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비교정보]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통신 장애 시 배상받기 어려워
- 통신 장애 면책, 분실·파손 손해액 산정 등 불리한 거래조건 개선 필요 -해외여행 시 여러 명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저렴한 요금으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나, 관련 소비자불만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 3G, 4G(LTE) 등 현지의 이동통신망 신호를 와이파이(Wi-Fi) 신호로 바꿔 주는 휴대용 네트워크 장비
‘통신 장애’ 관련 소비자상담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최근 3년간(‘15년 ~‘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관련 소비자상담 119건을 분석한 결과, 통신 장애가 36건(30.3%)으로 가장 많았음. 계약의 해제·해지 (23건, 19.3%), 구성품 불량 (21건, 17.6%), 분실・파손 등에 따른 손해액 (14건, 11.8%) 등이 그 뒤를 이었음.
[ 상담유형별 현황 ]
단위: 건(%)
첨부파일 1.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관련 소비자상담 현황
4명 중 1명이 서비스 통신 장애를 경험하지만 배상받기 어려워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해외에서 통신 장애로 포켓 와이파이 이용이 어려웠던 경험이 있는 이용자가 전체의 27.6%(138명)로 4명 중 1명이 통신 장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1년 이내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이용 경험이 있는 남녀 소비자 500명 대상
그러나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13개 업체*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결과, 5개(38.5%) 업체는 현지에서 통신 장애로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도 이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문구를 명시하고 있었음.
- 굿로밍, 글로벌와이파이, 말톡, 소리샘네트웍스, 스마텔, 스카이패스로밍, 와그, 와이파이도시락, 와이파이망고, 월드로밍, 유심스토어, 토마토와이파이, 플레이와이파이 등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소비자상담이 접수된 업체
조사대상 13개 업체 중 5개(38.5%) 업체는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분실・파손한 경우 구체적인 기한없이 분실 처리 및 파손 수리를 완료하는 시점까지 발생한 손해액을 납부하도록 명시하고 있었음.
또한, 2개(15.4%) 업체는 분실·파손 등에 따른 손해액이 자동 결제된다는 내용을 계약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고지하거나 동의를 얻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했음.
첨부파일 2.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관련 소비자상담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