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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비타민캔디, 비타민 보충하려다 당류 섭취 많아져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이정빈 / 043-880-5873
  • 게시일2019-01-17
  • 조회수4,993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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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비타민캔디,  비타민 보충하려다 당류 섭취 많아져↑  온라인몰에서는 일반캔디를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표시하기도


어린이 비타민캔디는 뽀로로나 핑키퐁과 같은 인기 캐릭터를 제품명이나 포장에 사용하고, 비타민 함유를 강조 표시하여 제조·판매하는 제품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어린이 비타민캔디 20개 제품에 대한 시험 실시  일반캔디 9개 : 뽀로로 비타세븐, 코코몽 멀티비타 건강기능식품 캔디 11개 : 공룡메카드 맛있는 키즈비타민, 미니특공대 키즈비타시  조사내용 : (시험·검사) 영양성분, 안전성 l 표시실태조사


어린이 비타민캔디, 제품의 대부분이 당류로 이루어져 섭취량 조절 필요  당류함량은 1회섭취량(제품에 표시된 1회(1일)에 섭취할 수 있는 캔디 수) 3.81g~10.48g  단위 : g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1일 섭취기준 : 37.5(여야 6~8세) 1회섭취량 : 3.8110.48(최대 28%)  일반캔디 9개 제품 →당류 표시  건강기능식품 캔디 11개 제품 →당류 미표시  현행 건강기능식품관련 표시기준에는 건강기능식품 캔디의 경우는 당류 함량 표시 의무가 없어, → 관계기관(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 중


일부제품, 영양성분 강조표시 부적합해 개선 필요  [식품 등의 표시기준] 비타민 및 무기질 등 영양성분 강조 표시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영양성분의 명칭 및 함량, 1일 영양성분기준치에 대한 비율을 표시하여야 함  조사결과,  5개 제품이 강조표시한 영양성분의 함량을 제품에 표시하지 않아 표시기준 부적합  유판씨톡((주)유유제약), 캡틴다이노 멀티비타((주)코코팜, (주)지에스바이오), 코코몽 멀티비타((주)코코팜, (주)지에스바이오), 페어리루 멀티비타(팜사랑, 지에스바이오), 핑크퐁 멀티비타(바이오플러스, ((주)코코팜, (주)지에스바이오)  ↓ 제품 표시 개선이 필요한 5개 제품의 판매사 모두 개선계획을 회신


유산균수 미표시 제품 [식품 등의 표시기준] 유산균 함유 과자, 캔디류, 빙과류는 그 함유된 유산균수를 표시하여야 하며, 특정균의 함유사실을 표시하고자 할 때에는 그 균의 함유균수를 표시하여야 함.  일반 캔디 중 2개제품은 원재료로 유산균을 사용한 것으로 표기하였으나, 유산균 수를 제품에 기재하지 않아 표시기준 부적함  꼬마버스 타요 키즈비타 (주)태양생활건강 (주)아람  뽀로로 비타세븐 (주)태양생활건강 (주)아람  건강기능식품 캔디 8개 제품도 원재료로 유산균을 사용하였으나 유산균 수는 제품에 표시하지 않아 ----------------------------------------------------------- 현재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에는 유산균 수 표시 의무가 없어 식품 등의 표시기준과 같이 유산균 수를 표시하도록 개정 필요!


일반캔디임에도 7개 제품이 온라인몰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를 하고 있어 개선 필요  1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 2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영양성분표 상단에 성분별 영양·기능정보를 표시  → 6개 업체에서는 온라인몰의 잘못된 기능성 표시 부분에 대해 개선하였음을 회신  전 제품 미생물(대장균군 및 일반세균)과 중금속(납, 카드뮴, 비소) 등 안전성 적합


비타민 캔디 섭취 시 주의사항  비타민 캔디는 대부분이 당류로 이루어진 식품이므로 비타민의 주요 공급원으로 여겨서는 안됩니다!  비타민 섭취를 목적으로 먹을 경우, 당류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먹는양을 조절하세요!

개요

[일반비교정보]

어린이 비타민캔디, 비타민 보충하려다 당류 섭취 많아져

- 온라인몰에서는 일반캔디를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표시하기도 -

어린이 비타민캔디는 뽀로로나 핑크퐁과 같은 인기 캐릭터를 제품명이나 포장에 사용하고, 비타민 함유를 강조 표시하여 제조ㆍ판매하는 제품으로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기호식품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시중에 유통 중인 어린이 비타민캔디 20개 제품*에 대한 영양성분 함량 시험을 실시했다.

시험결과, 당류 함량이 높은 비타민캔디로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은 과도한 당 섭취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 비타민캔디 20개 제품(일반 캔디 9개, 건강기능식품 캔디 11개)
일반캔디, 건강기능식품 캔디

  • · 일반캔디 : 일반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제조 신고 후 판매하는 제품

  • · 건강기능식품 캔디 :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고 판매하는 제품

첨부파일 1. 어린이 비타민캔디 시험대상 제품 및 조사내용

어린이 비타민캔디, 대부분이 당류로 이루어져 섭취량 조절 필요

조사대상 20개 제품은 대부분이 당류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당류 함량은 1회섭취량*당 3.81g(10%) 에서 10.48g(28%)으로 나타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1일 섭취기준** 37.5g의 최대 2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제품에 표시된 1회(1일)에 섭취할 수 있는 캔디 수.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열량의 10% 이내로 권고하고 있으며 아동(6세 ~ 8세, 여자)의 경우 가공식품을 통한 1일 당류 섭취 기준량은 37.5g임.(식품의약품안전처, 제1차(’16~’20)당류 저감 종합계획(2016.4.7.)

첨부파일 2. 어린이 비타민캔디 제품별 당 함량

한편, 일반캔디 9개 제품은 당류 함량를 표시하였으나, 건강기능식품 캔디 11개 제품은 당류 함량을 표시하지 않았음. 현행 건강기능식품 관련 표시기준에는 건강기능식품 캔디의 당류 함량 표시 의무가 없으나, 관계기관(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당류 함량을 표시하도록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 중*임.

  • 「식품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입법예고(‘18.10.11~12.11)

일부제품, 영양성분 강조표시 부적합해 개선 필요

조사결과, 5개 제품*에서 강조 표시한 영양성분의 함량을 제품에 표시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합했음.

  • 5개 제품 : 유판씨톡((주)유유제약), 캡틴다이노ㆍ코코몽 멀티비타((주)코코팜), 페어리루 멀티비타(팜사랑), 핑크퐁 멀티비타(바이오플러스)
  • 식품 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 2018)

▶ 비타민 및 무기질 등 영양성분 강조 표시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영양성분의 명칭 및 함량, 1일 영양성분기준치에 대한 비율을 표시하여야 함.


⇒ 제품 표시 개선이 필요한 5개 제품의 4개 판매사((주)유유제약, ㈜코코팜, 팜사랑, 바이오플러스) 모두 개선계획을 회신.

건강기능식품의 유산균 표시기준 개선 필요

일반 캔디 중 2개* 제품은 원재료로 유산균을 사용한 것으로 표시하였으나, 유산균 수를 제품에 기재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합했음.

  • 2개 제품 : 꼬마버스 타요 키즈비타, 뽀로로 비타세븐((주)태양생활건강)
  • 식품 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 2018)

▶ 유산균 함유 과자, 캔디류, 빙과류는 그 함유된 유산균수를 표시하여야 하며, 특정균의 함유사실을 표시하고자 할 때에는 그 균의 함유균수를 표시하여야 함.

또한 건강기능식품 캔디 8개 제품도 원재료로 유산균을 사용하였으나 유산균 수는 표시하지 않았음. 현재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에는 유산균 수 표시 의무가 없어 관련 기준의 개정이 필요함.

첨부파일 3. 강조표시 성분 함량, 유산균수 미표시 제품

일반캔디를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게 표시

조사결과, 일반 캔디임에도 7개 제품*이 온라인몰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를 하고 있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음.

  • 7개 제품 : 핑크퐁 멀티비타(바이오플러스), 페어리루 멀티비타(팜사랑), 꼬마버스타요 키즈비타, 뽀로로비타세븐((주)태양생활건강), 로보카폴리 비타D+(남양F&B), 캡틴다이노 멀티비타((주)코코팜), 토마스와친구들 비타C((주)아텍스)
  • 식품위생법 제 13조(허위표시 등의 금지) -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ㆍ혼동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표시·광고할 경우에는 식품위생법에 부적합.
1.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한 것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1.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한 사진1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한 사진2
>2.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영양성분표 상단에 성분별 영양ㆍ기능정보를 표시한 것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2.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영양성분표 상단에 성분별 영양ㆍ기능정보를 표시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영양성분표 상단에 성분별 영양ㆍ기능정보를 표시한 사진1 식품유형이 일반 캔디임에도 영양성분표 상단에 성분별 영양ㆍ기능정보를 표시한 사진2

⇒ 해당 6개 업체(바이오플러스, 팜사랑, ㈜태양생활건강, ㈜남양F&B, ㈜코코팜, ㈜아텍스)에서는 온라인몰의 잘못된 기능성 표시 부분에 대해 개선하였음을 회신.

전 제품 중금속 등 안전성 적합

미생물(대장균군 및 일반세균)과 중금속(납, 카드뮴, 비소) 시험결과에서는 조사대상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음.

  • 캔디류 관련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2018)
  •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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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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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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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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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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認証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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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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相談および被害紛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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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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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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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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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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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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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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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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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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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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