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300000000000000

소비자톡톡

온라인 패션 편집숍

서비스만족도

온라인 패션 편집숍 6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실시

종합만족도

기준평점 : 5점

  • 29CM 29CM

    3.60점

  • W컨셉 W컨셉

    3.60점

  • 무신사 무신사

    3.74점

  • 브랜디 브랜디

    3.60점

  • 에이블리 에이블리

    3.58점

  • 지그재그 지그재그

    3.61점

평가항목

이용후기

직접 경험해 본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나도 참여해보기’에서는 구매 또는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누구나 참여를 통해 동일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패션 편집숍 이용후기 이런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상품의 다양성, 무료배송, 합리적인 가격, 희소성 있는 상품 구비, 맞춤상품 추천 이런점은 마음에 안들었어요 배송지연, 품질하자, 과장 상품정보, 환불 지연

이용후기 > 소비자 이용후기

소비자 이용후기 검색하기

이용후기 > 나도 참여해보기

나도 참여해 보기는 직접 사용해 본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후기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비자참여형 서비스입니다.

나도 참여하기를 등록하려면 회원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설문확인
아래의 상품을 이용 또는 사용해 본적이 있다면 로그인 후, 직접 이용후기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목록
29CM W컨셉 무신사 브랜디 에이블리 지그재그
참여목록 검색하기

소비자 이용가이드

‘소비자톡톡’ 이용가이드는 소비자들의 실제 구매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일반 소비자들이
소비자의 입장에서 직접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사용해 본 후 비교,분석하여 작성한 정보입니다.

소비자 이용가이드 > 이용가이드1

온라인 패션 편집샵 소비자 이용 가이드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CONTENTS INDEX 01. 일반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1-1. 플랫폼 소개 1-2. 취급 브랜드 및 상품 1-3. 회원가입 절차 1-4. 회원가입 혜택 및 멤버십 1-5. 결제수단 1-6. 배송 1-7. 교환 및 반품 규정 1-8. 문의 1-9. 각 플랫폼 별 이용 꿀팁 1-10. 이용 시 유의 사항 1-11. 특화서비스 1-12. 추천 이용 대상 02.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2-1. 미성년자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2-2. 플랫폼 별 연령 제한 확인 2-3. 허위, 과장 광고 유의 2-4. 믿을 수 있는 쇼핑몰 선택 방법


01. 일반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1-1. 플랫폼 소개 (2021년 6월 기준)


W컨셉 (㈜ 더블유컨셉코리아):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아울러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여성 패션 플랫폼 1위 기업 무신사스토어 (주식회사 무신사): 국내 최대 온라인 편집샵, 패션브랜드 온라인 셀렉트 쇼핑몰 브랜디 (㈜ 브랜디): 유명한 소셜 인플루언서들이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 에이블리 (㈜ 에이블리코퍼레이션): 패션, 홈데코, 코스메틱까지 소비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크로키닷컴㈜): 4000개 이상의 쇼핑몰을 한번에 모아 원하는 상품을 더 많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여성 쇼핑몰 모음 서비스 29CM (㈜ 에이플러스비): 2535세대를 중심으로 여성 60%, 남성 40%으로 구성되어 있는 온라인 셀렉트 샵


1-2. 취급 브랜드 및 상품


1) W컨셉 (㈜ 더블유컨셉코리아) - 약 4700개의 브랜드 입점 -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뷰티제품, 골프용품, 운동기구, 가전제품, 반려동물 용품, 여행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 2) 무신사스토어 (주식회사 무신사) - 약 3500여개의 브랜드 입점 -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뷰티, 디지털제품, 골프용품, 책, 취미용품, 반려동물 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 3) 브랜디 (㈜ 브랜디) - 2020년 기준 약 7000여개의 마켓 입점 - 여성 의류 및 뷰티 제품 위주로 판매


4) 에이블리 (㈜ 에이블리코퍼레이션) - 2021년 3월 기준 약 1만 4000여 개의 브랜드 입점 - 의류, 홈데코 용품, 핸드메이드 소품, 코스메틱 용품, 쥬얼리, 디지털&핸드폰 소품, 완구&팬시 등의 상품 판매 5) 지그재그 (크로키닷컴㈜) - 약 4000개 이상 브랜드 입점 - 의류, 신발, 가방, 액세서리, 패션소품, 비치웨어 등의 상품 판매 6) 29CM (㈜ 에이플러스비) - 2021년 3월 기준 약 5000개의 브랜드 입점 - 의류, 메이크업 제품, 가구 및 주방 제품, 전자기기, 티켓, 굿즈 등의 상품 판매


1-3. 회원가입 절차


1) W컨셉 -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 애플로 SNS 간편 가입 가능 2) 무신사스토어 - 비회원 구매 가능 - 카카오, 애플로 SNS 간편 가입 가능 3) 브랜디 - 비회원 구매 가능 -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애플로 SNS 간편 가입 가능 - 브랜디/하이버의 통합회원으로 로그인 가능 4) 지그재그 - 가입 시 이메일,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인증번호 필요 5) 에이블리 - 이메일, 애플,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가능 6) 29CM - 웹사이트 이용: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애플아이디를 이용하여 간편 가입 가능 - 핸드폰 어플 이용: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


1-4. 회원가입 혜택 및 멤버십


1) W컨셉 - 회원가입 시 10% 쿠폰과 각 브랜드 별 웰컴 쿠폰 증정 - VVIP, VIP, PRIME, BEST, FRIEND, W PEOPLE로 회원 등급을 나누어 혜택 지급 2) 무신사 - 회원가입 시 최대 15만원 쿠폰팩 증정 - 뉴비, 루키, 멤버,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티넘, 다이아몬드로 회원 등급을 나누어 혜택 지급 - 매달 5~7% 쿠폰 지급 (멤버 등급에 따라 차등 지급) 3) 브랜디 - 회원가입 시 총 5만원 쿠폰팩 지급 - 별도의 멤버십 등급제도 X


4) 에이블리 - 회원가입 시 최대 3만원 할인 쿠폰 지급 - WELCOME, FRIENDS, FAMILY, VIP, VIP PLUS로 회원등급을 나누어 회원혜택을 다르게 지급 5) 지그재그 - 회원가입 시 10만원 쿠폰팩 증정 - PINK, SILVER, GOLD, VIP, VVIP로 회원 등급을 나누어 회원혜택을 다르게 지급 6) 29CM - 회원가입 시 15%(어플), 10%(어플&웹) 쿠폰 제공 - Green, Yellow, Orange, Red, VIP로 회원등급을 나누어 회원혜택을 다르게 지급


1-5. 결제수단


1) W컨셉 - 차이페이, 스마일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제 프로모션 진행 - 카드사 별로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 진행 2) 무신사 - 무신사 현대카드로 결제 시 2만원 즉시할인 (본인회원에 한해 1회 제공) - 무신사페이: 최대 3천원 즉시 할인 (즉시할인 대상 카드에 한함) -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간편 결제 지원 3) 브랜디 - 월마다 제휴카드 달라짐 - 네이버 페이로 결제 시 네이버 포인트 1% 적립 4) 지그재그 - 월별 카드사 이벤트 진행 - 계좌간편결제 1.5% 적립 - z결제(통합 결제 시스템)를 통한 개별 쇼핑몰 상품 일괄 결제 가능 5) 에이블리 - 무통장입금: 적립금 1% 추가 적립 - 편의점결제(GS, CU, 세븐일레븐) 가능 -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 시스템 지원 6) 29CM - M포인트 최대 20& 사용 가능 - 현대카드 2% 청구 할인 가능 - N페이 (네이버페이) 로 결제 시, 결제금액의 1% 포인트 적립 혜택 - 페이코 결제 시 2천원 할인 및 추가 할인쿠폰 지급


1-6. 배송


1) W컨셉 - 브랜드마다 배송비 다름 2) 무신사스토어 - 전 상품 무료배송 3) 브랜디 - 전 상품 무료배송 (제주도 및 도서산간 지역 포함) > 판매자배송 상품일 경우 추가 운임이 발생할 수 있음 4) 에이블리 - 전 상품 무료배송 - 셀러-배송주체: 브랜드 (사입/배송/CS를 모두 개별 브랜드가 직접 맡아서 관리하는 형식) - 파트너스-배송주체: 에이블리 (사입/배송/CS를 에이블리에게 맡기고 개별 브랜드는 제품 사진 촬영, 판매에만 집중하는 형식) 5) 29CM - 브랜드마다 배송비 다름 - 개별 브랜드에서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배송비 무료 6) 지그재그 - 브랜드마다 배송비 다름 - Z only: 배송, 교환, 반품 무료, 오늘 주문하면 내일 도착, Z only 등록 쇼핑몰 간 합배송


1-7. 교환 및 반품 규정


1) W컨셉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접수 가능 - 교환 및 반품은 플랫폼 자체 주문관리 탭에서 신청 가능 - 플랫폼 내 자체적인 교환 및 반품 규정이 존재하며, 모든 브랜드에 일괄적으로 적용 2) 무신사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접수 가능 - 교환 및 반품은 플랫폼 자체 주문내역 탭에서 신청 가능 - 플랫폼 내 자체적인 교환 및 반품 규정이 존재하며, 모든 브랜드에 일괄적으로 적용 3) 브랜디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접수 가능 - 교환 및 반품은 플랫폼 APP의 환불요청 탭에서 가능 - 자동 택배 회수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음 - 입점 스토어마다 자세한 규정이나 방법이 상이하므로 판매자 고객센터에 따로 문의를 해야 함


4) 에이블리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접수 가능 - 교환 및 반품은 플랫폼 자체 고객센터나 주문내역 탭에서 신청이 가능 - 자세한 규정이나 방법은 판매자 별로 상이 5) 29CM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접수 가능 - 교환 및 반품은 플랫폼 자체 MY PAGE 탭에서 신청 가능 - 플랫폼 내 자체적인 교환 및 반품 규정이 존재하며, 모든 브랜드에 일괄적으로 적용 6) 지그재그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접수 가능 - 교환 및 반품 요청은 반드시 판매자와 사전 협의 후 진행 가능 - 자세한 규정이나 방법은 판매자 별로 상이하므로 사전 협의 필요


1-8. 문의


1) W컨셉 - 업무시간: 9:00 ~ 18:00 (평일) - 점심시간: 12:30 ~ 13:30 - 1:1 문의 선택 시 문의사항 작성 가능 (답변 등록시 회원정보에 기재된 SMS로 알려줌) - 전화번호: 1566-5027 2) 무신사 - 업무시간: 9:00~18:00 (평일) - 전화번호: 1544-7199 (1번: 배송/교환/환불관련, 2번: 결제/회원 관련) 3) 브랜디 - 업무시간: 10:00~17:00 (평일) - 점심시간: 12:30~13:30 - 전화번호: 1566-6575 4) 에이블리 - 업무시간: 10:00~18:00 - 점심시간: 12:30~13:30 - 전화번호: 1833-8021 - 카카오톡: @에이블리_고객지원센터 5) 29CM - 업무시간: 10시~17시 (평일) - 점심시간: 12시~14시 *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1:1 상담 이용 추천 - 전화번호: 1644-0560 6) 지그재그 - 전화문의 (9시~18시) 1670-8050 - 어플 내 앱 문의, 건의 기능 탑재 > 자주 묻는 질문, 메일문의, 채팅문의, 주문 상세 내 문의하기


1-9. 각 플랫폼 별 이용 꿀팁


1) W컨셉 - ‘이 달의 컨셉’이라는 이벤트를 운영하며 매달 키워드와 함께 주목해야 할 가방 10가지, 의류 등을 소개하며 할인을 진행하니, 확인하기! 2) 무신사 - 매일 로그인하면 100포인트 적립! (당일 최초 로그인 시) -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포인트 적립하기! 3) 브랜디 -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여 4천 포인트 적립하기! - 혜택존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진행중인 이벤트 모음 확인하기! - 특가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타임세일 및 할인 제품 쉽게 찾기! - “하루배송” 가능 상품은 결제일 다음 날 또는 당일에 도착 (서울지역 대상)


4) 에이블리 - ‘핫딜’ 카테고리에서 할인 정보 확인하고, 매일 시간별로 선착순 쿠폰 발급받기! - [투데이]에서 찜한 상품과 유사한 옷을 추천해주므로 잘 활용하기! 5) 29CM - 어플로 가입할 경우 할인 쿠폰 두장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하기! - 프로모션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할인 및 이벤트 상황을 확인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하기! 6) 지그재그 - ‘매일 랜덤 쿠폰’ 발급받아 사용하기! -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제 착용 후기를 볼 수 있으니 유튜브 영상 참고하기! - 혜택란, 모아보기란에서 각 브랜드별, 상품별 할인 중인 상품들을 확인하여 구매하기!


1-10. 이용시 유의사항


1) W컨셉 - 각 브랜드 및 제품마다 무료 배송 기준이나, 배송 일자에 확연한 차이가 존재 - W컨셉 내 자체적인 사이즈 측정 기준이 없고, 각 브랜드 별로 기준이 다름. 또한 사이즈 표기 방식에도 기준이 없어 온라인 쇼핑이 미숙한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2) 무신사 - 주문 취소는 입금 확인 단계에서만 가능 - 상품마다 쿠폰 적용 가능 유무가 다름 - 브랜드마다 물류센터가 달라 교환/환불 시 유의해야 함 3) 브랜디 - 무료배송 쇼핑몰이라도 제주도 및 도서산간 지역은 추가배송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확인 - 무료배송이어도 반품할 경우 반품배송비 발생 - 하루배송 상품은 서울 지역인 경우에만 새벽과 저녁 배송 서비스 선택 가능 - 동일 제품이라도 옵션별로 하루배송 여부가 상이함


1) W컨셉 - 각 브랜드 및 제품마다 무료 배송 기준이나, 배송 일자에 확연한 차이가 존재 - W컨셉 내 자체적인 사이즈 측정 기준이 없고, 각 브랜드 별로 기준이 다름. 또한 사이즈 표기 방식에도 기준이 없어 온라인 쇼핑이 미숙한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2) 무신사 - 주문 취소는 입금 확인 단계에서만 가능 - 상품마다 쿠폰 적용 가능 유무가 다름 - 브랜드마다 물류센터가 달라 교환/환불 시 유의해야 함 3) 브랜디 - 무료배송 쇼핑몰이라도 제주도 및 도서산간 지역은 추가배송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확인 - 무료배송이어도 반품할 경우 반품배송비 발생 - 하루배송 상품은 서울 지역인 경우에만 새벽과 저녁 배송 서비스 선택 가능 - 동일 제품이라도 옵션별로 하루배송 여부가 상이함


1-11. 특화서비스


1) W컨셉 1. 다양한 명품 브랜드 취급 2. 마이브랜드이벤트: 찜한 브랜드 대상으로 할인 쿠폰 증정 3. 시즌별 컬렉션: 샵 자체에서 디자이너들과 협업하여 매 시즌마다 다양한 컬렉션을 구성 4. W컨셉 TV: 자체 영상 제작을 통해 해당 시즌의 룩북 등을 제공 5. 쇼윈도: 각종 디자이너 기획전, 브랜드 기획전 등을 제공 6. 제품 타임라인: 오늘 본 제품을 타임라인으로 나열하여 소비자에게 보여줌 7. 이벤트 참여내역: 이벤트 참여내역을 통해 어떤 이벤트에 참여 중인지, 참여 완료하였는지 확인 가능


1) W컨셉 1. 다양한 명품 브랜드 취급 2. 마이브랜드이벤트: 찜한 브랜드 대상으로 할인 쿠폰 증정 3. 시즌별 컬렉션: 샵 자체에서 디자이너들과 협업하여 매 시즌마다 다양한 컬렉션을 구성 4. W컨셉 TV: 자체 영상 제작을 통해 해당 시즌의 룩북 등을 제공 5. 쇼윈도: 각종 디자이너 기획전, 브랜드 기획전 등을 제공 6. 제품 타임라인: 오늘 본 제품을 타임라인으로 나열하여 소비자에게 보여줌 7. 이벤트 참여내역: 이벤트 참여내역을 통해 어떤 이벤트에 참여 중인지, 참여 완료하였는지 확인 가능


3) 브랜디 - 오늘출발, 하루배송 서비스 제공 (*하루배송: 브랜디의 “빠른 배송 서비스” 명칭) → 새벽도착: 당일 오후 1시~오후 7시 59분까지 결제 시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도착 (* 서울 지역 대상) → 저녁도착: 전일 오후 8시~당일 오후 12시 59분까지 결제 시 당일 저녁 8시까지 도착 (* 서울 지역 대상) → 오늘출발: 2시 이전까지 결제 시 다음날 도착 → 오늘출발(택배배송): 당일 1시 59분까지 결제 시 다음날 도착 (* 전 지역 대상)


4) 에이블리 1. 체형별 맞춤필터: 소비자의 키에 따른 제품 추천 2. 셀럽마켓 입점: 인플루언서 마켓, SNS기반 판매채널을 한 곳에서 확인 가능 3. 전상품 무료배송 4. AI 개인화 추천서비스: 투데이 –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추천 5. 찜한 상품 세분화 가능 6. 제품 카테고리별 분류 7. ‘스타일’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테마별 룩북 제공


5) 29CM 1. 29TV: 29초 이내의 영상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브랜드 탐색 2. WELOVE 탭: 29CM에서만 볼 수 잇는 특별한 상품을 문자 형식으로 소비자에게 소개 3. 검색창: 검색어에 대한 결과가 없을 경우 “다른 사람들은 이런 상품을 보고 있어요” 라는 추천 영역을 제공 4. 검색 기록 열람: 과거 봤던 제품이나 콘텐츠, 검색어를 타임라인 형태로 확인 가능 5. 29 컬처 캘린더: 새로운 방식의 문화생활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으로, 구독하면 다양한 컬처 상품의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을 받을 수 있음 (*구독과 취소가 자유롭고 추가적인 비용 X), 달력 날짜를 클릭하면 날짜에 해당하는 컬처 트립 확인 가능


6) 지그재그 1. 직진배송: 밤 12시 전 주문 시, 다음날 도착하는 무료배송서비스 2. Z only - 지그재그에만 있는 고퀄리티 자체제작 ‘제트온리’ 상품은 배송부터 반품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 - 육육걸즈, 프롬비기닝, 아뜨랑스, 리리앤코, 원로그, 메리어라운드 등 쇼핑몰 20여 곳과 설렉션 구축 - 쇼핑몰 자체 제작 상품을 밤 9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는 지그재그 특화 서비스 3. Z 리뷰: 유저들의 신빙성 있는 구매 후기를 통해 합리적인 제품 구매 가능 4. 취향저격 추천: 기존 구매 이력과 자주 보는 상품, 찜한 상품, 비슷한 성향의 사람이 자주 구매한 상품 정보를 조합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을 것 같은 상품을 알고리즘이 추천 5. 유튜브 ‘zigzag’ 채널 운영: zigzag 내 상품들을 활용한 유튜브, 코디북, 연예인 추천 상품 소개, 해당 제품 구입 페이지 마련을 통한 빠른 구매 가능


1-12. 추천 이용 대상


1) W컨셉 - 모든 연령층: 입점한 브랜드의 범위가 넓고 다양한 제품군을 다루고 있음 - 경제력이 있는 20대 후반~40대 중반 여성: 디자이너 협업 제품 혹은 명품 등의 가격대가 높은 제품 다수 입점 2) 무신사 - 패션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패션 트렌드와 브랜드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 10~20대: 회원 중 10~20대의 비율이 무려 70%에 이를 정도로 Z세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음 3) 브랜디 - Z세대 여성: 브랜디에서 판매되는 제품 대부분은 여성 의류와 색조 메이크업 제품 - 원하는 제품을 최대한 빠르게 배송받기를 원하는 소비자: “하루배송” 제품을 구입하여 결제 당일 및 다음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음


4) 에이블리 -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스타일이 확실한 10대~30대 여성: ai개인화로 개인 데이터에 근거한 추천이 주로 이루어짐 - 낮은 가격의 상품을 주문하기를 원하는 소비자: 전상품 무료배송이므로 타 플랫폼에 비해 배송비 절감 가능 5) 29CM - 글로벌 브랜드에 관심이 있고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 프라이탁 등 29CM에서만 단독으로 판매하는 브랜드가 있어 해외직구 없이 간편하게 구매 가능 - 자신만의 가치 있는 삶과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 의류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홈데코 용품, 가구 등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 6) 지그재그 - 데일리, 나들이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옷을 구매하고 싶은 구매자: 혜택란에서 여름 코디, 나들이 코디 등 각각의 상황에 맞춘 카테고리란을 마련해 두어 상황별 옷 구입에 도움을 줌 - 브랜드와 관계없이 다양한 옷을 한눈에 비교해보고 싶은 여성: 맞춤형 추천아이템, 모아두기란 내 상품 종류별 색상, 가격에 맞는 옷 비교 가능


02.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02.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미성년자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 미성년자인 청소년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 계약을 하려면 부모님(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3항 참조) - 사이트 운영자는 부모님(법정대리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상품 구입이나 서비스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미성년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음!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3항 참조) - 상품 구입이나 서비스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미성년자에게 알리지 않은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3항 참조)


2-2. 플랫폼 별 연령 제한 확인


1) W컨셉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2) 무신사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3) 브랜디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4) 에이블리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5) 29CM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이용 가능 (법정대리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를 작성함으로써 동의여부 확인) 6) 지그재그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이용 가능 (법정대리인 동의서 제출 후 법정대리인과의 유선통화를 통해 동의 여부 확인, 14세 미만으로 확인된 이후 7일 이내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지그재그 회원이 탈퇴됨)


2-3. 허위•과장 광고 유의


<허위•과장 광고 종류 및 피해 예방> 1. 허위•과장 광고의 정의 - 허위광고: 내용을 실제보다 부풀려 선전하는 광고 - 과장광고: 사실에 해당하지 않는 자료나 정보를 사용하는 광고 2. 허위•과장 광고 종류 피해 예방 (1) 광고 문구에 “주문쇄도”, “단체추천” 또는 이와 유사한 내용을 표현하는 광고 > 상품 사이트 내에 주문횟수 및 리뷰 수를 확인하여 사실 여부 확인하기 (2) 광고 내에 모호한 문구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 (예. [1+1할인], ‘쇼핑몰 전용’ 할인쿠폰) > 구매 전 쿠폰 적용 여부 및 총 결제 금액 확인하기 (3)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영상 광고 > 영상 제목과 설명란, 댓글 등을 확인하여 광고료 및 무상제공 여부 확인하기


3. 허위•과장 광고 대처 방법 - 허위 과장 광고 발견한 경우, “공정거래위원회”(https://www.ftc.go.kr/)에 민원 접수 -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해 실제 피해를 입은 경우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으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전화 및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하기! * 온라인 거래의 경우, 허위•과장 광고 여부를 판단하기 더욱 어려우므로, 꼼꼼하게 찾아보고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소비자 속이는 허위과대 광고 제품 구별법,”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0.10.28


2-4. 믿을 수 있는 쇼핑몰 선택 방법


-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구매 및 서비스를 계약할 경우 거래 상대방과 비대면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제품 거래 전에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기! 1.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개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2. 홈페이지 하단에 사업자의 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 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이 제대로 기재되어 있는지 3. 사이트를 이용하는 회원들이 상품의 상태 및 반품, 배송 등에 대한 불만은 없는지 4. 메일이나 가격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제품을 할인판매 한다고 광고한 후, 대금만 받고 배송하지 않거나 사이트 자체를 폐쇄한 후 사라지는 사기사이트는 아닌지 - 타 업체에 비해 지나치게 싸거나 과다한 경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일단 조심하기! - 구매 전, 제품 정보, 가격 정보, 반품 및 해지 절차, 배송비용 및 배송 예정일 확인하기 - 피해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 해당 사이트와의 계약 해지, 반품, 환급 등의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 적극적인 처리 요구와 함께 한국소비자원 및 소비자 단체에 상담 및 피해구제를 받으세요! 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하기-물건 구입하기/ 한경혜, 기술가정①(지학사), 청소년의 소비 생활, 2016

소비자 이용가이드 > 이용가이드2

소비자24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02.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02.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패션 편집샵 이용 가이드 2-1 미성년자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2-2 플랫폼 별 연령 제한 확인 2-3 허위, 과장 광고 유의 2-4 믿을 수 있는 쇼핑몰 선택 방법


2-1. 미성년자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미성년자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 미성년자인 청소년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 계약을 하려면 부모님(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3항 참조) - 사이트 운영자는 부모님(법정대리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상품 구입이나 서비스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미성년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음!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3항 참조) - 상품 구입이나 서비스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미성년자에게 알리지 않은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45조제 4항 제5호). 출처: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하기-물건 구입하기


2-2. 플랫폼 별 연령 제한 확인


1) W컨셉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2) 무신사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3) 브랜디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4) 에이블리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 이용 불가 5) 29CM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이용 가능 (법정대리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를 작성함으로써 동의여부 확인) 6) 지그재그 - 플랫폼 이용약관에 만 14세 이상임을 체크하는 항목 포함 - 만 14세 미만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이용 가능 (법정대리인 동의서 제출 후 법정대리인과의 유선통화를 통해 동의 여부 확인, 14세 미만으로 확인된 이후 7일 이내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지그재그 회원이 탈퇴됨)


2-3. 허위•과장 광고 유의


<허위•과장 광고 종류 및 피해 예방> 1. 허위•과장 광고의 정의 - 허위광고: 내용을 실제보다 부풀려 선전하는 광고 - 과장광고: 사실에 해당하지 않는 자료나 정보를 사용하는 광고 2. 허위•과장 광고 종류 피해 예방 (1) 광고 문구에 “주문쇄도”, “단체추천” 또는 이와 유사한 내용을 표현하는 광고 > 상품 사이트 내에 주문횟수 및 리뷰 수를 확인하여 사실 여부 확인하기 (2) 광고 내에 모호한 문구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 (예. [1+1할인], ‘쇼핑몰 전용’ 할인쿠폰) > 구매 전 쿠폰 적용 여부 및 총 결제 금액 확인하기 (3)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영상 광고 > 영상 제목과 설명란, 댓글 등을 확인하여 광고료 및 무상제공 여부 확인하기


허위•과장 광고 종류 및 피해 예방 3. 허위•과장 광고 대처 방법 - 허위 과장 광고 발견한 경우, “공정거래위원회”(https://www.ftc.go.kr/)에 민원 접수 -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해 실제 피해를 입은 경우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으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전화 및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하기! * 온라인 거래의 경우, 허위•과장 광고 여부를 판단하기 더욱 어려우므로, 꼼꼼하게 찾아보고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소비자 속이는 허위과대 광고 제품 구별법,”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0.10.28


2-4. 믿을 수 있는 쇼핑몰 선택 방법


-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구매 및 서비스를 계약할 경우 거래 상대방과 비대면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제품 거래 전에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기! 1.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개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2. 홈페이지 하단에 사업자의 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 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이 제대로 기재되어 있는지 3. 사이트를 이용하는 회원들이 상품의 상태 및 반품, 배송 등에 대한 불만은 없는지 4. 메일이나 가격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제품을 할인판매 한다고 광고한 후, 대금만 받고 배송하지 않거나 사이트 자체를 폐쇄한 후 사라지는 사기사이트는 아닌지 - 타 업체에 비해 지나치게 싸거나 과다한 경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일단 조심하기! - 구매 전, 제품 정보, 가격 정보, 반품 및 해지 절차, 배송비용 및 배송 예정일 확인하기 - 피해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 해당 사이트와의 계약 해지, 반품, 환급 등의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 적극적인 처리 요구와 함께 한국소비자원 및 소비자 단체에 상담 및 피해구제를 받으세요! 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하기-물건 구입하기/ 한경혜, 기술가정①(지학사), 청소년의 소비 생활, 2016

소비자 이용가이드 > 이용가이드3

소비자 이용가이드 > 이용가이드4

사업자 TIP

사업자가 직접 소개하는 상품, 서비스 안내로써 현명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업자가 직접 소개하는 사업자 Tip 입니다. 원하시는 사업자를 선택해 주십시오.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