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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책이란

  • 시장경제에서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가 법과 제도 등을 통하여 시장에 직 · 간접적으로 개입하는 일련의 과정
    • 과거 열등한 지위에 있는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췄던 '보호론적 관점'에서 소비자가 자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주권론적 관점'으로 패러다임이 전환
  • 소비자의 능력을 배양하는 효과적인 소비자정책은 소비자에게는 직접적인 후생증대를, 기업에게는 기술개발과 가격인하를 유도하는 경쟁압력으로 작용하는 선순환 구조의 초석

소비자 정책의 범위 및 추진체계

  • 소비자정책은 거래 적정화, 안전성 보장, 정보제공, 소비자교육과 피해구제의 5개 영역으로 크게 구분
소비자 정책의 범위 및 추진체계에 대한 내용에 관한 자료이며, 구분, 주요법령, 주요 관련 기관, 공정위소관, 타부처소관, 규제행정, 지원행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주요법령 주요 관련 기관
공정위소관 타부처소관
규제행정 거래적정화 공정거래법, 표시광고법, 할부거래법, 방문판매법, 약관규제법,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등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산업표준화법 등 공정위, 산업통상자원부
안정성 보장 소비자기본법 약사법, 식품위생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등 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원행정 정보제공 표시광고법 각 부처 개별법령 공정위, 소비자원
소비자교육 소비자기본법 평생교육법 각 부처 공통
피해규제 소비자기본법, 제조물책임법 민법 공정위, 소비자원, 법원
  • 정부부처들은 이들 영역에서 개별 법령에 근거하여 소비자정책을 수행하며, 공정위는 각 부처 소비자정책을 총괄 · 조정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의 관계

  •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은 "시장"을 그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궁극적 목적이 "소비자후생"증대에 있다는 점에서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게 됨
    • 소비자정책이 공정위로 일원화됨에 따라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을 연계하여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임
  • 경쟁정책과 소비자정책의 상호보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