목

최근 5년간 가장 많이 접수된 ‘정보이용서비스’는 로또번호추천, 음악, 동영상 이용 등으로 가격·요금 관련 불만 상담이 많았음.

’15년 이후 매년 가장 많이 접수되는 해외여행은 계약해제 및 위약금 관련 불만 상담이 많았음.

한편 해외여행·항공여객서비스·의류 관련 불만 상담은 매년 증가 추세로 나타났고, 특히 주식·투자자문은 ’13년 3건에 불과했으나 ’17년에 73건으로 급격히 증가했고, ’18년 상반기에만 114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남.

정보이용서비스 불만 상담은 ’14년 이후 감소했다가 ‘17년부터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접수 주요 품목 추이(’13년~’17년) ]

고령소비자 불만 상담 접수 주요 품목 추이(’13년~’17년),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주식·투자자면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주식·투자자문
항공여객서비스
전기온수장판
주식·투자자문

[ 연도별 불만 상담 상위 품목 추이 ]


(단위 : 건)

연도별 불만 상담 상위 품목 추이, 품목,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품목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
정보이용서비스 297 107 21 32 83 540
해외여행 39 52 68 98 176 433
의류 38 65 53 77 151 384
항공여객서비스 27 25 48 76 129 305
전기온수장판 27 39 60 52 92 270
TV 30 23 28 52 105 238
건강식품 34 36 35 28 76 209
신발 35 33 24 44 57 193
주식·투자자문 3 14 23 26 73 139
이동전화서비스 23 21 12 19 30 105
합계 553 415 372 504 972 2,816

계약 및 품질·AS 관련 불만 상담 많고, 60대 83.8%·남성 66.3% 차지

불만 상담 사유는 계약해제·위약금, 계약 불이행, 청약철회 등 계약 관련이 가장 많았고, 품질·AS 관련, 부당행위 등의 순으로 나타남.

[ 불만 상담사유별 현황 ]


(단위 : 건)

불만 상담사유별 현황, 불만 상담사유,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불만 상담사유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
계약
관련
계약해제·위약금 159 162 194 292 667 1,474
계약불이행 112 147 216 261 664 1,400
청약철회 120 204 187 234 545 1,290
품질·AS 관련 236 254 385 486 983 2,344
부당행위 223 132 69 102 172 698
가격·요금 222 68 49 62 128 529
표시·광고 및 약관 등 43 71 72 81 197 464
안전 관련 13 13 40 16 53 135
기타 290 150 115 133 294 982
합계 1,418 1,201 1,327 1,667 3,703 9,316

특히 ‘해외여행, 항공여객서비스, 의류, 주식·투자자문 등’의 경우 계약 관련이 많았고, ‘전기온수장판, TV, 건강식품, 신발’품질·AS 관련 불만 상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은 60대가 전체의 83.8%를 차지했고, 여성(33.7%)보다 남성(66.3%)의 불만 상담이 두 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고령 여성소비자 불만 상담 접수 비중 (’13년) 28.3% → (’17년) 36.6%로 증가추세임.

[ 연령대별 불만 상담 현황 ]


(단위 : 건, %)

연령대별 불만 상담 현황, 연령대,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연령대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
60대 1,139
(80.3)
989
(82.3)
1,100
(82.9)
1,408
(84.5)
3,169
(85.6)
7,805
(83.8)
70대 247
(17.4)
174
(14.5)
198
(14.9)
224
(13.4)
448
(12.1)
1,291
(13.8)
80세이상 32
(2.3)
38
(3.2)
29
(2.2)
35
(2.1)
86
(2.3)
220
(2.4)
합계 1,418
(100.0)
1,201
(100.0)
1,327
(100.0)
1,667
(100.0)
3,703
(100.0)
9,316
(100.0)

[ 성별 불만 상담 현황 ]


(단위 : 건, %)

성별 불만 상담 현황,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를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성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합계
남성 1,017
(71.7)
843
(70.2)
856
(64.5)
1,111
(66.6)
2,349
(63.4)
6,176
(66.3)
여성 401
(28.3)
358
(29.8)
471
(35.5)
556
(33.4)
1,354
(36.6)
3,140
(33.7)
합계 1,418
(100.0)
1,201
(100.0)
1,327
(100.0)
1,667
(100.0)
3,703
(100.0)
9,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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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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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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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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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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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