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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책이란
- 시장경제에서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가 법과 제도 등을 통하여 시장에 직 · 간접적으로 개입하는 일련의 과정
- 과거 열등한 지위에 있는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췄던 '보호론적 관점'에서 소비자가 자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주권론적 관점'으로 패러다임이 전환
- 소비자의 능력을 배양하는 효과적인 소비자정책은 소비자에게는 직접적인 후생증대를, 기업에게는 기술개발과 가격인하를 유도하는 경쟁압력으로 작용하는 선순환 구조의 초석
소비자 정책의 범위 및 추진체계
- 소비자정책은 거래 적정화, 안전성 보장, 정보제공, 소비자교육과 피해구제의 5개 영역으로 크게 구분
구분 | 주요법령 | 주요 관련 기관 | ||
---|---|---|---|---|
공정위소관 | 타부처소관 | |||
규제행정 | 거래적정화 | 공정거래법, 표시광고법, 할부거래법, 방문판매법, 약관규제법,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등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산업표준화법 등 | 공정위, 산업통상자원부 |
안정성 보장 | 소비자기본법 | 약사법, 식품위생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등 | 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 |
지원행정 | 정보제공 | 표시광고법 | 각 부처 개별법령 | 공정위, 소비자원 |
소비자교육 | 소비자기본법 | 평생교육법 | 각 부처 공통 | |
피해규제 | 소비자기본법, 제조물책임법 | 민법 | 공정위, 소비자원, 법원 |
- 정부부처들은 이들 영역에서 개별 법령에 근거하여 소비자정책을 수행하며, 공정위는 각 부처 소비자정책을 총괄 · 조정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의 관계
-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은 "시장"을 그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궁극적 목적이 "소비자후생"증대에 있다는 점에서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게 됨
- 소비자정책이 공정위로 일원화됨에 따라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을 연계하여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임
-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의 상호보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