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안주류(닭발, 곱창) 가정간편식(HMR) 안전성 기준 적합하나 비살균 제품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 및 식품 유형에 대한 정확한 표시 필요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연맹
  • 담당자이향기 / 02-795-8426
  • 게시일2020-03-27
  • 조회수16,050
첨부파일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가정간편식, 안전성 기준에 적합했어요 비살균 제품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 식품 유형에 대한 정확한 표시 필요해요


비살균 양념육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 필요해요 비살균 제품 16종을 살균제품의 대장균군 기준을 적용할 경우 11개 제품은 기준에 적합하지만 5개 제품은 부적합한것으로 나타나 원료 위생관리에 차이가 있었어요 현재 식품위생법에는 양념육과 식육함유가공품의 살균제품에만 미생물 규격기준이 마련되어 있어요. 비살균 제품도 오염지표를 관리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 필요해요


조사대상 제품 19종 항생물질, 타르색소, 아질산이온, 보존료 모두 불검출이에요 항생물질 벤질페니실린, 설파메타진, 테트라싸이클린, 타르색소, 아질산이온, 보존료 전 제품 기준에 적합


3개 제품이 식품표시를 위반했어요 축산물 가공품의 식품유형표시는 식육함량에 따라 '양념육', '식육함유가공품'이지만 즉석조리식품으로 표시했어요 요리하다 불닭발/(주)롯데쇼핑, 요리하다 곱창볶음 / (주)롯데쇼핑, 401 불곱창 / (주)굿지앤


가열하여 섭취하는 냉동식품에 비살균 제품 표시 필요해요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가열하여 섭취하는 냉동식품의 경우 살균한 제품은 살균제품으로 표시해야 한다고만 되어있어요. 대부분의 제품이 양념육 또는 냉동식품으로만 표시되어 있어 구매 시 살균여부 확인이 어려워요


주의하세요! 안주류 HMR 제품 섭취 시 충분히 가열하고 섭취하세요 대부분이 냉동 유통 제품으로 비살균 제품이 많기 때문에 가열 조리시 충분한 가열을 하고 섭취하는 것이 필요해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w.consumer.go.kr

개요

[일반비교정보]

안주류(닭발, 곱창) 가정간편식(HMR) 안전성 기준 적합하나
비살균 제품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 및 식품 유형에 대한 정확한 표시 필요

- ‘안주류 가정간편식(HMR)’비교정보 제공 -

혼술, 홈술을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집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닭발, 곱창, 막창 등의 다양한 안주로 메뉴들이 출시가 되고 판매량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안주류로 출시되고 있는 제품 중 축산부산물로 만들어진 닭발, 막창(곱창), 근위 등의 제품이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나 생산단계에서 유통단계까지의 위생적 처리가 미흡할 경우 식중독 균등의 위해성이 나타날 수 있어 부산물로 만들어진 제품들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비살균 제품 원료의 위생관리가 업체마다 차이가 나 비살균 양념육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 필요

ㅇ 미생물 기준이 없는 비살균 제품 16종(닭발 7개 제품, 돼지 곱창 4개 제품, 소곱창 5개 제품)의 경우 대장균군 기준에는 적합함.

  • 전체 조사대상 제품 19개중 살균제품이 3개, 비살균 제품이 16종임.
  • 비살균 제품(16종) 시험결과, 대장균군의 검출량을 보면 살균제품 기준에 적합한 제품이 11개 제품으로 비살균 제품도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살균제품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이 5개 제품으로 업체의 원료 위생관리에 차이를 보임.

ㅇ 현재 식품위생법에는 양념육과 식육함유가공품의 살균제품에만 미생물 규격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나, 비살균 제품도 오염지표를 관리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 필요함.

축산물 가공품 유형표시, 즉석조리식품으로 식품표시 위반

ㅇ 양념하여 판매되는 닭발, 곱창(돼지, 소)등 축산물 가공품의 식품유형 표시는 식육함량에 따라 ‘양념육’, ‘식육함유가공품’으로 하게 되어 있으나 축산물 가공품 유형에 적합하지 않은 표시제품이 3개 제품 나타남.

  • 즉석조리식품으로 표시된 제품(3개) : 요리하다 불닭발/(주)롯데쇼핑, 요리하다 곱창볶음/(주)롯데쇼핑, 401불곱창/(주)굿지앤

ㅇ 식품공전「식품별 기준 및 규격」에 따르면 축산물 가공품의 식육함량이 60% 이상이면 양념육으로 표시하고 그 이하인 경우는 식육함유가공품으로 표시하도록 되어 있음.

ㅇ 식품유형에 따라 미생물 규격기준이 다르므로 올바른 식품 유형표시가 요구됨.

가열하여 섭취하는 냉동식품, 비살균 제품 표시 필요

ㅇ 식품 등의 표시기준(식약처 고시 제 2019-97호)에 따르면, ‘가열하여 섭취 하는 냉동식품’의 경우 살균한 제품은 ‘살균제품’으로 표시하여야 한다고만 되어 있어 ‘비살균 제품’의 경우 표시하지 않은 업체도 있어 소비자 정보제공을 위해 ‘비살균 제품’도 표시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양념육’ 또는 ‘냉동식품’으로만 표시되어 있어 소비자 구매 시 확인이 살균여부 확인이 어려움

닭발제품의 판매가격은 100g 기준으로 최저 2,544원~최대 4,433원임. 곱창제품의 경우 돼지곱창은 100g 기준으로 최저 2,287원~최대 3,326원 이고, 소곱창은 최저 4,450원~ 최대 8,125원임.


첨부. 시험 제품 특징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